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사회학 연구 (독서>책소개)/1.사회학일반

돌봄노동 (2024) - 친밀한 착취

동방박사님 2024. 11. 17.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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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사랑이 아닌 착취가 되어버린 돌봄!
자본주의가 부추기는 돌봄노동의 민낯을 드러내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다.

팬데믹 이후 돌봄노동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이 변화했지만, 여전히 돌봄은 여성의 전유물이자 노동 시장에서의 지위조차 지극히 평가절하되어 있다. 이는 돌봄이 주로 사랑하는 관계인 가족, 애인 사이에서 ‘무상으로’ 충족되는 경우가 많아, 돌봄을 ‘노동’과 연결 짓는 것을 터부시하는 전통적 인식 때문이다. 이렇게 사랑하는 관계에서 베풀어지는 돌봄에 가격을 매기는 것이 돌봄의 숭고함에 흠집을 낼 수 있다는 오해도 이러한 인식을 강화한다. 알바 갓비는 돌봄은 곧 사랑이라는 공식에 거대한 의문부호를 던지고 이 공식이 생기게 된 정치, 경제적 이유를 다방면으로 추적한다. 갓비는 특히 ‘돌봄=사랑’ 공식의 최대 수혜자가 바로 ‘자본주의’임을 지적하며, 왜 자본주의가 이 공식의 수혜자일 수밖에 없는지를 ‘부르주아 이데올로기’, ‘가족 이데올로기’, ‘로맨스 이데올로기’ 등의 개념을 들어 유려하게 설득해나간다.

목차
시작하며
돌보는 사람들에게 의존하는 사회 | ‘여성의 일’이라는 딱지가 붙은 노동 | 감정에 비용을 지불하라 | 당신이 곧 그 노동은 아니다

감정 재생산

감정과 개인, 사회를 둘러싼 연결고리 | 사랑이라는 노동 | 죄책감에 기초한 노동관계 | 주 양육자 개념과 엄마의 역할 | 사회계층에 따라 달라지는 감정 재생산 인식 | 느낌의 상업화 | 계량되고 통제되는 감정노동 | 자본주의 사회를 지탱하는 단위, 가족

사랑의 정치학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노동력 | 한없이 복잡하지만 단순해 보이는 돌봄노동 | 재생산 위기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하는 국가 | 젠더에 기반한 매우 사적인 노동 | 우리에게는 투쟁이 필요하다

노동의 젠더화

사회적으로 학습되는 여성성 | 가정 폭력이라는 노동재해 | 소유적 개인주의라는 말에 가려진 노동 | 감정적 이타주의 | 타고난 다정함 | 좋은 삶과 행복을 책임져야 하는 여성 | 남성은 이성적, 여성은 감성적인가? | 스펀지처럼 행동해야 하는 여성들 | 희생을 강요하는 노동

페미니즘의 감정

분노에는 정치적인 힘이 있다 | 투쟁의 힘을 더하는 자율성 | 이성애를 거부하는 목소리 | “우리는 충분히 일했다”

다른 느낌

평등이라는 공허한 외침 | 가족을 폐지하라 | 젠더 폐지 | 감정 재생산의 퀴어화 | 가족 너머로 나아가기 | 감정의 새로운 지평 | 새로운 공존으로 나아가는 길

참고문헌
돌봄: 생산적 노동의 한 형태(저자 인터뷰)

저자 소개 
저 : 알바 갓비 
런던에 살고 있는 작가이며 사회 운동가다. 킹스턴대학교의 현대유럽철학연구센터Centre for Research in Modern European Philosophy에서 철학과 현대 비판이론 연구로 석사학위를, 웨스트런던대학교에서 미디어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페미니즘 이론, 사회 재생산, 주거, 감정, 가족에 관한 글을 집필해 왔다


역 : 전경훈 
서울대학교에서 불어불문학을 공부하고, 같은 대학 국제대학원을 수료했다. 가톨릭교회 수도자로 살면서 서강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현재는 펍헙 번역 그룹의 번역자로 활동하며, 글을 읽고 쓰고 옮기는 일에 매진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레비와 프티의 바이블 스토리』, 『20세기 이데올로기』, 『H.G. 웰스의 세계사 산책』(공역), 『공존을 위한 8가지 제언: 석학이 묻고 교황이 답하다』, 『하느님 자비의 일곱 가...

