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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치열함은 내려놓아도 좋다
오십의 근심과 괴로움을 비우는 장자의 28가지 말
오십, 인생의 절반을 지나오기까지 가족을 위해, 돈과 명예를 위해 쉴 틈 없이 달려왔으나 정작 나 자신은 얼마나 잘 돌보았는가? 잘 살아 보고자 했던 노력이 오히려 근심과 걱정을 쌓았으니 오십에 느끼는 우울감과 불안함은 당연한 감정일 수밖에 없다. 장자는 이러한 오십에게 이제 그만 치열함을 내려놓으라고 말한다. ‘비움’의 지혜를 깨달으면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인생 2막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자》를 읽으면 무엇에도 얽매이지 않고 홀가분하게 사는 비결을 알 수 있다. 혜자라는 자에게 커다랗지만 울퉁불퉁하여 목수마저 눈길을 주지 않는 나무가 있었다. 혜자는 자신의 나무가 쓸모가 없어서 고민이었으나 장자는 그 나무가 누구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고 도끼에 찍힐 일도 없으니 나무 그늘에 누워 낮잠을 즐기는 것이 어떻겠냐고 말한다. 이 이야기가 뜻하는 바는 쓸모가 없기에 고통도 없이 편안하니 괴로워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쓸모를 논하거나 성공에 집착하기보다는 그 과정에서 삶의 의미를 찾을 때 이전과는 또 다른 인생을 시작할 수 있다.
《오십에 읽는 장자》는 장자가 직접 지었다고 전해지는 ‘내편’ 중에서 오십에게 필요한 28가지 이야기를 엄선하여 담은 책이다. 그리하여 2,500년 전에 이미 삶과 죽음을 초월한 인생의 철학자 장자로부터 무위자연의 위대한 아름다움을 관조하는 법과 자유를 누리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장자는 시시비비를 함부로 가리지 않았으며 타인과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다. 이는 특히 몸과 마음이 고단한 오십 대에게 지침이 되는 태도이다. 앞으로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들여다보고 인정하며 매일을 즐기며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책에는 여유로운 중년으로 살기 위해 가져야 할 다섯 가지 가치를 제시했다. 욕심 대신 자유, 후회 대신 준비, 외로움 대신 성찰, 공허함 대신 배움, 포기 대신 활기이다. 따라서 부정적인 감정이 느껴질 때 이 다섯 가지 가치를 마음에 새긴다면 근심과 걱정은 사라지고 편안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인생 후반전을 시작할 수 있다.
장자의 이야기는 오십 대에게 “지금까지 잘 왔다”는 위로가 되어 줄 것이다. 그동안 경쟁하고 분투하느라 삶이 얼마나 힘들었는지는 스스로가 가장 잘 안다. 과도한 책임감 때문에 자신을 희생하느라 부담과 피로를 느끼는 오십이여, 이 책을 읽을 동안만큼은 마음속에 떠다니는 괴로움을 비우고 인생이 홀가분해지기를 바란다.
오십의 근심과 괴로움을 비우는 장자의 28가지 말
오십, 인생의 절반을 지나오기까지 가족을 위해, 돈과 명예를 위해 쉴 틈 없이 달려왔으나 정작 나 자신은 얼마나 잘 돌보았는가? 잘 살아 보고자 했던 노력이 오히려 근심과 걱정을 쌓았으니 오십에 느끼는 우울감과 불안함은 당연한 감정일 수밖에 없다. 장자는 이러한 오십에게 이제 그만 치열함을 내려놓으라고 말한다. ‘비움’의 지혜를 깨달으면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인생 2막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자》를 읽으면 무엇에도 얽매이지 않고 홀가분하게 사는 비결을 알 수 있다. 혜자라는 자에게 커다랗지만 울퉁불퉁하여 목수마저 눈길을 주지 않는 나무가 있었다. 혜자는 자신의 나무가 쓸모가 없어서 고민이었으나 장자는 그 나무가 누구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고 도끼에 찍힐 일도 없으니 나무 그늘에 누워 낮잠을 즐기는 것이 어떻겠냐고 말한다. 이 이야기가 뜻하는 바는 쓸모가 없기에 고통도 없이 편안하니 괴로워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쓸모를 논하거나 성공에 집착하기보다는 그 과정에서 삶의 의미를 찾을 때 이전과는 또 다른 인생을 시작할 수 있다.
