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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독도에 대한 일본의 「고유영토론」 논리가 상당 부분 무너져버린 지금 일본 정부 스스로도 이 왜곡된 논리를 후일 어떻게 바로잡을 것이며 어린 학생들에게 독도가 역사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잘못된 교육의 결과를 먼 후일 어떻게 다잡을 것인가 하는 우려를 금할 수가 없다.
이에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에서는 그동안 독도교육에 대한 연구를 정력적으로 해온 연구자들의 논고들을 「독도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한일 양국의 독도교육과 독도교육정책-」이라는 주제로 체계적으로 엮어 단행본으로 간행하기로 하였다. 여기에 실린 논문들은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 전임연구원 및 공동연구원으로 제출한 연구 성과와 기관지 ??獨島硏究??에 기고한 논문들 중 엄선된 논문들이다. 본서에 논문을 기고해준 독도교육 전문가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지난 2022년 2월 교육부 동북아역사대책팀에서는 〈2022년 독도교육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여 학생, 교원, 대국민을 대상으로 독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독도 영유권의식 제고를 위한 독도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일본의 독도 왜곡교육에 의한 도발이 가일층 가중되고 있는 엄중한 시기에 맞추어, 교육부 정책중점연구소인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에서는 우리나라 독도교육 활성화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본서를 기획하였다. 특히 독도교육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선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독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에게 지침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책머리에 中)
이에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에서는 그동안 독도교육에 대한 연구를 정력적으로 해온 연구자들의 논고들을 「독도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한일 양국의 독도교육과 독도교육정책-」이라는 주제로 체계적으로 엮어 단행본으로 간행하기로 하였다. 여기에 실린 논문들은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 전임연구원 및 공동연구원으로 제출한 연구 성과와 기관지 ??獨島硏究??에 기고한 논문들 중 엄선된 논문들이다. 본서에 논문을 기고해준 독도교육 전문가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지난 2022년 2월 교육부 동북아역사대책팀에서는 〈2022년 독도교육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여 학생, 교원, 대국민을 대상으로 독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독도 영유권의식 제고를 위한 독도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일본의 독도 왜곡교육에 의한 도발이 가일층 가중되고 있는 엄중한 시기에 맞추어, 교육부 정책중점연구소인 영남대학교 독도연구소에서는 우리나라 독도교육 활성화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본서를 기획하였다. 특히 독도교육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선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독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에게 지침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책머리에 中)
목차
책머리에
제1부 한국의 독도교육
우리나라 초등학교 독도 교육정책 및 독도 교재 분석 | 전기석·박경근
1. 서론 / 2.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독도교육 / 3. 독도교재의 내용체계 분석 / 4. 요약 및 결론
우리나라 중학교 독도 교육의 현황과 과제 | 박재홍
1. 머리말 / 2. 중학교 교과서의 독도관련 내용체계 / 3.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독도교육 추진 내용 / 4. 중학교 독도교육의 현황 / 5. 중학교 독도교육의 과제 / 6. 맺음말
우리나라 고등학교 독도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이광현
1. 머리말 /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독도 교육’ / 3. 고등학교 독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4. 고등학교 독도 교육 개선을 위한 제언 / 5. 맺음말
초중등학교 독도교육실천연구회의 활동 분석 | 심정보
1. 머리말 / 2. 독도교육실천연구회의 구성과 운영 / 3. 독도교육실천연구회의 연구 활동 / 4. 맺음말
제2부 일본의 독도교육
일본 중학교 독도교육의 실태: 교과서 기술내용의 변화를 중심으로 | 박지영
1. 들어가며 / 2. 일본 중학교 교과서의 독도 교육 추이 / 3. 2015년 검정통과 일본 중학교 교과서 내용 비교분석 / 4. 나가며
『학습지도요령 및 해설』을 통해 본 일본의 영토교육: ?개정 교육법?부터 ?2018 고교 학습지도요령?까지 | 이우진
