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8 6

[웹북] 여운형 (1886~1947)

여운형여운형임정의 제2대 외무부 차장 / 임기 1919년 8월 5일 ~ 1920년 1월 22일 / 대통령 이승만 임정 대통령 / 부통령 안창호 임정 부수반 / 이동휘 임정 부수반 / 총리 안창호 임정 임시 총리 / 이동휘 임정 총리 / 장관 김규식 임정 외무부장 / 박용만 임정 외무부장 / 인공의 제1대 국가부원수 겸 국가원수 권한대행 / 임기 1945년 9월 6일 ~ 1946년 2월 2일 / 총리 허헌 인공 총리신상정보출생일 1886년 5월 25일 / 출생지 조선 경기도 양근군 서시면 묘곡 / 사망일 1947년 7월 19일(61세) / 사망지 미 군정 조선 서울특별자유시 종로구 혜화동에서 암살됨./ 경력 대한올림픽위원회 위원장 / 근로인민당(중도좌파, 사회민주주의)의 당수 / 근로인민당 최고위원 겸 고..

아주 짧은 소련사 (2024) - 러시아혁명부터 페레스트로이카까지, 순식간에 사라진 사회주의 실험의 역사적 현장

책소개장기화되는 우크라이나 전쟁, 푸틴, 체르노빌 원전…20세기 말 갑자기 사라져버린 소련이 세계 정치 최전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미국과 함께 1980년대까지 초강대국으로서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며 세계를 양분했던 소련은 1991년 갑자기 몰락했다. 소련의 유령은 소련이 붕괴할 때처럼 불현듯 사라질까? 그럴 리 없다. “소련의 몰락을 후회하지 않는 사람은 심장이 없는 사람이다”라고 했던 푸틴에 의해, 우크라이나 침공은 장기화하여 2023년 현재까지 이어지는 중이다. 사회주의 혁명, 제2차 세계대전, 냉전으로부터 현재의 전쟁으로 이어지는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련사를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소비에트연방의 탄생, 레닌의 통치와 후계투쟁, 스탈린주의, 전쟁, 집단지도체제와 흐루쇼프 시대, 브레즈네프 시대,..

우리에게 내일이 없더라도 (2024) - 기후 위기 시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책소개출구 없는 기후 재앙의 시대폐허 위에 선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나는 왜 기후 위기에 관해 말하기를 그만두었는가『우리에게 내일이 없더라도』는 20년간 환경운동에 헌신해 온 BBC 기후 전문 기자가 갑자기 기후 변화에 관해 말하기를 멈춘 이유를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지구의 운명을 누구보다 걱정하며 활동을 이어가던 그가 왜 기후 변화에 침묵하기로 했을까? ‘기후 위기 해결하기를 포기했다’거나 종말론을 믿는 사이비 종교의 신도가 되었냐는 비난 여론에도 한동안 침묵했던 그는, 여러 과학자 및 활동가들과 나눈 대화, 시대를 앞선 위대한 사상가들의 저서, 기자 특유의 날카로운 관찰과 분석을 근거로 기후 변화의 궤적과 환경운동의 역사, 기후 위기를 둘러싼 정치적·사회적 역학관계 등을 설명한다.기후 위기를..

처음 만나는 국제정치학 (2024) - 투키디데스에서 코펜하겐학파까지

책소개“여길 봐!(Look here!)”국제정치학은 복잡하고 복합적인 국제정치의 현상 중에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가리켜준다. 우리는 과연 한반도의 국제정치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외교정책과 국제정치의 내부 논쟁에 대해 개인적 가치관에 따른 주의·주장이 아닌, 객관적 사실과 확고한 논리에 기초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가? 판단할 수 있으려면 우리는 국제정치에서 무엇이 누구에게 중요한지를 알아야 한다. 『처음 만나는 국제정치학』에서 다루는 국제정치이론은 국제정치에서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관찰할 가치가 있는 것인지를 가리켜준다. 국제정치를 빚고 짓는 핵심 주체들이 상정한 의제와 그것을 둘러싼 갈등과 협상 과정에 빛을 비추며 거길 보라고 지시하는 것이다. 물론 ‘무엇’이 중요한지는 ‘누구’에게 중요한지의 문제와..

정명석 그는 무죄無罪다. 왜? (2024)

책소개지금 대한민국 종교계, 아니 사회적으로도 기독교복음선교회(세칭 JMS) 정명석 목사 사건에 이슈가 집중되고 있다. 정명석 목사 그는 2023년 12월 22일 1심 재판에서 23년의 중형을 선고받았다. 그의 죄명은 준강간죄, 정명석 목사의 노령의 나이를 고려하면 그는 종신형과 다름없는 아주 중한 중형을 선고 받은 것이다. 1심 재판 전 국내 무수 언론들은 정명석 목사에 대해 사실과 다른 편파적 보도를 무차별하게 쏟아냈다. 수많은 편파적 보도와 언론의 일종 마녀사냥에 휩쓸려 진실은 떠내려가는 상황을 보며 대기자는 직접 재판을 참관하여 기록한 재판의 모든 것을 이 책에 담았다.증거가 없는데도 있는 것처럼증인과 증거를 무시한 1심 재판!1심에서 징역 23년을 선고한 판사 아닌 판사!나상훈 판사! 그는 정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