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일본학 연구 (학부전공>책소개)/1.일본역사(고대.중세)

일본 고중세사

동방박사님 2021. 12. 9. 09:22
728x90

책소개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근현대의 역사적 경험 때문에 일본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오해를 하고 있다. 하지만 누구라도 일본에서의 생활 경험이나 일본인과 접촉해 본 경험이 있다면, 이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가를 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일본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일본어 학습이 일본 이해의 첫걸음이라면, 그다음 단계는 일본사회가 걸어온 길을 역사를 통해 합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어야 한다. 일본역사에 대한 이해야말로 우리가 필요로 하는 일본의 사회·문화·정치·경제 등의 이해를 위한 공통분모적인 지식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일본 연구를 위한 기초지식으로 일본역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사회와 문화의 여러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야 한다.

목차

제1장 조몬, 야요이문화 / 1
제2장 '왜인'의 등장과 동아시아 / 27
제3장 4~6세기의 일본열도 / 39
제4장 7세기의 일본열도와 국가의 성립 / 61
제5장 율령국가의 성립과 전개 / 85
제6장 헤이안시대 초기의 정치와 문화 / 117
제7장 섭관정치와 국풍문화 / 135
제8장 무사와 장원 - 중세의 개막 / 151
제9장 가마쿠라 막부의 정치와 사회 / 171
제10장 가마쿠라시대의 산업과 문화 / 199
제11장 무로마치시대의 정치와 사회 / 215
제12장 동아시아 정세와 왜구 / 233
제13장 서민의 대두와 오닌의 난 / 243
제14장 산업이 발달과 무로마치문화 / 255
제15장 센고쿠 동란 / 273
 

출판사 리뷰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근현대의 역사적 경험 때문에 일본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오해를 하고 있다. 하지만 누구라도 일본에서의 생활 경험이나 일본인과 접촉해 본 경험이 있다면, 이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가를 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은 우리와는 전혀 다른 역사 경험 속에 이질적이고 다양한 문화적 토양을 쌓아 왔기에, 실제로는 이웃 나라인 일본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일본 국내외를 막론하고‘ 일본인·일본사회·일본문화’에 대하여 수많은 책이 쏟아져 나오는 것은 바로 일본사회의 폭과 깊이가 얼마나 넓고 깊은가를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 우리는 일본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일본어 학습이 일본 이해의 첫걸음이라면, 그다음 단계는 일본사회가 걸어온 길을 역사를 통해 합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어야 한다. 일본역사에 대한 이해야말로 우리가 필요로 하는 일본의 사회·문화·정치·경제 등의 이해를 위한 공통분모적인 지식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일본 연구를 위한 기초지식으로 일본역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사회와 문화의 여러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야 한다.

역사 과목을 싫어하는 학생 대부분이‘ 역사는 암기 과목’이라고 잘못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우리의 역사교육이 입시 위주로 이루어져 온 결과가 아닌가 하다. 우선 무엇보다도 올바른 역사인식의 필요성을 현장답사나 현장학습을 통하여‘ 느끼게’ 해야 하며, 또한 과거사가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와 결코 무관하지 않음을 깨닫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