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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은 불교의 모든 경전과
논서로 들어가는 문을 여는 열쇠이다.”
시간을 뛰어넘은 영원한 고전과 달라이 라마의 만남
1989년 인도와 티베트 국경에 있는 마날리에서 달라이 라마는 8세기의 학승이자 성인인 까말라쉴라의 《수행의 단계·중편》을 강의했다. 이 책은 마음을 개발하는 수행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명시한 논서로, 달라이 라마는 여기에 탄탄한 이론적 지식과 알기 쉬운 비유로 풀어낸 폭넓은 해설, 상세한 설명 등을 더하여 불자는 물론 일반인도 쉽게 ‘수행의 기본과 핵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수행자의 마음의 흐름을 따라가며 마음의 본성, 연민과 자애를 기르는 방법, 사마타 수행과 위빠사나 수행, 두 수행의 합일에 이르는 방법까지 충실히 담은 『달라이 라마, 수행을 말하다』는 불교 수행자들에게 믿음직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논서로 들어가는 문을 여는 열쇠이다.”
시간을 뛰어넘은 영원한 고전과 달라이 라마의 만남
1989년 인도와 티베트 국경에 있는 마날리에서 달라이 라마는 8세기의 학승이자 성인인 까말라쉴라의 《수행의 단계·중편》을 강의했다. 이 책은 마음을 개발하는 수행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명시한 논서로, 달라이 라마는 여기에 탄탄한 이론적 지식과 알기 쉬운 비유로 풀어낸 폭넓은 해설, 상세한 설명 등을 더하여 불자는 물론 일반인도 쉽게 ‘수행의 기본과 핵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수행자의 마음의 흐름을 따라가며 마음의 본성, 연민과 자애를 기르는 방법, 사마타 수행과 위빠사나 수행, 두 수행의 합일에 이르는 방법까지 충실히 담은 『달라이 라마, 수행을 말하다』는 불교 수행자들에게 믿음직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서문
프롤로그
《수행의 단계》를 소개하며
제1장 마음이란?
제2장 마음 닦기
제3장 연민
제4장 자애의 뿌리, 평등심 기르기
제5장 괴로움의 본성 알기
제6장 지혜
제7장 사마타/위빠사나 수행의 전제 조건
제8장 사마타 수행
제9장 위빠사나 수행
제10장 반야와 방편의 합일
부록
용어 해설
참고 문헌
《수행의 단계-중편》 전문
옮긴이의 말
프롤로그
《수행의 단계》를 소개하며
제1장 마음이란?
제2장 마음 닦기
제3장 연민
제4장 자애의 뿌리, 평등심 기르기
제5장 괴로움의 본성 알기
제6장 지혜
제7장 사마타/위빠사나 수행의 전제 조건
제8장 사마타 수행
제9장 위빠사나 수행
제10장 반야와 방편의 합일
부록
용어 해설
참고 문헌
《수행의 단계-중편》 전문
옮긴이의 말
책 속으로
“비밀주시여! 일체지는 연민을 뿌리로 하여 일어나며, 보리심을 원인으로 일어나며, 방편으로 완성된다.”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만일 일체지를 성취하고자 한다면, 그대는 연민, 보리심, 그리고 방편 이 세 가지를 수행해야만 한다.
---「제2장 마음닦기」중에서
연민은 수행의 첫 단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중간 단계에서도 중요하며, 마지막 단계에서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연민이라는 가르침을 따라서 보살은 마음을 일으키고 모든 중생의 행복을 위해 일체지를 이룰 것을 서원한다. 이러한 서원이 이타심인 보리심이며, 연민은 바로 이 보리심으로부터 나온다.
---「제3장 연민」중에서
처음에는 자신과 가까운 이들이 지금까지 설명한 가지가지 괴로움을 겪고 있음을 보는 것에 의지해 수행한다.
그러고 나서 중생을 평등심으로 차별 없이 본 다음, ‘모든 중생이 나의 친척이다.’라는 생각을 진심을 다해 마음속에 간직하고, 나와 관계가 없는 중생들에 대한 수행(으로 넓혀 간다). 가까운 사람들에 대한 연민이 (관계없는 사람들에 대한 연민)과 동등해질 때, 시방十方의 모든 중생에 대한 (연민을) 수행해야 한다.