책 속으로
이 책은 재생산 노동의 정치에 관해 말한다. 다시 말해, 노동인구를 유지하고 교체하며 사람들의 안녕을 보장하는 일을 다룬다. 이 일에는 임신과 육아 같은 세대교체는 물론이고, 요리, 청소, 세탁 같이 매일 하는 일과와 환자, 장애인, 노인을 돌보는 일까지 포함된다. 이런 일은 흔히 사회적 재생산으로 불린다. 이 가운데 특히 정서적 지원, 즉 분노하거나 슬퍼하는 사람을 달래고 가족이나 친구의 기운을 북돋우며 가정이나 직장에서 분위기를 좋게 만드는 일은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 공동체와 사회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일도 마찬가지다. 감정은 노동력 재생산은 물론 사회성과 주체성을 형성하는 데 필수다.

감정 재생산은 우리가 보통 생각하거나 인지하는 무언가가 아니다. 슬프거나 외로운 사람의 기운을 북돋우고 감정적 온기를 만들어내는 일처럼 우리가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을 위해 매일 하는 일이다. 우리 사회는 건강한 성인은 스스로를 돌볼 수 있기 때문에 아동과 정신질환자만 정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서로 의존한다. 아동은 물론이고, 성인도 정서적 돌봄이 필요하다. 그리고 정신질환자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다른 사람의 지원이 필요하다. 심리 치료가 이런 정서 지원 노동의 가장 명확한 사례겠지만, 내가 주로 관심을 갖는 것은 일상에서 눈에 띄지 않지만 우리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건강하고 심지어는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다.

감정노동에 관해 생각하기란 무척 어렵다. 감정노동은 잘하면 잘할수록, 그 감정 돌봄을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에게 노동이 아닌 듯 보이기 때문이다.

노동이라는 말은 변하기 쉽고 불안정한 정치적 범주로 봐야 한다. 이것의 특징은 자신의 욕구와 타인의 욕구를 충족해야 할 책무와 특정한 활동들의 연결 관계를 통해 명확히 드러난다. 이렇게 볼 때 어떤 활동을 애초에 노동과 비노동으로 만드는 것은 없으며 우리가 노동이라고 여기는 것은 얼마든지 논쟁과 투쟁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성관계와 사랑의 감정 표현같이 친밀한 활동도 자본주의적 재생산 영역에 강제적으로 연결되면 노동이 될 수 있다.
--- 「시작하며」 중에서

가족이 감정과 돌봄에 알맞은 영역이라는 낭만화된 관념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 자본주의가 감정 재생산에 의존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사실 가족은 자본주의 논리의 반대라기보다는 오히려 이 논리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이런 시각이 감정에 대한 자본주의의 논리에 저항하기 시작하는 데 꼭 필요하다.
--- 「감정 재생산」 중에서

여성들이 자본을 위해 수행해야 하는 기능에 포함된 육체적, 감정적, 성적 서비스의 특이한 결합이야말로 가정주부라는 독특한 하인을 만들어, 그녀의 일을 정말로 힘들게 하는 한편 정말로 보이지 않게 만든다.

자본주의 사회는 임금 유무와 상관없이 재생산 노동에 의존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재생산 노동의 모순된 본질을 가리기 위해 재생산 노동은 미화되고 비가시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가격이 매겨지며 평가절하된다. 부르주아 이데올로기는, 좋은 삶을 위해서는 로맨스와 가족과 개인 주택을 욕망해야 한다는 이야기뿐만 아니라 자기희생적인 아내와 엄마의 이미지를 다 동원해서 특정 유형의 재생산을 미화한다. 우리가 좋은 기분을 재생산의 특정 유형 및 관계와 연결해 생각하듯, 감정 재생산은 자본주의 재생산이 다 좋고 바람직하다는 이데올로기적 개념과 긴밀히 연관된다.
--- 「사랑의 정치학」 중에서

많은 감정노동, 더 일반적으로는 돌봄의 강제성은 돌봄이 탈상품화될 때 분명해진다. 국가가 공급하는 재생산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수익성 없는 재생산 노동에서 자본의 투자가 철회될 때 가족과 친구가 아무 보상 없이 돌봄노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노동의 젠더화」 중에서

연대란 방어가 아니라 공격을 위해, ‘이웃과 친구로서만이 아니라 노동 동료이자 반노동 동료로서 다른 여성들과 함께’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더 취약한 사람들과 함께 느끼는 감정인 공감만이 아니라 동맹 결성을 방해하는 인습적 감정 반응을 버리는 것도 연대하는 데 중요하다는 뜻이다.

