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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만주’가 우리의 역사적 고토이자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공간이라는 점은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 중국의 동삼성에 편입된 만주라는 국민국가의 논리에 휘둘리면서 동아시아 역사 갈등의 핵심지역으로 부각되어 있다. 물론 이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고, 제국주의적 팽창이 시작된 20세기 이래 지속된 현상이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를 새롭게 이해하고 바람직한 대안을 탐색하기 위한 장기 연구의 첫 번째 성과이다. 각국이 제국주의의 실현을 위해 만주를 어떻게 연구했는지 제도적 차원에서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만주 인식이 어떠한 동아시아 근대의 학술회로를 통해서 구현되는지 그 배경을 밝혀보고자 했다. 이 책이 역사적,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공간인 만주에 대한 학술 연구가 적극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역사 갈등에 대한 해답은 정당한 학술적 연구와 과학적 지식의 축적을 바탕으로 한 상식의 확장에 있기 때문이다.
목차
책머리에
1장 19세기 후반 영국 왕립지리학회의 만주와 백두산 탐사 _ 배성준 13
I. 머리말 14
II. 왕립지리학회의 만주 및 백두산 탐사 16
III. 만주 여행기의 시선 28
IV. 만주와 백두산의 근대적 재구성 41
V. 맺음말 54
2장 ‘제국’ 변강과 ‘지식 정치’: 근대 중일의 만몽논술 _ 린츠홍 59
I. 머리말 60
II. ‘변강’에 대한 중일의 다른 인식 62
III. 정치적 요소 속의 만몽 서술 74
IV. ‘공간’ 지식과 권력의 경쟁 90
V. 맺음말 103
3장 동경제국대학 동양사학과의 만주사 및 조선사, 만선사 연구: 시라토리
구라키치 이케우치 히로시 관계 문서를 중심으로 _ 이노우에 나오키 111
I. 머리말 112
II. 동경제국대학 동양사학과 성립 114
III. 시라토리 구라키치의 만주사 및 조선사, 만선사 연구:
만선 역사 조사부 및 도쿄제국대학에서의 활동 117
IV. 이케우치 히로시의 만주사 및 조선사, 만선사 연구 126
V. 맺음말 142
4장 만주건국대학에서 이루어진 역사 연구 _ 정상우 147
I. 머리말 148
II. 1930년대 일본 역사학계의 동향과 건국대학의 사명으로서 ‘만주국학’ 152
III. 건국대학에서의 역사 연구 162
IV. 맺음말과 향후의 과제 183
5장 ‘동양문화’ 연구와 경성제국대학: 핫토리 우노키치와 동양학 강좌들_ 정준영 193
I. 핫토리 우노키치와 경성제국대학의 설립 194
II. 외부이자 내부인 ‘조선’과 일본 동양학의 딜레마 198
III. 경성제국대학 ‘동양문화’ 강좌의 제도적 윤곽 206
IV. 식민지 관학의 동양학자들과 학풍: 도쿄 학지의 이식과 학술교류의 동양학 216
V. 맺음말 227
6장 1930년대 조선의 대중잡지에 표출된 만주 이미지 _ 이병인 239
I. 머리말 240
II. 현실 인식의 공간, 만주 243
III. 역사적 ‘실체’와 허구적 ‘이상향’, 만주 251
IV. 맺음말 265
찾아보기 270
1장 19세기 후반 영국 왕립지리학회의 만주와 백두산 탐사 _ 배성준 13
I. 머리말 14
II. 왕립지리학회의 만주 및 백두산 탐사 16
III. 만주 여행기의 시선 28
IV. 만주와 백두산의 근대적 재구성 41
V. 맺음말 54
2장 ‘제국’ 변강과 ‘지식 정치’: 근대 중일의 만몽논술 _ 린츠홍 59
I. 머리말 60
II. ‘변강’에 대한 중일의 다른 인식 62
III. 정치적 요소 속의 만몽 서술 74
IV. ‘공간’ 지식과 권력의 경쟁 90
V. 맺음말 103
3장 동경제국대학 동양사학과의 만주사 및 조선사, 만선사 연구: 시라토리
구라키치 이케우치 히로시 관계 문서를 중심으로 _ 이노우에 나오키 111
I. 머리말 112
II. 동경제국대학 동양사학과 성립 114
III. 시라토리 구라키치의 만주사 및 조선사, 만선사 연구:
만선 역사 조사부 및 도쿄제국대학에서의 활동 117
IV. 이케우치 히로시의 만주사 및 조선사, 만선사 연구 126
V. 맺음말 142
4장 만주건국대학에서 이루어진 역사 연구 _ 정상우 147
I. 머리말 148
II. 1930년대 일본 역사학계의 동향과 건국대학의 사명으로서 ‘만주국학’ 152
III. 건국대학에서의 역사 연구 162
IV. 맺음말과 향후의 과제 183
5장 ‘동양문화’ 연구와 경성제국대학: 핫토리 우노키치와 동양학 강좌들_ 정준영 193
I. 핫토리 우노키치와 경성제국대학의 설립 194
II. 외부이자 내부인 ‘조선’과 일본 동양학의 딜레마 198
III. 경성제국대학 ‘동양문화’ 강좌의 제도적 윤곽 206
IV. 식민지 관학의 동양학자들과 학풍: 도쿄 학지의 이식과 학술교류의 동양학 216
V. 맺음말 227
6장 1930년대 조선의 대중잡지에 표출된 만주 이미지 _ 이병인 239
I. 머리말 240
II. 현실 인식의 공간, 만주 243
III. 역사적 ‘실체’와 허구적 ‘이상향’, 만주 251
IV. 맺음말 265
찾아보기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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