《오십에 읽는 장자》는 장자가 직접 지었다고 전해지는 ‘내편’ 중에서 오십에게 필요한 28가지 이야기를 엄선하여 담은 책이다. 그리하여 2,500년 전에 이미 삶과 죽음을 초월한 인생의 철학자 장자로부터 무위자연의 위대한 아름다움을 관조하는 법과 자유를 누리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장자는 시시비비를 함부로 가리지 않았으며 타인과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다. 이는 특히 몸과 마음이 고단한 오십 대에게 지침이 되는 태도이다. 앞으로는 있는 그대로의 나를 들여다보고 인정하며 매일을 즐기며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책에는 여유로운 중년으로 살기 위해 가져야 할 다섯 가지 가치를 제시했다. 욕심 대신 자유, 후회 대신 준비, 외로움 대신 성찰, 공허함 대신 배움, 포기 대신 활기이다. 따라서 부정적인 감정이 느껴질 때 이 다섯 가지 가치를 마음에 새긴다면 근심과 걱정은 사라지고 편안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인생 후반전을 시작할 수 있다.
장자의 이야기는 오십 대에게 “지금까지 잘 왔다”는 위로가 되어 줄 것이다. 그동안 경쟁하고 분투하느라 삶이 얼마나 힘들었는지는 스스로가 가장 잘 안다. 과도한 책임감 때문에 자신을 희생하느라 부담과 피로를 느끼는 오십이여, 이 책을 읽을 동안만큼은 마음속에 떠다니는 괴로움을 비우고 인생이 홀가분해지기를 바란다.
목차
들어가며 | 장자를 읽고 오십의 여유를 되찾다
1장 욕심 대신 자유 / 오십, 지금까지 잘 왔다
언제까지 이름에 얽매여 자신을 괴롭힐 것인가
쓸모와 책임을 내려놓을 용기
평범한 하루를 지옥으로 만드는 시시비비의 덫
중간만 지키면 만사가 평화롭다
마음은 맑고 기운은 넓어야 한다
2장 후회 대신 준비 / 나를 잃고 나서야 비로소 나를 찾는다
오십부터는 과거의 나를 버려야 한다
섣불리 판단하지 않을 때 저절로 얻게 되는 것들
볼 필요가 없는 것은 보지 않는다
대단한 일을 하는 것보다 몹쓸 짓을 하지 않는 것이 낫다
후배, 약자, 자식에게서 배울 점을 찾는다
모른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지혜롭다
그냥 내버려 두지를 못해서 벌어진 대참사
3장 외로움 대신 성찰 / 혼자 됨을 두려워하지 않으려면
우리는 모두 성인이 될 수 있다
성인군자도 물고기에게는 한낱 성가신 존재일 뿐이다
나이 오십이 되면 자신의 지혜에 책임을 져야 한다
이름을 알리고자 하는 욕망이 덕을 흔들리게 만든다
들어 주면 말하되 안 들어 준다고 상심하지 않는다
고치지도 권하지도 나서지도 말라
화려한 불꽃을 피웠다면 아름답게 시들 용기도 필요하다
4장 공허함 대신 배움 / 다가오는 날들을 잘 시작하는 법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데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 것
좋은 말도 지나치면 거짓말이 된다
존경받는 어른이 되고 싶다면 그저 존재하기만 할 것
오십이 되면 가장 먼저 할 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밥 짓기
5장 포기 대신 활기 / 이제부터는 홀가분하게 살기로 했다
인생이라는 작품은 오십부터 그려 가는 것
더 좋은 것으로 채우기 위해 비운다
집착하는 마음과 과감히 결별하는 용기
과거에 갇히지 말고 오십 이후의 삶을 살아갈 것
나가며 | 인생을 홀가분하게 만들어 준 장자의 지혜
부록 | 오십에 새겨야 할 장자 속 한 줄
1장 욕심 대신 자유 / 오십, 지금까지 잘 왔다
언제까지 이름에 얽매여 자신을 괴롭힐 것인가
쓸모와 책임을 내려놓을 용기
평범한 하루를 지옥으로 만드는 시시비비의 덫
중간만 지키면 만사가 평화롭다
마음은 맑고 기운은 넓어야 한다
2장 후회 대신 준비 / 나를 잃고 나서야 비로소 나를 찾는다
오십부터는 과거의 나를 버려야 한다
섣불리 판단하지 않을 때 저절로 얻게 되는 것들
볼 필요가 없는 것은 보지 않는다
대단한 일을 하는 것보다 몹쓸 짓을 하지 않는 것이 낫다
후배, 약자, 자식에게서 배울 점을 찾는다
모른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지혜롭다
그냥 내버려 두지를 못해서 벌어진 대참사
