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인간과 건강 (독서>책소개)/4.건강관리지식

닥터딩요의 백년 건강 (2021) - 내과 의사 유튜버 ‘닥터딩요’가 알려주는 성인병의 오해와 진실

동방박사님 2023. 10. 10. 07:49
728x90

  •  
 

책소개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알아야 한다”
30만 구독자의 온라인 주치의 ‘닥터딩요’의
백 살까지 건강하게 살기 위한 생활습관병 가이드

이 책은 진료실에서 마주한 환자들이 쉽게 유사의학과 잘못된 정보에 휘둘리는 것을 본 내과 전문의가, 가장 많이 접한 오해에 대한 실제 진실을 알려주는 책이다. “혈압약 한 번 먹으면 계속 먹어야 할까?” “고지혈증 약을 굳이 먹어야 할까?” 등 환자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는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담았다.

중년 여성이 특히 성인병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내가 당뇨병에 걸릴 확률, 혈압약 안 먹고 고혈압 치료하는 방법, 고지혈증 치료제에 관한 음모론과 오해 등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에 관한 의학 정보를 보다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다.

병을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그 질병을 알고 올바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온라인상에 무분별하게 퍼져 있는 유사의학에서 벗어나 생활습관병에 대한 진짜 제대로 된 치료법과 생활습관 교정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프롤로그 내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성인병의 오해와 진실

1장 중년 건강의 적신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나는 예외일까
의사가 알려주는 성인병의 끝
나이가 들수록 왜 살을 빼야 하는가
내가 당뇨병에 걸릴 확률은 몇 퍼센트일까
중년 여성이 특히 성인병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2장 고혈압에 대한 오해와 진실
왜 고혈압에 걸릴까: 고혈압 원인
측정 때마다 다른 혈압, 무엇이 진짜일까
가정 혈압과 24시간 활동 혈압
혈압약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혈압약, 한 번 먹으면 계속 먹어야 할까
혈압약 안 먹고 고혈압 치료하는 방법
최종 목표는 건강하게 혈압약 중단하기

3장 당뇨병 평생 관리하며 사는 법
우리가 당뇨병에 걸리는 진짜 이유
당뇨병이 위험한 이유와 한국 당뇨병의 특징
당뇨병 관리의 기본은 혈당 측정부터
당뇨병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수치, 당화혈색소
이런 증상이면 당신도 의심하라
죽을 때까지 챙겨야 하는 11가지 수칙

4장 고지혈증과 콜레스테롤 바로 알기
고지혈증을 진단하는 방법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개념 이해하기
무엇이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가
중성지방 낮추는 법
HDL 높이는 법
고지혈증 치료제에 관한 음모론과 오해
언제부터 약을 먹어야 할까

5장 생활습관병 치료는 밥상에서부터
성인병은 곧 생활습관병
고혈압 식단, DASH
평생 지속하는 당뇨병 식단
식이요법, 무엇을 얼마나 먹어야 할까
음식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

6장 내과 의사가 알려주는 운동법
당뇨병 탈출을 위한 유산소와 웨이트
의사가 알려주는 올바른 운동법과 마음가짐
고혈압 환자의 운동법
고지혈증과 운동


저자 소개

저 : 김태균 (닥터딩요)
 
내과 의사이자 30만 팔로워를 가진 유튜브 ‘닥터딩요’ 채널 운영자. 진료실에서 생활습관병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매일 만나며, 많은 사람이 잘못된 의학 정보를 접하고 의학에 불신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병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오해로 의사의 처방을 의심하는 환자들을 보며 제대로 된 의학 정보를 전달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유튜브에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대표적인 생활습관병들에 관한 오해와 진...

책 속으로

병을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그 질병을 알고 올바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아무쪼록 많은 성인병 환자들이 이 책을 보며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에 대해 조금이라도 정확하게 알아갔으면 한다. 무엇보다 병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적절한 치료법과 생활 습관 교정 방법을 이해하게 된다면 더 바랄 게 없을 것이다.

--- p. 8

도대체 대사증후군의 정체가 무엇일까? 고혈압은 혈압이 높은 병이고, 당뇨병은 혈당이 높은 병이다. 그럼 대사증후군은? 바로 ‘살찐 병’이다. 살이 쪄서 생기는 모든 문제를 통틀어 대사증후군이라고 한다. 즉 내장지방과 이로 인한 인슐린 저항성이 대사증후군의 본질이며 정체다. 좀 더 의학적으로 표현하면 ‘에너지 소모량 대비 섭취량 과잉’이다.
--- p. 26

고혈압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일까? 없다! 고혈압은 증상이 없다. 물론 목덜미가 묵직한 느낌의 두통이나 어지럼증, 현기증, 이명, 실신 등이 간혹 발생하기도 한다. 그런데도 고혈압의 증상이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그 문제가 심각해서 병원에 갈 정도의 불편한 증상이 거의 없다는 뜻이다.
--- p. 51

혈압약은 한 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할까? 고혈압과 관련된 역대급 떡밥이자, 궁극의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정답은? ‘아니다!’ 한 번 먹었다고 평생 먹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아니긴 아닌데 아닌 이유를 설명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오죽하면 내가 ‘닥터딩요’라는 유튜브 채널을 만든 이유가 ‘이것을 해명하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였을까. 지금부터 차근차근 살펴보자.
--- p. 77