---「제5장 괴로움의 본성 알기」중에서
공양물은 사정에 맞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만일 복이 많고 부자라면 공양을 많이 하면 좋겠지만 많은 불상이나 탱화를 모실 만큼 넉넉하지 않다면 억지로 할 필요는 없다. 복덕을 쌓아서 얻는 것이 아니라, 남을 속이거나 거짓말을 해서 불상이나 탱화를 갖추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 뿐이다.
---「사마타/위빠사나 수행의 전제 조건」중에서
수행자의 마음이 침침해지면 몸과 마음이 무겁게 느껴진다. 만일 수행자가 의식의 명료함을 잃는다면 그 마음은 생산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일으킬 수 없다. 혼침은 정신적 침체의 한 모습이다. 이 혼침을 대치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고양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그중 몇 가지 좀 더 확실한 방법은 붓다께서 가지고 계시는 수승한 특징들과 같은 즐거운 것들에 대해서 생각하거나, 인간으로 태어나는 이 드문 기회를 잡았다는 것에 대해서 감사하고 즐거워하는 것이다.
---「제2장 마음닦기」중에서
연민은 수행의 첫 단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중간 단계에서도 중요하며, 마지막 단계에서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연민이라는 가르침을 따라서 보살은 마음을 일으키고 모든 중생의 행복을 위해 일체지를 이룰 것을 서원한다. 이러한 서원이 이타심인 보리심이며, 연민은 바로 이 보리심으로부터 나온다.
---「제3장 연민」중에서
처음에는 자신과 가까운 이들이 지금까지 설명한 가지가지 괴로움을 겪고 있음을 보는 것에 의지해 수행한다.
그러고 나서 중생을 평등심으로 차별 없이 본 다음, ‘모든 중생이 나의 친척이다.’라는 생각을 진심을 다해 마음속에 간직하고, 나와 관계가 없는 중생들에 대한 수행(으로 넓혀 간다). 가까운 사람들에 대한 연민이 (관계없는 사람들에 대한 연민)과 동등해질 때, 시방十方의 모든 중생에 대한 (연민을) 수행해야 한다.
---「제5장 괴로움의 본성 알기」중에서
공양물은 사정에 맞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만일 복이 많고 부자라면 공양을 많이 하면 좋겠지만 많은 불상이나 탱화를 모실 만큼 넉넉하지 않다면 억지로 할 필요는 없다. 복덕을 쌓아서 얻는 것이 아니라, 남을 속이거나 거짓말을 해서 불상이나 탱화를 갖추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 뿐이다.
---「사마타/위빠사나 수행의 전제 조건」중에서
수행자의 마음이 침침해지면 몸과 마음이 무겁게 느껴진다. 만일 수행자가 의식의 명료함을 잃는다면 그 마음은 생산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일으킬 수 없다. 혼침은 정신적 침체의 한 모습이다. 이 혼침을 대치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고양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그중 몇 가지 좀 더 확실한 방법은 붓다께서 가지고 계시는 수승한 특징들과 같은 즐거운 것들에 대해서 생각하거나, 인간으로 태어나는 이 드문 기회를 잡았다는 것에 대해서 감사하고 즐거워하는 것이다.
---「제8장 사마타 수행」중에서
출판사 리뷰
“연민, 보리심 그리고 진리에 대한 올바른 견해는
최상의 깨달음의 기반이며 생명력이다.”
시대가 변해도 퇴색되지 않는, 깨달음의 핵심을 담은 강론서
《달라이 라마, 수행을 말하다》는 총 세 편으로 구성된 까말라쉴라의 《수행의 단계》 중 중편을 강의한 기록이다. 달라이 라마는 수행의 기초와 방법, 핵심의 요체를 담은 이 책을 수행에 대해 설법할 때 종종 교재로 삼았다. 이 짧은 가르침 안에 무엇이 담겨 있기에 달라이 라마는 몇 번이고 이 책을 대중에게 가르쳤던 것일까?
