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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음양오행설은 전국시대 이후로부터 점차 인간과 우주를 해석하는 공식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해 왔다. 음양오행설은 일상생활과 자연현상에 대한 경험적 통찰과 사색을 통하여 점차적으로 고안된 것이다. 이것은 고대로부터 명암을 동시에 머금고 민중에서부터 최고 통치자에게까지 심대한 영향력을 발휘해왔다.
음양가의 대표자인 추연(鄒衍)은 ‘음양’과 ‘오행’이란 개념을 통하여 세계의 제 현상들을 귀납적으로 해석하려 하였다. 이것은 세계를 해석하는 방식이 종교적인 색체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사색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인간의 의식이 종교적 영역에서 과학적 영역으로 방향을 바꾸었음을 뜻한다. 물론, 여기서의 과학은 벤자민 스워츠나 앤거스 그레이엄이 표현했듯이 ‘원시과학(proto-science)’의 단계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추연의 세계 해석 방법이 인간의 사색을 중시했다는 데서 기존의 종교적인 형태의 방법보다는 진일보 한 면이 있음은 분명하다.
본서는 음양오행설의 실체를 다각도에서 파악하고, 또 그로써 동양문화의 특색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할 목적으로 엮었다. 우선 음양과 오행 개념에 대한 기초지식을 논하고, 그 다음 상관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음양오행설의 사유양식에 대해 검토하고, 그 다음은 음양오행설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논하였다. 마지막에서는 중국의 학술문화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몇몇 종의 학술, 즉 한의학?도교?명리학?성리학 속에 음양오행설이 어떻게 적용되었는가에 대해 논하였다. 이렇게 볼 때, 본서는 음양오행설과 관련된 학술분야에 있어서 기초 자료로서의 역할을 해줄 것이라 본다.
음양가의 대표자인 추연(鄒衍)은 ‘음양’과 ‘오행’이란 개념을 통하여 세계의 제 현상들을 귀납적으로 해석하려 하였다. 이것은 세계를 해석하는 방식이 종교적인 색체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사색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인간의 의식이 종교적 영역에서 과학적 영역으로 방향을 바꾸었음을 뜻한다. 물론, 여기서의 과학은 벤자민 스워츠나 앤거스 그레이엄이 표현했듯이 ‘원시과학(proto-science)’의 단계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추연의 세계 해석 방법이 인간의 사색을 중시했다는 데서 기존의 종교적인 형태의 방법보다는 진일보 한 면이 있음은 분명하다.
본서는 음양오행설의 실체를 다각도에서 파악하고, 또 그로써 동양문화의 특색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할 목적으로 엮었다. 우선 음양과 오행 개념에 대한 기초지식을 논하고, 그 다음 상관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음양오행설의 사유양식에 대해 검토하고, 그 다음은 음양오행설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논하였다. 마지막에서는 중국의 학술문화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몇몇 종의 학술, 즉 한의학?도교?명리학?성리학 속에 음양오행설이 어떻게 적용되었는가에 대해 논하였다. 이렇게 볼 때, 본서는 음양오행설과 관련된 학술분야에 있어서 기초 자료로서의 역할을 해줄 것이라 본다.
목차
책머리에
제1부 음양오행설의 기초이론 고찰
1장 음양과 오행에 대한 기초 지식
음양의 기원
음양의 의미
오행의 기원
오행의 의미
음양과 오행의 만남
2장 음양오행설과 간지 이론
간지의 의미
십간 이론의 발전
십이지 이론의 발전
3장 음양오행설과 「하도」?「낙서」
「하도」?「낙서」의 실체에 대한 검토
음양오행설에서 본 「하도」.「낙서」
제2부 음양오행설의 사유양식:상관적 사유