1. 머리말 / 2. 아베 내각의 ?개정 교육기본법?에 담긴 영토교육 이념 / 3. ?제1기 교육진흥기본계획?(2008~2012)의 영토교육 / 4. ?제2기 교육진흥기본계획?(2013~ 2017)의 영토교육 / 5. ?제3기 교육진흥기본계획?(2018~2022)의 영토교육 / 6. 결론
일본 중학교 지리 교과서의 독도 관련 기술 연구: 2020년도 검정통과본 내용 분석과 기술 배경 검토를 중심으로 | 엄태봉
1. 머리말 / 2. 중학교 학습지도요령과 해설서의 지리 교과와 독도 관련 기술 변화 / 3. 2020년도 검정통과 지리 교과서의 독도 관련 기술 내용 분석 / 4. 2020년도 검정통과 지리 교과서의 독도 관련 기술 배경 검토 / 5. 맺음말
일본 시마네현 독도교육정책의 동향과 방향 | 송휘영
1. 머리말 / 2. 최근의 움직임과 독도관련 정책기조의 변화 / 3. 시마네현 독도관련 시책의 전개와 현황 / 4. 맺음말
제3부 한일 독도교육정책의 비교: 방향성과 대응방안
일본이 부정하는 한국의 독도교육 | 심정보
1. 머리말 / 2. 한국의 초중등학교 독도교육 현황 / 3. 일본이 비판하는 독도교육의 문제점 / 4. 맺음말
개정 『학습지도요령』과 개정 『교육과정』의 독도기술 비교 | 송휘영
1. 머리말 / 2. 일본의 독도 정책 및 교육의 변화 / 3. 개정 『학습지도요령』과 2015년 『교육과정』 독도관련 기술 비교 / 4. 맺음말
한국의 독도 교육정책: 초·중·고등학교의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박창건
1. 머리말 / 2. 영토교육 강화로서의 독도 교육 / 3. 한국의 독도 교육과정 / 4. 개정 교육과정에서 독도교육의 특징과 한계 / 5. 맺음말
일본 독도 교육의 현황과 방향성 | 송휘영
1. 머리말 / 2. 일본 학교교육에서 독도에 관한 동향 / 3. 일본 고등학교 독도 교육의 현황분석: 시마네현의 경우 / 4. 일본 독도 교육의 방향성 / 5. 맺음말
한일관계에서 영토교육의 현재적 의미와 방향 | 박창건
1. 머리말 / 2. 영토교육 : 배타적 민족주의로부터 지역공동체적 시민주의로 / 3. 한국과 일본의 영토교육 현황 : 경상북도와 시네마현의 독도교육을 중심으로 / 4. 독도교육의 현재적 의미 / 5. 맺음말
제1부 한국의 독도교육
우리나라 초등학교 독도 교육정책 및 독도 교재 분석 | 전기석·박경근
1. 서론 / 2.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독도교육 / 3. 독도교재의 내용체계 분석 / 4. 요약 및 결론
우리나라 중학교 독도 교육의 현황과 과제 | 박재홍
1. 머리말 / 2. 중학교 교과서의 독도관련 내용체계 / 3.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독도교육 추진 내용 / 4. 중학교 독도교육의 현황 / 5. 중학교 독도교육의 과제 / 6. 맺음말
우리나라 고등학교 독도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이광현
1. 머리말 /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독도 교육’ / 3. 고등학교 독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4. 고등학교 독도 교육 개선을 위한 제언 / 5. 맺음말
초중등학교 독도교육실천연구회의 활동 분석 | 심정보
1. 머리말 / 2. 독도교육실천연구회의 구성과 운영 / 3. 독도교육실천연구회의 연구 활동 / 4. 맺음말
제2부 일본의 독도교육
일본 중학교 독도교육의 실태: 교과서 기술내용의 변화를 중심으로 | 박지영
1. 들어가며 / 2. 일본 중학교 교과서의 독도 교육 추이 / 3. 2015년 검정통과 일본 중학교 교과서 내용 비교분석 / 4. 나가며
『학습지도요령 및 해설』을 통해 본 일본의 영토교육: ?개정 교육법?부터 ?2018 고교 학습지도요령?까지 | 이우진
1. 머리말 / 2. 아베 내각의 ?개정 교육기본법?에 담긴 영토교육 이념 / 3. ?제1기 교육진흥기본계획?(2008~2012)의 영토교육 / 4. ?제2기 교육진흥기본계획?(2013~ 2017)의 영토교육 / 5. ?제3기 교육진흥기본계획?(2018~2022)의 영토교육 / 6. 결론
일본 중학교 지리 교과서의 독도 관련 기술 연구: 2020년도 검정통과본 내용 분석과 기술 배경 검토를 중심으로 | 엄태봉
1. 머리말 / 2. 중학교 학습지도요령과 해설서의 지리 교과와 독도 관련 기술 변화 / 3. 2020년도 검정통과 지리 교과서의 독도 관련 기술 내용 분석 / 4. 2020년도 검정통과 지리 교과서의 독도 관련 기술 배경 검토 / 5. 맺음말
일본 시마네현 독도교육정책의 동향과 방향 | 송휘영
1. 머리말 / 2. 최근의 움직임과 독도관련 정책기조의 변화 / 3. 시마네현 독도관련 시책의 전개와 현황 / 4. 맺음말
제3부 한일 독도교육정책의 비교: 방향성과 대응방안
일본이 부정하는 한국의 독도교육 | 심정보
1. 머리말 / 2. 한국의 초중등학교 독도교육 현황 / 3. 일본이 비판하는 독도교육의 문제점 / 4. 맺음말
개정 『학습지도요령』과 개정 『교육과정』의 독도기술 비교 | 송휘영
1. 머리말 / 2. 일본의 독도 정책 및 교육의 변화 / 3. 개정 『학습지도요령』과 2015년 『교육과정』 독도관련 기술 비교 / 4. 맺음말
한국의 독도 교육정책: 초·중·고등학교의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박창건
1. 머리말 / 2. 영토교육 강화로서의 독도 교육 / 3. 한국의 독도 교육과정 / 4. 개정 교육과정에서 독도교육의 특징과 한계 / 5. 맺음말
일본 독도 교육의 현황과 방향성 | 송휘영
1. 머리말 / 2. 일본 학교교육에서 독도에 관한 동향 / 3. 일본 고등학교 독도 교육의 현황분석: 시마네현의 경우 / 4. 일본 독도 교육의 방향성 / 5. 맺음말
한일관계에서 영토교육의 현재적 의미와 방향 | 박창건
1. 머리말 / 2. 영토교육 : 배타적 민족주의로부터 지역공동체적 시민주의로 / 3. 한국과 일본의 영토교육 현황 : 경상북도와 시네마현의 독도교육을 중심으로 / 4. 독도교육의 현재적 의미 / 5.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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