3장 외로움 대신 성찰 / 혼자 됨을 두려워하지 않으려면
우리는 모두 성인이 될 수 있다
성인군자도 물고기에게는 한낱 성가신 존재일 뿐이다
나이 오십이 되면 자신의 지혜에 책임을 져야 한다
이름을 알리고자 하는 욕망이 덕을 흔들리게 만든다
들어 주면 말하되 안 들어 준다고 상심하지 않는다
고치지도 권하지도 나서지도 말라
화려한 불꽃을 피웠다면 아름답게 시들 용기도 필요하다
4장 공허함 대신 배움 / 다가오는 날들을 잘 시작하는 법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데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 것
좋은 말도 지나치면 거짓말이 된다
존경받는 어른이 되고 싶다면 그저 존재하기만 할 것
오십이 되면 가장 먼저 할 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밥 짓기
5장 포기 대신 활기 / 이제부터는 홀가분하게 살기로 했다
인생이라는 작품은 오십부터 그려 가는 것
더 좋은 것으로 채우기 위해 비운다
집착하는 마음과 과감히 결별하는 용기
과거에 갇히지 말고 오십 이후의 삶을 살아갈 것
나가며 | 인생을 홀가분하게 만들어 준 장자의 지혜
부록 | 오십에 새겨야 할 장자 속 한 줄
책 속으로
필요하다면 이제 무쓸모에 대해, 따분함에 대해 적극적으로 긍정해 주십시오. 먹고사는 것을 해결해 주지는 못하겠지만 때로는 비생산적인 시간도 필요합니다. 무쓸모를 무작정 인정하자는 말이 아닙니다. 쓸모와 책임을 내려놓고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바라보는 시간이 우리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을 뿐입니다.
---「쓸모와 책임을 내려놓을 용기」중에서
장자의 말에 의하면 성인은 시시비비를 가리는 대신 하늘의 이치에 비추어 모든 것을 보고 따른다고 합니다. 하늘의 이치란 자연스러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시비비를 함부로 가리지 않고, 나와 다른 누군가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포용의 자세 말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시시비비를 가리는 잔인함과 이별해야 할 이유입니다.
---「평범한 하루를 지옥으로 만드는 시시비비의 덫」중에서
나를 비운 뒤에야, 나를 잃은 후에야 비로소 세상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쌓아 왔던 갑갑하고 답답하며 지극히 세속적인 권위와 명예, 그리고 돈에 대한 거친 생각을 비워 내야 합니다. 그때 우리는 비로소 나와 다른 누군가를 만날 준비가 된 것이며 그런 만남을 통해 만들어지는 소리야말로 아름다운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십부터는 과거의 나를 버려야 한다」중에서
장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삶의 자유와 해방이었습니다. 옳고 그름을 초월하여 내 존재를 있는 그대로 깨달을 때 얻어지는 것이 자유이고 해방이라는 것이 장자의 생각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오로지 개인의 자유만을 강조한 건 아닙니다. 장자는 우리가 자유로워야 하는 이유를 세상과 관계 맺기 위해서라고 말했으니까요. 관계의 핵심은 타인에게 덕을 베푸는 데에 있습니다. 《장자》의 〈덕충부〉에서 말하려는 내용도 주로 이에 대한 것입니다.
---「볼 필요가 없는 것은 보지 않는다」중에서
좌망은 유지(有知)의 추구가 아니라 무지(無知)에 대한 존중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좌망이 수동적인 숙명론은 절대 아닙니다. 숙명론이 모든 것을 하늘에 맡긴다는 명목 아래 스스로 변화하지 않고 책임지지 않는 수동적인 의미의 수용이라면, 장자가 말한 좌망은 오히려 삶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수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일어난 일을 가지고 누구의 탓을 하기보다는 이를 하늘의 뜻으로 알고 그 안에서 수용할 것은 수용하고, 배울 것은 배우라는 의미를 포괄하지요.
