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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개항을 전후로 한 시기 이후 우리 고등교육 변천을 다룬 저서이다. 광복 이후 60년 한국 고등교육의 특징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窮僻이다. 그런데 놀랄 만한 일은 참담할 만치 궁벽함에도 불구하고 우여곡절 끝에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의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이다. 좀 더 적확하게 60여 년 성취를 요약하자면 한국 고등교육은 “궁벽에서 핀 꽃”이다. 하지만 저자는 이 꽃은 고등교육을 매개로 한 사회평등화에 과연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가? 아니면, 고등교육도 여전히 불평등의 대물림을 숨기고 또는 오히려 은연중에 그것을 확대하고 있는가? 등의 질문을 던지면서 오늘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매우 복잡한 고등교육 현실을 교육사회학자의 실증 자료 분석과 냉정한 쟁점 토론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목차
1장 서장
2장 조선 후기 무정형 고등교육
3장 동서문명 교섭기 기술관료 양성
4장 일제 강점기 제국대학과 전문학교, 1910-1945
5장 민족지성의 분열과 대학의 분단, 1945-1948
6장 만민고등교육의 구현, 1948-2007
7장 세계 변방에 나타난 연구대학: 서울대학의 자강 사례 분석, 1999-2007
8장 한국고등교육의 오늘과 내일
2장 조선 후기 무정형 고등교육
3장 동서문명 교섭기 기술관료 양성
4장 일제 강점기 제국대학과 전문학교, 1910-1945
5장 민족지성의 분열과 대학의 분단, 1945-1948
6장 만민고등교육의 구현, 1948-2007
7장 세계 변방에 나타난 연구대학: 서울대학의 자강 사례 분석, 1999-2007
8장 한국고등교육의 오늘과 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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