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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내가 이 책을 추천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오직 감동과 감사만 있을 뿐.”
-김상근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교수)
김환기, 박수근, 이중섭 등 한국 대표작가의 명작들과
피카소, 달리, 샤갈, 르누와르 등 해외거장의 작품들까지
세기의 기증 ‘이건희 컬렉션’의 위대한 유산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나다
‘세기의 기증’이라 불리며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군 ‘이건희 컬렉션’의 주요 명작들을 도슨트의 친절한 안내와 함께 보고 즐기는 미술교양서이다. 김환기, 박수근, 이중섭, 장욱진, 유영국 등 한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국내작가의 명작은 물론이거니와 교과서에서나 만나봐온 피카소, 달리, 샤갈, 고갱의 작품들을 현직 도슨트의 설명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이른바 티켓 대란을 일으킨 ‘이건희 컬렉션’의 작품들을 책으로 둘러보고 만져보고 소장하는 기쁨을 독자들에게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오직 감동과 감사만 있을 뿐.”
-김상근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교수)
김환기, 박수근, 이중섭 등 한국 대표작가의 명작들과
피카소, 달리, 샤갈, 르누와르 등 해외거장의 작품들까지
세기의 기증 ‘이건희 컬렉션’의 위대한 유산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나다
‘세기의 기증’이라 불리며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군 ‘이건희 컬렉션’의 주요 명작들을 도슨트의 친절한 안내와 함께 보고 즐기는 미술교양서이다. 김환기, 박수근, 이중섭, 장욱진, 유영국 등 한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국내작가의 명작은 물론이거니와 교과서에서나 만나봐온 피카소, 달리, 샤갈, 고갱의 작품들을 현직 도슨트의 설명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이른바 티켓 대란을 일으킨 ‘이건희 컬렉션’의 작품들을 책으로 둘러보고 만져보고 소장하는 기쁨을 독자들에게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1전시실_ 한국미술명작
김환기│산울림, 여인들과 항아리
유영국│작품(1974), 작품(1972), 산
박수근│절구질하는 여인, 아기 업은 소녀, 유동
나혜석│화령전작약
이중섭│황소, 흰소, 가족과 첫눈
장욱진│나룻배, 소녀, 공기놀이
김홍도│추성부도
정선│인왕제색도
제2전시실_ 해외미술명작
파블로 피카소│검은 얼굴의 큰 새
호안 미로│구성
살바도르 달리│켄타우로스 가족
마르크 샤갈│붉은 꽃다발과 연인들
폴 고갱│파리의 센강
클로드 모네│수련이 있는 연못
오귀스트 르누아르│책 읽는 여인
카미유 피사로│퐁투아즈 시장
김환기│산울림, 여인들과 항아리
유영국│작품(1974), 작품(1972), 산
박수근│절구질하는 여인, 아기 업은 소녀, 유동
나혜석│화령전작약
이중섭│황소, 흰소, 가족과 첫눈
장욱진│나룻배, 소녀, 공기놀이
김홍도│추성부도
정선│인왕제색도
제2전시실_ 해외미술명작
파블로 피카소│검은 얼굴의 큰 새
호안 미로│구성
살바도르 달리│켄타우로스 가족
마르크 샤갈│붉은 꽃다발과 연인들
폴 고갱│파리의 센강
클로드 모네│수련이 있는 연못
오귀스트 르누아르│책 읽는 여인
카미유 피사로│퐁투아즈 시장
상세 이미지
책 속으로
‘세기의 기증’이라 불리는 ‘이건희 컬렉션’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얼마나 될까. 전문가들이 감정한 금액은 2조에서 3조 원 가까이 된다고 한다. 클로드 모네의 〈수련이 있는 연못〉 한 점의 가치만 해도 800억 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의 일 년 예산이 약 700억 원이라는 점을 참작하면 정말 어마어마한 금액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 p.9, 「저자의 글」 중에서
멀리서 보면 크고 작은 물결이 중첩되어 동심원을 그리며 퍼져나가는 듯 보이지만 가까이에서 들여다보면 제각각 다른 모양의 점들이 사각형의 틀에 둘러싸여 작은 우주를 이루고 있다. 작은 우주가 모여 더 큰 우주를 만들고 더 큰 우주들이 모여 무어라 이름 붙일 수 없는 신비로운 세계를 창조하고 있다. 더 이상의 설명은 의미 없다. 김환기의 작품은 그 세계 앞에 섰을 때, 비로소 완성되는 듯하다.
