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6 5

[제28차 평화학포럼]12월 12일(목) 16:00~<항미원조: 중국인들의 한국전쟁 - 백지운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HK교수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에서 백지운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HK교수를 모시고  이라는 주제로 [제28차 평화학포럼]을 개최합니다.- 일시: 2024년 12월 12일 목요일 16:00~17:30- 장소: 온라인 화상회의 (ZOOM)- 발표: 백지운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HK교수)- 좌장: 백원담 (성공회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 주제: 항미원조: 중국인들의 한국전쟁냉전과 탈냉전 시기 동안 ‘항미원조전쟁’의 기억은 중국 대중들에게 통제되어 왔다. 1980년대 개혁개방이 되어서야 비로소 중국인민지원군 간부들의 회고록이 세상에 공개되고 공간사(公刊史)가 발간되기 시작했지만, 대중들에게는 여전히 민감한 주제였다. 시진핑 집권 이후 ‘항미원조전쟁’의 기억 정치가 새롭게 조직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반세..

정복왕 윌리엄 (2020) - 노르망디 공작에서 잉글랜드 왕으로

책소개바이킹은 어떻게잉글랜드의 기원이 되었나노르만 민족들이 서유럽을 위협하고 프랑스와 영국을 점령한 10~11세기정복왕 윌리엄의 놀라운 생애를 통해 본 중근세 유럽 질서의 형성폴 쥠토르의 『정복왕 윌리엄Guillaume le Conquerant』은 정복왕 윌리엄이 1066년 영국(정확히는 잉글랜드다)을 정복하고 영국 왕으로 등극하는 과정을 상세히 추적하고 영어에 미친 프랑스어의 영향 등 역사와 문화 교류의 내용을 풀어 쓴 책이다.목차서문옮긴이 해제제1부 1000년, 유럽의 인간1장 노동과 일과삶과 주변 환경2장 봉건 세계사회 질서경제 구조직무와 계층3장 연대기의 기준점재편성의 축유럽 세계의 팽창제2부 노르망디 공4장 이중의 유산노르망디와 노르만족앵글로색슨족5장 서자庶子 1027~10356장 권력을 향한 ..

세계사를 만든 30개 수도 이야기 (2024) - 언어학자와 떠나는 매력적인 역사 기행

책소개“그 도시는 어떻게 수도가 됐을까?”문명의 탄생부터 신대륙의 발견까지,지명의 어원으로 읽는 더 신선한 세계사!· 프랑스나 이탈리아에 비해 독일의 수도가 존재감이 크지 않은 이유· 베른, 베를린, 마드리드의 공통점은 ‘곰’?· 바르샤바의 ‘사바’는 인어의 이름이었다· 미국의 수도가 원래는 뉴욕이었다고?· 200번이 넘는 투표 끝에 캐나다 수도가 된 작은 도시국내에서 손꼽히는 어원 전문 언어학자이자, 탁월한 역사 스토리텔러 김동섭 작가가 ‘수도로 읽는 역사’로 돌아왔다. 모든 나라에는 수도가 있다. 그런데 그 도시가 어떻게 수도가 된 걸까? 고대부터 역사의 중심지였던 로마나 파리 같은 수도가 있는 반면, 브라질처럼 현대에 도시 자체를 새로 만들어 수도를 이전한 나라도 있다. 여러 연방이 합쳐지면서 수도..

역사적 상상과 역사교육 (2024)

책소개역사 이해에 필수적인 사고방식, 상상역사교육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전통적으로 교과교육에서 상상의 문제는 무시되거나 소홀하게 취급되었다. 교육은 학생들의 논리적 분석과 합리적 추론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고를 이분법적으로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로 나누고, 상상을 비합리적 사고의 형태로 여겨왔다. 역사적 사고에 대한 논의도 분석적 사고나 비판적 사고에 치우쳐왔다. 그러나 교육에서 사고의 비판적 요소와 상상적 요소는 그렇게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다. 상상 역시 마음속으로 이미지를 그리는 의식적인 행위라고 할 때, 엉뚱한 공상이나 불합리한 사고가 아닌 합리적이고 지적인 정신 작용일 수 있다.역사는 재창조와 설명, 예술과 과학의 양면성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사고방식은 상호보완..

역사교육 강의 (2024)

책소개오늘날 빠르게 바뀌는 교육 현장에 필요한 역사교육론은 무엇인가?역사교육의 과거-현재-미래를 가로지르며이론부터 실천 방안까지 폭넓게 다룬 개설서역사교육론은 역사교육의 개념과 성격이나 기본적인 역사교육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앞으로 역사교육을 깊이 있게 공부하고 그 이론을 수업실천에 적용하려는 역사교사나 연구자들이 알아야 핵심적인 문제와 쟁점을 대상으로 한다. 그래서 역사교사가 되고 싶은 학생들의 필수 수강 과목이기도 하다.이 책은 수십 년간 예비 역사교사들을 가르치며 역사교육 연구에 힘써온 김한종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명예교수가 새롭게 쓴 역사교육론 개설서이다. 2000년대 이후 양적·질적으로 축적된 역사교육의 연구 성과뿐만 아니라, 강단에서 직접 경험한 변화를 토대로 역사교육론을 둘러싼 논의를 폭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