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바마도, 마이클 샌델도 토론 기술을 공부했다!
하버드 상위 1%는 어떻게 토론하는가?
세계를 제패한 디베이팅 챔피언이자 한국인 최초 하버드대 토론팀 코치
서보현에게 배우는 논리적 사유와 합리적 말하기의 기술
한국 독자들을 위한 특별 서문 수록
김용 전 세계은행 총재, 석지영 하버드 로스쿨 종신교수, 스티븐 슈워츠먼 블랙스톤 창립자, 홍정욱 올가니카 회장, 애덤 그랜트 와튼스쿨 교수가 강력 추천한 지금 우리가 읽어야 할 책! 인사청문회나 시사 토론 방송을 볼 때마다 우리는 극도의 피로감을 느낀다. 진영 간의 공허한 말싸움, 우기기, 윽박지르기가 난무하기 때문이다. 하루가 멀다 하고 벌어지는 SNS에서의 논쟁도 서로 간에 감정적 에스컬레이터만 타다가 끝나는 걸 목도하기 일쑤다. 일상에서도 마찬가지다. 품격 있고 지적이고 합리적인 토론을 그려보기도 하지만, 격앙된 사람들 사이에서 의견을 내봤자 별 소용없으리라 지레짐작하거나 갈등 상황을 맞닥뜨리는 게 싫어서 ‘침묵’을 선택하는 때가 많다. 그래서인지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타인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이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해지고 많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극단적인 의견들만 남아 과잉 대표되는 현상이 강화되고 있다. 극단적 대립과 서로에 대한 분노가 들끓는 지금,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만의 온전한 생각을 드러내는 말하기의 기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한국인 최초로, 세계토론대회에서 두 차례 우승을 거머쥔 디베이팅 챔피언이자 세계 최우수 토론팀 하버드대 토론팀 코치를 역임한 서보현 작가는 『디베이터』에서 누구보다 설득력 있는 목소리로 토론이 지닌 힘과 가능성을 설파한다. 영어 한마디 못하던 호주 이민자의 자녀가 토론 훈련을 통해 세계 최고의 토론자가 되고, ‘넘사벽’ 커리어를 만들어가게 된 스토리는 그 자체로 밀도 높은 성장담이자 나무랄 데 없는 최고의 인문학 교과서다. 지금껏 세계적 토론가들과 치열하게 논쟁하며, 좋은 논쟁을 위한 방법들을 찾아 공부해온 서보현 작가만이 쓸 수 있는 책이다.
목차
시작하며 더 잘 반대하기 위하여
1부 토론의 다섯 가지 기술
1장 논제: 무엇에 대해 싸울 것인가
2장 논증: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3장 반론: ‘좋은 반대’가 ‘좋은 토론’을 이끈다
4장 수사법: 감동이라는 무기 혹은 전략
5장 침묵: 잘 반대하는 기술
2부 토론의 기술을 삶에 적용하기
6장 자기방어: 무례한 사람을 여유롭게 상대하는 법
7장 교육: 품위 있게 이기고 지는 법을 배우는 일
8장 관계: 가까운 사람들과 ‘잘’ 싸우는 법
9장 테크놀로지: AI는 결코 할 수 없는 것
마치며 토론은 어떻게 확산되는가
감사의 말
책 속으로
--- p.20
토론대회에 나가는 사람은 아주 소수지만, 우리 모두가 거의 날마다 어떤 식으로든 자기주장을 펼친다. 우리는 사태가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뿐 아니라 현상황 자체에 대해서도 서로 의견이 다르기에, 무언가를 인식하는 일만으로도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 논쟁을 통해 우리는 타인을 설득하고, 해결책을 찾고, 신념을 시험하고, 자부심을 갖는다. 우리의 개인적·직업적·정치적 이익을 위해 논쟁에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올바른 방법으로 이겨야 한다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다.
--- p.24
잘 반대한다는 건 다양한 의미를 띤다. 자기 뜻을 관철시키는 것, 갈등 소지를 줄이는 것, 상대와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는 것 모두 포함된다.
