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책소개
누가 서울대에 들어오나
고교평준화 논란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을 때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들이 사회대 학생을 배경으로 '누가 서울대에 들어오나'를 주제로 하여 쓰인 보고서가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그것을 시초로 고교평준화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맥락을 역사 속에서 살펴보았고 그때 쓰인 논문들을 모은 책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교육정책 중에는 학력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가 아니라 또 다른 불평등을 낳는 제도가 만들어져 그것은 다른 계급의 불평등을 야기하기에 충분했다. 진정 아이들을 위한 교육은 무엇인지 단순한 추측이나 예상이 아닌 논리적 분석을 통하여 새롭게 정립하자는 목적으로 중고등학생들의 교육수준과 거주지역 등을 수많은 자료조사와 통계를 토대로 분석했다. 다음 세대를 미래를 위해 교육정책에 관심이 많은 관련 학계, 연구자들에게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고교평준화 논란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을 때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들이 사회대 학생을 배경으로 '누가 서울대에 들어오나'를 주제로 하여 쓰인 보고서가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그것을 시초로 고교평준화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맥락을 역사 속에서 살펴보았고 그때 쓰인 논문들을 모은 책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교육정책 중에는 학력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가 아니라 또 다른 불평등을 낳는 제도가 만들어져 그것은 다른 계급의 불평등을 야기하기에 충분했다. 진정 아이들을 위한 교육은 무엇인지 단순한 추측이나 예상이 아닌 논리적 분석을 통하여 새롭게 정립하자는 목적으로 중고등학생들의 교육수준과 거주지역 등을 수많은 자료조사와 통계를 토대로 분석했다. 다음 세대를 미래를 위해 교육정책에 관심이 많은 관련 학계, 연구자들에게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1부 무시험전형(평준화)과 학업성취도
1장 과연 하향 "평준화" 인가?
2장 평준화 정책 효과의 횡단적분석
2부 2004년 교육불평등 논쟁 재검토
1장 2004년 봄 평준화 논쟁
2장 KDI 논문(고교 평준화 정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 분석)의 재분석
3장 교육 불평등 40년,1962-2002
3부 학교효과 연구동향, 1966-현재
1장 공교육의 힘에 대한 실증 연구 개관
2장 학교교육 효과 연구 개관: 1982년-현재
1부 무시험전형(평준화)과 학업성취도
1장 과연 하향 "평준화" 인가?
2장 평준화 정책 효과의 횡단적분석
2부 2004년 교육불평등 논쟁 재검토
1장 2004년 봄 평준화 논쟁
2장 KDI 논문(고교 평준화 정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 분석)의 재분석
3장 교육 불평등 40년,1962-2002
3부 학교효과 연구동향, 1966-현재
1장 공교육의 힘에 대한 실증 연구 개관
2장 학교교육 효과 연구 개관: 1982년-현재
'60.교육의 이해 (독서>책소개) > 2.교육문제비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민지 조선 불취학자들의 배움 (2023) - 야학경험자의 구술사를 토대로 (0) | 2023.03.17 |
---|---|
식민지 민족차별의 일상사 (2021) - 중등학교 입학부터 취업 이후까지 (0) | 2023.03.17 |
한국고등교육연구 (2008) (0) | 2023.03.17 |
식민지 교육연구의 다변화 (2011) (0) | 2023.03.17 |
민주주의자들의 교실 (2020) - 민주시민교육의 철학 (0) | 2023.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