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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러시아 혁명 100년 기념 논문집
오늘의 조건 속에서 되짚어본 러시아 혁명 100년
올해로 러시아 혁명이 100주년을 맞이했다. 러시아 혁명은 인류 역사상 최초의 사회주의 혁명으로서 피억압 민중이 기성의 지배 구조에 반역을 일으키고 체제를 전복시킨 정치적 격변이자 20세기 역사 전체의 행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그럼에도 그동안 러시아 혁명은 냉전 이데올로기에 좌우되어 도식적인 해석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고, 소련이 해체된 후로는 혁명 자체가 처음부터 잘못 끼워진 단추처럼 조소와 냉소의 대상이 되었다. 또한 혁명을 독려하고 예술적으로 형상화하려던 예술가들까지도 불가능한 몽상 속에서 열정을 탕진한 이들로 치부되었다. 이처럼 러시아 혁명은 부당하게 폄하되었고, 소비되었으며, 끝내 망각되는 것처럼 보였다.
금융위기와 그 세계적 파장의 장기화로 인해 또다시 대대적인 역사적 이행기로 접어들고 있는 2017년 현재,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단순히 옛 시절을 찬미하거나 역사적으로 화석화하여 기념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과는 달랐던 조건과 차이 속에서 혁명적 사건을 되돌아보고 우리의 현재적 지형으로 끌어오는 것이다. 21세기의 지금 이 자리에서 벌어지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인간적 상황들 전반을 탐구하면서 러시아 혁명의 경험과 교훈을 차이 속에 재기입할 수 있도록 매진해야 할 것이다.
이런 목적으로 기획된 이 책 『다시 돌아보는 러시아 혁명 100년』은 오늘날의 시점에서 러시아 혁명기 당대를 새롭고 다르게 조망하고자 했다. 총 두 권으로 구성된 이 책에는 최근 수년간 학계와 여러 토론 공간에서 발표된 논문과 평론 들이 실렸는데, 서로 상치되는 해석적 경향조차 포함될 정도로 다양한 입장과 관점을 두루 통합하여 제시했다. 1권에는 혁명 해석사를 한눈에 정리, 분석한 한정숙의 글에서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면면을 추적한 심광현의 글까지, 다양한 주제와 관점을 보여주는 정치?사회 분야의 논문 10편이 실렸다. 2권에는 러시아 혁명이 문학에 불러온 변화의 과정을 조망한 박종소의 글부터 레닌과 스탈린 시대의 포스터 속 레닌 이미지의 특징과 변화를 분석한 김정희의 글까지, 러시아 혁명과 예술의 관계를 다룬 인문?예술 분야의 논문 12편이 실렸다.
모든 시대는 자기만의 이상을 갖게 마련이며, 100년 전의 이상이 오늘의 이상과 같을 수 없다. 이 두 권의 책은 100년 전 러시아에서 벌어진 인류사적 사건을 기억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당시 야기되었던 질문들에 대해 오늘날의 관점에서 응답해보는 숙고의 과정을 통해 변혁의 미래를 앞당길 사유의 발판이 될 것이다. “10월 혁명의 역사는 늘 현재진행형이다!”
오늘의 조건 속에서 되짚어본 러시아 혁명 100년
올해로 러시아 혁명이 100주년을 맞이했다. 러시아 혁명은 인류 역사상 최초의 사회주의 혁명으로서 피억압 민중이 기성의 지배 구조에 반역을 일으키고 체제를 전복시킨 정치적 격변이자 20세기 역사 전체의 행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그럼에도 그동안 러시아 혁명은 냉전 이데올로기에 좌우되어 도식적인 해석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고, 소련이 해체된 후로는 혁명 자체가 처음부터 잘못 끼워진 단추처럼 조소와 냉소의 대상이 되었다. 또한 혁명을 독려하고 예술적으로 형상화하려던 예술가들까지도 불가능한 몽상 속에서 열정을 탕진한 이들로 치부되었다. 이처럼 러시아 혁명은 부당하게 폄하되었고, 소비되었으며, 끝내 망각되는 것처럼 보였다.
