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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앙리 마티스를 질투해 〈아비뇽의 여인들〉을 그린 피카소,
‘절규’가 아닌 〈태양〉을 품은 뭉크,
〈꽃 피는 아몬드 나무〉로 조카에게 마음을 표한 고흐…
‘영감’, ‘고독’, ‘사랑’, ‘영원’의 방에서 조우하는 불멸의 작품들
그림의 방을 거닐며 서사를 만나고 인생을 배우다
tvN 〈벌거벗은 세계사〉, JTBC 〈톡파원 25시〉 등에서 활약하며 루브르 박물관과 오르세 미술관 도슨트로 활동하고 있는 이창용 저자의 신작이 나왔다. 독보적인 미술계 스토리텔러 이창용 저자는 《이야기 미술관》에서 지금도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있는 불멸의 작품들을 하나하나 들여다보며 그림 속에 숨겨진 다양한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나간다.
교양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가야 한다는 미술관에 가 봐도 혼자 겉도는 기분이 들거나 유명한 작품을 봐도 “예쁘네” 정도로만 이야기할 수밖에 없는 사람이라면 미술 이야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또한 ‘삶을 살아가는 데 미술이 꼭 필요할까?’라는 의문이 들 것이다. 그러한 물음에 이창용 도슨트는 확고하게 “네”라고 답한다. 자신의 예술 취향을 파악하는 것은 삶을 더 다채롭게 할 뿐만 아니라, 그림을 아는 것은 그 시대의 삶과 문화, 역사를 아는 것과 같기에 우리의 시야는 더 넓어지기 때문이다.
“모든 화가는 각자의 방식대로 회화의 역사를 요약한다.”- 질 들뢰즈
이창용 도슨트는 ‘읽는 그림(고전주의)’을 통해 화가의 생애, 작품 탄생 배경, 그리고 그림 속 비하인드를 보여주며 이제껏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작품 속 인생을 들려준다. 뭉크가 자신의 모습을 형상화했다는 〈절규〉 속 남성은 절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꿰뚫고 들려오는 ‘절규’에 귀를 막는 모습이고, 우리에게 친숙한 클림트의 〈키스〉는 연인과의 사랑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남성이 여성에게 애타게 구애하는 모습이다.
《이야기 미술관》에는 네 개의 방이 존재한다. ‘영감’, ‘고독’, ‘사랑’, ‘영원’의 방에서 우리는 수 세기 전에 탄생한 걸작들을 살펴본 후 아름답고 경이로운 그림의 세계로 들어간다. 아주 잠깐의 시간으로 읽어본 그림 이야기만으로도 작품들이 달리 보이고 더 선명하게 와닿을 수 있다. 교양 미술 입문서이자 필독서인 이 책을 통해 ‘읽는 그림’을 만나보게 될 것이다.
‘절규’가 아닌 〈태양〉을 품은 뭉크,
〈꽃 피는 아몬드 나무〉로 조카에게 마음을 표한 고흐…
‘영감’, ‘고독’, ‘사랑’, ‘영원’의 방에서 조우하는 불멸의 작품들
그림의 방을 거닐며 서사를 만나고 인생을 배우다
tvN 〈벌거벗은 세계사〉, JTBC 〈톡파원 25시〉 등에서 활약하며 루브르 박물관과 오르세 미술관 도슨트로 활동하고 있는 이창용 저자의 신작이 나왔다. 독보적인 미술계 스토리텔러 이창용 저자는 《이야기 미술관》에서 지금도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있는 불멸의 작품들을 하나하나 들여다보며 그림 속에 숨겨진 다양한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나간다.
교양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가야 한다는 미술관에 가 봐도 혼자 겉도는 기분이 들거나 유명한 작품을 봐도 “예쁘네” 정도로만 이야기할 수밖에 없는 사람이라면 미술 이야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또한 ‘삶을 살아가는 데 미술이 꼭 필요할까?’라는 의문이 들 것이다. 그러한 물음에 이창용 도슨트는 확고하게 “네”라고 답한다. 자신의 예술 취향을 파악하는 것은 삶을 더 다채롭게 할 뿐만 아니라, 그림을 아는 것은 그 시대의 삶과 문화, 역사를 아는 것과 같기에 우리의 시야는 더 넓어지기 때문이다.