--- p.25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좋은 논쟁은 사회가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일 뿐 아니라 추구해야 할 존재이기도 하다.
--- p.28
토론은 세상의 작은 구석을 또렷하게 볼 수 있게 해주었다. 잠자리에 누운 나는 토론이 다음엔 또 어디를 환히 비춰줄지 궁금했다.
--- p.48
누군가의 생각을 바꿀 수 있다고 혹은 사람들이 선의를 좇을 거라고 믿지 않는다면 토론의 한계를 자기 입맛에 맞게 그어버리고 싶어지는 것이다.
--- p.71
“신념만으로는 사람을 움직이지 못해.” 그가 어깨를 으쓱하며 말했다. “사람이 사람을 움직이지.”
--- p.200
우리가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었다. 사람들의 손을 잡아끄는 대신 그 손을 가만히 잡는 말하기 양식을.
--- pp.201~202
목표는 모든 논쟁을 배제하기보다는 우리가 가장 가치 있는 반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나쁜 논쟁을 배제하는 일이었다. 반대할 일이 너무 많은 세상에 살아가는 우리는 스스로가 치를 전투를 잘 골라야 했다.
--- p.247
일상에서 싸움꾼을 만날 때면 우리가 바라는 건 오직 하나, 토론이라는 형태를 되찾는 일이다.
--- p.287
신화는 우리에게 나쁜 반대의 반대는 동의가 아니라 좋은 반대라고 말해준다.
--- p.300
새로운 사상은 두 사상의 종합이었다. 둘 다이면서 그 어느 것도 아니었다.
--- p.330
우리의 관점이 진정한 반대에 직면했을 때 우리에게는 더 강력하게 주장하거나 아예 포기하는 선택지만 있는 게 아니라, 한번 더 생각해서 제3의 길을 찾아내는 방법도 있다. 교육 도구로서 토론이 지닌 또다른 측면이다. 포기하지 않고 대화를 지속해나갈 수만 있다면, 토론은 우리에게 꾸준히 서로에게 배워나가는 법을 가르쳐준다.
--- p.331
나는 다른 인간과의 교감이라는 인간의 가장 우월한 능력은 여전히 우리만의 것으로 남아 있다는 사실에 안도했다.
출판사 리뷰
토론이라는 세계를 만나며 가닿은 빛나는 이정표들
만 여덟 살 때 한국을 떠나 가족과 함께 호주로 이민을 간 저자는 언어적·문화적 장벽에 부딪히며 짓궂은 아이들의 놀림감이 되곤 했다. 또래 아이들과 부딪칠 때마다 생각을 속시원히 표현하지 못해 괴로웠다. 때로는 감정에 호소하고 때로는 달려들어 싸우며 나름대로 대응해보려 애썼지만, 상황이 나아지기는커녕 악화되는 일이 반복되자 서서히 지쳐갔다. 결국, 어떤 논쟁에도 끼어들지 않고 되도록 갈등을 회피하고 침묵하기에 이른다. 그러다 5학년으로 올라갈 무렵 그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는 일이 일어난다. 학교 토론팀에 가입하며, 다른 사람과 정반대인 의견을 명료하게 밝혀도 다툼이나 불화로 이어지지 않는 마법 같은 세계를 만난 것이다. 토론장에서는 상대방이 말할 때 누구도 함부로 끼어들지 않았고 아무도 폭력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
나는 일관성을 지켜야 한다거나 주장에 대한 깊은 확신이 있어야 한다는 부담감 없이 홀가분한 마음으로 이리저리 생각을 굴려보고(찬반 여부를 내가 정하지 않았으니까), 논쟁적인 의제들의 어두운 구석구석을 밝혀보는 일(논제를 내가 정하지 않았으니까)에서 편안함을 느꼈다. _39쪽
토론 훈련을 받기 시작하면서 건강한 소통에 목말라 있던 답답한 마음이 차츰 해소된다. 그리고 이전까지 느껴본 적 없던 호기심과 열정이 마구 샘솟는다. “어떻게든 꼭 붙들고 있기만 한다면, 나를 구할 뿐 아니라 더 밝은 미래로까지 데려다줄 구명 뗏목을 발견한 기분”(30쪽)으로, 그는 그때부터 거침없이 토론의 세계를 탐험해나간다. 지역 토론대회를 거쳐 세계학생토론대회(WSDC)에 호주 대표로 참가할 자격을 얻고, 그곳에서 우승을 거머쥐며 한국인 최초로 베스트 스피커에 호명되는 쾌거를 이룬다. 이어 하버드대학교에 조기 입학해 4년 전액 장학생으로 하버드대 상위 1% ‘주니어 24’에 선정되는가 하면 세계대학생토론대회(WUDC)에 참가해 또 한번 우승을 거둔다. 현재 그는 미국 최고 권위의 우등생 클럽 ‘파이 베타 카파(Phi Beta Kappa)’ 회원으로, 세계적 학자들과 교류하며 하버드 로스쿨에서 박사 학위 취득을 앞두고 있다.
