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한일관계사 연구 (전공분야>책소개)/6.한일관계신간

이사부 독도를 걷다 (2020)

동방박사님 2023. 4. 8. 06:59
728x90

책소개

독도문제와 한일외교 문제를 정확하게 짚어내는 통찰력 있는 책

갈등이 있을 때 우리는 한쪽만의 의견을 들을 수 없다. 공정한 재판에 있어서 우선순위는 양쪽의 의견을 들어보고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본서는 독도의 영토 문제와 관련하여 한국과 일본 양측의 의견을 담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한일관계에 있어 독도 영유권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고 해결해 나가야할지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이 책은 전부 다섯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편은 일본의 입장, 세 편은 한국의 입장이다. 제1편에서는 일본은 독도를 어떻게 알고 주장하는가를 살폈다. ‘다케시마의 날’, ‘일본 교과서의 독도기술’, ‘독도를 욕심내는 이유’를 주제로 했다. 제2편에서는 ‘10가지 포인트’와 ‘100問 100答’을 주제로 일본의 주장과 논리를 소개하고, 그 허구성과 모순을 비판했다. 제3편에서는 독도가 한국 땅인 ‘역사적 권원(權原)’으로 이사부의 우산국 복속 과정을 살폈다. 제4편에서는 ‘독도가 한국 땅인 이유’를 ‘지리, 역사, 국제법, 현재 상황’ 등 4가지로 나누어 조목조목 서술했다. 제5편에서는 ‘독도 가는 길’을 주제로 답사와 체험을 강조했다. 저자는 독도를 두고 갈등한 한일사이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한층 성숙한 한일관계의 화평의 바람을 담고 있다.

목차

책을 내면서

제1편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제1장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하다
제2장 일본 교과서 속의 독도
제3장 일본이 독도를 욕심내는 이유

제2편 일본의 주장과 논리의 모순
제1장 ‘10가지 포인트’
제2장 ‘100問 100答’

제3편 이사부, 독도를 열다
제1장 나무사자가 불을 뿜다
제2장 이사부, 그는 누구인가
제3장 이사부, 삼척에서 출항하다

제4편 독도가 한국 땅인 이유
제1장 지리가 보여준다
제2장 역사가 증언한다
제3장 국제법이 밝혀준다
제4장 현재가 말해준다

제5편 독도 가는 길
제1장 이사부 출항지, 삼척
제2장 독도지킴이 수토사, 울진
제3장 우산국, 울릉도
제4장 이사부 길, 독도와 동해

독도 연표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저 : 손승철
 
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고, 성균관대 사학과를 거쳐 동 대학원에서 '조선시대 한일관계사'를 전공하여 박사를 받았다. 일본 홋카이도[北海道]대학, 도쿄[東京]대학, 규슈[九州]대학에서 연구했고, 1981년부터 강원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하다가 2017년 정년퇴직하고 명예교수로 있다. 한일관계사학회를 창립했고,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총간사, 동북아역사재단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

출판사 리뷰

독도는 우리땅,

한국과 일본 사이의 오랜 갈등의 골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든 알고 있는 일이다. 한일관계에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지만, 그 중 독도 영유권 문제는 단연 손에 꼽을 정도로 한일 관계에 있어 오랜 문제로 남아있다. 독도가 한국의 땅인 것은 우리가 그 증거들을 노래로 외우고 있을 정도로 명확한 사실이지만, 일본은 여러 번 입장을 번복하며 오늘 날까지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일본의 독도가 누구의 땅이냐 하는 문제는 다른 어느 나라가 풀어줄 수 있는 것이 아닌, 한국과 일본 사이에 풀어야할 문제이다. 결국 독도에 관한 문제는 일본의 모순되고 억지스러운 태도를 바꾸지 않는 이상 해결되기 어려운 것이다.

외교문제와 독도 소유권사이 우리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하나?

갈등이 있을 때 우리는 한쪽만의 의견을 들을 수 없다. 공정한 재판에 있어서 우선순위는 양쪽의 의견을 들어보고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본서는 독도의 영토 문제와 관련하여 한국과 일본 양측의 의견을 담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한일관계에 있어 독도 영유권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고 해결해 나가야할지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이 책은 전부 다섯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편은 일본의 입장, 세 편은 한국의 입장이다.
제1편에서는 일본은 독도를 어떻게 알고 주장하는가를 살폈다. ‘다케시마의 날’, ‘일본 교과서의 독도기술’, ‘독도를 욕심내는 이유’를 주제로 했다.
제2편에서는 ‘10가지 포인트’와 ‘100問 100答’을 주제로 일본의 주장과 논리를 소개하고, 그 허구성과 모순을 비판했다.
제3편에서는 독도가 한국 땅인 ‘역사적 권원(權原)’으로 이사부의 우산국 복속 과정을 살폈다.
제4편에서는 ‘독도가 한국 땅인 이유’를 ‘지리, 역사, 국제법, 현재 상황’ 등 4가지로 나누어 조목조목 서술했다.
제5편에서는 ‘독도 가는 길’을 주제로 답사와 체험을 강조했다.
저자는 독도를 두고 갈등한 한일사이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한층 성숙한 한일관계의 화평의 바람을 담고 있다. 본서를 통해 독자들이 독도대한 역사를 바르게 알고, 독도문제에 관한 한국과 일본, 양측의 입장을 파악함으로 독도영토에 관한 한일관계에 있어 더욱 시각이 열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