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책소개
『일본의 기업과 경영』은 일본 기업의 현황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이른바 ‘일본적 경영’이라는 독특한 일본의 기업시스템이 어떠한 환경에서 성립했으며 어떠한 기능을 했는지, 그리고 현재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일본 기업시스템의 현황은 어떠하며 변화의 논리와 방향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요 분석 대상으로서 기업의 지배구조, 금융시스템, 고용시스템 및 노사관계, 생산 및 개발시스템, 유통시스템, 기업 간 관계, 정부와 기업 간 관계를 선정하고 일본의 기업시스템을 다양하게 조망한다.
목차
제1장 변화하는 일본적 기업시스템
제2장 기업지배구조
제3장 기업금융
제4장 고용제도와 장기고용
제5장 임금제도와 승진관리
제6장 노동조합과 노사관계
제7장 인재의 육성과 품질관리
제8장 기업조직
제9장 생산시스템
제10장 하청시스템
제11장 제품개발시스템과 일본 주요 산업의 경쟁력
제12장 마케팅시스템과 유통구조
제13장 정부-기업 간 관계
제14장 글로벌화와 일본 기업의 해외사업 전개
제15장 중소기업·벤처기업
제2장 기업지배구조
제3장 기업금융
제4장 고용제도와 장기고용
제5장 임금제도와 승진관리
제6장 노동조합과 노사관계
제7장 인재의 육성과 품질관리
제8장 기업조직
제9장 생산시스템
제10장 하청시스템
제11장 제품개발시스템과 일본 주요 산업의 경쟁력
제12장 마케팅시스템과 유통구조
제13장 정부-기업 간 관계
제14장 글로벌화와 일본 기업의 해외사업 전개
제15장 중소기업·벤처기업
'39.일본학 연구 (학부전공>책소개) > 4.일본사회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학 천재들의 일본경제비판 (0) | 2021.12.11 |
---|---|
일본기업의 재발견 (0) | 2021.12.11 |
현대일본 경제의 이해 (0) | 2021.12.11 |
일본인의 경제생활 (0) | 2021.12.11 |
현대일본 정치와 사회 (0) | 2021.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