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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감추는 꽃'으로서의 일본 사상과 '보여 주는 꽃'으로서의 일본 사상. 일본 사상의 두 얼굴을 모두 담은 책이다. 역대 일본 사상을 40가지 항목으로 모았으며, 일본의 사상가들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포함하여 그 것을 고대에서 중세 및 근세와 근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구성했다.
목차
제1부 고대편
1. '일본인의 마음'의 기원은 어디에 있는가
2. 왜 '천황은 존귀하다'고 하는가
3. 일본 제1호 사상가는 누구일까
4. 헤이안 불교는 나라 불교와 어떻게 다른가
5. 신불습합을 합리화한 본지수적설
6.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헤이안 귀족문화
제2부 중세편
7. 무사도, 그 긴 역사의 시작
8. '무상관'에 젖은 은자의 사상
9. 불교가 활짝 꽃핀 가마쿠라 시대
10. 일본 특유의 선종이 일어나다
11. 두 권의 책에서 일본인의 역사관을 읽는다
12. 무사도는 시대와 더불어 어떻게 변해 갔는가
13. '유현미'로 대표되는 무로마치 시대의 예술관
제3부 근세편
14. 봉건 질서의 출발점, 주자학
15. 에도 시대 무사도의 기본은 무엇인가
16. 전투자로서의 무사도
17. 일본 양명학은 정열적인 사상이다
18. 에도 시대의 사회정의는 오늘날과 어떻게 다른가
19. 고학은 왜 새로운 학파인가
20. '화혼양재' 정신을 낳은 프래그머티즘적 주자학
21. 조닌(町人) 사상가들
22. 국학이란 무엇인가
23. 에도 시대에는 신도를 어떻게 해석했는가
24. 에도 시대의 상식이었던 존왕 사상
25. 두 유형의 양학자
26. 사무라이들에 의해 주창된 중상주의
27. 막말 사상의 다섯 가지 키워드
28. 뛰어난 독창성을 보여 준 사상가들
제4부 근대편
29. 근대 일본 사상의 방향성을 결정한 인물들
30. '정한론'에서 '탈아론'으로
31. 근대 일본이 기독교를 배척한 까닭은 무엇인가
32. 무사도는 영원불멸인가
33. 자유민권운동의 급속한 보급과 쇠퇴
34. 메이지 후기는 사회주의 시대였다
35. 다이쇼 데모크러시의 시대적 한계
36. 이데올로기를 넘어선 사회정의
37. 낭만주의는 일본의 전통적 미의식을 재구축했다
38. 완전히 새로운 발생에서 생겨난 민속학
39. 독창성이 뛰어난 니시다 철학
40. 지극히 일본적인 사상가가 설한 윤리학
1. '일본인의 마음'의 기원은 어디에 있는가
2. 왜 '천황은 존귀하다'고 하는가
3. 일본 제1호 사상가는 누구일까
4. 헤이안 불교는 나라 불교와 어떻게 다른가
5. 신불습합을 합리화한 본지수적설
6.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헤이안 귀족문화
제2부 중세편
7. 무사도, 그 긴 역사의 시작
8. '무상관'에 젖은 은자의 사상
9. 불교가 활짝 꽃핀 가마쿠라 시대
10. 일본 특유의 선종이 일어나다
11. 두 권의 책에서 일본인의 역사관을 읽는다
12. 무사도는 시대와 더불어 어떻게 변해 갔는가
13. '유현미'로 대표되는 무로마치 시대의 예술관
제3부 근세편
14. 봉건 질서의 출발점, 주자학
15. 에도 시대 무사도의 기본은 무엇인가
16. 전투자로서의 무사도
17. 일본 양명학은 정열적인 사상이다
18. 에도 시대의 사회정의는 오늘날과 어떻게 다른가
19. 고학은 왜 새로운 학파인가
20. '화혼양재' 정신을 낳은 프래그머티즘적 주자학
21. 조닌(町人) 사상가들
22. 국학이란 무엇인가
23. 에도 시대에는 신도를 어떻게 해석했는가
24. 에도 시대의 상식이었던 존왕 사상
25. 두 유형의 양학자
26. 사무라이들에 의해 주창된 중상주의
27. 막말 사상의 다섯 가지 키워드
28. 뛰어난 독창성을 보여 준 사상가들
제4부 근대편
29. 근대 일본 사상의 방향성을 결정한 인물들
30. '정한론'에서 '탈아론'으로
31. 근대 일본이 기독교를 배척한 까닭은 무엇인가
32. 무사도는 영원불멸인가
33. 자유민권운동의 급속한 보급과 쇠퇴
34. 메이지 후기는 사회주의 시대였다
35. 다이쇼 데모크러시의 시대적 한계
36. 이데올로기를 넘어선 사회정의
37. 낭만주의는 일본의 전통적 미의식을 재구축했다
38. 완전히 새로운 발생에서 생겨난 민속학
39. 독창성이 뛰어난 니시다 철학
40. 지극히 일본적인 사상가가 설한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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