---「후배, 약자, 자식에게서 배울 점을 찾는다」중에서
장자는 끝없는 지식을 추구하는 것보다 열린 마음으로 배워 나가는 태도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삶의 유한성에 있을 겁니다. 끝이 없는 세상의 지식을 무작정 추구하는 건 순간의 삶을 살아가는 인간에게는 버거운 싸움입니다. 정말 알아야 할 것은 무시하고, 이미 알고 있다는 편협한 마음으로 산다면 삶은 퇴보할 수밖에 없습니다.
---「나이 오십이 되면 자신의 지혜에 책임을 져야 한다」중에서
오십 이전의 삶이라면 바람이 불어오는 곳으로 가도 됩니다. ‘거꾸로 강을 거슬러 오르는 저 힘찬 연어들처럼’ 살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십에는 바람을 탈 줄 알아야 합니다. 기회가 와서 바람이 불어오면 그 바람에 슬쩍 몸을 맡길 수 있어야 합니다. 바람이 차갑고 뜨겁다고 불평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 편안하게 바람을 인정해 주는 것이지요.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중에서
세상에는 옳은 것도 그른 것도 없고 단지 생각의 차이만 있습니다. 나와 다른 상대방과 화해하십시오. 차이를 받아들이는 태도는 오십 이후의 삶을 제대로 누리게 해 주는, 그래서 지금 당장 장착해야 할 인생의 도구입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제로 베이스입니다. 장자의 말로는 ‘비움’이라고 합니다.
---「존경받는 어른이 되고 싶다면 그저 존재하기만 할 것」중에서
행복은 결국 나에 관한 것입니다. 정확히는 내 주변을 둘러싼 것들과 어떤 관계를 맺느냐에 관한 문제이지요. 거기에는 나태한 시간을 다루는 것도 포함됩니다. 우리는 철이 들고 나서부터 나태한 시간을 제대로 가진 적이 없다고 여깁니다. 그래서 오십이 되어 시간이 주어져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전전긍긍하지요. 나태해질 것인지 적절하게 분주해질 것인지를 결정하는 건 개인의 선택에 따를 뿐입니다. 다만 이때 무엇을 할 것인가는 중요합니다. 여전히 자기 이야기 없이 오직 남의 이야기에만 관심을 쏟고 있다면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는 셈이니까요.
---「오십이 되면 가장 먼저 할 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밥 짓기」중에서
장자는 ‘길상지지(吉祥止止)’라고 말합니다. 좋은 일은 멈춘 곳에 머문다는 뜻입니다. 행복은 비워진 곳에 머문다는 말로 해석할 수도 있겠습니다. 만족할 줄 모르면 부끄러운 일이 생기고, 그칠 줄 모르면 위험한 일이 생깁니다. 만족하고 그칠 줄 알 때 비로소 좋은 일이 쌓인다는 뜻이지요. 멈춰야 할 때를 아는 ‘지지(知止)’만큼 멈춤을 실행에 옮기는 ‘지지(止止)’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쓸모와 책임을 내려놓을 용기」중에서
장자의 말에 의하면 성인은 시시비비를 가리는 대신 하늘의 이치에 비추어 모든 것을 보고 따른다고 합니다. 하늘의 이치란 자연스러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시비비를 함부로 가리지 않고, 나와 다른 누군가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포용의 자세 말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시시비비를 가리는 잔인함과 이별해야 할 이유입니다.
---「평범한 하루를 지옥으로 만드는 시시비비의 덫」중에서
나를 비운 뒤에야, 나를 잃은 후에야 비로소 세상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쌓아 왔던 갑갑하고 답답하며 지극히 세속적인 권위와 명예, 그리고 돈에 대한 거친 생각을 비워 내야 합니다. 그때 우리는 비로소 나와 다른 누군가를 만날 준비가 된 것이며 그런 만남을 통해 만들어지는 소리야말로 아름다운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십부터는 과거의 나를 버려야 한다」중에서
장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삶의 자유와 해방이었습니다. 옳고 그름을 초월하여 내 존재를 있는 그대로 깨달을 때 얻어지는 것이 자유이고 해방이라는 것이 장자의 생각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오로지 개인의 자유만을 강조한 건 아닙니다. 장자는 우리가 자유로워야 하는 이유를 세상과 관계 맺기 위해서라고 말했으니까요. 관계의 핵심은 타인에게 덕을 베푸는 데에 있습니다. 《장자》의 〈덕충부〉에서 말하려는 내용도 주로 이에 대한 것입니다.
