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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만당을 대표하는 시인 이상은. 불운한 인생을 시로 승화했기에 슬픔의 시인으로 불리기도 한다. 정치적 이상과 우정을 노래했던 중국 시단에 애정시의 아름다움을 깊이 각인했다. 기려한 표현, 정교한 구성, 섬세한 감성, 풍부한 전고, 그리고 그 밑에 흐르는 깊은 슬픔을 느껴 보자.
목차
1. 생활
낙씨(駱氏)의 정자에 묵으며 최옹(崔雍), 최연(崔袞)을 그리며
낭중 영호도(令狐?)에게 부침
일상의 나날
담주에서
두목에게
장난꾸러기
처남 왕십이(王十二)와 동서 한첨(韓瞻)이 방문해 술 마시자 청했지만, 아내의 상중이라 가지 않고 시를 부치다
두보가 촉에서 떠나가며
2월 2일
밤에 술 마시며
한악(韓?)이 즉석에서 시를 지어 송별해 좌중이 모두 놀랐다. 훗날 한가로워 ‘며칠 밤 계속해서 모시고 앉아 오래 배회하며(連宵侍坐徘徊久)’라는 구절을 추억하며 읊조렸는데, 성숙한 기풍이 있었다. 이에 절구 2수를 지어 답례하고 아울러 원외(員外) 한첨(韓瞻)에게 보여 드린다
밤비 내리는데 북쪽에 부치다
광일 스님을 추억하며
꽃 아래서 취하다
2. 역사
젊은 부평후
마외 2수, 제2수
요지
몽택
초나라 궁전
초나라 궁전을 지나며
주필역에서
역사를 노래함
수나라 궁궐 1
수나라 궁궐 2
궁궐의 가기(歌妓)
가의(賈誼)
항아
유감
3. 사물
회중의 모란이 또 비에 쓰러지다 2수
낙화
어지러운 바위
가지를 옮겨 우는 꾀꼬리
매미
버들
하늘가
버들에게 주다
가랑비
서리 달
4. 사랑
무제?여덟 살에 몰래 거울 들여다보고
연대시 4수봄
무제?어젯밤의 별과 어젯밤의 바람
방 안의 노래
다시 성녀사를 지나며
정월에 숭양의 저택에서
무제?자부에 사는 신선을 보등이라 부르는데
무제?봉황새 문양 비단은 얇아 몇 겹이나 되는지
무제?겹겹 휘장 막수(莫愁)의 방에 깊게 드리워
무제?만나기 어렵지만 이별도 어려워
무제?온다던 말 빈말, 가신 뒤 발길 끊기고
무제?솨솨 봄바람에 날리는 이슬비
무제?어느 곳 슬픈 쟁 소리가
벽하성 3수제1수
햇살은 비단 창을 비추고
5. 인생
석양루
곡강
안정성루
동관을 나서 반두역의 여관에 묵으며 갈대 무더기에 느낌이 있어
눈에 들어와
비 갠 저녁
바로 오늘
비단 거문고
늦가을에 혼자 곡강을 유람하며
낙유원
날마다
산에 올라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낙씨(駱氏)의 정자에 묵으며 최옹(崔雍), 최연(崔袞)을 그리며
낭중 영호도(令狐?)에게 부침
일상의 나날
담주에서
두목에게
장난꾸러기
처남 왕십이(王十二)와 동서 한첨(韓瞻)이 방문해 술 마시자 청했지만, 아내의 상중이라 가지 않고 시를 부치다
두보가 촉에서 떠나가며
2월 2일
밤에 술 마시며
한악(韓?)이 즉석에서 시를 지어 송별해 좌중이 모두 놀랐다. 훗날 한가로워 ‘며칠 밤 계속해서 모시고 앉아 오래 배회하며(連宵侍坐徘徊久)’라는 구절을 추억하며 읊조렸는데, 성숙한 기풍이 있었다. 이에 절구 2수를 지어 답례하고 아울러 원외(員外) 한첨(韓瞻)에게 보여 드린다
밤비 내리는데 북쪽에 부치다
광일 스님을 추억하며
꽃 아래서 취하다
2. 역사
젊은 부평후
마외 2수, 제2수
요지
몽택
초나라 궁전
초나라 궁전을 지나며
주필역에서
역사를 노래함
수나라 궁궐 1
수나라 궁궐 2
궁궐의 가기(歌妓)
가의(賈誼)
항아
유감
3. 사물
회중의 모란이 또 비에 쓰러지다 2수
낙화
어지러운 바위
가지를 옮겨 우는 꾀꼬리
매미
버들
하늘가
버들에게 주다
가랑비
서리 달
4. 사랑
무제?여덟 살에 몰래 거울 들여다보고
연대시 4수봄
무제?어젯밤의 별과 어젯밤의 바람
방 안의 노래
다시 성녀사를 지나며
정월에 숭양의 저택에서
무제?자부에 사는 신선을 보등이라 부르는데
무제?봉황새 문양 비단은 얇아 몇 겹이나 되는지
무제?겹겹 휘장 막수(莫愁)의 방에 깊게 드리워
무제?만나기 어렵지만 이별도 어려워
무제?온다던 말 빈말, 가신 뒤 발길 끊기고
무제?솨솨 봄바람에 날리는 이슬비
무제?어느 곳 슬픈 쟁 소리가
벽하성 3수제1수
햇살은 비단 창을 비추고
5. 인생
석양루
곡강
안정성루
동관을 나서 반두역의 여관에 묵으며 갈대 무더기에 느낌이 있어
눈에 들어와
비 갠 저녁
바로 오늘
비단 거문고
늦가을에 혼자 곡강을 유람하며
낙유원
날마다
산에 올라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책 속으로
·일상의 나날
멀리서 온 편지와 돌아가는 꿈은 빗속에 아련한데,
텅 빈 침상만이 소슬한 가을을 버티고 있다.