금융위기와 그 세계적 파장의 장기화로 인해 또다시 대대적인 역사적 이행기로 접어들고 있는 2017년 현재,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단순히 옛 시절을 찬미하거나 역사적으로 화석화하여 기념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과는 달랐던 조건과 차이 속에서 혁명적 사건을 되돌아보고 우리의 현재적 지형으로 끌어오는 것이다. 21세기의 지금 이 자리에서 벌어지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인간적 상황들 전반을 탐구하면서 러시아 혁명의 경험과 교훈을 차이 속에 재기입할 수 있도록 매진해야 할 것이다.
이런 목적으로 기획된 이 책 『다시 돌아보는 러시아 혁명 100년』은 오늘날의 시점에서 러시아 혁명기 당대를 새롭고 다르게 조망하고자 했다. 총 두 권으로 구성된 이 책에는 최근 수년간 학계와 여러 토론 공간에서 발표된 논문과 평론 들이 실렸는데, 서로 상치되는 해석적 경향조차 포함될 정도로 다양한 입장과 관점을 두루 통합하여 제시했다. 1권에는 혁명 해석사를 한눈에 정리, 분석한 한정숙의 글에서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면면을 추적한 심광현의 글까지, 다양한 주제와 관점을 보여주는 정치?사회 분야의 논문 10편이 실렸다. 2권에는 러시아 혁명이 문학에 불러온 변화의 과정을 조망한 박종소의 글부터 레닌과 스탈린 시대의 포스터 속 레닌 이미지의 특징과 변화를 분석한 김정희의 글까지, 러시아 혁명과 예술의 관계를 다룬 인문?예술 분야의 논문 12편이 실렸다.
모든 시대는 자기만의 이상을 갖게 마련이며, 100년 전의 이상이 오늘의 이상과 같을 수 없다. 이 두 권의 책은 100년 전 러시아에서 벌어진 인류사적 사건을 기억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당시 야기되었던 질문들에 대해 오늘날의 관점에서 응답해보는 숙고의 과정을 통해 변혁의 미래를 앞당길 사유의 발판이 될 것이다. “10월 혁명의 역사는 늘 현재진행형이다!”
목차
기획의 말
총론 러시아 혁명의 의의, 100년 후에 다시 돌아보다 _박노자
‘세계를 뒤흔든 혁명’에 대한 열광, 비판, 성찰: 러시아 혁명 100년, 해석의 역사 _한정숙
레닌의 10월 혁명과 사회주의 이행 전략: 정치혁명과 사회혁명의 결합체로서 코뮌 _박영균
러시아 혁명과 노동의 동원: 러시아 혁명?내전 시기 볼셰비키의 노동의무제 시행과 사회의 반응 _류한수
러시아 혁명의 현재적 의의: 잊혀진 혁명의 교훈 복원을 위한 시론 _정재원
스탈린-트로츠키 경제 ‘논쟁’ 재고, 1923~27: 레닌주의와 스탈린주의의 연결성 조명 _노경덕
무의식과 ‘새로운 인간’을 둘러싼 투쟁: 트로츠키와 혁명의 문화정치학 _최진석
혁명 전후 러시아 성매매 정책의 변화: 질병 담론에서 노동 담론으로 _장한닢
러시아 구축주의와 감각의 혁명: 혁명은 어떻게 감각의 벽 앞에서 되돌아가는가? _이진경
혁명기 예술의 과제: 1920년대 초반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사례를 중심으로 _심광현
총론 러시아 혁명의 의의, 100년 후에 다시 돌아보다 _박노자
‘세계를 뒤흔든 혁명’에 대한 열광, 비판, 성찰: 러시아 혁명 100년, 해석의 역사 _한정숙
레닌의 10월 혁명과 사회주의 이행 전략: 정치혁명과 사회혁명의 결합체로서 코뮌 _박영균
러시아 혁명과 노동의 동원: 러시아 혁명?내전 시기 볼셰비키의 노동의무제 시행과 사회의 반응 _류한수
러시아 혁명의 현재적 의의: 잊혀진 혁명의 교훈 복원을 위한 시론 _정재원
스탈린-트로츠키 경제 ‘논쟁’ 재고, 1923~27: 레닌주의와 스탈린주의의 연결성 조명 _노경덕