“모든 화가는 각자의 방식대로 회화의 역사를 요약한다.”- 질 들뢰즈
이창용 도슨트는 ‘읽는 그림(고전주의)’을 통해 화가의 생애, 작품 탄생 배경, 그리고 그림 속 비하인드를 보여주며 이제껏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작품 속 인생을 들려준다. 뭉크가 자신의 모습을 형상화했다는 〈절규〉 속 남성은 절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꿰뚫고 들려오는 ‘절규’에 귀를 막는 모습이고, 우리에게 친숙한 클림트의 〈키스〉는 연인과의 사랑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남성이 여성에게 애타게 구애하는 모습이다.
《이야기 미술관》에는 네 개의 방이 존재한다. ‘영감’, ‘고독’, ‘사랑’, ‘영원’의 방에서 우리는 수 세기 전에 탄생한 걸작들을 살펴본 후 아름답고 경이로운 그림의 세계로 들어간다. 아주 잠깐의 시간으로 읽어본 그림 이야기만으로도 작품들이 달리 보이고 더 선명하게 와닿을 수 있다. 교양 미술 입문서이자 필독서인 이 책을 통해 ‘읽는 그림’을 만나보게 될 것이다.
목차
들어가며 : ‘읽는 그림’으로 미술을 이해하는 시간
영감의 방 : 감정이 넘실거리는 곳
이 방은 생명력 넘치는 색과 이야기가 가득한 공간입니다. 뜨거운 감정의 파도가 끊임없이 밀려드는 이 방으로 들어가 볼까요?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고흐의 작품이 먼저 보이네요. 이를 따라가다 보면 다채로운 그림들 속 특별한 이야기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강렬한 색채너머 숨겨진, 다양한 삶을 만나보면 어떨까요.
* 태양이 없으면 시들어버릴 삶의 의미 〈해바라기〉
* 무수한 감정이 담긴 어머니의 얼굴 〈요람〉
* 녹색의 여인이 만들어낸 또 다른 여자들 〈아비뇽의 여인들〉
* 아름답기에 비밀스러운 〈입맞춤〉
* 세상을 외면하지 않겠다 〈1808년 5월 2일〉
고독의 방 : 모든 세상이 외로움으로 물들어 갈 때
화가의 생애가 곧 작품이 되기도 합니다. 어둡고 외로운 이 방에는 침묵이 흐르지만, 이 고요를 깨려는 작품들이 살아 움직이고 있습니다. 고독의 이면에는 ‘자기만의 길’이 있다고 하죠. ‘절규’에서 벗어난 뭉크가 남긴 ‘태양’처럼 이 방에도 한 줄기의 희망이 스며들 거 같네요.
* 고통이 위로가 되는 순간 〈절규〉
* 새는 외롭지 않다 〈달과 까마귀〉
* 겸손이 교만을 없애다 〈골리앗의 머리를 든 다윗〉
* 신이 아닌 인간이 만들었기에 더 성스러운 〈피에타〉
* 죽음의 순간은 늘 극적이다 〈라오콘 군상〉
사랑의 방 : 내 삶을 다시 피어나게 하는 힘
서로에 대한 고마움이 사랑이 되기도 하고, 애틋하고 간절한 마음이 사랑이 되기도 합니다. 마음을 내어주고픈, 누군가의 곁에서 행복한 순간을 만끽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깊은 감정에 잠기는 시간, 이 방에서 느끼고 경험하는 모든 것들은 고스란히 우리의 내면으로 들어올 것입니다.
* 바람을 견뎌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꽃 피는 아몬드 나무〉
* 나의 사랑은 절벽에서 더 간절하다 〈키스〉
* 아버지가 나를 버릴지라도 〈이삭의 희생〉
* 세상에서 가장 슬픈 것은 무엇일까 〈기다림〉
영원의 방 : 간절함이 마음에 닿으면
탄생한 순간부터 끊임없이 우리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불멸의 작품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액자에 갇힌 그림을 통해 역사적 순간과 삶의 의미, 더 나아가 작가의 신념마저 깨닫기도 하죠. 시간의 흐름은 무의미하죠. 무한함 속에서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은 때로 끝이 나지 않을 것만 같기도 합니다. ‘영원’ 속에서 오롯이 예술을 느껴보길 바랍니다.
