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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풍우란이 정리한 중국철학사 연구서의 고전. 춘추전국시대까지의 철학을 다룬 '자학(予學)시대'와 그후 명/청나라 철학까지를 다룬 '경학(經勢시대'를 합쳐 놓았다. 역사적 사료만을 해석하는 것에서 벗어나 당시 시대상을 함께 연구함으로써 유교사상의 형성과 전개, 영향 등 역사적 맥락을 살펴보고 있다.
목차
▶ 목차
1. 서론
2. 자학시대 통론
3. 공자 이전과 당시의 종교 철학 사상
4. 공자와 유가의 흥기
5. 묵자와 전기 묵가
6. 맹자와 유가 중의 맹자학
7. 전국시대의 '백가 학설'
8. '노자'와 도가 중의 '노자'학
9. 혜시와 공손룡 및 기타 변자
10. 장자와 도가 중의 장자학
11. '묵경'과 후기 묵가
12. 순자와 유가 중의 순자학
13. 한비와 기타 법가
14. 진한 무렵의 유가
15. '역전'과 '회남홍렬' 중의 우주론
16. 유가의 육예론과 유가의 독존
17. 부록1 - 원유묵
18. 부록2 - 원유묵보
19. 부록3 - 원명법음양도덕
20. 부록4 - 원잡가
21. 부록5 - '맹자' 호연지기장 강해
1. 서론
2. 자학시대 통론
3. 공자 이전과 당시의 종교 철학 사상
4. 공자와 유가의 흥기
5. 묵자와 전기 묵가
6. 맹자와 유가 중의 맹자학
7. 전국시대의 '백가 학설'
8. '노자'와 도가 중의 '노자'학
9. 혜시와 공손룡 및 기타 변자
10. 장자와 도가 중의 장자학
11. '묵경'과 후기 묵가
12. 순자와 유가 중의 순자학
13. 한비와 기타 법가
14. 진한 무렵의 유가
15. '역전'과 '회남홍렬' 중의 우주론
16. 유가의 육예론과 유가의 독존
17. 부록1 - 원유묵
18. 부록2 - 원유묵보
19. 부록3 - 원명법음양도덕
20. 부록4 - 원잡가
21. 부록5 - '맹자' 호연지기장 강해
출판사 리뷰
이 책의 저자 풍우란은 원래 서양철학을 중국에 소개하려고 했으나, 여건상 1927년부터 중국철학사를 강의하면서 1929년에 제1편 "고대철학"을 완성하여 1931년에 출판했다. 그후 1934년에 제1편을 "자학시대"로 고쳐 제2편 "경학시대"와 함께 출판했다. 그는 이 『중국철학사(中國哲學史)』(상.하권)로 일약 세계적으로 유명해졌고, 계속해서 이른바 『정원육서(貞元六書)』를 저술함으로써 단순한 철학사가가 아닌 철학자로서의 위치를 확립했다.
등소평의 개방체제와 더불어 불어온 "해금"을 맞아 그는 아흔을 바라보면서 『중국철학사신편(中國哲學史新編)』을 본격적으로 착수했고, 마지막 힘을 불어넣어 마침내 완결하고 눈을 감았다. 풍우란의 삶을 일컬어 중국 현대사의 축소판이라고 하거니와, 그 영광과 고난 그리고 신념의 삶 한가운데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중국철학사』인 것이다.
등소평의 개방체제와 더불어 불어온 "해금"을 맞아 그는 아흔을 바라보면서 『중국철학사신편(中國哲學史新編)』을 본격적으로 착수했고, 마지막 힘을 불어넣어 마침내 완결하고 눈을 감았다. 풍우란의 삶을 일컬어 중국 현대사의 축소판이라고 하거니와, 그 영광과 고난 그리고 신념의 삶 한가운데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중국철학사』인 것이다.
목차
▶ 목차
1. 경학시대 동론
2. 양한 무렵의 참위와 상수학
3. 고문경학과 양웅, 왕충
4. 남북조의 현학(상)
5. 남북조의 현학(하)
6. 남북조의 불학과 불학에 대한 당시의 쟁론
7. 수당의 불학(상)
8. 수당의 불학(하)
9. 도학의 흥기와 도학 중 '도, 불'의 요소
10. 주렴계와 소강절
11. 장횡거와 이정
12. 주자
13. 육상산, 왕양명과 명대의 심학
14. 청대 도학의 계속
15. 청대의 금문경학
16. 남부곶의 신도가
1. 경학시대 동론
2. 양한 무렵의 참위와 상수학
3. 고문경학과 양웅, 왕충
4. 남북조의 현학(상)
5. 남북조의 현학(하)
6. 남북조의 불학과 불학에 대한 당시의 쟁론
7. 수당의 불학(상)
8. 수당의 불학(하)
9. 도학의 흥기와 도학 중 '도, 불'의 요소
10. 주렴계와 소강절
11. 장횡거와 이정
12. 주자
13. 육상산, 왕양명과 명대의 심학
14. 청대 도학의 계속
15. 청대의 금문경학
16. 남부곶의 신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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