무의식과 ‘새로운 인간’을 둘러싼 투쟁: 트로츠키와 혁명의 문화정치학 _최진석
혁명 전후 러시아 성매매 정책의 변화: 질병 담론에서 노동 담론으로 _장한닢
러시아 구축주의와 감각의 혁명: 혁명은 어떻게 감각의 벽 앞에서 되돌아가는가? _이진경
혁명기 예술의 과제: 1920년대 초반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사례를 중심으로 _심광현
저자 소개
책 속으로
10월 혁명을 시발점으로 하는 주기는 이제 종착역에 다다랐다 해도, 혁명에 대한 역사적 필연성은 100년 전보다 오히려 더 높다. 기상이변으로 여실히 드러난 생태계 파괴는 물론 미국, 중국, 러시아 등 열강 사이의 줄타기와도 같은 위험한 각축, 그 각축과 직결된 시리아와 우크라이나 동부에서의 피비린내 나는 대리전, 그리고 끝이 안 보이는 세계 경제의 장기 침체는, 자본주의의 내재적 한계와 사회주의로의 이동의 필연성을 너무나 명확히 보여준다. ‘사회주의냐 야만이냐’라는 명제가 가장 시의적절한 때는 바로 지금이다.--- p.33~34
러시아 혁명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통해 혁명에 대해 부인할 수 없는 새로운 시각이 확립되었다. 그것은 러시아 혁명이 단일체가 아니라 여러 혁명의 복합체였다는 사실이다. 볼로부예프에 따르면 러시아 혁명 속에는 “프롤레타리아 혁명, 농민혁명, 반전혁명, 민족 해방혁명” 등 여러 혁명이 공존했으며 이들은 상호작용하고 서로 영향을 미쳤다. 소련 학자들은 점차 10월 혁명은 경제적 성숙에 따라 합법칙적으로 일어난 것이 아니라 제1차 세계대전, 국민경제와 국가구조의 붕괴, 대중의 곤궁 등이 중첩된 파국적 비상시국의 부산물이라고 보기 시작했다.--- p.110
레닌은 혁명에 성공함으로써 코뮤니즘으로의 이행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고 역사상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는 미답의 영역에 발을 들여놓았다. 그리고 그는 바로 그 지점에서 좌초되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현실사회주의권의 붕괴와 해체 이후, 이런 레닌의 실패를 가지고 그의 성공까지 싸잡아 비판하고 무의미한 것으로 만들어버리고 있다. 하지만 레닌의 이 기회는 그냥 주어진 것이 아니다. 레닌의 실패는 레닌의 성공이 가져다준 것이었다.--- p. 137~38
처음에 노동의무제는 인민 전체가 아닌 과거의 특권층에 국한되어 적용되었다. 지난날 특권을 누리던 계급 구성원이 노동의무제의 적용 대상이 되어 대중이 지켜보는 가운데 육체노동을 하는 광경은 사회의 지배 세력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사회 전체에 과시하는 의례였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노동의무제는 극심한 노동력 부족 현상을 이겨내려고 노동 계급을 동원하는 방편으로서 이용되는 일이 잦아졌다. 윤리와 선전의 차원에 머무르던 노동의무제는 마침내 1920년에 전면적 노동 동원을 위한 강압책으로 바뀌었다. --- p.200
포스트사회주의 시기 이후 현대 좌파 정치의 위기는 러시아 혁명과 현실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과 반성적 성찰 없이 역사적 진실에 대한 접근을 거부하고 정치적 신념에 따라 이를 왜곡, 과장, 은폐해온 데 기인한다. 그중에서도 현실사회주의 체제를 모종의 자본주의로 규정하기 위해 그 변질의 시점을 스탈린 시기부터로 만들고 레닌 시기를 절대하하려는 무리수로 인해, 현실사회주의 체제의 문제에 대한 실질적 접근이 차단되어온 것은 학술적으로는 물론 사회변혁적 관점에서 보아도 심각한 문제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 p. 207