섬돌 아래 푸른 이끼와 붉게 물든 나무,
적막한 빗속에서, 수심 띤 달빛 아래서.
端居
遠書歸夢雨悠悠,
只有空牀敵素秋.
階下靑苔與紅樹,
雨中寥落月中愁.
--- 본문 중에서
·밤비 내리는데 북쪽에 부치다
그대 내게 돌아올 때 물었으나 아직 기약이 없소,
파산의 밤비에 가을 못물 넘실거리오.
언제나 그대와 서창 아래 촛불 심지 돋우며,
파산의 밤비 올 때를 얘기할 수 있으려나!
夜雨寄北
君問歸期未有期,
巴山夜雨漲秋池.
何當共剪西?燭,
?話巴山夜雨時.
--- 본문 중에서
·무제?만나기 어렵지만 이별도 어려워
만나기 어렵지만 이별도 어려워,
봄바람 힘 잃고 온갖 꽃 시들어 가는데,
봄날 누에는 죽음에 이르러서야 실뽑기를 그치고,
촛불은 재가 되어서야 눈물이 겨우 마른다네.
새벽에 거울 보며 귀밑머리 희어진 것만 근심하지만,
한밤중 시 읊으면 분명 달빛 차가운 것 느끼리라!
봉래산이 이곳에서 그리 멀지 않으니,
파랑새야! 나를 위해 은근히 찾아봐 다오!
無題(相見時難別亦難)
相見時難別亦難,
東風無力百花殘.
春蠶到死絲方盡,
臘炬成灰淚始乾.
曉鏡但愁雲?改,
夜吟應覺月光寒.
蓬山此去無多路,
靑鳥殷勤爲探看.
--- 본문 중에서
·안정성루
아득하게 높은 성의 백 척 누대,
푸른 버들가지 밖은 온통 모래섬뿐.
가의(賈誼)는 젊은 나이에 헛되이 눈물 뿌렸고,
왕찬(王粲)은 봄이 오자 더 먼 여정에 나섰다.
영원히 기억하리, 강호에 백발로 돌아가는 것을,
바라건대, 천지를 돌려놓고 일엽편주를 타리라!
썩은 쥐가 맛있는 것인지 알지도 못하는데,
봉황에 대한 시샘은 끝내 그치지 않는구나!
安定城樓
?遞高城百尺樓,
綠楊枝外盡汀洲.
賈生年少虛垂涕,
王粲春來更遠遊.
永憶江湖歸白髮,
欲?天地入扁舟.
不知腐鼠成滋味,
猜意鴛雛竟未休.
멀리서 온 편지와 돌아가는 꿈은 빗속에 아련한데,
텅 빈 침상만이 소슬한 가을을 버티고 있다.
섬돌 아래 푸른 이끼와 붉게 물든 나무,
적막한 빗속에서, 수심 띤 달빛 아래서.
端居
遠書歸夢雨悠悠,
只有空牀敵素秋.
階下靑苔與紅樹,
雨中寥落月中愁.
--- 본문 중에서
·밤비 내리는데 북쪽에 부치다
그대 내게 돌아올 때 물었으나 아직 기약이 없소,
파산의 밤비에 가을 못물 넘실거리오.
언제나 그대와 서창 아래 촛불 심지 돋우며,
파산의 밤비 올 때를 얘기할 수 있으려나!
夜雨寄北
君問歸期未有期,
巴山夜雨漲秋池.
何當共剪西?燭,
?話巴山夜雨時.
--- 본문 중에서
·무제?만나기 어렵지만 이별도 어려워
만나기 어렵지만 이별도 어려워,
봄바람 힘 잃고 온갖 꽃 시들어 가는데,
봄날 누에는 죽음에 이르러서야 실뽑기를 그치고,
촛불은 재가 되어서야 눈물이 겨우 마른다네.
