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서양철학의 이해 (독서>책소개)/6.서양근대철학

서양근대철학 (2001)

동방박사님 2023. 9. 10. 23:18
728x90

책소개

 
한국의 철학자·연구자 20여명이 서양근대철학에 대한 한국 학계의 연구성과를 결집해 한글로 풀어낸 연구서. 르네상스 이후 칸트 이전 서양철학의 ‘별’들에 대한 ‘각개격파’를 통해 근대철학의 전모를 살핀다. ▲르네상스·종교개혁·시민사회변동 등 근대철학의 형성배경 ▲베이컨·케플러·갈릴레이·뉴튼으로 이어지는 근대 과학혁명이 철학에 미친 영향 ▲인식론·형이상학·윤리학을 중심으로 한 근대철학의 일반적 성격을 논한 뒤 ‘대륙합리론’(데카르트·말브랑슈·스피노자·라이프니츠) ‘영국경험론’(홉스·로크·버클리·흄) ‘비판과 종합’(파스칼·루소·리드·멘 드 비랑·칸트)으로 나누어 서양근대철학을 살핀다.
 
서양의 근대를 특징짓는 징표이자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특징이기도 한 이성과 과학. 오늘의 사상적 좌표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근대적 이성의 본질과 근대과학의 정체부터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또한 현재의 사상적 위치를 진단하면서 우리 시대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를 가늠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개별 철학자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근거로 하여 현재 우리나라 근대철학 연구의 결실을 충실히 정리하였다.

목차

1. 근대철학의 형성
사회변동과 인간의 재발견
과학혁명과 자연의 재발견
근대철학의 일반적 성격

2. 대륙 합리론
데까르뜨
말브랑슈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3. 영국 경험론
홉스
로크
버클리


4. 비판과 종합
빠스깔
루쏘
리드
멘 드 비랑
칸트
 

저자 소개

저자 : 서양근대철학회
르네상스부터 칸트 이전의 유럽 철학을 전공한 학자들을 중심으로 1998년 2월에 발족. 단순히 서양의 근대철학을 소개하거나 번역하는데 그치지 않고, 우리 것으로 소화 흡수하여 독자적인 시각을 확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책 속으로

흄은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출간 직전 친구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다. "나는 나의 저작 모두를 당신이 검토해주기를, 또한 그것들을 쉽게 이해하기를 바랍니다. 바라건대, 시간이 있다면 말브랑슈의 『진리탐구』, 버클리의 『인간지식의 원리론』, 벨(P. Bayle)의 『사전』(Dictionaire bistorique et critique)의 좀더 형이상학적 항목인 제논(Zenon)의 스피노자 편을 읽는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데까르뜨의 『성찰』도 도움이 되겠지만 이 책은 쉽게 구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말브랑슈가 흄에게 끼친 영향은 인과의 문제에 집중된다. 두 사람 모두 인과개념의 필연성을 강조했고, 또한 이성에 의하든 경험에 의하든 인과의 필연성은 자연의 어떠한 대상간에서도 발견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말브랑슈가 신의 의지와 이에 의해 발생한 사건간의 필연적 결속을 지각할 수 있다고 생각한 반면, 흄은 이러한 주장을 부정하였다.

버클리는 "말브랑슈와 나의 주장보다 더 근본적으로 상반되는 원리는 없다"고 말했지만, 버클리의 저작들에는 분명히 말브랑슈가 끼친 영향의 흔적이 있다. 예를 들어 버클리의 관념은 말브랑슈의 관념처럼 유한한 정신의 양태가 아니라 정신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지만, 두 사람의 관념은 모두 신 안에 있다. 또한 두 살마 모두 자연현상의 규칙성이 신의 의지에서 비롯된 인과적 활동의 결과라는 점은 인정하였다. 그러나 말브랑슈가 신 이외의 어떤 존재자에게도 인과적 능동인을 부여하지 않은 반면, 버클리는 인간의 영혼에 인과적 힘을 부여하였다.
--- pp.126~127
데까르뜨의 회의를 '방법적 회의'라 부르며, 때로는 '과장법적회의'라고도 지칭한다. 이때 '방법적'이라는 말은 다시 두 가지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먼저, 그것은 회의를 위한 회의가 아니라 회의할 수 없는 진리를 발견하기 위한 회의라는 의미에서 방법적이다. 그리고 이회의는 방법론의 가장 중요한 규칙을 따른다는 점에서 또한 방법적이다.
--- p.108
...스피노자의 존재론에서 내재적 인과성은 능산적 자연과 소산적 자연의 내재적 관계를 성립시키고, 유한자가 능동성을 획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그런데 신의 이런 내재적 활동은 유한자 안에서 코나투스로 표현된다. 존재 보존의 추구와 노력을 뜻하는 코나투스는 필연적 인과관계의 체계 속에서 항상 다른 유한한 사물들과 타동적 관계에 따라 실존하는 유한양태들에게 능동성과 해방의 가능성을 부여하는 개념이다.
--- p.143
...스피노자의 존재론에서 내재적 인과성은 능산적 자연과 소산적 자연의 내재적 관계를 성립시키고, 유한자가 능동성을 획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그런데 신의 이런 내재적 활동은 유한자 안에서 코나투스로 표현된다. 존재 보존의 추구와 노력을 뜻하는 코나투스는 필연적 인과관계의 체계 속에서 항상 다른 유한한 사물들과 타동적 관계에 따라 실존하는 유한양태들에게 능동성과 해방의 가능성을 부여하는 개념이다.
--- p.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