1923년 시점의 트로츠키의 주된 불만, 즉 스탈린을 비롯한 정치국 주류와 트로츠키를 갈라놓은 것은 그의 경제 이념의 관철 여부가 아니었다. 그것은 당 중앙위원회, 특히 정치국에서 자신이 배제되었다는 매우 정치적인 이유 때문이었다. 트로츠키는 당시 3인방이라 불리던 스탈린, 지노비예프, 카메네프, 즉 ‘정치국 주류’가 공식 회의 전 비공식 회동을 통해 아젠다를 미리 정해서 온다고 생각했으며, 그 결과 자신이 무력해졌다고 느꼈다. 또한 그들이 서기국을 거점으로 당내 인사를 좌우하면서 권력이 그들에게 편중되고 있다고 믿었다.--- p.265~66
만약, 새로운 사회의 기반 위에서 진정 새로운 인간을 형성하고자 한다면, 문화와 일상, 습관의 영역, 즉 무의식에 대한 개입은 필수불가결하다. 이를 제대로 직시하지 못하는 문화정치학의 기획은 공상에 불과하다. 완전히는 아니지만, 트로츠키는 이 점을 직감하고 있었고, 글쓰기를 통해 뚜렷이 제시하고자 했다. 이것이 그의 ‘이상한 나날들’을 생겨나게 한 배경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문화혁명을 노정하는 문화정치학의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p. 327
10월 혁명으로 볼셰비키가 새로운 국가 건설을 시작하게 되면서 상황은 바뀌었다. 그들의 앞에는 차르 정부의 규제주의 정책에 의해 별도의 신분집단을 형성한 전업 성판매자와 부족한 임금을 메우기 위해 성판매를 부업으로 선택하곤 했던 도시 하층 계급 여성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혁명 이전에는 누구도 던지지 않았던 질문에 볼셰비키는 답해야 했다. 사회주의 국가에서 성매매는 어떻게 다루어져야 하는가? 완전고용과 성평등이 달성된다면 성매매는 사멸할 것인가?--- p. 340
1930년대 초 아방가르드의 숙청과 19세기적 리얼리즘 감각으로의 회귀야말로 러시아 혁명이 혁명이 아니라 역사적 ‘반동’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징후적으로 드러내주는 사건이었다고 할 것이다. 이는 생산관계, 혹은 그것의 법적 형태를 바꾸는 것으로 혁명이 충분하다고 하는 믿음이 지극히 안이한 것임을 뜻한다. 그것은 예술에서 혁명적 과정이 정지된다면, 같은 말이겠지만 감각의 혁명의 반복이 정지된다면 사회혁명은 계속될 수 있을까 하는 물음을 우리에게 던진다. 감각 내지 감수성의 혁명이라는 관점에서 러시아 구축주의가 시도했던 것을 이해하고, 또한 그것이 좌절되는 지점이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p. 390
구성주의자들을 포함한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활동이 대중과 소통하지 않는 지식인들의 난해한 형식 실험에 그쳤다는 평가는 일면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국내외의 정치경제적 상황 변화와 맞물려 예술과 문화 활동의 흐름도 변화할 수밖에 없으며, [……] 아방가르드 스스로도 진화해나갔다는 점을 함께 고려할 경우, 러시아 아방가르드가 당대 사회 속에서 이루어낸 예술적 성과를 ‘실패’로 단정하는 것은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 특히 1920~21년을 기점으로 내부 논쟁을 통해서 다양하게 분화되어나간 구성주의 운동의 변화 과정에 대해서는 좀더 정밀한 평가가 필요하다.