자본주의 생산과 재생산의 종말만이 이성애 핵가족, 가정, 젠더 노동 분업 등의 현재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으며 그 역도 마찬가지다. 즉 가족의 폐지만이 자본주의의 종말을 불러올 수 있을 것이다.
--- 「페미니즘의 감정」 중에서

가족과 젠더를 폐지하려면 젠더화된 위계, 착취적인 친족 유형, 가족 자체에 대한 욕구를 끊임없이 재생산하는 논리와 싸워야 한다. 단순히 무시함으로써 가족과 젠더를 폐지할 수는 없다. 오히려 우리는 젠더화된 재생산의 근본적인 원인과 모순을 다루고 교란해야 한다.

사랑의 감정은 낭만적이고 가족적인 친밀성과 배타성의 의미로 과부하가 걸렸고, 그래서 더 집단적인 기획을 위해 사랑을 환원하기는 어렵다. 특히 사랑은 개인화된 돌봄과 감정의 방식에 대한 요구와 밀접하게 결부된다. 사랑은 연대를 침해한다. 우리 사회에서 사랑은 오직 커플과 가족의 친밀한 영역에 한정된다그래서 사랑은 찾기가 어렵다고 여겨지고, 찾은 사랑은 질투로 지켜진다.
--- 「다른 느낌」 중에서

출판사 리뷰
우리는 왜 돌봄을 노동이라 부르지 못하는가? 자본주의를 지탱하는 두 가지 환상
- 가족 안에서만 정서 욕구를 완벽히 충족할 수 있다!
- 진정한 사랑에 의한 돌봄은 베푸는 자에게 보상이다.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와 가족 이데올로기에 따르면 우리의 정서 욕구는 가족 안에서만 완벽하게 충족되고 이를 대체할 수단은 없다. 또 이러한 이데올로기 안에서 정상적인 가족의 형태는 ‘이성애 결혼’에 의한 것이고 가정에서의 삶이 곧 ‘좋은 삶(good life)’이다. 반대로 이 기준에서 벗어나는 동성애나 가족을 벗어난 삶은 ‘나쁜 삶(bad life)’이다.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에 따르면 공동체와 가족은 시장 논리와 상관없는 사생활의 일부다.

로맨스 이데올로기는 진정한 사랑을 찾은 사람이 비로소 행복해진다고 말한다. 이 사랑이 정서적 욕구를 모두 충족해 줄 것이라고 기대하게 만든다. 하지만 이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은 대부분 여성이 떠안아야 한다. 그 이유는 여성 본성에는 돌봄에 적합한 성향이 내재되어 있다는 통념 때문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여성의 돌봄 행위는 별로 힘이 드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돌봄을 제공함으로써 여성 스스로 심리적 보상을 받게 된다는 논리다.

보이지 않는 손의 마법: 돌봄을 노동이 아닌 사랑으로 포장한 자본주의의 착취 구조

알바 갓비는 현재 우리의 삶에 깊숙하게 침투해 있는 이데올로기적 환상이 돌봄의 실체를 어떻게 왜곡하는지 포착한다. 부르주아 이데올로기, 가족 이데올로기, 로맨스 이데올로기에 뿌리내린 자본주의에서의 돌봄이 왜 사랑이 아닌 착취인지, 성이나 유색인종처럼 상대적으로 취약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이런 이데올로기에 번롱되어 착취당하는 역할을 맡아 왔는지 역설한다. 또한 이 착취 구조가 자본주의를 떠받치는 보이지 않는 버팀목으로 기능하는 메커니즘을 짚어낸다.

돌봄은 사회에 필수적인 일이다. 대다수 사람들이 계속 일할 수 있도록 돌봄 부담을 덜어주는 노동이 없었다면 자본주의는 작동하지 못했을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람들은 서로의 고통과 긴장, 권태를 줄이고,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이 일은 다른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리가 아는 이 세상에 대한 정서적 애착을 만들어낸다. 아이를 달래고, 노인의 말동무가 되어주는 재생산 노동은 사회적 유대와 감정적 안정에 필수적이며, 이 노동은 흔히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그러나 자본주의 경제는 재생산 서비스 노동을 무상이나 저임금으로 유지하며, 이를 돌보는 사람들에게 강요한다.

이 노동이 주로 여성에게 요구되는 이유는, 돌봄에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고 원래 여성적이라는 통념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여성에게 있어 돌봄이란 금전적 보상을 받지 않고 수행해야 하는 의무로 여겨진다. ‘여성의 일은 사랑이고, 사랑은 그 자체가 보상이며 돈으로 더렵혀질 수 없다’는 믿음을 많은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동의한다. 자본주의하에서 이익이 극대화되는 원리가 이것이다.

