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기독교신학 (연구>책소개)/8.목회신학(설교)

그리스도교 사상사 (2005) - 원시교단부터 종교개혁 직후까지

동방박사님 2023. 6. 21. 07:43
728x90

책소개

파울 틸리히가 1953년 봄학기에 유니온 신학교에서 행한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라는 주제의 강의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역자는 파울 틸리히의 사상사는 단순한 사상의 전개가 아니고 역사의 전망이며, 단순한 사상의 나열이 아니라 역사적 해석이어서 사실 정신사에 대한 의미해석이라고 한다. 따라서 이 책은 분명히 하나의 사상사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틸리히의 사상이 제대로 드러난 장이라고 본다. 이 책을 읽어가노라면 과거 사상의 유산에 관심을 쏟기 보다는 오늘과의 의미 관련에서 어제를 새롭게 평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스도교의 사상은 교리 형태로 전개되었지만 결국 인간과 세계의 문제에 대한 해명의 과정이고 떄로는 계층 구조적 합리화의 기제로 사용되었지만 그렇기에 그리스도교 사상의 역사를 삶으로, 행동으로 다시 써야할 필요가 있다고 역자는 말한다.

목차

머리말 : 도그마의 개념
제 1 장 그리스도교 신학의 예비
제 2 장 학문으로서의 신학의 시작
제 3 장 서방의 그리스도교적 사고의 발전
제 4 장 중세교회
제 5 장 트리엔트회의로부터 현재까지의 로마 가톨리시즘의 발전
제 6 장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
제 7 장 종교개혁 이후의 프로테스탄트 신학의 발전

저자 소개

저자 : 파울 틸리히
독일 스타르체델에서 출생하였으며, 가장 창의적이고 영향력 있는 20세기 신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틸리히는 1933년 나치의 박해로 프랑크푸르트 대학교 교수직에서 물러났고, 그 후 미국으로 건너가 유니온 신학교, 하버드 대학교, 시카고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역자 : 송기득
연세대학교와 한신대학교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하고, 목원대학교 신학과 조직신학 교수를 거쳐 현재는 신학비평 주간으로 있다. 저서 『인간』『예수와 인간화』『살며 믿으며 바라며』『사람아, 너는 어디에 있느냐』『하느님의 두 아들』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