러시아 혁명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통해 혁명에 대해 부인할 수 없는 새로운 시각이 확립되었다. 그것은 러시아 혁명이 단일체가 아니라 여러 혁명의 복합체였다는 사실이다. 볼로부예프에 따르면 러시아 혁명 속에는 “프롤레타리아 혁명, 농민혁명, 반전혁명, 민족 해방혁명” 등 여러 혁명이 공존했으며 이들은 상호작용하고 서로 영향을 미쳤다. 소련 학자들은 점차 10월 혁명은 경제적 성숙에 따라 합법칙적으로 일어난 것이 아니라 제1차 세계대전, 국민경제와 국가구조의 붕괴, 대중의 곤궁 등이 중첩된 파국적 비상시국의 부산물이라고 보기 시작했다.--- p.110
레닌은 혁명에 성공함으로써 코뮤니즘으로의 이행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고 역사상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는 미답의 영역에 발을 들여놓았다. 그리고 그는 바로 그 지점에서 좌초되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현실사회주의권의 붕괴와 해체 이후, 이런 레닌의 실패를 가지고 그의 성공까지 싸잡아 비판하고 무의미한 것으로 만들어버리고 있다. 하지만 레닌의 이 기회는 그냥 주어진 것이 아니다. 레닌의 실패는 레닌의 성공이 가져다준 것이었다.--- p. 137~38
처음에 노동의무제는 인민 전체가 아닌 과거의 특권층에 국한되어 적용되었다. 지난날 특권을 누리던 계급 구성원이 노동의무제의 적용 대상이 되어 대중이 지켜보는 가운데 육체노동을 하는 광경은 사회의 지배 세력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사회 전체에 과시하는 의례였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노동의무제는 극심한 노동력 부족 현상을 이겨내려고 노동 계급을 동원하는 방편으로서 이용되는 일이 잦아졌다. 윤리와 선전의 차원에 머무르던 노동의무제는 마침내 1920년에 전면적 노동 동원을 위한 강압책으로 바뀌었다. --- p.200
포스트사회주의 시기 이후 현대 좌파 정치의 위기는 러시아 혁명과 현실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과 반성적 성찰 없이 역사적 진실에 대한 접근을 거부하고 정치적 신념에 따라 이를 왜곡, 과장, 은폐해온 데 기인한다. 그중에서도 현실사회주의 체제를 모종의 자본주의로 규정하기 위해 그 변질의 시점을 스탈린 시기부터로 만들고 레닌 시기를 절대하하려는 무리수로 인해, 현실사회주의 체제의 문제에 대한 실질적 접근이 차단되어온 것은 학술적으로는 물론 사회변혁적 관점에서 보아도 심각한 문제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 p. 207
1923년 시점의 트로츠키의 주된 불만, 즉 스탈린을 비롯한 정치국 주류와 트로츠키를 갈라놓은 것은 그의 경제 이념의 관철 여부가 아니었다. 그것은 당 중앙위원회, 특히 정치국에서 자신이 배제되었다는 매우 정치적인 이유 때문이었다. 트로츠키는 당시 3인방이라 불리던 스탈린, 지노비예프, 카메네프, 즉 ‘정치국 주류’가 공식 회의 전 비공식 회동을 통해 아젠다를 미리 정해서 온다고 생각했으며, 그 결과 자신이 무력해졌다고 느꼈다. 또한 그들이 서기국을 거점으로 당내 인사를 좌우하면서 권력이 그들에게 편중되고 있다고 믿었다.--- p.265~66
만약, 새로운 사회의 기반 위에서 진정 새로운 인간을 형성하고자 한다면, 문화와 일상, 습관의 영역, 즉 무의식에 대한 개입은 필수불가결하다. 이를 제대로 직시하지 못하는 문화정치학의 기획은 공상에 불과하다. 완전히는 아니지만, 트로츠키는 이 점을 직감하고 있었고, 글쓰기를 통해 뚜렷이 제시하고자 했다. 이것이 그의 ‘이상한 나날들’을 생겨나게 한 배경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문화혁명을 노정하는 문화정치학의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p. 327
10월 혁명으로 볼셰비키가 새로운 국가 건설을 시작하게 되면서 상황은 바뀌었다. 그들의 앞에는 차르 정부의 규제주의 정책에 의해 별도의 신분집단을 형성한 전업 성판매자와 부족한 임금을 메우기 위해 성판매를 부업으로 선택하곤 했던 도시 하층 계급 여성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혁명 이전에는 누구도 던지지 않았던 질문에 볼셰비키는 답해야 했다. 사회주의 국가에서 성매매는 어떻게 다루어져야 하는가? 완전고용과 성평등이 달성된다면 성매매는 사멸할 것인가?--- p. 340