---「볼 필요가 없는 것은 보지 않는다」중에서
좌망은 유지(有知)의 추구가 아니라 무지(無知)에 대한 존중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좌망이 수동적인 숙명론은 절대 아닙니다. 숙명론이 모든 것을 하늘에 맡긴다는 명목 아래 스스로 변화하지 않고 책임지지 않는 수동적인 의미의 수용이라면, 장자가 말한 좌망은 오히려 삶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수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일어난 일을 가지고 누구의 탓을 하기보다는 이를 하늘의 뜻으로 알고 그 안에서 수용할 것은 수용하고, 배울 것은 배우라는 의미를 포괄하지요.
---「후배, 약자, 자식에게서 배울 점을 찾는다」중에서
장자는 끝없는 지식을 추구하는 것보다 열린 마음으로 배워 나가는 태도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삶의 유한성에 있을 겁니다. 끝이 없는 세상의 지식을 무작정 추구하는 건 순간의 삶을 살아가는 인간에게는 버거운 싸움입니다. 정말 알아야 할 것은 무시하고, 이미 알고 있다는 편협한 마음으로 산다면 삶은 퇴보할 수밖에 없습니다.
---「나이 오십이 되면 자신의 지혜에 책임을 져야 한다」중에서
오십 이전의 삶이라면 바람이 불어오는 곳으로 가도 됩니다. ‘거꾸로 강을 거슬러 오르는 저 힘찬 연어들처럼’ 살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십에는 바람을 탈 줄 알아야 합니다. 기회가 와서 바람이 불어오면 그 바람에 슬쩍 몸을 맡길 수 있어야 합니다. 바람이 차갑고 뜨겁다고 불평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 편안하게 바람을 인정해 주는 것이지요.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중에서
세상에는 옳은 것도 그른 것도 없고 단지 생각의 차이만 있습니다. 나와 다른 상대방과 화해하십시오. 차이를 받아들이는 태도는 오십 이후의 삶을 제대로 누리게 해 주는, 그래서 지금 당장 장착해야 할 인생의 도구입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제로 베이스입니다. 장자의 말로는 ‘비움’이라고 합니다.
---「존경받는 어른이 되고 싶다면 그저 존재하기만 할 것」중에서
행복은 결국 나에 관한 것입니다. 정확히는 내 주변을 둘러싼 것들과 어떤 관계를 맺느냐에 관한 문제이지요. 거기에는 나태한 시간을 다루는 것도 포함됩니다. 우리는 철이 들고 나서부터 나태한 시간을 제대로 가진 적이 없다고 여깁니다. 그래서 오십이 되어 시간이 주어져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전전긍긍하지요. 나태해질 것인지 적절하게 분주해질 것인지를 결정하는 건 개인의 선택에 따를 뿐입니다. 다만 이때 무엇을 할 것인가는 중요합니다. 여전히 자기 이야기 없이 오직 남의 이야기에만 관심을 쏟고 있다면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는 셈이니까요.
---「오십이 되면 가장 먼저 할 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밥 짓기」중에서
장자는 ‘길상지지(吉祥止止)’라고 말합니다. 좋은 일은 멈춘 곳에 머문다는 뜻입니다. 행복은 비워진 곳에 머문다는 말로 해석할 수도 있겠습니다. 만족할 줄 모르면 부끄러운 일이 생기고, 그칠 줄 모르면 위험한 일이 생깁니다. 만족하고 그칠 줄 알 때 비로소 좋은 일이 쌓인다는 뜻이지요. 멈춰야 할 때를 아는 ‘지지(知止)’만큼 멈춤을 실행에 옮기는 ‘지지(止止)’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더 좋은 것으로 채우기 위해 비운다」중에서
출판사 리뷰
근심이 가득한 오십에게
장자가 들려주는 ‘비움’의 지혜
나이 오십이 되면 하늘의 명을 깨닫는 지천명이라고 한다. 정말 그렇게 되면 좋겠지만 실제 오십의 삶은 내 인생의 의미조차 찾기 어렵다. 몸은 이곳저곳이 아파 오고 가족 걱정, 노후 걱정을 하느라 마음에는 근심이 가득하다. 잘 살아 보고자 했던 마음이 도리어 욕심이 되어 나를 괴롭히는 것이다.