까말라쉴라는 “만일 일체지를 성취하고자 한다면, 그대는 연민, 보리심, 그리고 방편 이 세 가지를 수행해야만 한다.”고 말하고 이에 달라이 라마는 “연민의 마음이 붓다의 가르침의 뿌리이며, 대승과 소승에 담겨 있는 붓다의 모든 가르침은 연민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연민’은 이타심인 ‘보리심’에서 나온다. 모든 중생을 평등하게 여기고 모든 중생이 괴로움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바라는 자비로운 이 마음. 얼마의 시간이 지났더라도 결코 퇴색되지 않는 가치가 담겨 있기에 달라이 라마는 여러 차례 이 책을 강의했던 것이다. 이제 《달라이 라마, 수행을 말하다》는 수행을 시작했거나 시작하려는 한국의 우리에게 이 중요한 마음을 일깨우고 되돌아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마음이 일체지를 향하여 나아가고 성취할 수 있게 하려면
올바른 단계를 따라 마음을 닦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수행자의 바른 수행을 돕는 실용적인 지침서
《달라이 라마, 수행을 말하다》는 대승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을 ‘일체지를 성취’하는 것으로 보고 일체지의 깨달음으로 이끄는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먼저 마음이란 무엇인지, 괴로움의 본성이란 무엇인지 아는 것에서부터 가까운 사람에게서 시작해 나와 관계가 없는 사람들로 단계적으로 대상을 넓혀 연민과 자애, 평등심을 기르는 방법, 청정한 환경을 갖추고 고요한 곳에서 바른 자세로 호흡하는 등 수행의 전제 조건과 사마타와 위빠사나 수행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여기에 어려울 수 있는 8세기의 가르침을 해석한 달라이 라마의 깊은 통찰과 해박한 설명은 초보 수행자나 일반인이라도 ‘수행의 단계’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하여 《달라이 라마, 수행을 말하다》는 본서의 뿌리가 된 까말라쉴라의 《수행의 단계·중편》 한글 번역 전문을 부록으로 수록했다. 달라이 라마의 상세한 강론을 읽은 후에 원전을 음미하거나 원전을 먼저 읽고 달라이 라마의 설명을 읽는 등 수행자가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읽고 행할 수 있어 더욱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최상의 깨달음의 기반이며 생명력이다.”
시대가 변해도 퇴색되지 않는, 깨달음의 핵심을 담은 강론서
《달라이 라마, 수행을 말하다》는 총 세 편으로 구성된 까말라쉴라의 《수행의 단계》 중 중편을 강의한 기록이다. 달라이 라마는 수행의 기초와 방법, 핵심의 요체를 담은 이 책을 수행에 대해 설법할 때 종종 교재로 삼았다. 이 짧은 가르침 안에 무엇이 담겨 있기에 달라이 라마는 몇 번이고 이 책을 대중에게 가르쳤던 것일까?
까말라쉴라는 “만일 일체지를 성취하고자 한다면, 그대는 연민, 보리심, 그리고 방편 이 세 가지를 수행해야만 한다.”고 말하고 이에 달라이 라마는 “연민의 마음이 붓다의 가르침의 뿌리이며, 대승과 소승에 담겨 있는 붓다의 모든 가르침은 연민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연민’은 이타심인 ‘보리심’에서 나온다. 모든 중생을 평등하게 여기고 모든 중생이 괴로움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바라는 자비로운 이 마음. 얼마의 시간이 지났더라도 결코 퇴색되지 않는 가치가 담겨 있기에 달라이 라마는 여러 차례 이 책을 강의했던 것이다. 이제 《달라이 라마, 수행을 말하다》는 수행을 시작했거나 시작하려는 한국의 우리에게 이 중요한 마음을 일깨우고 되돌아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마음이 일체지를 향하여 나아가고 성취할 수 있게 하려면
올바른 단계를 따라 마음을 닦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수행자의 바른 수행을 돕는 실용적인 지침서
《달라이 라마, 수행을 말하다》는 대승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을 ‘일체지를 성취’하는 것으로 보고 일체지의 깨달음으로 이끄는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먼저 마음이란 무엇인지, 괴로움의 본성이란 무엇인지 아는 것에서부터 가까운 사람에게서 시작해 나와 관계가 없는 사람들로 단계적으로 대상을 넓혀 연민과 자애, 평등심을 기르는 방법, 청정한 환경을 갖추고 고요한 곳에서 바른 자세로 호흡하는 등 수행의 전제 조건과 사마타와 위빠사나 수행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여기에 어려울 수 있는 8세기의 가르침을 해석한 달라이 라마의 깊은 통찰과 해박한 설명은 초보 수행자나 일반인이라도 ‘수행의 단계’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하여 《달라이 라마, 수행을 말하다》는 본서의 뿌리가 된 까말라쉴라의 《수행의 단계·중편》 한글 번역 전문을 부록으로 수록했다. 달라이 라마의 상세한 강론을 읽은 후에 원전을 음미하거나 원전을 먼저 읽고 달라이 라마의 설명을 읽는 등 수행자가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읽고 행할 수 있어 더욱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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