1930년대 초 아방가르드의 숙청과 19세기적 리얼리즘 감각으로의 회귀야말로 러시아 혁명이 혁명이 아니라 역사적 ‘반동’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징후적으로 드러내주는 사건이었다고 할 것이다. 이는 생산관계, 혹은 그것의 법적 형태를 바꾸는 것으로 혁명이 충분하다고 하는 믿음이 지극히 안이한 것임을 뜻한다. 그것은 예술에서 혁명적 과정이 정지된다면, 같은 말이겠지만 감각의 혁명의 반복이 정지된다면 사회혁명은 계속될 수 있을까 하는 물음을 우리에게 던진다. 감각 내지 감수성의 혁명이라는 관점에서 러시아 구축주의가 시도했던 것을 이해하고, 또한 그것이 좌절되는 지점이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p. 390
구성주의자들을 포함한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활동이 대중과 소통하지 않는 지식인들의 난해한 형식 실험에 그쳤다는 평가는 일면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국내외의 정치경제적 상황 변화와 맞물려 예술과 문화 활동의 흐름도 변화할 수밖에 없으며, [……] 아방가르드 스스로도 진화해나갔다는 점을 함께 고려할 경우, 러시아 아방가르드가 당대 사회 속에서 이루어낸 예술적 성과를 ‘실패’로 단정하는 것은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 특히 1920~21년을 기점으로 내부 논쟁을 통해서 다양하게 분화되어나간 구성주의 운동의 변화 과정에 대해서는 좀더 정밀한 평가가 필요하다.
--- p. 456~57
출판사 리뷰
“혁명의 종착지는 또 하나의 혁명의 출발지이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은 우리에게 무엇을 남겼는가?
정재원?최진석이 엮은 1권 정치|사회 편에는 박노자, 류한수, 박영균, 이진경 등 유수의 학자 10명의 글이 실려 있다.
박노자가 쓴 「러시아 혁명의 의의, 100년 후에 다시 돌아보다」는 1권의 총론으로서, 우리는 지금도 10월 혁명의 연장선상에 살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과연 애초의 이상을 모조리 실현한 혁명이 있는가 물으며, 혁명의 배반을 말하기보다 그 이상이 실현될 수 없었던 근원적인 이유를 제대로 성찰해보는 것이 더 생산적일 거라고 말한다. 그는 러시아 혁명이 지닌 복합적 성격과 세계사에 끼친 영향을 주목하면서 러시아 혁명을 오늘날의 상황에 연결시킨다.
한정숙의 「‘세계를 뒤흔든 혁명’에 대한 열광, 비판, 성찰」은 러시아 혁명에 대한 평가와 해석이 시대와 상황, 논자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개괄해주는 해석사다. 지금까지 나온 수많은 러시아 혁명 관련 저작들을 검토하여 몇 가지 쟁점을 중심으로 혁명사 연구의 흐름을 소개하면서 러시아 혁명을 둘러싼 다양한 논의들을 흥미롭게 보여준다.
박영균의 「레닌의 10월 혁명과 사회주의 이행 전략」은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레닌을 이야기할 때 ‘사회주의 혁명’이라는 관점에서만 다룰 뿐, ‘코뮤니즘으로의 이행’이라는 관점에서는 다루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그는 레닌의 사회주의 혁명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코뮤니즘으로의 이행이라는 관점에서 당시 레닌의 전략 전술을 살펴보아야 한다고 말하며 10월 혁명을 전후하여 레닌의 저술과 정책, 활동을 분석해나간다.
류한수의 「러시아 혁명과 노동의 동원」은 러시아 혁명기에 관해 학계에서 큰 관심을 끌지 못했고 피상적 수준에 머물렀던 주제인 ‘노동의무제’에 관해 연구함으로써 혁명사 연구의 공백을 메우고자 했다. 볼셰비키가 노동의무제를 어떻게 도입했고 실행했는지, 그 성격은 어떻게 변화해갔으며 이를 둘러싸고 어떤 논쟁이 오갔는지를 차근차근 살펴본다.
「러시아 혁명의 현재적 의의」를 쓴 정재원은 전 지구적 불평등이 확산되고 신자유주의와 극우민족주의가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으며, 자본주의 체제에 이은 대안 체제의 모델이 부재한 현재, 우리는 더더욱 러시아 혁명의 현재적 의의는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 첫걸음으로서 그는 사회주의 체제의 핵심 영역임에도 상대적으로 크게 논의되지 않았던 소비에트 평의회, 노동자 통제,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그 변질과 쇠락에 대해 쟁점별로 분석한다.