1장 상관적 사유의 의미
2장 상관적 사유의 종류
음양의 상관적 사유
오행의 상관적 사유
역의 상관적 사유
3장 음양오행설의 상관적 사유와 과학
제3부 음양오행설의 전개
1장 진대 이전의 음양오행설
오행상극설에 의거한 역사변화 이론?추연
음양오행설에 근거한 세계 해석의 기초 원리?『관자』
음양오행설에 의거한 우주와 인간의 통합 모델 제시?『여씨춘추』
2장 전한시대의 음양오행설
음양오행설의 자연학적 적용 - 『회남자』
음양오행설의 유가적 전개 - 동중서
음양오행설에 기초한 의학이론 - 『황제내경』
음양오행설과 역의 결합 - 경방역
3장 후한시대의 음양오행설
음양오행설의 정비-『백호통』
비판적 합리주의자-왕충
4장 음양오행설에 대한 평가
음양오행설의 시대별 특성
긍정적인 평가
부정적인 평가
제4부 한의학과 음양오행설
1장 한의학의 탄생 과정과 음양오행설 수용
2장 음양오행의 상호관계에서 본 의학이론
3장 음양오행설과 장부이론
음양설로 본 장부이론 및 병리 현상
오행설로 본 장부이론 및 병리 현상
4장 심리치료와 음양오행설
음양오행설과 심리의 세계
오행상극의 원리에 의거한 심리치유법
제5부 도교와 음양오행설
1장 도교의 탄생 과정
2장 도교의 교리와 음양오행설
신과 도교
신보의 형성과 음양오행설
도교의 철리와 음양오행설
3장 연단법과 음양오행설
연단법의 원류
외단법과 음양오행설
내단법과 음양오행설
제6부 명리학과 음양오행설
1장 명리학의 탄생과 발전
2장 음양오행설과 명리학의 관계
3장 음양오행설에 근거한 명리학 기초 이론
간지론의 기원과 내용
십이운성론의 기원과 내용
지장간론의 기원과 내용
삼합국론의 기원과 내용
육친론의 기원과 내용
4장 음양오행설에 근거한 운명 해석 이론
음양오행과 성정
음양오행과 질병
음양오행과 귀천
음양오행과 빈부
음양오행과 가족
제7부 성리학과 음양오행설
1장 성리학의 탄생 배경 및 특성
주돈이의 「태극도설」과 음양오행설
2장 성리학과 음양오행설
성리학과 음양오행설의 연결고리
리기론과 음양오행설
심성론과 음양오행설
제8부 마무리
참고문헌
제1부 음양오행설의 기초이론 고찰
1장 음양과 오행에 대한 기초 지식
음양의 기원
음양의 의미
오행의 기원
오행의 의미
음양과 오행의 만남
2장 음양오행설과 간지 이론
간지의 의미
십간 이론의 발전
십이지 이론의 발전
3장 음양오행설과 「하도」?「낙서」
「하도」?「낙서」의 실체에 대한 검토
음양오행설에서 본 「하도」.「낙서」
제2부 음양오행설의 사유양식:상관적 사유
1장 상관적 사유의 의미
2장 상관적 사유의 종류
음양의 상관적 사유
오행의 상관적 사유
역의 상관적 사유
3장 음양오행설의 상관적 사유와 과학
제3부 음양오행설의 전개
1장 진대 이전의 음양오행설
오행상극설에 의거한 역사변화 이론?추연
음양오행설에 근거한 세계 해석의 기초 원리?『관자』
음양오행설에 의거한 우주와 인간의 통합 모델 제시?『여씨춘추』
2장 전한시대의 음양오행설
음양오행설의 자연학적 적용 - 『회남자』
음양오행설의 유가적 전개 - 동중서
음양오행설에 기초한 의학이론 - 『황제내경』
음양오행설과 역의 결합 - 경방역
3장 후한시대의 음양오행설
음양오행설의 정비-『백호통』
비판적 합리주의자-왕충
4장 음양오행설에 대한 평가
음양오행설의 시대별 특성
긍정적인 평가
부정적인 평가
제4부 한의학과 음양오행설
1장 한의학의 탄생 과정과 음양오행설 수용
2장 음양오행의 상호관계에서 본 의학이론
3장 음양오행설과 장부이론
음양설로 본 장부이론 및 병리 현상
오행설로 본 장부이론 및 병리 현상
4장 심리치료와 음양오행설
음양오행설과 심리의 세계
오행상극의 원리에 의거한 심리치유법
제5부 도교와 음양오행설
1장 도교의 탄생 과정
2장 도교의 교리와 음양오행설
신과 도교
신보의 형성과 음양오행설
도교의 철리와 음양오행설
3장 연단법과 음양오행설
연단법의 원류
외단법과 음양오행설
내단법과 음양오행설
제6부 명리학과 음양오행설
1장 명리학의 탄생과 발전
2장 음양오행설과 명리학의 관계
3장 음양오행설에 근거한 명리학 기초 이론
간지론의 기원과 내용
십이운성론의 기원과 내용
지장간론의 기원과 내용
삼합국론의 기원과 내용
육친론의 기원과 내용
4장 음양오행설에 근거한 운명 해석 이론
음양오행과 성정
음양오행과 질병
음양오행과 귀천
음양오행과 빈부
음양오행과 가족
제7부 성리학과 음양오행설
1장 성리학의 탄생 배경 및 특성
주돈이의 「태극도설」과 음양오행설
2장 성리학과 음양오행설
성리학과 음양오행설의 연결고리
리기론과 음양오행설
심성론과 음양오행설
제8부 마무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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