--- p.40 「김환기 편」 중에서
〈우주 05-IV-71 #200〉은 2019년 홍콩 크리스티에서 132억 원에 낙찰되며 한국 미술품 경매가 신기록을 달성해 화제를 모았다. 전면점화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유일한 두 폭짜리 작품인 데다 김환기가 작품 인생의 말년에 온 힘을 기울여 완성한 걸작인지라 애초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다. 그런데 이미 2018년에 〈3-II-72 #220〉이 홍콩 크리스티에서 약 85억 원에 낙찰되며 한국 미술품 경매가 신기록을 달성했다가 일 년 만에 스스로 기록을 깨고 다시 신기록을 달성한 것이라 “김환기 작품을 이길 수 있는 건 김환기 작품뿐이다”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 pp.62-63 「김환기 편」 중에서
유영국 자신은 추상을 향해 망설임 없이 계속 나아갔지만, 막상 “내 그림은 내 살아생전에는 팔리지 않아!”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았다고 한다. 당시 미술계 주류의 시각에서는 추상이 매우 전위적인 운동이었고, 일반 미술 애호가들에게도 추상화는 매우 이해하기 어려운 그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1975년 다섯 번째 개인전이 열리고 유영국의 작품을 구매하는 첫 번째 고객이 나타나는데, 바로 당시 삼성그룹의 이병철 회장이었다. 미술관을 짓기 위해 여러 작품을 사 모으던 이병철 회장은 미술사학자 최순우의 소개로 유영국의 작품을 보고는 “추상화도 이 정도면 괜찮군”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 p.77 「유영국 편」 중에서
〈황소〉는 이중섭이 세상을 떠나기 일년 전인 1955년 첫 개인전에 출품되었던 오십여 점의 작품들 가운데 하나이다. 당시 출품작들이 대부분 1954년 통영에서 머물며 그렸던 작품들인 것으로 보아 〈황소〉 역시 1954년 통영에서 그렸을 것으로 추정한다. 개인전이 끝난 후에 친구 김광균 시인이 출품작 중 팔리지 않은 이십여 점의 작품을 자신의 사무실에 보관했는데, 〈황소〉도 그 중 하나였다. 이후의 이력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가 ‘이건희 컬렉션’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며 화제가 되었다.
--- p.109 「이중섭 편」 중에서
〈가족과 첫눈(피난민과 첫눈)〉은 가족과 함께 제주도에서 지낼 때 그린 작품으로 추정된다. 1972년 현대화랑에서 열린 이중섭 개인전 이후 행방을 알지 못하던 작품이었는데, 이번 ‘이건희 컬렉션’에서 소개되어 모두를 다시 한번 깜짝 놀라게 했다.
--- p.118 (이중섭 편)
장욱진은 자신이 정들었거나 강한 인상을 받았던 대상을 주로 모티브로 삼았는데, 그래서 고향을 상징하는 향토적인 소재가 많이 등장한다. 〈소녀〉와 더불어 〈공기놀이〉 역시 그러한 향토적 심상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어린 시절 동네 골목 어딘가에서 한 번은 마주쳤을 법한 장면에서 푸근한 고향의 향수가 전해진다. ‘공기놀이’라고 하는데 정작 공기는 보이지 않는다. 그렇지만 누구라도 그림을 보면 자연스럽게 공기놀이를 하고 있겠거니 생각한다.