노경덕의 「스탈린-트로츠키 경제 ‘논쟁’ 재고, 1923~27」은 러시아 혁명사 연구의 핵심 주제 중 하나인 스탈린과 트로츠키의 권력투쟁 문제에 천착한다. 특히 그 권력투쟁의 출발점과 종착점이라 일컬어지는 1923년부터 1927년까지 소련의 고위 정치 문서들을 분석하여 그 투쟁의 성격을 다시 파악하고 나아가 레닌주의와 스탈린주의의 관계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최진석의 「무의식과 ‘새로운 인간’을 둘러싼 투쟁」은 레닌, 스탈린, 트로츠키의 문화론 혹은 문화정치학에 관해 이야기한다. 특히 트로츠키의 문화정치학은 무의식의 중요성을 밝혀내고 그것을 통해 일상을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인간’을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었다고 하면서, 그것이 어떤 혁명적 사유를 노정하고 있었는가를 타진해본다.
장한닢의 「혁명 전후 러시아 성매매 정책의 변화」는 1917년 10월 혁명 이후 러시아의 성매매 정책이 어떻게 바뀌어갔는지를 살펴본 흥미로운 글이다. 볼셰비키는 혁명 이전에는 누구도 던지지 않았던 질문에 답해야 했다. 사회주의 국가에서 성매매는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완전고용과 성평등이 달성된다면 성매매는 사멸할 것인가? 이 글은 제정 말 규제 폐지주의자들과 의사들의 성매매 대응책을 살펴보고, 볼셰비키 정권 수립 이후 성매매 정책이 어떻게 변용되었는지를 자세히 들여다본다.
이진경의 「러시아 구축주의와 감각의 혁명」은 구축주의 건축의 전개 과정을 통해 감각의 혁명이라는 관점에서 러시아 혁명을 돌아본다. 구축주의 건축은 아방가르드 예술에서 나온 감각의 혁명을 건축 공간으로 구체화함으로써 대중들의 생활방식을 변혁시키고자 했으나 그 시도는 실패하고 말았다. 그는 감각의 혁명 없는 사회혁명, 감수성의 혁명 없는 이념적 혁명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심광현의 「혁명기 예술의 과제」 또한 혁명과 예술의 관계를 다룬 글이다. 러시아 혁명 초기에 정치혁명과 문화혁명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과정에서 구성주의와 지각적 밀레니엄주의 등 러시아 아방가르드가 실천했던 혁명적 예술의 역할과 성과에 대해 새롭게 평가하고 그로부터 오늘날 참고할 만한 교훈은 무엇인지 성찰해본다.
1917년 러시아 혁명은 우리에게 무엇을 남겼는가?
정재원?최진석이 엮은 1권 정치|사회 편에는 박노자, 류한수, 박영균, 이진경 등 유수의 학자 10명의 글이 실려 있다.
박노자가 쓴 「러시아 혁명의 의의, 100년 후에 다시 돌아보다」는 1권의 총론으로서, 우리는 지금도 10월 혁명의 연장선상에 살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과연 애초의 이상을 모조리 실현한 혁명이 있는가 물으며, 혁명의 배반을 말하기보다 그 이상이 실현될 수 없었던 근원적인 이유를 제대로 성찰해보는 것이 더 생산적일 거라고 말한다. 그는 러시아 혁명이 지닌 복합적 성격과 세계사에 끼친 영향을 주목하면서 러시아 혁명을 오늘날의 상황에 연결시킨다.
한정숙의 「‘세계를 뒤흔든 혁명’에 대한 열광, 비판, 성찰」은 러시아 혁명에 대한 평가와 해석이 시대와 상황, 논자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개괄해주는 해석사다. 지금까지 나온 수많은 러시아 혁명 관련 저작들을 검토하여 몇 가지 쟁점을 중심으로 혁명사 연구의 흐름을 소개하면서 러시아 혁명을 둘러싼 다양한 논의들을 흥미롭게 보여준다.