* 참을 수 없는 잔인함과 싸우다 〈게르니카〉
* 영원한 잠에 든 꽃 〈오필리아〉
* 강한 의지가 담긴 손짓으로 〈레이디 제인 그레이의 처형〉
* 끝없는 아름다움을 말하다 〈암피사의 여인들〉
* 왕이시여, 죽음을 기억하시기를 〈대사들〉
영감의 방 : 감정이 넘실거리는 곳
이 방은 생명력 넘치는 색과 이야기가 가득한 공간입니다. 뜨거운 감정의 파도가 끊임없이 밀려드는 이 방으로 들어가 볼까요?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고흐의 작품이 먼저 보이네요. 이를 따라가다 보면 다채로운 그림들 속 특별한 이야기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강렬한 색채너머 숨겨진, 다양한 삶을 만나보면 어떨까요.
* 태양이 없으면 시들어버릴 삶의 의미 〈해바라기〉
* 무수한 감정이 담긴 어머니의 얼굴 〈요람〉
* 녹색의 여인이 만들어낸 또 다른 여자들 〈아비뇽의 여인들〉
* 아름답기에 비밀스러운 〈입맞춤〉
* 세상을 외면하지 않겠다 〈1808년 5월 2일〉
고독의 방 : 모든 세상이 외로움으로 물들어 갈 때
화가의 생애가 곧 작품이 되기도 합니다. 어둡고 외로운 이 방에는 침묵이 흐르지만, 이 고요를 깨려는 작품들이 살아 움직이고 있습니다. 고독의 이면에는 ‘자기만의 길’이 있다고 하죠. ‘절규’에서 벗어난 뭉크가 남긴 ‘태양’처럼 이 방에도 한 줄기의 희망이 스며들 거 같네요.
* 고통이 위로가 되는 순간 〈절규〉
* 새는 외롭지 않다 〈달과 까마귀〉
* 겸손이 교만을 없애다 〈골리앗의 머리를 든 다윗〉
* 신이 아닌 인간이 만들었기에 더 성스러운 〈피에타〉
* 죽음의 순간은 늘 극적이다 〈라오콘 군상〉
사랑의 방 : 내 삶을 다시 피어나게 하는 힘
서로에 대한 고마움이 사랑이 되기도 하고, 애틋하고 간절한 마음이 사랑이 되기도 합니다. 마음을 내어주고픈, 누군가의 곁에서 행복한 순간을 만끽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깊은 감정에 잠기는 시간, 이 방에서 느끼고 경험하는 모든 것들은 고스란히 우리의 내면으로 들어올 것입니다.
* 바람을 견뎌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꽃 피는 아몬드 나무〉
* 나의 사랑은 절벽에서 더 간절하다 〈키스〉
* 아버지가 나를 버릴지라도 〈이삭의 희생〉
* 세상에서 가장 슬픈 것은 무엇일까 〈기다림〉
영원의 방 : 간절함이 마음에 닿으면
탄생한 순간부터 끊임없이 우리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불멸의 작품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액자에 갇힌 그림을 통해 역사적 순간과 삶의 의미, 더 나아가 작가의 신념마저 깨닫기도 하죠. 시간의 흐름은 무의미하죠. 무한함 속에서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은 때로 끝이 나지 않을 것만 같기도 합니다. ‘영원’ 속에서 오롯이 예술을 느껴보길 바랍니다.