오십에 《장자》를 읽는다는 건 참으로 필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장자는 춘추 전국 시대의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나타난 도가 사상을 계승한 철학자다. 자유와 해방을 중시했으며 사소한 것에 집착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며 긍정적으로 살라는 메시지를 전파했다. 이는 그동안 성공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가족과 나라를 위해 자신을 희생해 온 오십에게 더없이 필요한 지침이다.
장자는 오십에게 세상을 ‘빈 배’처럼 바라보라고 말한다. 빈 배와 부딪히면 화를 낼 일이 없으나 그 배에 사람이 타고 있다면 화를 내게 된다. 그러니 스스로를 텅 비우고 산다면 세상의 무엇도 나에게 해를 끼칠 수 없다. 장자는 치열하게 살아온 오십에게 이제 남보다는 나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매일을 즐기며 사는 여유를 가져도 좋다고 이야기한다. 규율, 논리, 부와 명예가 중요했던 시절을 지나 이제는 인생을 자유롭게 즐길 때가 된 것이다.
과거에 갇히지 말고
오십 이후의 삶을 살아갈 것
연못에 사는 꿩이 먹이와 물을 얻으려면 바쁘게 걸음을 옮겨야 한다. 반면 새장에 갇힌 꿩은 고개만 돌려도 사방에 먹이와 깨끗한 물이 있다. 그렇다면 꿩은 새장에서 살고 싶어 할까? 《장자》에 따르면 아무리 편안해도 새장에 갇혀 길러지기를 원하는 꿩은 없다고 한다. 비록 먹이는 쉽게 구할 수 있을지 몰라도 자유롭지 못하면 삶이 무기력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오십, 잘 살기 위해 쉴 틈 없이 달려왔지만 정작 나 자신은 얼마나 돌보았는지를 점검할 나이다. 일터와 같은 물리적인 공간뿐만 아니라 부, 명예, 과거와 같은 새장에도 나를 가두지는 않았는가? 특히 이미 지나간 일을 후회하고 아쉬워하는 데 집착하며 시간을 허비한다면 오십 이후의 삶은 자유로울 수 없다.
장자는 이런 오십에게 세상에 몸을 맡긴 채 변화를 따르면 하늘과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진정으로 잘 사는 것은 세상사의 걱정으로부터 해방되어 여유를 누리는 삶이다. 이제는 자신의 쓸모를 논하기보다 고통이 없는 삶의 가치를 깨닫고, 시끄러운 성공보다는 고요한 자유를 즐기는 장자의 지혜를 터득해야 한다.
오십, 치열함을 내려놓고
홀가분한 인생으로
사회적인 지위로 자신을 증명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홀가분한 마음으로 사는 것이다. 인생의 절반을 남겨 두고 여전히 명함으로 나를 말해야 한다면 얼마나 헛헛한 삶인가? 장자는 “이름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의 그림자일 뿐이며, 이름에 집착하지 않을 때 비로소 자유로워진다”라고 말한다. 오십의 진정한 홀로서기를 위해 필요한 자세인 셈이다.
장자는 멈추지 못하는 삶을 경고한다. 그쳐야 할 곳에서 그치지 못하면 몸은 앉아 있어도 마음은 여전히 달리고 있는 상태라고 한다. 이를 ‘좌치’라고 하는데, 장자는 좌치를 극복하고 홀가분한 인생을 살기 위해 ‘좌망’하라고 말한다. 좌망은 귀로 듣지 말고 눈으로 보지 말고 마음으로 듣고 보며 나를 비우면 큰 도와 하나가 된다는 뜻이다.
치열함을 내려놓고 좌망을 실천해야 하는 이유는 복잡한 마음을 비워 내야 하기 때문이다. 비워야 하는 이유는 더 좋은 것으로 채워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장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쉴 틈 없이 달려온 오십에게 이제 즐기며 살아도 괜찮다며 위로를 건네는 듯하다. 오십 이후에는 장자의 이야기를 읽고 나를 옭아매는 집착, 욕망, 갈등, 경쟁에서 벗어나 홀가분한 마음으로 인생을 즐겨 보면 어떨까?
장자가 들려주는 ‘비움’의 지혜
나이 오십이 되면 하늘의 명을 깨닫는 지천명이라고 한다. 정말 그렇게 되면 좋겠지만 실제 오십의 삶은 내 인생의 의미조차 찾기 어렵다. 몸은 이곳저곳이 아파 오고 가족 걱정, 노후 걱정을 하느라 마음에는 근심이 가득하다. 잘 살아 보고자 했던 마음이 도리어 욕심이 되어 나를 괴롭히는 것이다.
