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책소개
고대교육사는 머나먼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날 우리의 교육을 이루고 있는 집터와 기둥과 지붕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은 특히 체육, 음악, 철학, 문학, 수사학, 과학, 수학 등 각 교과가 희랍 시대부터 헬레니즘 시대를 거쳐 로마 시대에 이르기까지 어떤 내용으로 이루어졌으며, 당시에 그것이 어떤 의미를 지녔는가를 알려준다. 저자인 마루는 천오백 년에 걸친 고대교육의 세부적인 사실들을 텅 빈 백지의 눈이 아니라 질문으로 가득 찬 눈으로 분석한다.
목차
역자해설 III
서론 3
제Ⅰ부 고전적 교육의 기원 : 호메로스에서 이소크라테스까지
제1장┃호메로스 시대의 교육 21
제2장┃스파르타의 교육 45
제3장┃고전적 교육에서의 남성동성애 69
제4장┃아테나이의 구교육 89
제5장┃초기 소피스트의 교육 혁명 109
제6장┃고전적 전통의 대가들Ⅰ : 플라톤 139
제7장┃고전적 전통의 대가들 Ⅱ : 이소크라테스 173
제Ⅱ부 헬레니즘 시대의 고전적 교육
제1장┃파이데이아의 문명 201
제2장┃헬레니즘 시대의 교육제도 215
제3장┃체육 교육 241
제4장┃예술 교육 271
제5장┃초등학교 287
제6장┃초등교육 301
제7장┃중등학교 단계의 문학 교육 319
제8장┃과학 349
제9장┃고등교육 Ⅰ : 비정규교육 369
제10장┃고등교육 Ⅱ : 수사학 385
제11장┃고등교육 Ⅲ : 철학 407
제12장┃결론 : 고전적 인문주의 427
제Ⅲ부 고전적 교육과 로마
제1장┃고대 로마의 교육 449
제2장┃희랍 교육의 수용 475
제3장┃언어의 문제 : 희랍어와 라틴어 499
제4장┃로마의 학교 Ⅰ : 초등교육 519
제5장┃로마의 학교 Ⅱ : 중등학교 533
제6장┃로마의 학교 Ⅲ : 고등교육 549
제7장┃로마 교육의 업적 563
제8장┃교육의 국가적 통제 575
제9장┃기독교와 고전적 교육 601
제10장┃중세형 기독교 학교의 출현 629
결어 : 고대 학교의 종말 647
색인 667
역자후기 678
서론 3
제Ⅰ부 고전적 교육의 기원 : 호메로스에서 이소크라테스까지
제1장┃호메로스 시대의 교육 21
제2장┃스파르타의 교육 45
제3장┃고전적 교육에서의 남성동성애 69
제4장┃아테나이의 구교육 89
제5장┃초기 소피스트의 교육 혁명 109
제6장┃고전적 전통의 대가들Ⅰ : 플라톤 139
제7장┃고전적 전통의 대가들 Ⅱ : 이소크라테스 173
제Ⅱ부 헬레니즘 시대의 고전적 교육
제1장┃파이데이아의 문명 201
제2장┃헬레니즘 시대의 교육제도 215
제3장┃체육 교육 241
제4장┃예술 교육 271
제5장┃초등학교 287
제6장┃초등교육 301
제7장┃중등학교 단계의 문학 교육 319
제8장┃과학 349
제9장┃고등교육 Ⅰ : 비정규교육 369
제10장┃고등교육 Ⅱ : 수사학 385
제11장┃고등교육 Ⅲ : 철학 407
제12장┃결론 : 고전적 인문주의 427
제Ⅲ부 고전적 교육과 로마
제1장┃고대 로마의 교육 449
제2장┃희랍 교육의 수용 475
제3장┃언어의 문제 : 희랍어와 라틴어 499
제4장┃로마의 학교 Ⅰ : 초등교육 519
제5장┃로마의 학교 Ⅱ : 중등학교 533
제6장┃로마의 학교 Ⅲ : 고등교육 549
제7장┃로마 교육의 업적 563
제8장┃교육의 국가적 통제 575
제9장┃기독교와 고전적 교육 601
제10장┃중세형 기독교 학교의 출현 629
결어 : 고대 학교의 종말 647
색인 667
역자후기 678
'60.교육의 이해 (독서>책소개) > 2.교육비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칸트의 역사철학 (임마누엘 칸트지음) (0) | 2023.01.03 |
---|---|
20세기의 역사 철학자들 (0) | 2022.12.31 |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0) | 2022.12.30 |
교육철학 및 교육사 탐구 (2022) (0) | 2022.12.30 |
한국교육사의 통합적 이해 - 일제강점기 이전까지 남한고 북한의 교육사 인식 (0) | 2022.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