* 참을 수 없는 잔인함과 싸우다 〈게르니카〉
* 영원한 잠에 든 꽃 〈오필리아〉
* 강한 의지가 담긴 손짓으로 〈레이디 제인 그레이의 처형〉
* 끝없는 아름다움을 말하다 〈암피사의 여인들〉
* 왕이시여, 죽음을 기억하시기를 〈대사들〉
책 속으로
예술은 슬픔과 고통에서 나오기도 하고, 기쁨과 간절함에서 샘솟기도 합니다. 우리의 모든 감정에서 예술이 탄생하는 것이죠. 마르크 샤갈이 “예술에 대한 사랑은 삶의 본질 그 자체다”라고 했듯 우리의 삶에도 예술이 자연스레 스며드는 순간이 왔으면 합니다. 이 책은 실제 존재하는 ‘이야기’ 미술관이 아닙니다. 영감, 고독, 사랑, 영원의 방이 존재하는 이곳에서 아주 오래된 그리스 고전주의부터 현재 우리와 함께 살아 숨 쉬는 동시대 미술까지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미술관에서 아름답고 경이로운 명화 속 이야기를 읽고 미술과 더 가까워지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들어가며」중에서
19세기 인상주의 작품을 보고 있노라면 ‘이처럼 여성과 잘 어울리는 사조가 또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여성들의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모습들이 작품에 많이 담겼기 때문이죠. 어느 때보다도 여류 화가들의 활약이 커서 미술사에서는 처음으로 여류 화가가 그린 작품들이 주목받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인상주의 화풍을 따르고 인상주의 전람회에 직접 참여한 여류 화가만 보더라도 드가의 친구이자 프랑스로 귀화한 미국인 메리 카사트, 동판 화가인 펠릭스 브라크몽의 아내인 마리 브라크몽 그리고 흔히 에두아르 마네의 뮤즈이자 제비꽃 여인이라 불리는 베르트 모리조 등이 있습니다.
---「무수한 감정이 담긴 어머니의 얼굴 〈요람〉」중에서
카라바조는 자화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품 속에도 자기 모습을 종종 집어넣었습니다. 그의 얼굴은 지금도 쉽게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림이 완성되고 난 직후부터 작품 속에 등장하는 두 인물이 모두 카라바조의 자화상으로 해석되고 있는데요. 로마에서 교황과 추기경들의 사랑을 받으며, 예술가로서 화려한 삶을 살았던 젊은 날의 자기 모습은 다윗의 얼굴로, 살인죄를 저지르고 추악한 범죄자가 되어버린 자기 모습은 골리앗의 얼굴로 표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죄 없던 시절의 자신(다윗)이 범죄자가 되어버린 자신(골리앗)의 목을 베어버림으로써, 그는 과오를 끊어내고 반성하고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겸손이 교만을 없애다 〈골리앗의 머리를 든 다윗〉」중에서
밀레는 프랑스 노르망디의 그레빌이라는 작은 시골 마을 출신입니다. 화목했지만 여유롭지만은 않았던 농부의 집안에서 8남매 중 장손으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를 따라 농사를 짓는 삶을 살아갔죠. 밀레에게 농부라는 직업은 자신의 아버지고 가족이며 자기 자신이었던 것입니다. 어쩌면 훗날 그가 농부들의 일상을 화폭에 담아내게 되었던 것 또한 당연했던 일인지도 모릅니다.
---「세상에서 가장 슬픈 것은 무엇일까 〈기다림〉」중에서
손은 그 사람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에 작가들은 때때로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손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곤 하는데요. 그래서 저는 언제부턴가 작품을 감상할 때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손을 먼저 보는 버릇이 생겼을 만큼 손에 큰 의미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저에게 가장 큰 울림을 주었던 손이 바로 폴 들라로슈의 〈레이디 제인 그레이의 처형〉에 등장하는 손이었습니다.
---「들어가며」중에서
19세기 인상주의 작품을 보고 있노라면 ‘이처럼 여성과 잘 어울리는 사조가 또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여성들의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모습들이 작품에 많이 담겼기 때문이죠. 어느 때보다도 여류 화가들의 활약이 커서 미술사에서는 처음으로 여류 화가가 그린 작품들이 주목받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인상주의 화풍을 따르고 인상주의 전람회에 직접 참여한 여류 화가만 보더라도 드가의 친구이자 프랑스로 귀화한 미국인 메리 카사트, 동판 화가인 펠릭스 브라크몽의 아내인 마리 브라크몽 그리고 흔히 에두아르 마네의 뮤즈이자 제비꽃 여인이라 불리는 베르트 모리조 등이 있습니다.