--- p.136 (장욱진 편)
대한민국 보물 제1393호로 지정된 〈추성부도〉는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와 더불어 ‘이건희 컬렉션’ 중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매우 귀한 작품으로 손꼽힌다. 〈추성부도〉는 중국 송나라 문학가 구양수가 지은 〈추성부〉라는 시를 단원 김홍도가 해석하여 그림으로 그려낸 것이다. 〈추성부〉는 늦가을 바람 소리를 들으며 떠오른 생각을 적은 산문시이다. 시의 내용은 이렇다.
--- p.152 「정선 편」 중에서
‘이건희 컬렉션’에 포함된 〈검은 얼굴의 큰 새〉 역시 1951년에 스물다섯 점의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제작된 도자기 꽃병 중 하나이다. 이 도자기 꽃병 작품들은 1952년 마두라갤러리에서 소장한 이후 꾸준히 거래되었고, 2021년 2월 소더비 경매에서의 낙찰가격은 약 5억 5000만 원이었다. 피카소는 도자기 작업에서도 자신의 색깔을 확실히 보여주었다.
--- pp.188-189 (파블로 피카소 편)
이 작품은 ‘이건희 컬렉션’에서는 〈무제〉로 발표되었으나 〈파리의 센강〉이나 〈센 강변의 크레인〉이라는 제목으로 더 많이 알려졌으며, 또 다른 제목으로 〈이에나 다리와 그르넬 다리 사이의 파리 센 강〉도 있다. 〈파리의 센강〉은 1875년 폴 고갱이 스물일곱 살에 그린 초기 작품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고갱의 독창적인 화풍보다는 사실적인 묘사에 바탕을 둔 인상주의의 경향을 보여준다.
--- p.247 「폴 고갱 편)
‘이건희 컬렉션’ 리스트가 공개되었을 때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던 작품 중 하나가 클로드 모네의 〈수련이 있는 연못〉이다. 그동안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는 작품이기도 하거니와 모네의 수련 연작 중 한 작품이 한국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설레고 흥분되는 일이다.
--- p.9, 「저자의 글」 중에서
멀리서 보면 크고 작은 물결이 중첩되어 동심원을 그리며 퍼져나가는 듯 보이지만 가까이에서 들여다보면 제각각 다른 모양의 점들이 사각형의 틀에 둘러싸여 작은 우주를 이루고 있다. 작은 우주가 모여 더 큰 우주를 만들고 더 큰 우주들이 모여 무어라 이름 붙일 수 없는 신비로운 세계를 창조하고 있다. 더 이상의 설명은 의미 없다. 김환기의 작품은 그 세계 앞에 섰을 때, 비로소 완성되는 듯하다.
--- p.40 「김환기 편」 중에서
〈우주 05-IV-71 #200〉은 2019년 홍콩 크리스티에서 132억 원에 낙찰되며 한국 미술품 경매가 신기록을 달성해 화제를 모았다. 전면점화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유일한 두 폭짜리 작품인 데다 김환기가 작품 인생의 말년에 온 힘을 기울여 완성한 걸작인지라 애초부터 많은 기대를 모았다. 그런데 이미 2018년에 〈3-II-72 #220〉이 홍콩 크리스티에서 약 85억 원에 낙찰되며 한국 미술품 경매가 신기록을 달성했다가 일 년 만에 스스로 기록을 깨고 다시 신기록을 달성한 것이라 “김환기 작품을 이길 수 있는 건 김환기 작품뿐이다”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 pp.62-63 「김환기 편」 중에서
유영국 자신은 추상을 향해 망설임 없이 계속 나아갔지만, 막상 “내 그림은 내 살아생전에는 팔리지 않아!”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았다고 한다. 당시 미술계 주류의 시각에서는 추상이 매우 전위적인 운동이었고, 일반 미술 애호가들에게도 추상화는 매우 이해하기 어려운 그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1975년 다섯 번째 개인전이 열리고 유영국의 작품을 구매하는 첫 번째 고객이 나타나는데, 바로 당시 삼성그룹의 이병철 회장이었다. 미술관을 짓기 위해 여러 작품을 사 모으던 이병철 회장은 미술사학자 최순우의 소개로 유영국의 작품을 보고는 “추상화도 이 정도면 괜찮군”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 p.77 「유영국 편」 중에서
〈황소〉는 이중섭이 세상을 떠나기 일년 전인 1955년 첫 개인전에 출품되었던 오십여 점의 작품들 가운데 하나이다. 당시 출품작들이 대부분 1954년 통영에서 머물며 그렸던 작품들인 것으로 보아 〈황소〉 역시 1954년 통영에서 그렸을 것으로 추정한다. 개인전이 끝난 후에 친구 김광균 시인이 출품작 중 팔리지 않은 이십여 점의 작품을 자신의 사무실에 보관했는데, 〈황소〉도 그 중 하나였다. 이후의 이력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가 ‘이건희 컬렉션’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며 화제가 되었다.
