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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제자백가(諸子百家)는 공자, 묵자, 노자, 장자, 한비자와 같이 지금으로부터 2400년 이전 중국 전국시대에 활동했었던 사상가들 혹은 그 사상가들의 사상을 가리킨다. 그들은 혼란한 시대상황에서 그 혼란을 종식시킬 수 있는 나름의 방법 즉 도(道)를 갖고 여러 제후들을 설득하였던 사상가들이었다. 그들의 정치적·윤리적 비전은 그 사유의 독창성과 심도에 있어서 동아시아 어느 곳, 어느 시기의 사유보다도 탁월하다고 할 수 있었다. 적어도 불교가 들어오기 전의 중국 아니 동아시아 사유전통의 사상적 원류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제자백가는 중국, 한국, 일본과 같은 동아시아 문명의 기초를 놓은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철학, 동아시아 철학, 제자백가 1
제2장 공자(BCE 551-479): 인仁과 윤리적 덕 51
제3장 묵자(BCE 480-390): 겸애兼愛와 지성적 덕75
제4장 양주楊朱: 위아爲我와 지성적 덕 109
제5장 맹자 (BCE 372-289): 성선性善과 윤리적 덕 121
제6장 변자辯者: 변辯과 지성적 덕 145
제7장 도가: 무위자연無爲自然과 심미적 덕199
제8장 음양가: 상관주의相關主義와 심미적 덕 235
제9장 순자(BCE 300-255): 성악性惡과 공공의 덕 249
제10장 법가: 법法과 제도 운용의 덕 271
제11장 결론: 제자백가의 융합 293
제2장 공자(BCE 551-479): 인仁과 윤리적 덕 51
제3장 묵자(BCE 480-390): 겸애兼愛와 지성적 덕75
제4장 양주楊朱: 위아爲我와 지성적 덕 109
제5장 맹자 (BCE 372-289): 성선性善과 윤리적 덕 121
제6장 변자辯者: 변辯과 지성적 덕 145
제7장 도가: 무위자연無爲自然과 심미적 덕199
제8장 음양가: 상관주의相關主義와 심미적 덕 235
제9장 순자(BCE 300-255): 성악性惡과 공공의 덕 249
제10장 법가: 법法과 제도 운용의 덕 271
제11장 결론: 제자백가의 융합 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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