박영균의 「레닌의 10월 혁명과 사회주의 이행 전략」은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레닌을 이야기할 때 ‘사회주의 혁명’이라는 관점에서만 다룰 뿐, ‘코뮤니즘으로의 이행’이라는 관점에서는 다루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그는 레닌의 사회주의 혁명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코뮤니즘으로의 이행이라는 관점에서 당시 레닌의 전략 전술을 살펴보아야 한다고 말하며 10월 혁명을 전후하여 레닌의 저술과 정책, 활동을 분석해나간다.
류한수의 「러시아 혁명과 노동의 동원」은 러시아 혁명기에 관해 학계에서 큰 관심을 끌지 못했고 피상적 수준에 머물렀던 주제인 ‘노동의무제’에 관해 연구함으로써 혁명사 연구의 공백을 메우고자 했다. 볼셰비키가 노동의무제를 어떻게 도입했고 실행했는지, 그 성격은 어떻게 변화해갔으며 이를 둘러싸고 어떤 논쟁이 오갔는지를 차근차근 살펴본다.
「러시아 혁명의 현재적 의의」를 쓴 정재원은 전 지구적 불평등이 확산되고 신자유주의와 극우민족주의가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으며, 자본주의 체제에 이은 대안 체제의 모델이 부재한 현재, 우리는 더더욱 러시아 혁명의 현재적 의의는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 첫걸음으로서 그는 사회주의 체제의 핵심 영역임에도 상대적으로 크게 논의되지 않았던 소비에트 평의회, 노동자 통제,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그 변질과 쇠락에 대해 쟁점별로 분석한다.
노경덕의 「스탈린-트로츠키 경제 ‘논쟁’ 재고, 1923~27」은 러시아 혁명사 연구의 핵심 주제 중 하나인 스탈린과 트로츠키의 권력투쟁 문제에 천착한다. 특히 그 권력투쟁의 출발점과 종착점이라 일컬어지는 1923년부터 1927년까지 소련의 고위 정치 문서들을 분석하여 그 투쟁의 성격을 다시 파악하고 나아가 레닌주의와 스탈린주의의 관계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최진석의 「무의식과 ‘새로운 인간’을 둘러싼 투쟁」은 레닌, 스탈린, 트로츠키의 문화론 혹은 문화정치학에 관해 이야기한다. 특히 트로츠키의 문화정치학은 무의식의 중요성을 밝혀내고 그것을 통해 일상을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인간’을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었다고 하면서, 그것이 어떤 혁명적 사유를 노정하고 있었는가를 타진해본다.
장한닢의 「혁명 전후 러시아 성매매 정책의 변화」는 1917년 10월 혁명 이후 러시아의 성매매 정책이 어떻게 바뀌어갔는지를 살펴본 흥미로운 글이다. 볼셰비키는 혁명 이전에는 누구도 던지지 않았던 질문에 답해야 했다. 사회주의 국가에서 성매매는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완전고용과 성평등이 달성된다면 성매매는 사멸할 것인가? 이 글은 제정 말 규제 폐지주의자들과 의사들의 성매매 대응책을 살펴보고, 볼셰비키 정권 수립 이후 성매매 정책이 어떻게 변용되었는지를 자세히 들여다본다.
이진경의 「러시아 구축주의와 감각의 혁명」은 구축주의 건축의 전개 과정을 통해 감각의 혁명이라는 관점에서 러시아 혁명을 돌아본다. 구축주의 건축은 아방가르드 예술에서 나온 감각의 혁명을 건축 공간으로 구체화함으로써 대중들의 생활방식을 변혁시키고자 했으나 그 시도는 실패하고 말았다. 그는 감각의 혁명 없는 사회혁명, 감수성의 혁명 없는 이념적 혁명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심광현의 「혁명기 예술의 과제」 또한 혁명과 예술의 관계를 다룬 글이다. 러시아 혁명 초기에 정치혁명과 문화혁명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과정에서 구성주의와 지각적 밀레니엄주의 등 러시아 아방가르드가 실천했던 혁명적 예술의 역할과 성과에 대해 새롭게 평가하고 그로부터 오늘날 참고할 만한 교훈은 무엇인지 성찰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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