--- p.109 「이중섭 편」 중에서
〈가족과 첫눈(피난민과 첫눈)〉은 가족과 함께 제주도에서 지낼 때 그린 작품으로 추정된다. 1972년 현대화랑에서 열린 이중섭 개인전 이후 행방을 알지 못하던 작품이었는데, 이번 ‘이건희 컬렉션’에서 소개되어 모두를 다시 한번 깜짝 놀라게 했다.
--- p.118 (이중섭 편)
장욱진은 자신이 정들었거나 강한 인상을 받았던 대상을 주로 모티브로 삼았는데, 그래서 고향을 상징하는 향토적인 소재가 많이 등장한다. 〈소녀〉와 더불어 〈공기놀이〉 역시 그러한 향토적 심상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어린 시절 동네 골목 어딘가에서 한 번은 마주쳤을 법한 장면에서 푸근한 고향의 향수가 전해진다. ‘공기놀이’라고 하는데 정작 공기는 보이지 않는다. 그렇지만 누구라도 그림을 보면 자연스럽게 공기놀이를 하고 있겠거니 생각한다.
--- p.136 (장욱진 편)
대한민국 보물 제1393호로 지정된 〈추성부도〉는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와 더불어 ‘이건희 컬렉션’ 중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매우 귀한 작품으로 손꼽힌다. 〈추성부도〉는 중국 송나라 문학가 구양수가 지은 〈추성부〉라는 시를 단원 김홍도가 해석하여 그림으로 그려낸 것이다. 〈추성부〉는 늦가을 바람 소리를 들으며 떠오른 생각을 적은 산문시이다. 시의 내용은 이렇다.
--- p.152 「정선 편」 중에서
‘이건희 컬렉션’에 포함된 〈검은 얼굴의 큰 새〉 역시 1951년에 스물다섯 점의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제작된 도자기 꽃병 중 하나이다. 이 도자기 꽃병 작품들은 1952년 마두라갤러리에서 소장한 이후 꾸준히 거래되었고, 2021년 2월 소더비 경매에서의 낙찰가격은 약 5억 5000만 원이었다. 피카소는 도자기 작업에서도 자신의 색깔을 확실히 보여주었다.
--- pp.188-189 (파블로 피카소 편)
이 작품은 ‘이건희 컬렉션’에서는 〈무제〉로 발표되었으나 〈파리의 센강〉이나 〈센 강변의 크레인〉이라는 제목으로 더 많이 알려졌으며, 또 다른 제목으로 〈이에나 다리와 그르넬 다리 사이의 파리 센 강〉도 있다. 〈파리의 센강〉은 1875년 폴 고갱이 스물일곱 살에 그린 초기 작품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고갱의 독창적인 화풍보다는 사실적인 묘사에 바탕을 둔 인상주의의 경향을 보여준다.