오십에 《장자》를 읽는다는 건 참으로 필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장자는 춘추 전국 시대의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나타난 도가 사상을 계승한 철학자다. 자유와 해방을 중시했으며 사소한 것에 집착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하며 긍정적으로 살라는 메시지를 전파했다. 이는 그동안 성공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가족과 나라를 위해 자신을 희생해 온 오십에게 더없이 필요한 지침이다.
장자는 오십에게 세상을 ‘빈 배’처럼 바라보라고 말한다. 빈 배와 부딪히면 화를 낼 일이 없으나 그 배에 사람이 타고 있다면 화를 내게 된다. 그러니 스스로를 텅 비우고 산다면 세상의 무엇도 나에게 해를 끼칠 수 없다. 장자는 치열하게 살아온 오십에게 이제 남보다는 나의 모습을 들여다보고 매일을 즐기며 사는 여유를 가져도 좋다고 이야기한다. 규율, 논리, 부와 명예가 중요했던 시절을 지나 이제는 인생을 자유롭게 즐길 때가 된 것이다.
과거에 갇히지 말고
오십 이후의 삶을 살아갈 것
연못에 사는 꿩이 먹이와 물을 얻으려면 바쁘게 걸음을 옮겨야 한다. 반면 새장에 갇힌 꿩은 고개만 돌려도 사방에 먹이와 깨끗한 물이 있다. 그렇다면 꿩은 새장에서 살고 싶어 할까? 《장자》에 따르면 아무리 편안해도 새장에 갇혀 길러지기를 원하는 꿩은 없다고 한다. 비록 먹이는 쉽게 구할 수 있을지 몰라도 자유롭지 못하면 삶이 무기력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오십, 잘 살기 위해 쉴 틈 없이 달려왔지만 정작 나 자신은 얼마나 돌보았는지를 점검할 나이다. 일터와 같은 물리적인 공간뿐만 아니라 부, 명예, 과거와 같은 새장에도 나를 가두지는 않았는가? 특히 이미 지나간 일을 후회하고 아쉬워하는 데 집착하며 시간을 허비한다면 오십 이후의 삶은 자유로울 수 없다.
장자는 이런 오십에게 세상에 몸을 맡긴 채 변화를 따르면 하늘과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진정으로 잘 사는 것은 세상사의 걱정으로부터 해방되어 여유를 누리는 삶이다. 이제는 자신의 쓸모를 논하기보다 고통이 없는 삶의 가치를 깨닫고, 시끄러운 성공보다는 고요한 자유를 즐기는 장자의 지혜를 터득해야 한다.
오십, 치열함을 내려놓고
홀가분한 인생으로
사회적인 지위로 자신을 증명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홀가분한 마음으로 사는 것이다. 인생의 절반을 남겨 두고 여전히 명함으로 나를 말해야 한다면 얼마나 헛헛한 삶인가? 장자는 “이름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의 그림자일 뿐이며, 이름에 집착하지 않을 때 비로소 자유로워진다”라고 말한다. 오십의 진정한 홀로서기를 위해 필요한 자세인 셈이다.
장자는 멈추지 못하는 삶을 경고한다. 그쳐야 할 곳에서 그치지 못하면 몸은 앉아 있어도 마음은 여전히 달리고 있는 상태라고 한다. 이를 ‘좌치’라고 하는데, 장자는 좌치를 극복하고 홀가분한 인생을 살기 위해 ‘좌망’하라고 말한다. 좌망은 귀로 듣지 말고 눈으로 보지 말고 마음으로 듣고 보며 나를 비우면 큰 도와 하나가 된다는 뜻이다.
치열함을 내려놓고 좌망을 실천해야 하는 이유는 복잡한 마음을 비워 내야 하기 때문이다. 비워야 하는 이유는 더 좋은 것으로 채워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장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쉴 틈 없이 달려온 오십에게 이제 즐기며 살아도 괜찮다며 위로를 건네는 듯하다. 오십 이후에는 장자의 이야기를 읽고 나를 옭아매는 집착, 욕망, 갈등, 경쟁에서 벗어나 홀가분한 마음으로 인생을 즐겨 보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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