---「무수한 감정이 담긴 어머니의 얼굴 〈요람〉」중에서
카라바조는 자화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품 속에도 자기 모습을 종종 집어넣었습니다. 그의 얼굴은 지금도 쉽게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림이 완성되고 난 직후부터 작품 속에 등장하는 두 인물이 모두 카라바조의 자화상으로 해석되고 있는데요. 로마에서 교황과 추기경들의 사랑을 받으며, 예술가로서 화려한 삶을 살았던 젊은 날의 자기 모습은 다윗의 얼굴로, 살인죄를 저지르고 추악한 범죄자가 되어버린 자기 모습은 골리앗의 얼굴로 표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죄 없던 시절의 자신(다윗)이 범죄자가 되어버린 자신(골리앗)의 목을 베어버림으로써, 그는 과오를 끊어내고 반성하고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겸손이 교만을 없애다 〈골리앗의 머리를 든 다윗〉」중에서
밀레는 프랑스 노르망디의 그레빌이라는 작은 시골 마을 출신입니다. 화목했지만 여유롭지만은 않았던 농부의 집안에서 8남매 중 장손으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를 따라 농사를 짓는 삶을 살아갔죠. 밀레에게 농부라는 직업은 자신의 아버지고 가족이며 자기 자신이었던 것입니다. 어쩌면 훗날 그가 농부들의 일상을 화폭에 담아내게 되었던 것 또한 당연했던 일인지도 모릅니다.
---「세상에서 가장 슬픈 것은 무엇일까 〈기다림〉」중에서
손은 그 사람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에 작가들은 때때로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손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곤 하는데요. 그래서 저는 언제부턴가 작품을 감상할 때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손을 먼저 보는 버릇이 생겼을 만큼 손에 큰 의미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저에게 가장 큰 울림을 주었던 손이 바로 폴 들라로슈의 〈레이디 제인 그레이의 처형〉에 등장하는 손이었습니다.
---「강한 의지가 담긴 손짓으로 〈레이디 제인 그레이의 처형〉」중에서
출판사 리뷰
100만이 사랑한 도슨트 이창용이 큐레이션한 그림의 방
“모든 화가는 각자의 방식으로 자신의 그림에 ‘서사’를 담는다”
방송사와 미술사 강연 섭외 1순위로 매년 평균 400회 강의 진행, 10년간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과 오르세 미술관 도슨트, 그리고 음악과 결합해 미술 작품을 소개하는 아트 콘서트 등 이창용 저자는 여러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예술이 우리에게 어떤 즐거움을 주는지를 ‘읽는 그림’을 통해서 전하고자 한다. 우리가 만나보지 못했던 그림 속 인물과 서사를 읽음으로써 ‘인생’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야기 미술관》에는 서사가 담긴 그림들이 전시된 네 개의 방이 있다. 첫 번째로 보이는 ‘영감’의 방에선 고갱에게 마음을 표하고자 그렸던 고흐의 정물화 〈해바라기〉 연작을 먼저 마주하게 된다. 천천히 방을 따라 들어가면 인상주의 대표 여류 작가 베르트 모리조, 앙리 마티스를 질투한 피카소, 그리고 세상과 맞서 싸우려고 노력한 고야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그 방을 건너가면 ‘고독’의 방이 어둠 속에서 홀로 우리를 맞이하고 있다. 외로움과의 싸움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은 뭉크와 겸손만이 교만을 없앴을 수 있음을 깨달은 카라바조의 작품, 그리고 신이 아닌 인간, 미켈란젤로가 만들었기에 더 찬란했던 조각품 〈피에타〉를 생생히 볼 수 있다.
아주 잠깐의 시간으로 만나는 ‘미술관에 없는 그림 이야기’
“예술가의 작품은 그 삶의 꽃이다”
“탄생한 순간부터 끊임없이 우리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불멸의 작품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액자에 갇힌 그림을 통해 역사적 순간과 삶의 의미, 더 나아가 작가의 신념마저 깨닫기도 하죠.”