도발적 해결책: 자본주의, 가족, 젠더를 폐지하라!

이 책의 클라이맥스는 문제를 나열하고 그것의 원인을 파악한 것에서 그치지 않고 도발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후반부일 것이다. 이 해결책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지나치게 유토피아적이라거나 패륜적이라는 비난의 여지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주저함이 없다. 알바 갓비는 사랑으로 포장된 착취를 궁극적으로 사라지게 할 방안으로 자본주의 폐지, 가족 폐지, 젠더 폐지 등을 제안한다.

- 자본주의 폐지
여성들이 임금 노동에 접근할 기회가 늘었지만 비공식적 돌봄 장소인 가정에서는 여전히 돌봄의 일차적 책임은 여성에게 주어진다. 결국 무임금 재생산 노동의 장인 가정이 자본주의 경제에서는 사적인 것으로 표시되고 개인화된다. 자본주의 제도 아래에서 평등 담론은 단순히 ‘남자 대 여자의 가사 비율을 절반씩 나눈다’라는 식의 일차원적인 담론이기 쉽다.
우리가 알고 있는 재생산 노동 착취의 조건들은 자본주의가 부상하면서 만들어졌다. 또, 젠더화된 착취는 초기 자본주의의 폭력적인 사회 변화를 통해 등장했고, 젠더화된 폭력이 젠더화된 노동을 유지하는 데 여전히 중요한 구실을 한다. 착취에는 폭력이 내재한다. 성폭력과 가정 폭력은 그 자체가 젠더화된 지배의 원인이 아니라 여성의 노동을 통제하려는 욕구의 결과다. 젠더화된 폭력은 그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가 아는 세계의 지속적인 재생산을 보장하기 위해 발생한다.

- 가족 폐지
가족은 사랑으로 똘똘 뭉쳐 있고 서로를 위해 희생하는 것이라는 환상과는 달리 근본적으로 위계적, 착취적, 배타적인 집단이다. 이러한 가족 유닛이 모여 더 큰 착취를 가능하게 하는 자본주의 제도의 근간이 된다. 자본주의는 가족이 돌봄의 주요 원천이 되어야 한다고 암시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내 손으로 (무상으로) 돌보는 것. 모든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일만한 이야기다. 하지만 여기에 자본주의 제도의 계략이 숨어 있다. 돌봄은 사회를 지탱하는 데 필수적인 일이다. 이것을 유급 노동으로 환산하여 정당한 댓가를 지불한다면 자본주의 사회는 금방 파산하고 말 것이다. 자본주의하의 돌봄은 ‘무료’이거나 ‘아주 값싼 것’일 필요가 있다. 돌봄을 정당한 위치에 올려놓으려면 우리는 재생산의 중심이자 욕구의 사회적 세계로서 가족이 꼭 필요하고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 젠더 폐지
가족 내에서 돌봄을 베푸는 쪽은 주로 여성이다. 돌봄에 필수적인 기능이 ‘여성성’이라는 도식 때문이다. 한 집안의 엄마가 노인을 돌보고, 남편을 돌보고, 아이들을 돌보는 것. 여기에 더한 ‘모성 신화’로 인해 그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포장된다. 이에 그치지 않고 여성의 돌봄은 직장으로 확대된다. 여성들은 직장에서도 자신의 내재된 ‘여성성’으로 인해 원래 할당된 노동과 함께 돌봄이라는 포지션을 담당해야만 한다. 그리고 최고의 돌봄 기술 중 하나인 ‘돌보지만 돌본 티를 내지 않는다’는 도식에 의해 자신이 해준 것을 감춰야 한다.
여성이 타고난다는 감정 기술은 남성을 재생산 노동의 책임에서 해방하는 한편 남성이 재생산 노동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한다. 남성성은 돌봄 역량이 부족하고 정서적으로 어울리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그 때문에 남성은 다른 사람의 욕구를 무시할 수 있고, 여성의 돌봄을 보답 없이 누릴 권리를 갖는다.
젠더화된 몸은 자연에서 주어진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노동의 결과다. 이것은 여성이 하는 비물질적 재생산 노동의 일부이다. 결국 여성화된 몸은 젠더화된 노동의 생산품인 것이다.

