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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중섭 탄생 100년 후
《백년의 신화 - 이중섭》은 이중섭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근대인이자 민족의 화가이며 정직한 화공이었던 이중섭을 재조명하는 기회다. 국립현대미술관, 조선일보사. 서귀포 이중섭미술관이 공동 주최하며,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열리는 이중섭 개인전이라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파란만장한 그의 생애 동안 불과 5년 안팎의 시기에 제작된 작품들이 대부분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그나마 작품이 이만큼 남아있다는 사실은 거의 기적에 가깝다.
전시는 이중섭의 삶의 궤적에 따라 전개된다. 일본 유학 시기 미술창작가협회에 출품한 소묘부터 해방공간 원산 시절의 연필화들이 몇 안 되는 초기 작품 세계를 보여준다. 제주도와 부산 피란 시절의 작품, 그리고 통영, 서울, 대구, 다시 서울 정릉 시기의 작품들이 순차적으로 전시장에 걸렸다. 일본 체류기에 연인에게 보낸 엽서화, 생애 내내 꾸준하게 제작한 은지화, 그리고 1953-55년 사이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화들이 시공간 사이에 끼어들 듯이 전시된다.
《백년의 신화 - 이중섭》은 이중섭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근대인이자 민족의 화가이며 정직한 화공이었던 이중섭을 재조명하는 기회다. 국립현대미술관, 조선일보사. 서귀포 이중섭미술관이 공동 주최하며,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열리는 이중섭 개인전이라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파란만장한 그의 생애 동안 불과 5년 안팎의 시기에 제작된 작품들이 대부분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그나마 작품이 이만큼 남아있다는 사실은 거의 기적에 가깝다.
전시는 이중섭의 삶의 궤적에 따라 전개된다. 일본 유학 시기 미술창작가협회에 출품한 소묘부터 해방공간 원산 시절의 연필화들이 몇 안 되는 초기 작품 세계를 보여준다. 제주도와 부산 피란 시절의 작품, 그리고 통영, 서울, 대구, 다시 서울 정릉 시기의 작품들이 순차적으로 전시장에 걸렸다. 일본 체류기에 연인에게 보낸 엽서화, 생애 내내 꾸준하게 제작한 은지화, 그리고 1953-55년 사이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화들이 시공간 사이에 끼어들 듯이 전시된다.
출판사 리뷰
이중섭 탄생 100년 후
《백년의 신화 - 이중섭》은 이중섭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근대인이자 민족의 화가이며 정직한 화공이었던 이중섭을 재조명하는 기회다. 국립현대미술관, 조선일보사. 서귀포 이중섭미술관이 공동 주최하며,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열리는 이중섭 개인전이라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파란만장한 그의 생애 동안 불과 5년 안팎의 시기에 제작된 작품들이 대부분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그나마 작품이 이만큼 남아있다는 사실은 거의 기적에 가깝다.
전시는 이중섭의 삶의 궤적에 따라 전개된다. 일본 유학 시기 미술창작가협회에 출품한 소묘부터 해방공간 원산 시절의 연필화들이 몇 안 되는 초기 작품 세계를 보여준다. 제주도와 부산 피란 시절의 작품, 그리고 통영, 서울, 대구, 다시 서울 정릉 시기의 작품들이 순차적으로 전시장에 걸렸다. 일본 체류기에 연인에게 보낸 엽서화, 생애 내내 꾸준하게 제작한 은지화, 그리고 1953-55년 사이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화들이 시공간 사이에 끼어들 듯이 전시된다.
마지막으로 언급하고 싶은 것은 이중섭뿐만 아니라 한국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거치면 묵묵히 예술가로 평생을 살아온 수많은 무명 예술가들에게 우리 사회가 더욱 더 관심과 애정, 연구와 지원을 쏟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름조차 생소한 한국의 보석 같은 근대 화가들에 비하면 이중섭은 진정 ‘행운아’인 것이다.
- 김인혜(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백년의 신화 - 이중섭》은 이중섭의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근대인이자 민족의 화가이며 정직한 화공이었던 이중섭을 재조명하는 기회다. 국립현대미술관, 조선일보사. 서귀포 이중섭미술관이 공동 주최하며,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열리는 이중섭 개인전이라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파란만장한 그의 생애 동안 불과 5년 안팎의 시기에 제작된 작품들이 대부분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그나마 작품이 이만큼 남아있다는 사실은 거의 기적에 가깝다.
전시는 이중섭의 삶의 궤적에 따라 전개된다. 일본 유학 시기 미술창작가협회에 출품한 소묘부터 해방공간 원산 시절의 연필화들이 몇 안 되는 초기 작품 세계를 보여준다. 제주도와 부산 피란 시절의 작품, 그리고 통영, 서울, 대구, 다시 서울 정릉 시기의 작품들이 순차적으로 전시장에 걸렸다. 일본 체류기에 연인에게 보낸 엽서화, 생애 내내 꾸준하게 제작한 은지화, 그리고 1953-55년 사이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화들이 시공간 사이에 끼어들 듯이 전시된다.
마지막으로 언급하고 싶은 것은 이중섭뿐만 아니라 한국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거치면 묵묵히 예술가로 평생을 살아온 수많은 무명 예술가들에게 우리 사회가 더욱 더 관심과 애정, 연구와 지원을 쏟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름조차 생소한 한국의 보석 같은 근대 화가들에 비하면 이중섭은 진정 ‘행운아’인 것이다.
- 김인혜(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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