‘사랑’의 방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건 연인이 서로 맞대고 있는 모습이 담긴 〈키스〉. 하지만 사랑의 유형은 다양하다. 부모가 자식을 기다리는 마음, 자식이 부모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우리는 뭐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 이 방에서는 장 프랑수아 밀레와 마르크 샤갈 등 우리에게 친숙한 화가들이 누군가를 생각하는 마음을 담음 작품들을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를 마중 나온 ‘영원’의 방 속으로 들어가면, 시간이 멈춘 듯한 착각 속에 빠질 만큼 그 시대의 찰나와 모습이 강렬하게 담긴 작품들에서 눈을 뗄 수 없다. 전쟁 속 잔임함에 대항하고자 만들었던 〈게르니카〉, 영원한 죽음의 순간을 꽃과 함께한 〈오필리아〉가 눈앞에서 고요히 빛을 발하고 있다.
자신만의 미술 취향을 안다면 《이야기 미술관》에 존재하는 영감, 고독, 사랑, 영원의 방처럼 우리만의 방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마르크 샤갈이 “예술에 대한 사랑은 삶의 본질 그 자체다”라고 했듯이, 이창용 도슨트는 우리의 삶에도 예술이 자연스레 스며들기를 바란다. “우리 삶에 예술이 없다면, 그것은 죽은 것과 마찬가지다.”
“모든 화가는 각자의 방식으로 자신의 그림에 ‘서사’를 담는다”
방송사와 미술사 강연 섭외 1순위로 매년 평균 400회 강의 진행, 10년간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과 오르세 미술관 도슨트, 그리고 음악과 결합해 미술 작품을 소개하는 아트 콘서트 등 이창용 저자는 여러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예술이 우리에게 어떤 즐거움을 주는지를 ‘읽는 그림’을 통해서 전하고자 한다. 우리가 만나보지 못했던 그림 속 인물과 서사를 읽음으로써 ‘인생’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야기 미술관》에는 서사가 담긴 그림들이 전시된 네 개의 방이 있다. 첫 번째로 보이는 ‘영감’의 방에선 고갱에게 마음을 표하고자 그렸던 고흐의 정물화 〈해바라기〉 연작을 먼저 마주하게 된다. 천천히 방을 따라 들어가면 인상주의 대표 여류 작가 베르트 모리조, 앙리 마티스를 질투한 피카소, 그리고 세상과 맞서 싸우려고 노력한 고야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그 방을 건너가면 ‘고독’의 방이 어둠 속에서 홀로 우리를 맞이하고 있다. 외로움과의 싸움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은 뭉크와 겸손만이 교만을 없앴을 수 있음을 깨달은 카라바조의 작품, 그리고 신이 아닌 인간, 미켈란젤로가 만들었기에 더 찬란했던 조각품 〈피에타〉를 생생히 볼 수 있다.
아주 잠깐의 시간으로 만나는 ‘미술관에 없는 그림 이야기’
“예술가의 작품은 그 삶의 꽃이다”
“탄생한 순간부터 끊임없이 우리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불멸의 작품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액자에 갇힌 그림을 통해 역사적 순간과 삶의 의미, 더 나아가 작가의 신념마저 깨닫기도 하죠.”
‘사랑’의 방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건 연인이 서로 맞대고 있는 모습이 담긴 〈키스〉. 하지만 사랑의 유형은 다양하다. 부모가 자식을 기다리는 마음, 자식이 부모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우리는 뭐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 이 방에서는 장 프랑수아 밀레와 마르크 샤갈 등 우리에게 친숙한 화가들이 누군가를 생각하는 마음을 담음 작품들을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를 마중 나온 ‘영원’의 방 속으로 들어가면, 시간이 멈춘 듯한 착각 속에 빠질 만큼 그 시대의 찰나와 모습이 강렬하게 담긴 작품들에서 눈을 뗄 수 없다. 전쟁 속 잔임함에 대항하고자 만들었던 〈게르니카〉, 영원한 죽음의 순간을 꽃과 함께한 〈오필리아〉가 눈앞에서 고요히 빛을 발하고 있다.
자신만의 미술 취향을 안다면 《이야기 미술관》에 존재하는 영감, 고독, 사랑, 영원의 방처럼 우리만의 방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마르크 샤갈이 “예술에 대한 사랑은 삶의 본질 그 자체다”라고 했듯이, 이창용 도슨트는 우리의 삶에도 예술이 자연스레 스며들기를 바란다. “우리 삶에 예술이 없다면, 그것은 죽은 것과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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