--- p.247 「폴 고갱 편)
‘이건희 컬렉션’ 리스트가 공개되었을 때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던 작품 중 하나가 클로드 모네의 〈수련이 있는 연못〉이다. 그동안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는 작품이기도 하거니와 모네의 수련 연작 중 한 작품이 한국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설레고 흥분되는 일이다.
--- p.268 「클로드 모네 편」 중에서
출판사 리뷰
“내 생에 두 번은 볼 수 없을 것”
총 2만 3181점, 약 3조 원에 이르는 세기의 기증
예술적 국격을 높였다는 찬사를 받는 ‘이건희 컬렉션’을 도슨트북으로 만나다
“전문가가 뽑은 2021년 미술계 최대 이슈”
“BTS급 티켓 대란… 수개월째 매진행렬 이어져”
“이건희 기증관을 유치하기 위한 각 지역의 치열한 각축전”
‘이건희 컬렉션’의 열기가 꺼질 줄을 모른다.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들이 국가에 기증한 ‘이건희 컬렉션’에 대한 국내외 미술 애호가와 대중의 관심은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뜨거워지는 모양새다. 유례없는 규모와 가치, 아직 채 반의 반의 반도 드러나지 않은 미지의 리스트에 대한 기대가 너무나 크기 때문이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이건희 컬렉션’의 작품 수는 총 2만 3,181점에 이르며, 그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무려 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해외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대규모 기증 사례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은 “이런 수준의 컬렉션이 국가 미술관에 들어오는 것을 내 생에 두 번은 볼 수 없을 것”이라며 그 가치를 대단히 높이 평가한다.
이번에 발표된‘이건희 컬렉션’은 실제로 국내외 거장의 작품을 총망라하며, 특히 그 가치를 매기기 어려울 만큼 소중한 유산인 국보급 유물도 상당수 포함하고 있다. 실제로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된 2만 1,693점의 고미술품 중에는 대한민국 국보인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와 보물 1393호인 단원 김홍도의 〈추성부도〉 등 국가지정문화재 60건이 포함되어 있다.
대한민국 국보인 정선의 〈인왕제색도〉부터
김환기, 이중섭, 박수근… 피카소, 달리, 모네까지
국내 및 해외 거장 16인의 대표작을 한 권의 책을 통해 향유하는 기쁨
이번에 단행본으로 출간하는 『이건희 컬렉션』은 이렇게 공개된 ‘이건희 컬렉션’리스트 중 국내외 거장들의 대표작들만을 엄선하여 소개하는 책이다. 저자는 “이건희 컬렉션의 가장 큰 가치는 지금까지 보기 어려웠던 국내외의 위대한 미술품을 바로 우리나라에서 직접 만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라 말하면서 “앞으로를 위해서는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책 『이건희 컬렉션』 역시 그와 같은 의도에서 출간되었다. 일반대중은 물론 미술 애호가들이 위대한 미술품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면서 쉽고 편안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이건희 컬렉션』은 총 16인의 작가를 포함하며, 공개된 리스트 중 27개 작품을 주요하게 담았다. 앞서 언급한 정선, 김홍도는 물론이요, 김환기, 이중섭, 박수근 등 한국 대표작가들의 명작을 빼놓지 않고 소개한다. 컬렉션에 포함된 상당수 국내 작품들은 우리나라 미술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닐 뿐 아니라 해외 미술시장에서도 대단히 귀한 명작으로 인정받는 작품들이다. 또한 클로드 모네, 폴 고갱, 살바도르 달리, 마르크 샤갈, 파블로 피카소 등 해외 거장의 작품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프랑스, 영국, 미국 등의 해외 미술관에서나 볼 수 있었던 명작 중의 명작들이다.
이 책은 직접 오프라인에서 컬렉션을 만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화제의 ‘이건희 컬렉션’이 어떤 작품들인지 알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이건희 컬렉션’의 주요 예술작들을 한 권의 책을 통해 향유하는 특별한 기쁨을 선사한다.
