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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역사 교과서 왜곡을 둘러싼 논의가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에서까지 일고 있다. 구태의연한 국가 및 민족 담론으로 일관하는 현재의 교과서를 폐기하고 대안 교과서를 마련하자는 운동은 이러한 맥락에서 발현된 것이다.
이 책은 우리 역사 교육의 현주소를 점검하며 바람직한 역사 교육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이 책은 단발적인 논의에서 그치고 마는 역사 교육 문제가 고유한 사고 방식이나 구조를 가진 하나의 독자적 영역으로서 학문적 논의가 구축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또한 저자는 균형 잡힌 역사 의식과 역사 연구 방법을 습득한 역사 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생산적인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럴 때에라야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같은 사회적 논란에 흔들리지 않는 주체들을 길러낼 수 있고, 우리 교과서 왜곡 문제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왜 역사를 배우고, 왜 국사를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그의 진지한 물음은, 입시에 성공하기 위한 수단 혹은 역사 왜곡이나 이데올로기를 위한 수단으로 악용될 소지가 있는 역사 교육을 학문의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우리 역사 교육의 현주소를 점검하며 바람직한 역사 교육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이 책은 단발적인 논의에서 그치고 마는 역사 교육 문제가 고유한 사고 방식이나 구조를 가진 하나의 독자적 영역으로서 학문적 논의가 구축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또한 저자는 균형 잡힌 역사 의식과 역사 연구 방법을 습득한 역사 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생산적인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럴 때에라야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같은 사회적 논란에 흔들리지 않는 주체들을 길러낼 수 있고, 우리 교과서 왜곡 문제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왜 역사를 배우고, 왜 국사를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그의 진지한 물음은, 입시에 성공하기 위한 수단 혹은 역사 왜곡이나 이데올로기를 위한 수단으로 악용될 소지가 있는 역사 교육을 학문의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목차
책을 쓰게 된 동기
들어가는 말
제1장 우리 역사교육의 현실
1. 학교 역사교육과 대중역사교육
2. 역사교육은 과연 필요한가
3. 디지털 시대의 역사학과 역사 교육
제2장 교육제도에 나타난 역사교육
1. 교육과정의 개정과 역사교과
2. 역사교사 양성체제
제3장 역사교육은 이데올로기의 도구인가
1. 일본의 역사왜곡과 한국의 국사교육
2. 민중사학론과 역사교과서 비판
3. 신동엽의 동학. 박정희의 동학
4. 민족주의 역사교육을 보는 두사람
제4장 역사교육의 새로운 모색
1. 교사가 만드는 역사교육
2. 인간의 삶을 느끼는 역사수업
3. 일상생활의 역사
4. 멀티미디어 시대의 역사교재
맺는 말 : 역사교육이 나아갈 길
1. 교과로서 역사의 정당성
2. 이념과 내용, 방법을 하나로
주
더 읽어야 할 자료들
들어가는 말
제1장 우리 역사교육의 현실
1. 학교 역사교육과 대중역사교육
2. 역사교육은 과연 필요한가
3. 디지털 시대의 역사학과 역사 교육
제2장 교육제도에 나타난 역사교육
1. 교육과정의 개정과 역사교과
2. 역사교사 양성체제
제3장 역사교육은 이데올로기의 도구인가
1. 일본의 역사왜곡과 한국의 국사교육
2. 민중사학론과 역사교과서 비판
3. 신동엽의 동학. 박정희의 동학
4. 민족주의 역사교육을 보는 두사람
제4장 역사교육의 새로운 모색
1. 교사가 만드는 역사교육
2. 인간의 삶을 느끼는 역사수업
3. 일상생활의 역사
4. 멀티미디어 시대의 역사교재
맺는 말 : 역사교육이 나아갈 길
1. 교과로서 역사의 정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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