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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한국 종교는 유불선이다'라는 정의에 문제의식을 가진 저자는 한국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없는 도교 대신 무교(무속)을 그 자리에 넣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의 전통을 우리의 시각에서 보자면, 한국 종교의 주 전통은 무교와 불교와 유교, 신종교라 할 수 있고 시기적으로 굳이 현대를 넣는다면 여기에 기독교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책의 본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부분은 유불선 공식이 지닌 문제점을 다루고, 2부에서는 한국 종교사를 세 번의 전환점의 입장에서 조망하고 있다. 끝으로 세 번째 부분에서는 한국인이 받아들인 외래 종교를 창조적으로 발전시킨 두 번의 시기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책의 본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부분은 유불선 공식이 지닌 문제점을 다루고, 2부에서는 한국 종교사를 세 번의 전환점의 입장에서 조망하고 있다. 끝으로 세 번째 부분에서는 한국인이 받아들인 외래 종교를 창조적으로 발전시킨 두 번의 시기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목차
머리글
1. 유불선은 우리 종교가 아니다
- 한국 종교 제대로 보기
들어가며
중국과 한국의 도교 전개사
그렇다면 한국의 전통 종교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한국의 시대별 종교 상황
한국 종교 전통을 유불선으로 잘못 파악한 예 : 한국 미술사학의 경우
나가며
2. 한국 종교사를 어떻게 볼 수 있을까
- 한국 종교사에 나타난 전환점을 중심으로
들어가며
외재적 입장에서 본 전환점
내재적 입장에서 본 전환점 : 창의력을 중심으로
끝을 맺으며
찾아보기
1. 유불선은 우리 종교가 아니다
- 한국 종교 제대로 보기
들어가며
중국과 한국의 도교 전개사
그렇다면 한국의 전통 종교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한국의 시대별 종교 상황
한국 종교 전통을 유불선으로 잘못 파악한 예 : 한국 미술사학의 경우
나가며
2. 한국 종교사를 어떻게 볼 수 있을까
- 한국 종교사에 나타난 전환점을 중심으로
들어가며
외재적 입장에서 본 전환점
내재적 입장에서 본 전환점 : 창의력을 중심으로
끝을 맺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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