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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동아시아의 전통사상인 역학易學에서는 변화의 관점에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한다. 한국역학에서는 시간성을 중심으로 사람과 세계를 매 순간 새롭게 나타나는 흐름의 연속으로 이해한다. 이와 달리 중국역학에서는 공간성을 중심으로 도道와 기器를 구분하여 세계를 이해하고, 성性과 명命을 구분하여 인간을 이해한다. 이 책에서는 주역과 십익에서 이상적인 삶의 방법으로 제시한 성명합일, 천인합일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다만 한국역학의 전적인 정역과 비교하여 고찰함으로써 한국역학과 중국역학의 특성과 차이가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사람으로서의 내가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파악하여 아름다운 삶, 자유로운 삶을 살기를 바란다.
목차
시작하는 말
제1부 정역의 원천原天과 주역사상의 천인합일
1. 중국사상의 연원인 주역周易과 십익十翼
2. 주역의 점占과 십익의 성명합일性命合一
3. 천인합일天人合一과 정역의 원천原天
제2부 정역의 선후천과 비태괘否泰卦의 인간의 삶
1. 천지비괘와 분열과 대립의 소인의 삶
2. 지천태괘와 소통과 화합의 대인의 삶
3. 인간의 삶과 선후천
제3부 정역의 시간성과 건곤괘乾坤卦의 성명性命
1. 중천건괘와 내 안의 나인 형이상의 본성[性]
2. 중지곤괘와 이상적인 삶[命]
3. 성명과 시간성
제4부 정역의 도역생성과 중부소과괘中孚小過卦의 순역順逆
1. 풍택중부괘風澤中孚卦와 성명합일의 믿음
2. 뇌산소과괘雷山小過卦와 순역
3. 순역과 도역생성
제5부 정역의 억음존양과 손익괘損益卦의 마음 씀
1. 억음抑陰과 산택손괘의 의식 놓아 버리기[放下着]
2. 존양尊陽과 풍뢰익괘의 마음 지켜보기
3. 마음 씀과 억음존양抑陰尊陽의 심법心法
제6부 정역의 도역생성과 함항괘咸恒卦의 성명합일
1. 택산함괘와 심신합일
2. 뇌풍항괘와 성명합일
3. 도역생성과 성명합일
제7부 정역의 원천과 기제미제괘旣濟未濟卦의 선후천
1. 수화기제괘와 과거화한 기器의 세계
2. 화수미제괘와 미래화한 도의 세계
3. 도기道器와 원천原天
제8부 주역사상과 중국사상
1. 형이상의 도道와 형이하의 기器 중심의 이원적二元的 세계관
2. 형이상의 본성[性]과 형이하의 생명[命]의 이원적二元的 인간관
3. 성명합일과 천인합일의 합일合一의 삶
4. 도통道統과 벽이단사설闢異端邪說
5. 중국사상과 내 안의 나를 통한 한마음 계발
제1부 정역의 원천原天과 주역사상의 천인합일
1. 중국사상의 연원인 주역周易과 십익十翼
2. 주역의 점占과 십익의 성명합일性命合一
3. 천인합일天人合一과 정역의 원천原天
제2부 정역의 선후천과 비태괘否泰卦의 인간의 삶
1. 천지비괘와 분열과 대립의 소인의 삶
2. 지천태괘와 소통과 화합의 대인의 삶
3. 인간의 삶과 선후천
제3부 정역의 시간성과 건곤괘乾坤卦의 성명性命
1. 중천건괘와 내 안의 나인 형이상의 본성[性]
2. 중지곤괘와 이상적인 삶[命]
3. 성명과 시간성
제4부 정역의 도역생성과 중부소과괘中孚小過卦의 순역順逆
1. 풍택중부괘風澤中孚卦와 성명합일의 믿음
2. 뇌산소과괘雷山小過卦와 순역
3. 순역과 도역생성
제5부 정역의 억음존양과 손익괘損益卦의 마음 씀
1. 억음抑陰과 산택손괘의 의식 놓아 버리기[放下着]
2. 존양尊陽과 풍뢰익괘의 마음 지켜보기
3. 마음 씀과 억음존양抑陰尊陽의 심법心法
제6부 정역의 도역생성과 함항괘咸恒卦의 성명합일
1. 택산함괘와 심신합일
2. 뇌풍항괘와 성명합일
3. 도역생성과 성명합일
제7부 정역의 원천과 기제미제괘旣濟未濟卦의 선후천
1. 수화기제괘와 과거화한 기器의 세계
2. 화수미제괘와 미래화한 도의 세계
3. 도기道器와 원천原天
제8부 주역사상과 중국사상
1. 형이상의 도道와 형이하의 기器 중심의 이원적二元的 세계관
2. 형이상의 본성[性]과 형이하의 생명[命]의 이원적二元的 인간관
3. 성명합일과 천인합일의 합일合一의 삶
4. 도통道統과 벽이단사설闢異端邪說
5. 중국사상과 내 안의 나를 통한 한마음 계발
출판사 리뷰
오늘날 인류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지식의 증가로 개인의 자유가 소중할 뿐만 아니라 각국이 평등함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각국은 오로지 자기 나라의 이익을 추구하는 국가 이기주의에 빠져 다른 나라를 인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강자가 약자를 자국의 이익을 위한 도구로 대하는 약육강식의 정글로 변해 버렸다.
이 책에서는 주역과 십익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상적인 인간의 삶이 무엇인지를 고찰하였다. 그 과정에서 한국역학의 전적인 정역正易에서 제시한 여덟 괘에 풍택중부괘風澤中孚卦와 뇌산소과괘雷山小過卦를 더하여 열 개의 괘를 중심으로 주역과 십익을 고찰함으로써 한국역학과 중국역학의 특성과 차이가 무엇인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주역과 십익에서는 개인과 사회가 둘이 아니어서 모두가 행복한 아름다운 세상, 모두가 행복한 아름다운 삶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내 안의 나 아닌 나를 중심으로 살아갈 때 비로소 가능함을 밝히고 있다. 아름다운 삶은 한 개인이나 한 나라에 의하여 이루어지지 않으며, 모든 사람이 서로를 또 다른 자신으로 대하고, 다른 나라를 또 하나의 자기 나라로 대하는 실천을 통하여 비로소 이루어진다. 인류의 구성원 모두가 각각 삶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삶을 창조하고, 진화할 때 아름다운 세상, 아름다운 삶이 전개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주역과 십익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상적인 인간의 삶이 무엇인지를 고찰하였다. 그 과정에서 한국역학의 전적인 정역正易에서 제시한 여덟 괘에 풍택중부괘風澤中孚卦와 뇌산소과괘雷山小過卦를 더하여 열 개의 괘를 중심으로 주역과 십익을 고찰함으로써 한국역학과 중국역학의 특성과 차이가 무엇인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주역과 십익에서는 개인과 사회가 둘이 아니어서 모두가 행복한 아름다운 세상, 모두가 행복한 아름다운 삶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내 안의 나 아닌 나를 중심으로 살아갈 때 비로소 가능함을 밝히고 있다. 아름다운 삶은 한 개인이나 한 나라에 의하여 이루어지지 않으며, 모든 사람이 서로를 또 다른 자신으로 대하고, 다른 나라를 또 하나의 자기 나라로 대하는 실천을 통하여 비로소 이루어진다. 인류의 구성원 모두가 각각 삶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삶을 창조하고, 진화할 때 아름다운 세상, 아름다운 삶이 전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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