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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현대교육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을 뿌리 채 뽑아 그것의 독성을 낱낱이 파헤친다! 그러면서 퇴계와 율곡의 공부법에 들어있는 전통교육의 의미소를 건져 올린다!
이 책은 한국교육철학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앞으로 우리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밝혀 놓은 것이다. 이를 위해 현대교육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을 해체하고 그 너머의 세계를 구상한다. 이런 작업은 21세기 우리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를 전향적으로 보여준다.
이 책은 한국교육철학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앞으로 우리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밝혀 놓은 것이다. 이를 위해 현대교육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을 해체하고 그 너머의 세계를 구상한다. 이런 작업은 21세기 우리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를 전향적으로 보여준다.
목차
머리말 _ 한국교육철학의 현재 좌표
1부. 공부와 행복
1장. 공부의 알맹이는 남고 껍데기는 가라
1. 공부의 두 코드
2. 우리 공부가 아프다
3. 주체 철학을 해체하라
4. 껍데기 공부를 반성하라
2장. 아이들이 잠재성을 발현하도록 그들을 도와주라
1. 엔텔레케이아란 무엇인가
2. 질료가 형상을 그리워하다
3. 교사도 도공이자 목수다
4.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주라
2부. 몸공부의 세계
3장. 율곡의 몸공부법
1. 지금 다시 공부를 성찰하라
2. 율곡의 학문 디자인
3. 다시 평가하는 몸공부
4. 남은 과제
4장. 율곡의 구용법
1. 우리 아이들의 일상
2. 구용법 텍스트
3. 예학과 구용
4. 구용을 실천하라
5장. 율곡의 구사법
1. 서구의 노예 살이를 중단하라
2. 구사법 텍스트
3. 구사법을 제대로 음미하자
4. 먼저 사람됨의 기본으로 돌아가자
3부. 마음공부의 세계
6장. 퇴계의 교육철학
1. 왜 퇴계인가
2. 현대 초중등교육과정담론
3. 퇴계심학담론
4. 물학과 심학이 함께 하는 교육 패러다임
5. 파레시아
7장. 퇴계의 경공부법
1. 경의 위상과 현재 좌표
2. [천명신도] 읽기
3. 경과 에피메레이아의 만남과 헤어짐
4. 소이연과 소당연의 연속과 불연속
5. 교육에서의 사색적 전환
4부. 내면의 안정과 창의적 인간 육성
8장. 아이들의 거친 심성을 정화시켜라
1. 우리 아이들 마음이 병들다
2. 아이들의 하루 생활 모습
3. 심성정화법
4. 지식과 지혜가 함께 하는 교육의 길
9장. 아이들에게 자신만의 창의성을 길러주라
1. 왜 창의성인가
2. 심리학적 창의성 담론
3. 철학적 창의성의 지형도
4. 철학적 창의성과 DI의 교육적 만남
5. 창의성을 바라보는 근원적 관점의 확장과 교사의 역할
1부. 공부와 행복
1장. 공부의 알맹이는 남고 껍데기는 가라
1. 공부의 두 코드
2. 우리 공부가 아프다
3. 주체 철학을 해체하라
4. 껍데기 공부를 반성하라
2장. 아이들이 잠재성을 발현하도록 그들을 도와주라
1. 엔텔레케이아란 무엇인가
2. 질료가 형상을 그리워하다
3. 교사도 도공이자 목수다
4.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주라
2부. 몸공부의 세계
3장. 율곡의 몸공부법
1. 지금 다시 공부를 성찰하라
2. 율곡의 학문 디자인
3. 다시 평가하는 몸공부
4. 남은 과제
4장. 율곡의 구용법
1. 우리 아이들의 일상
2. 구용법 텍스트
3. 예학과 구용
4. 구용을 실천하라
5장. 율곡의 구사법
1. 서구의 노예 살이를 중단하라
2. 구사법 텍스트
3. 구사법을 제대로 음미하자
4. 먼저 사람됨의 기본으로 돌아가자
3부. 마음공부의 세계
6장. 퇴계의 교육철학
1. 왜 퇴계인가
2. 현대 초중등교육과정담론
3. 퇴계심학담론
4. 물학과 심학이 함께 하는 교육 패러다임
5. 파레시아
7장. 퇴계의 경공부법
1. 경의 위상과 현재 좌표
2. [천명신도] 읽기
3. 경과 에피메레이아의 만남과 헤어짐
4. 소이연과 소당연의 연속과 불연속
5. 교육에서의 사색적 전환
4부. 내면의 안정과 창의적 인간 육성
8장. 아이들의 거친 심성을 정화시켜라
1. 우리 아이들 마음이 병들다
2. 아이들의 하루 생활 모습
3. 심성정화법
4. 지식과 지혜가 함께 하는 교육의 길
9장. 아이들에게 자신만의 창의성을 길러주라
1. 왜 창의성인가
2. 심리학적 창의성 담론
3. 철학적 창의성의 지형도
4. 철학적 창의성과 DI의 교육적 만남
5. 창의성을 바라보는 근원적 관점의 확장과 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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