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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칼빈은 1537년에 『두 서신』(Duae Epistolae)을 내놓는다. 이미 『기독교 강요』로서 어느 정도 학문적 능력을 인정받은 그는 첫 번째 서신에서 그의 조국을 그리워하면서 당시 프랑스 개신교도들의 큰 관심사가 되고 있는 미사 참여 문제를 다루고 있고, 두 번째 서신은 어떤 인간이 주교로 서품 받은 경우 그가 취해야 할 입장을 서술한다. 이 두 서신은 당시 종파 개념이 확고하지 않은 유동적 종교 상황, 또한 일각에서는 신구교 화해 시도가 벌어지는 희망적 정치 상황 속에 방황하는 프랑스 개신교도들에게 구교에 타협할 것이냐 신앙적 양심에 따라 살 것이냐를 결단하도록 촉구함으로써 소위 말하는 니코데미즘 논쟁을 불붙게 하고 결국은 종파 대립 시대로 이끌고 간 점에서 역사적으로 중대한 전기를 마련해 준 글이다.
니코데미즘은 1530년경부터 유럽의 일부 평화주의자들에 의해 시도된 교회 연합 운동에 대한 적극적 기대 속에 잠정적으로 일어난 신앙 형태이다. 이런 신앙 형태는 16세기 프랑스에서만 있었던 것은 물론 아니다. 그러나 저자는 능력의 한계 때문에 관심을 칼빈이 니코데미즘이라고 칭한 16세기의 특수한 현상에 집중하고자 한다. 일부 종교개혁 신앙에 공감한 프랑스인들은 로마로부터의 분열, 새로운 종파 형성을 원하지 않았다. 여기서 그들과 칼빈 사이에는 공방전이 벌어졌다.
저자는 칼빈의 『두 서신』 연구를 통하여 니코데미즘에 대항하여 개혁은 필수적으로 분열을 수반하지 않을 수 없음을 역설한 칼빈의 입장을 조명하고 그것에 대한 평가를 내렸다.
니코데미즘은 1530년경부터 유럽의 일부 평화주의자들에 의해 시도된 교회 연합 운동에 대한 적극적 기대 속에 잠정적으로 일어난 신앙 형태이다. 이런 신앙 형태는 16세기 프랑스에서만 있었던 것은 물론 아니다. 그러나 저자는 능력의 한계 때문에 관심을 칼빈이 니코데미즘이라고 칭한 16세기의 특수한 현상에 집중하고자 한다. 일부 종교개혁 신앙에 공감한 프랑스인들은 로마로부터의 분열, 새로운 종파 형성을 원하지 않았다. 여기서 그들과 칼빈 사이에는 공방전이 벌어졌다.
저자는 칼빈의 『두 서신』 연구를 통하여 니코데미즘에 대항하여 개혁은 필수적으로 분열을 수반하지 않을 수 없음을 역설한 칼빈의 입장을 조명하고 그것에 대한 평가를 내렸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1536년도 유럽의 정치화 종교 상황
제3장 칼빈 1536년
제4장 칼빈의 이태리 여행과 두 서신
제5장 서문과 첫 번째 서신 해설
제6장 두 번째 서신 해설
제7장 결론
제2장 1536년도 유럽의 정치화 종교 상황
제3장 칼빈 1536년
제4장 칼빈의 이태리 여행과 두 서신
제5장 서문과 첫 번째 서신 해설
제6장 두 번째 서신 해설
제7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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