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동양철학의 이해 (독서>책소개)/2.한국철학사상

이자수어 : 성호 이익이 가려 뽑은 퇴계학의 정수

동방박사님 2021. 12. 22. 09:47
728x90

책소개

이익이 선택하고 안정복의 열정으로 마무리된 퇴계학의 가르침

『이자수어』은 유학의 진리관과 학문관에 기초하여 진리를 인식하고 실천하는 데 한평생을 바친 퇴계 이황의 학문과 삶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수로 읽어야 되는 퇴계학의 입문서이다. 이 책에는 『근사록』과 『성학십도』와 더불어 유학의 진리관과 학문론이 매우 체계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이 책은 퇴계 선생의 문집과 제자들의 다양한 기록에서 발췌하여 편집한 책이며, 이익과 안정복이 주해를 추가하였고 주희와 정호ㆍ정이의 문집에서 인용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이자수어』의 완역과 출판을 통하여 퇴계 이황의 학문과 사상에서 더 나아가 유학이라는 학문의 참된 의미가 밝혀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이자수어』를 번역하며

『이자수어』 해제
1. 편집과정
2. 편집체제
3. 『이자수어』에 나타난 퇴계학문의 특성
4. 『이자수어』의 전승

이자수어서李子粹語序
이자수어범례李子粹語凡例
이자수어목록李子粹語目錄
이자수어인용서책李子粹語引用書冊

제1편 도체導體
제2편 위학爲學
제3편 궁격窮格
제4편 함양涵養
제5편 역행力行
제6편 거가居家
제7편 출처出處
제8편 치도治道
제9편 정사政事
제10편 교도敎導
제11편 경계警戒
제12편 이단異端
제13편 성현聖賢
발문跋文

색인
 

저자 소개 (1명)

저 : 퇴계 이황 (退溪 李滉 (1501-1570))
 
등으로 합격, 32세에 문과 초시 2등으로 합격하고 다음 해인 33세(1533)에 반궁(泮宮)에 유학하며 경상도 향시에 합격한다. 34세에 문과에 급제해 승문원권지부정자와 예문관검열이 되었고 36세에 선무랑과 성균관전적을 거쳐 9월 호조좌랑에 임명되었다. 37세에 선교랑, 승훈랑, 승의랑에 임명되었으나 어머니 박씨의 상을 당해 관직에서 물러난다. 39세에 3년 상을 마치고 홍문관부수찬을 거쳐 수찬지제교로 ...

편자 : 성호星湖 이익李瀷

18세기 실학의 대표 인물로 자는 자신自新, 호는 성호星湖이다. 항상 퇴계 이황을 존경하였으며 그에 대한 존경심에서 『사칠신편』을 저술하고 『이선생예설』과 『이자수어』를 편집하여 저술하였다. 대표 저서로는 『성호사설』, 『성호집』 등이 있다.
편자 : 순암順庵 안정복安鼎福
조선 후기의 실학자로 자는 백순百順, 호는 순암順庵이다. 충북 제천 사람으로 성호에게 사사하면서 그의 학풍을 계승하였다. 대표 저서로는 『순암집』, 『상헌수필』, 『홍범연의』, 『가례집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