한국미술명작을 다룬 제1전시실에서
해외미술명작을 담은 제2전시실까지
현장의 전시관을 거닐며 작품을 감상하는 듯한 아주 특별한 경험
『이건희 컬렉션』은 미국에서 도슨트로 활동하는 저자가 ‘이건희 컬렉션’의 여러 명작 가운데 대중이 좀 더 궁금해하고 보고 싶어하는 작품들을 선정해 쉽고 친절하게 소개하는 도슨트북이다. 그런 의미에서 전시실을 직접 방문해 그림을 둘러보고 도슨트의 설명을 듣는 듯한 경험을 주고자 전체 구성을 ‘제1전시실’과 ‘제2전시실’형태로 구성하였다.
먼저 제1전시실(한국미술명작)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근현대 작가 여섯 명의 작품과 조선의 걸출한 화가 겸재 정선과 단원 김홍도의 작품을 소개한다. 김환기의 〈여인들과 항아리〉, 〈산울림〉, 유영국의 〈작품〉, 〈산〉, 박수근의 〈절구질하는 여인〉, 〈아기 업은 소녀〉, 이중섭의 〈황소〉, 〈흰소〉, 나혜석의 〈화령전작약〉, 장욱진의 〈나룻배〉, 〈소녀〉 그리고 정선의 〈인왕제색도〉와 김홍도의 〈추성부도〉 등이 ‘이건희 컬렉션’에 포함된 작품들이다.
제2전시실(해외미술명작)에서는 서양 근현대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한다. 대표적인 입체파 화가 파블로 피카소의 도자기 작품을 비롯해 인상주의 창시자인 클로드 모네의 〈수련이 있는 연못〉부터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책 읽는 여인〉, 폴 고갱의 〈파리의 센강〉, 카미유 피사로의 〈퐁투아즈 시장〉, 마르크 샤갈의 〈붉은 꽃다발과 연인들〉, 살바도르 달리의 〈켄타우로스 가족〉 등 프랑스 오르세미술관이나 뉴욕현대미술관에 가야 볼 수 있던 세계적인 거장의 작품들을 보고 즐길 수 있다.
‘이건희 컬렉션’에 해당하는 작품은 물론이요
그를 이해하기 위한 작가의 비하인드와 다른 대표작들까지,
초보 미술 애호가의 눈높이에 맞춘 친절한 미술 감상 가이드
『이건희 컬렉션』은 도슨트북을 표방한 만큼 단순히 ‘이건희 컬렉션’에 포함된 작품을 소개하는 데에 그치지 않는다. 미술 감상의 지평을 더욱 넓힐 수 있도록 해당 작가의 다른 대표작들까지 함께 소개한다. 작가의 예술세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했는지도 일괄해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김환기의 1973년작 〈산울림〉을 이해하기 위해 1970년작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연작 시리즈를 보여주고 작가의 일생을 들려줌으로써 김환기의 예술세계를 보다 더 농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식이다.
이 책은 미술관에 가는 것이 왠지 어색했던 미술 감상 초보자들, 이른바 ‘미린이(미술+어린이)’를 위한 도슨트북이다. 도슨트는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관람객에게 작품에 대해 설명하는 안내인을 가리킨다. 실제 도슨트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일 년에 한 번 미술관에 갈까 말까 한 초보들도 명작의 세계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기를 원했다. 그런 의도에서 어렵고 복잡한 미술사조에 관한 이야기나 전문적인 분석보다는 순수한 미술 감상자로서의 다양한 느낌과 감성을 일상언어로 편안하게 풀어놓았다.