네오 유토피아: 돌봄을 사랑이 아닌 노동으로 부르는 세상

돌봄이 무상으로 제공되고 친밀한 관계 내에서만 가능하다는 이데올로기적 믿음에서 벗어나려면, 돌봄이 사유화된 사랑이 아닌 생산적 노동이라고 인식해야 한다. 이를 위해 주거, 도시계획, 보건, 교육, 아동 돌봄, 노인 돌봄 분야에서 덜 억압적인고 덜 착취적인 재생산을 일반화하기 위한 대규모 혁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참고되어야 할 것이 퀴어 잠재력과 코뮌 같은 ‘친족이 아닌 사회성 형태’의 집단 군락이다. 퀴어 부모 역할은 법적, 생물학적 부모 신분을 넘어서며, 아이들은 ‘혈연’으로나 법적 양육권에 따라 필연적으로 부모라고 인정되지 않을 수도 있는 사람들에게 양육된다. 따라서 퀴어 부모 역할은 규범적 친족 유형을 구축하는 감정적 배타성의 제로섬 게임에 저항하며, 한두 사람이 자녀의 정서 돌봄을 책임지는 이성애 가족의 배타적인 전유 논리를 거부한다.

재생산 노동을 공유하고 자녀 양육을 분담하는 수백 명의 사람들로 구성된 코뮌의 사례를 보면, 이 공동체에서는 성적인 쾌락과 충족, 개개인 사이에서 선택된 사랑의 유대나 낭만적 유대, 부모 자식 간 유대를 차단하지 않으면서 ‘모든 이’의 대인 관계 욕구와 계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작동한다. 우정을 비롯한 친족이 아닌 사회성 형태는 가족 편에 있지 않으며 임금 노동 편에 있지도 않다. 공과 사의 경계를 넘어, 임금 노동과 가족생활의 영역을 넘어 사회성을 개조하려고 하는 정치는 우정의 정치가 지닌 퀴어의 잠재성을 잘 탐구할 수 있을 것이다.

추천평
자본주의 사회는 여성의 돌봄노동에 광범위하게 의존하면서도 그것을 부정한다. 그리고 이 책의 제목대로 착취를 사랑이라고 부른다. 『돌봄노동: 친밀한 착취』는 오랫동안 당연시되어온 성별 분업으로서 돌봄노동을 다방면으로 추적한다. 또한 ‘인간의 조건’으로서 돌봄윤리와 ‘여성의 성역할’로서 돌봄노동의 부정의를 명확하게 구분한다.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의 최신 이론을 망라하면서, 이중 착취 구조인 “여성의 사회 진출”, “양성평등” 등의 자유주의 담론을 비판한다. 당대 한국 사회에 가장 필요한 인식이 아닐 수 없다. 오늘날 한국 사회는 돌봄 언설만 난무하지, 그것이 어떤 노동이며 누구에 의해 수행되고 누가 혜택을 받는지에 대해서는 침묵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책은 정확하고 필수적이다. 돌봄 공부의 첫 번째 텍스트로 삼아야 할 최적의 책이 당도했다.
- 정희진 (여성학박사, 《아주 친밀한 폭력》 저자 )


『돌봄노동: 친밀한 착취』는 무임금 사회 재생산 노동과 유급 감정노동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효과적으로 종합하며, 빈번하게 간과되는 (그리고 지나치게 젠더화된) 노동 형태를 밝힌다. 예리하고, 사려 깊고, 훌륭하게 작성된 연구서로서 상당한 학문적 성과를 보여준다.
- 헬렌 헤스터 (《제노페미니즘》 저자 )


우리의 감정생활에서 감추어진 경제적 차원을 내부자의 시선으로 아주 흥미롭게 기술한 책이다. 책의 주요 내용은 페미니스트들과 일반 학자들의 열띤 토론과 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 레오폴디나 포르투나티 (《재생산의 비밀》 저자 )


갓비의 책은 사회 재생산 이론 안에서 감정의 역할을 강조하고 그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고자 시도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그녀가 사용하는 ‘감정 재생산’이란 개념은 삶을 꾸려가는 일이 정서와 무관하지 않음을 상기시킨다.
- 사라 R. 파리스 (《여성 권리의 이름으로》 저자)


『돌봄노동: 친밀한 착취』는 해가 뜨나 해가 지나 일상생활에서 계속되는 감정적 지원과 돌봄의 노동을 영리하게 파악한다. 갓비는 감정 재생산에 더 많은 가치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할 뿐 아니라, 변화를 위한 투쟁에서 감정, 욕구, 욕망의 목적을 급진적으로 재설정해야 한다고 강력하고도 정교하게 주장한다. 이 변화의 투쟁은 필연적으로 새로운 방식의 공존을 향한 투쟁이기도 하다.
- 엠마 다울링 (《돌봄 위기》 저자)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8972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