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교육의 이해 (독서>책소개)/4.자기계발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2024)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앞서가는 사람의 생존 전략

동방박사님 2024. 6. 17. 07:42
728x90

책소개

책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는 당신의 생각을 확장시켜주는 책이다. 저자 이시한은 한국 멘사의 회원으로 활동했으며 삼성, SK 등 국내 유수의 기업강연을 진행했다. 그리고 현재는 성신여대 겸임교수로 대학 강의를 하고 있다. 저자는 전 세계 1% 브레인이라는 멘사 회원들과 수많은 인재들을 일선에서 만나면서 그들이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생각을 할 수 있는 이유를 ‘질문’에서 찾았다. 똑똑한 사람들은 최고의 질문을 할 줄 알고, 그 질문을 토대로 생각을 한다는 것. 이 책에는 최고의 생각을 위해서 나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법,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의 질문법, 쳇GPT 외 AI에게 최고의 생산성을 이끌어내는 질문법 등 질문으로 생각하기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목차

프롤로그 : 다시 질문의 시대로

1장 똑똑한 사람이 질문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

1 우리는 제대로 질문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
2 멘사는 어떻게 질문하는가?
3 똑똑한 사람이 질문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
4 물음표형 뇌로 세팅하는 법

2장 상대에게 원하는 것을 얻게 되는 질문의 기술

1 논리만 앞세우지 말고, 공감으로 질문하라
2 첫인상을 만드는 질문의 에티튜드
3 처음 비즈니스 현장에 들어가는 사람은 어떻게 질문해야 할까?
4 어떻게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아는가?
5 대화의 패턴을 설계하는 질문법
6 공기의 흐름을 한순간에 바꾸는 반전 질문법

3장 지식을 지성으로 만드는 질문의 알고리즘

1 진정한 지식은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생긴다
2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라
3 지식의 껍데기를 벗기고, 알맹이와 마주하는 방법
4 아리스토텔레스적 논거와 셜록 홈스식 추리하기, 그리고 토니 스타크
5 지식을 소환하는 질문법
6 질문으로 창의성의 멱살을 잡고 끌어올리기

4장 AI로 생각 능력 200% 확장하기

1 AI 제대로 이해하기
2 ChatGPT로 뇌기능 확장하기
3 질문으로 똑똑하게
4 ChatGPT의 답변 퀄리티를 전문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질문의 두 기둥
5 Open AI에서는 ChatGPT에게 어떻게 질문할까?
6 AI를 가지고 창의성 확장하기

에필로그 : 질문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 되는 시대
 

저자 소개

저 : 이시한
프로 지식 탐험가. 성신여자대학교, 경희사이버대 겸임교수. 연세대학교에서 국문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비롯하여 전국 각지의 대학교 100여 곳을 비롯해 삼성, SK, KT, 롯데, 신세계, 한화 등 50여 개 기업, 국회, 육군, 전북도청, 경남교육청, 춘천시, 한국관광문화연구원 등 50여 개 공공기관에서 강연을 했다. 기술, 인문, 경제에 관해 ...

책 속으로

그러니 이제 우리는 질문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훈련하고, 연습하고, 발전시켜야 하죠. AI뿐 아니라 우리 스스로에게 질문하면서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에게도 적절한 질문을 하면서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나아가서는 AI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여 의미 있는 결과물을 얻어내야 하기도 하고요.
--- p.17, 「다시, 질문의 시대로」중에서

모두 비슷한 출발점에 있을 때, 질문하는 법을 훈련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연습을 수행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곧 미래 시대를 선도하는 경쟁력을 손에 쥐게 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지금 손에 쥔 이 책을 열심히 보아야 하는 이유죠.
--- p.35, 「똑똑한 사람이 질문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중에서

자신의 앎을 확실하게 체크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을 하나 알려드릴게요. 저는 이것을 깔대기 기법과 스피커 기법이라고 이름 지었는데요, 원래는 면접을 치러야 하는 학생들을 위해 제가 개발한 방법입니다. 빠르게 답변해야 하는데, 좋은 생각이 안 떠오를 때 도식적으로라도 답변 거리를 찾으라는 뜻에서 만든 거예요.
--- p.190, 「지식을 지성으로 만드는 질문의 알고리즘」중에서

AI에게 제대로 질문하기 위해 세워야 할 전제의 3단계가 있습니다. 3R로 표현할 수 있어요.첫 번째 단계는 인식Realization입니다. 자신이 구하고자 하는 결과값의 방향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구체화Reification인데요, 궁금한 것을 구체화하는 것입니다. 두루뭉술한 질문에는 두루뭉술한 답을 주는 것이 ChatGPT인 만큼 자신이 얻고자 하는 지식이나 인사이트에 대해서 구체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세 번째 단계는 표현Represent인데요, 자신이 가진 궁금증을 구체적이면서도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 p.271, 「AI로 생각 능력 200% 확장하기」중에서

출판사 리뷰

지금 필요한 건 집중력이 아니라 사고력
우리가 다시 생각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당신은 하루에 생각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 엘리베이터를 타는, 횡단보도 보행 신호를 기다리는 그 짧은 순간에도 각종 SNS나 쇼츠를 보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지는 않는가. 과도한 도파민에 중독될 때 당신의 사고는 정지된다. 생각이 멈추는 순간에도 집중은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불러도 추천 영상에 깊이 빠져 있는 경험 많지 않은가. 집중을 통제하는 것도 생각이다. 어디에 얼마나, 어떻게 집중할지 스스로 생각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생각하기는 지금 우리가 가장 먼저 키워야 하는 것은 집중력이 아니라 사고력이다.

질문이 정답보다 중요하다
멘사 회원들의 사고력 무한 확장의 비밀


그렇다면 사고력은 어떻게 키워야 할까? 저자는 그 기초를 ‘질문’에서 찾는다. 세기의 천재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질문이 정답보다 중요하다. 목숨을 구할 방법을 단 한 시간 안에 찾아야 한다면 나는 올바른 질문을 찾는 데 55분을 쓰겠다.”고 잘라 말했다. 저자가 멘사 기획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만난 일명 똑똑한 사람들은 바로 이 질문의 능력이 탁월했다고 한다. 그들은 자기 자신에게, 사람들에게 핵심을 찌르는 질문을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정리했다는 것. 이 책에는 최고의 생각을 위해서 나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법,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의 질문법, 쳇GPT 외 AI에게 최고의 생산성을 이끌어내는 질문법 등 질문으로 생각하기에 대한 핵심 비법이 담겨 있다.

‘생각’조차 기계에 압도당해버린 시대,
질문은 당신이 쓸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무기다!


최근 쳇 GPT를 필두로 한 생성형 AI의 열풍이 거세다. 주목해야 할 점은 정보 사이에 인사이트를 불어넣는 일이 인간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 더 이상 인간만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게 된 시대, 아이러니하게도 인간이 기계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각’이다.

최근 각광 받는 생성형 AI는 일명 ‘좁은 범위의 AI(narrow AI)’이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은 운행에 대해서, 쳇GPT는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서만 반응한다. 결국 이들을 통제하고 활용하려면 여러 분야의 통합적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인간이 제대로 질문해야 한다는 것. 따라서 최근 20년이 검색의 시대였다면 앞으로는 ‘질문의 시대’로 세계의 판이 바뀐다는 것이다. 기술의 발전에 놀라워만 하는 사람은 방관자이다. 제대로 활용하는 법을 배워서 개척자가 되어야 한다. AI 기술로 수많은 것이 방 안에서 해결되는 시대, 제대로 된 질문은 당신이 쓸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무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