당뇨병의 가장 대표적인 3대 증상은 다음(多飮), 다뇨(多尿), 다식(多食)이다. 혈관 안에 당이 폭발할 것처럼 꽉 차면 저절로 배출되게 되는데, 당이 콩팥으로 배출될 때는 자기 혼자 나가지 않고 물을 끌고 나가기 때문에 소변이 많이 나오게 된다. 그리고 소변을 많이 보면 갈증이 나므로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 또한 혈관에는 당이 넘쳐나지만 각 장기에는 당이 부족해지니 먹어도 먹어도 배가 고프다고 느껴지는데, 이것이 바로 다식 증상이다.
--- p. 141

스타틴은 고지혈증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약이다. 혈압약, 당뇨약에 비하면 효과도 훨씬 좋고, 지나치게 수치가 낮아지는 단점도 거의 없다. 웬만하면 적당한 수치로 딱 맞춰진다. 그리고 사실상 대체재가 없다시피 하다. 스타틴이 없었다면 고지혈증 치료를 어떻게 했을까 싶을 정도다.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만능에 가깝고 유일하며 안전하기까지 하다 보니 스타틴에 대한 음모론이 오히려 창궐(?)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저 약은 뭔데 저렇게 좋기만 해? 정말 문제가 없어?’ 하는 생각들 말이다.
--- p. 202

밥과 한국인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음식을 넘어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중략) 그런데 이 쌀밥이 엄청난 폭발력을 가지고 있다. 보통사람에게는 밥이 보약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에게 밥은 절대 보약이 아니다. 당뇨병 식이조절에 정답은 없지만, 한국 사람이라면 쌀밥을 줄여야 하는 것만은 정답이다.
--- p. 259

고혈압에는 유산소운동이 핵심이고 근력운동이 보조 개념이지만 (뒤의 ‘고혈압 환자의 운동법’ 참고), 당뇨병 운동에서는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이 거의 대등하게 중요하다. 유산소운동은 내장지방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근력운동은 근육량을 늘리는 게 주된 역할인데, 앞서 말한 것처럼 이 두 가지의 균형이 무너지는 것이 당뇨병이므로 둘 다 매우 중요하다.

--- p. 287
 

출판사 리뷰

“혈압약 한 번 먹으면 계속 먹어야 할까?”
“고지혈증 약을 굳이 먹어야 할까?”
“당뇨병 환자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내과 전문의 유튜버 ‘닥터딩요’가 진료실에서 자주 듣는 질문들이다. 단순히 질병에 대한 궁금증을 묻는 것을 넘어, 근거를 알 수 없는 뜬소문에 의사의 처방을 의심하기도 한다. 의사와 병원, 더 나아가서는 의학 자체에 불신을 가진 경우도 많다. 너무 많은 유사의학이 인터넷에 퍼져 있기 때문이다.

고혈압 1,100만 명, 당뇨병 500만 명, 고콜레스테롤혈증 800만 명 시대다. 많은 환자 수만큼, 해당 질병에 대한 정보도 범람하고 있다. 그중 몇몇 정보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으나, 근거가 뒷받침되지 않은 잘못된 의학 정보도 무척 많다. 《닥터딩요의 백년 건강》의 김태균 저자 역시 의사로서 환자들이 잘못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한 해명을 수없이 반복해야 했다고 한다. 이 책은 진료실에서 마주한 환자들이 쉽게 유사의학과 잘못된 정보에 휘둘리는 것을 본 내과 전문의가, 가장 많이 접한 오해에 대한 실제 진실을 알려주는 책이다. “혈압약 한 번 먹으면 계속 먹어야 할까?” “고지혈증 약을 굳이 먹어야 할까?” 등 환자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는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담았다.

환자가 이해할 수 있는 의학 정보의 모든 것

저자는 의사들이 어떻게든 환자가 이해하도록 의학 정보를 설명할 의무가 있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환자를 설득해야 하는 주치의의 입장에서 독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환자들에게 친숙한 비유를 들어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설명한다.

순환계 원리를 고속도로에 비유해 고혈압의 원인을 설명하기도 하고, 우리 몸의 시스템을 금융 시장의 시스템에 비유해 당뇨병의 원리를 알려주기도 한다. 또한 구체적인 자료와 근거를 직접 제시해 신뢰성을 높였다.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이 책을 통해 중년 여성이 특히 성인병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내가 당뇨병에 걸릴 확률, 혈압약 안 먹고 고혈압 치료하는 방법, 고지혈증 치료제에 관한 음모론과 오해 등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에 관한 의학 정보를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내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생활습관병 치료법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은 ‘생활습관병’이다.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 병이기 때문에,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음주, 흡연, 수면 등 생활습관과 질병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각 환자들에게 실제로 필요한 맞춤 식단을 제시한다. 또한 생활습관병 탈출을 위한 유산소와 웨이트 트레이닝 등 각 질병에 적합한 운동 시간과 운동법을 내과 전문의의 시각에서 알려준다.

병을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그 질병을 알고 올바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 책에는 생활습관병 환자들이 꼭 알아야 할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담았다. 이 책을 통해 온라인상에 무분별하게 퍼져 있는 유사의학에서 벗어나 생활습관병에 대한 진짜 제대로 된 치료법과 생활습관 교정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