저자는 그림을 마주하며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울다가 웃다가 깊은 감동을 얻는 순간으로 독자를 안내한다. 마치 미술관에서 그림을 직접 마주하며 도슨트를 듣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이다. 평소 미술에 관심은 있었지만, 미술관에만 가면 괜히 주눅이 들던 사람들도 『이건희 컬렉션』 이 책을 통해서라면 각자 자신만의 감성으로 명작을 즐기고 감상하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을 것이다.
총 2만 3181점, 약 3조 원에 이르는 세기의 기증
예술적 국격을 높였다는 찬사를 받는 ‘이건희 컬렉션’을 도슨트북으로 만나다
“전문가가 뽑은 2021년 미술계 최대 이슈”
“BTS급 티켓 대란… 수개월째 매진행렬 이어져”
“이건희 기증관을 유치하기 위한 각 지역의 치열한 각축전”
‘이건희 컬렉션’의 열기가 꺼질 줄을 모른다.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들이 국가에 기증한 ‘이건희 컬렉션’에 대한 국내외 미술 애호가와 대중의 관심은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뜨거워지는 모양새다. 유례없는 규모와 가치, 아직 채 반의 반의 반도 드러나지 않은 미지의 리스트에 대한 기대가 너무나 크기 때문이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이건희 컬렉션’의 작품 수는 총 2만 3,181점에 이르며, 그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무려 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해외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대규모 기증 사례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은 “이런 수준의 컬렉션이 국가 미술관에 들어오는 것을 내 생에 두 번은 볼 수 없을 것”이라며 그 가치를 대단히 높이 평가한다.
이번에 발표된‘이건희 컬렉션’은 실제로 국내외 거장의 작품을 총망라하며, 특히 그 가치를 매기기 어려울 만큼 소중한 유산인 국보급 유물도 상당수 포함하고 있다. 실제로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된 2만 1,693점의 고미술품 중에는 대한민국 국보인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와 보물 1393호인 단원 김홍도의 〈추성부도〉 등 국가지정문화재 60건이 포함되어 있다.
대한민국 국보인 정선의 〈인왕제색도〉부터
김환기, 이중섭, 박수근… 피카소, 달리, 모네까지
국내 및 해외 거장 16인의 대표작을 한 권의 책을 통해 향유하는 기쁨
이번에 단행본으로 출간하는 『이건희 컬렉션』은 이렇게 공개된 ‘이건희 컬렉션’리스트 중 국내외 거장들의 대표작들만을 엄선하여 소개하는 책이다. 저자는 “이건희 컬렉션의 가장 큰 가치는 지금까지 보기 어려웠던 국내외의 위대한 미술품을 바로 우리나라에서 직접 만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라 말하면서 “앞으로를 위해서는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책 『이건희 컬렉션』 역시 그와 같은 의도에서 출간되었다. 일반대중은 물론 미술 애호가들이 위대한 미술품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면서 쉽고 편안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이건희 컬렉션』은 총 16인의 작가를 포함하며, 공개된 리스트 중 27개 작품을 주요하게 담았다. 앞서 언급한 정선, 김홍도는 물론이요, 김환기, 이중섭, 박수근 등 한국 대표작가들의 명작을 빼놓지 않고 소개한다. 컬렉션에 포함된 상당수 국내 작품들은 우리나라 미술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닐 뿐 아니라 해외 미술시장에서도 대단히 귀한 명작으로 인정받는 작품들이다. 또한 클로드 모네, 폴 고갱, 살바도르 달리, 마르크 샤갈, 파블로 피카소 등 해외 거장의 작품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프랑스, 영국, 미국 등의 해외 미술관에서나 볼 수 있었던 명작 중의 명작들이다.
이 책은 직접 오프라인에서 컬렉션을 만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화제의 ‘이건희 컬렉션’이 어떤 작품들인지 알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이건희 컬렉션’의 주요 예술작들을 한 권의 책을 통해 향유하는 특별한 기쁨을 선사한다.