새벽에 거울 보며 귀밑머리 희어진 것만 근심하지만,
한밤중 시 읊으면 분명 달빛 차가운 것 느끼리라!
봉래산이 이곳에서 그리 멀지 않으니,
파랑새야! 나를 위해 은근히 찾아봐 다오!
無題(相見時難別亦難)
相見時難別亦難,
東風無力百花殘.
春蠶到死絲方盡,
臘炬成灰淚始乾.
曉鏡但愁雲?改,
夜吟應覺月光寒.
蓬山此去無多路,
靑鳥殷勤爲探看.
--- 본문 중에서
·안정성루
아득하게 높은 성의 백 척 누대,
푸른 버들가지 밖은 온통 모래섬뿐.
가의(賈誼)는 젊은 나이에 헛되이 눈물 뿌렸고,
왕찬(王粲)은 봄이 오자 더 먼 여정에 나섰다.
영원히 기억하리, 강호에 백발로 돌아가는 것을,
바라건대, 천지를 돌려놓고 일엽편주를 타리라!
썩은 쥐가 맛있는 것인지 알지도 못하는데,
봉황에 대한 시샘은 끝내 그치지 않는구나!
安定城樓
?遞高城百尺樓,
綠楊枝外盡汀洲.
賈生年少虛垂涕,
王粲春來更遠遊.
永憶江湖歸白髮,
欲?天地入扁舟.
不知腐鼠成滋味,
猜意鴛雛竟未休.
--- 본문 중에서
출판사 리뷰
이상은(李商隱, 812∼858)은 만당(晩唐)의 시인으로 자(字)는 의산(義山), 호는 옥계생(玉溪生), 혹은 번남생(樊南生)이라 한다. 정교한 대구(對句), 풍부한 용전(用典), 기발한 상상력, 깊은 슬픔으로 이루어진 그의 시는 생전에 이미 많은 사람들의 상찬을 받을 정도로 뛰어났으나 그의 일생은 고난과 실의로 점철되었다. 중국 문학사에서는 그런 그를 재주를 품었으나 시대를 잘못 만난, 우울한 시인으로 기억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의 일생이 슬픔뿐이었던 것은 아니었으니 그 이유는 바로 그에게 ‘시’가 있었기 때문이다. 짧은 인생이었다 해도 몇 십 년을 사는 동안 어떻게 단 한 번의 기쁨도 없었겠는가? 그리고 무엇보다 그는 인생의 슬픔을 ‘시’라는 언어 예술을 통해 아름답게 승화시켰던 사람이다. 남겨진 그의 시를 해독하기란 필자에게 수많은 주석서를 짚고서도 어둠 속에서 미로를 찾아 헤매는 것처럼 어려운 작업이었으나 비밀을 엿보는 순간?어쩌면 이조차도 착각일 수 있겠으나?눈앞이 환하게 밝아지는 형언할 수 없는 감동을 맛보게 되었다. 그런데 필자가 나누어 받은 한 줄기 빛과 같은 이러한 감동의 첫 번째 수혜자는 당연히 시인 자신이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이상은의 삶이 슬픔만은 아니었을 것이라 확신한다.
현존하는 이상은의 시는 약 600수로 추정하고 있다. 본서에서는 여러 가지 선집과 연구서들을 참조해 총 68수를 뽑았으며 이 시들을 생활(15수), 역사(14수), 사물(12수), 사랑(15수), 인생(12수)이라는 이름으로 구분해 순서대로 수록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의 일생이 슬픔뿐이었던 것은 아니었으니 그 이유는 바로 그에게 ‘시’가 있었기 때문이다. 짧은 인생이었다 해도 몇 십 년을 사는 동안 어떻게 단 한 번의 기쁨도 없었겠는가? 그리고 무엇보다 그는 인생의 슬픔을 ‘시’라는 언어 예술을 통해 아름답게 승화시켰던 사람이다. 남겨진 그의 시를 해독하기란 필자에게 수많은 주석서를 짚고서도 어둠 속에서 미로를 찾아 헤매는 것처럼 어려운 작업이었으나 비밀을 엿보는 순간?어쩌면 이조차도 착각일 수 있겠으나?눈앞이 환하게 밝아지는 형언할 수 없는 감동을 맛보게 되었다. 그런데 필자가 나누어 받은 한 줄기 빛과 같은 이러한 감동의 첫 번째 수혜자는 당연히 시인 자신이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이상은의 삶이 슬픔만은 아니었을 것이라 확신한다.
현존하는 이상은의 시는 약 600수로 추정하고 있다. 본서에서는 여러 가지 선집과 연구서들을 참조해 총 68수를 뽑았으며 이 시들을 생활(15수), 역사(14수), 사물(12수), 사랑(15수), 인생(12수)이라는 이름으로 구분해 순서대로 수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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