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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인간이 타고난 선한 본성을 어떻게 현실에서 구현할 수 있는가?’ 이것이 퇴계의 화두였다. 퇴계는 ‘사단’이라는 순수한 도덕적 정감이야말로 어둠의 세계를 뚫고 내려오는 빛줄기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사단의 형이상학적 근거를 확립하기 위해 정밀한 이론체계를 구축했다. ‘사단칠정논변’이라고 부르는 기대승과의 논쟁을 통해 중국의 주자학이 조선 성리학으로 정립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되었다. 퇴계와 더불어 쌍벽을 이루는 율곡도 퇴계학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했다. 하지만 퇴계를 형이상학적 논변에 치중한 관념론자로 보아서는 곤란하다. 그는 유능한 관료와 원로대신으로서, 군주의 마음을 바로잡아 올바른 정치를 이루려 온 힘을 쏟았다. 『성학십도』와 「무진육조소」는 실천하는 지성으로서의 퇴계의 면모가 오롯이 드러난 글들이다. 우리는 이 글들을 통해, 위대한 학자이자 실천하는 정치가였던 퇴계를 만날 수 있다.
목차
1부 시대·작가·사상
1장 어둠의 시대, 사회기-지식인으로 산다는 것
퇴계에 이르는 길
삶의 향기
2장 마음에 대한 성찰-사단칠정론
왜 마음인가
리기론
사단과 칠정
사단칠정에 관한 리기론적 해석
3장 자연에 대한 이해-태극론
태극의 의미
태극론
4장 현실의식과 경사상
현실의식
수양론과 경사상
5장 퇴계사상의 계승과 발전
퇴계학파
주요 저서
2부 본문
1장 사단칠정론
사단과 칠정을 리와 기로 나누는 것은 잘못이라는 고봉의 비판
퇴계가 고봉에게 답함(사단칠정을 논한 첫 번째 편지)
퇴계가 고봉에게 답함(사단칠정을 논한 두 번째 편지)
2장 성학십도
심통성정도설
경재잠
3장 무진육조소
무진육조소
3부 관련서 및 연보
퇴계 관련서
퇴계 연보
1장 어둠의 시대, 사회기-지식인으로 산다는 것
퇴계에 이르는 길
삶의 향기
2장 마음에 대한 성찰-사단칠정론
왜 마음인가
리기론
사단과 칠정
사단칠정에 관한 리기론적 해석
3장 자연에 대한 이해-태극론
태극의 의미
태극론
4장 현실의식과 경사상
현실의식
수양론과 경사상
5장 퇴계사상의 계승과 발전
퇴계학파
주요 저서
2부 본문
1장 사단칠정론
사단과 칠정을 리와 기로 나누는 것은 잘못이라는 고봉의 비판
퇴계가 고봉에게 답함(사단칠정을 논한 첫 번째 편지)
퇴계가 고봉에게 답함(사단칠정을 논한 두 번째 편지)
2장 성학십도
심통성정도설
경재잠
3장 무진육조소
무진육조소
3부 관련서 및 연보
퇴계 관련서
퇴계 연보
책 속으로
퇴계의 전 사상체계의 근저를 이루는 것은 리의 능동성에 관한 신념이며, 이것은 리를 존엄한 절대자로 인식하는 가치의식을 그 터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사상은 그가 끊임없는 수양과 학문 연구를 통해 체인하고 체득한 것으로, 이론적인 탐구의 결과와는 구별되어야 하는 것이다. 퇴계는 자신의 신념이 리의 능동성을 긍정하는 측면이 없지는 않지만, 전 철학적 체계에서 볼 때 이를 부정하는 측면이 보다 강한 주자의 리기론과 부딪쳤을 경우, 체용론으로써 양설의 모순을 극복해 합리화했던 것이다.
--- p.94
정치, 경제 등 사회적인 문제의 최종적 원인은 인간의 심성에 있다고 보는 것이 유교의 근본 입장이다. 성리학자들이 정치적으로 수난을 받은 시기인 사화기에 사단칠정, 인심도심 등 심성론이 심도 있게 연구된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입장에 따른 것이다. 퇴계가 만년에 선조에게 『성학십도』를 올린 것은 이러한 문제의식의 결정체이다.
--- p.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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