한국미술명작을 다룬 제1전시실에서
해외미술명작을 담은 제2전시실까지
현장의 전시관을 거닐며 작품을 감상하는 듯한 아주 특별한 경험
『이건희 컬렉션』은 미국에서 도슨트로 활동하는 저자가 ‘이건희 컬렉션’의 여러 명작 가운데 대중이 좀 더 궁금해하고 보고 싶어하는 작품들을 선정해 쉽고 친절하게 소개하는 도슨트북이다. 그런 의미에서 전시실을 직접 방문해 그림을 둘러보고 도슨트의 설명을 듣는 듯한 경험을 주고자 전체 구성을 ‘제1전시실’과 ‘제2전시실’형태로 구성하였다.
먼저 제1전시실(한국미술명작)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근현대 작가 여섯 명의 작품과 조선의 걸출한 화가 겸재 정선과 단원 김홍도의 작품을 소개한다. 김환기의 〈여인들과 항아리〉, 〈산울림〉, 유영국의 〈작품〉, 〈산〉, 박수근의 〈절구질하는 여인〉, 〈아기 업은 소녀〉, 이중섭의 〈황소〉, 〈흰소〉, 나혜석의 〈화령전작약〉, 장욱진의 〈나룻배〉, 〈소녀〉 그리고 정선의 〈인왕제색도〉와 김홍도의 〈추성부도〉 등이 ‘이건희 컬렉션’에 포함된 작품들이다.
제2전시실(해외미술명작)에서는 서양 근현대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한다. 대표적인 입체파 화가 파블로 피카소의 도자기 작품을 비롯해 인상주의 창시자인 클로드 모네의 〈수련이 있는 연못〉부터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책 읽는 여인〉, 폴 고갱의 〈파리의 센강〉, 카미유 피사로의 〈퐁투아즈 시장〉, 마르크 샤갈의 〈붉은 꽃다발과 연인들〉, 살바도르 달리의 〈켄타우로스 가족〉 등 프랑스 오르세미술관이나 뉴욕현대미술관에 가야 볼 수 있던 세계적인 거장의 작품들을 보고 즐길 수 있다.
‘이건희 컬렉션’에 해당하는 작품은 물론이요
그를 이해하기 위한 작가의 비하인드와 다른 대표작들까지,
초보 미술 애호가의 눈높이에 맞춘 친절한 미술 감상 가이드
『이건희 컬렉션』은 도슨트북을 표방한 만큼 단순히 ‘이건희 컬렉션’에 포함된 작품을 소개하는 데에 그치지 않는다. 미술 감상의 지평을 더욱 넓힐 수 있도록 해당 작가의 다른 대표작들까지 함께 소개한다. 작가의 예술세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했는지도 일괄해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김환기의 1973년작 〈산울림〉을 이해하기 위해 1970년작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연작 시리즈를 보여주고 작가의 일생을 들려줌으로써 김환기의 예술세계를 보다 더 농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식이다.
이 책은 미술관에 가는 것이 왠지 어색했던 미술 감상 초보자들, 이른바 ‘미린이(미술+어린이)’를 위한 도슨트북이다. 도슨트는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 관람객에게 작품에 대해 설명하는 안내인을 가리킨다. 실제 도슨트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일 년에 한 번 미술관에 갈까 말까 한 초보들도 명작의 세계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기를 원했다. 그런 의도에서 어렵고 복잡한 미술사조에 관한 이야기나 전문적인 분석보다는 순수한 미술 감상자로서의 다양한 느낌과 감성을 일상언어로 편안하게 풀어놓았다.
저자는 그림을 마주하며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울다가 웃다가 깊은 감동을 얻는 순간으로 독자를 안내한다. 마치 미술관에서 그림을 직접 마주하며 도슨트를 듣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이다. 평소 미술에 관심은 있었지만, 미술관에만 가면 괜히 주눅이 들던 사람들도 『이건희 컬렉션』 이 책을 통해서라면 각자 자신만의 감성으로 명작을 즐기고 감상하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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