더 넓고 깊은 배움으로 이끄는, 효과적인 인문학 교육 도구로서의 토론
: 지금 우리에겐 ‘좋은 논쟁’이 필요하다
저자는 토론이 자신을 더 넓은 세상으로, 자신이 과연 속할 수 있을까 막연하게 꿈만 꾸던 곳들로 데려다주었다고 이야기한다. 토론은 그가 거쳐온 배움의 여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토론을 하려면 국내외 정치 상황뿐 아니라 역사, 과학, 문화 등 광범위한 분야의 방대한 정보를 속속들이 꿰고 있어야 하고, 그에 대해 당장 자신의 의견을 펼 수 있을 만큼 깊이 있게 이해해야 한다. 앎에 대한 실질적인 욕구를 자연스레 불어넣고, 배움의 동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토론은 효과적인 교육 도구다. 게다가 지식 탐구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말하는 연습까지 거듭하기에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완성해낼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논제 파악과 논증 방법, 수사법 활용까지 그의 생생한 경험이 녹아든 토론대회 준비 과정은 합리적 사고와 전달을 중요시하는 독자들에게 실용적 지식을 전수하고 토론의 기본자세를 돌아보게 한다. 일반적인 예상과는 달리, 토론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활동이기에 공감 능력을 기르고 타인의 이야기를 귀기울여 듣는 태도를 갖추게 해준다. 잘 반대하기 위해서는 잘 들어야 하는 것이다.
토론은 나와 다른 의견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들고 그럼으로써 세상의 감춰진 부분들을 드러내주었다. 꾸준히 대회를 치르며 우리는 어느 주엔 올림픽에 대해 토론했다가 또 어느 주엔 세제 개혁에 대해 토론하면서 마치 이 주제들에 대해 강경한 의견을 가진 사람인 양 연기했다. 우리는 사는 곳 바깥으로 단 한 발자국도 나가지 않은 채 생각의 기차를 타고 온 세상을 돌아다녔다. _60쪽
원만한 관계, 더 나은 삶, 진정한 민주주의를 위한 ‘잘 반대하는 기술’
: 패배했다고 틀린 의견이 아니다, 이겼다고 반드시 옳은 의견도 아니다
토론대회에서는 누구나 동일한 시간과 공정한 판단을 보장받는다. 상대가 아무리 엉터리 주장을 하더라도 반드시 그에 대해 답변을 해야 한다. 어떤 주제에 대한 찬성 혹은 반대 입장이 주어지면, 본래 자신이 믿는 바와는 관계없이 주어진 입장을 대변해야 한다는 게 토론의 규칙이다. 그러다보니 우리는 실제 신념과 다른 편에서 생각해보고, 때로는 상대편의 입장에 설득당하기도 하면서 혼자서는 결코 찾아내지 못했을 진실과 해답들을 발견해나간다.
토론대회에서는 ‘어느 쪽에 더 설득됐는가?’라는 하나의 기준을 두고 승자와 패자가 결정된다. 토론에서 패배했다고 해서 틀리거나 잘못된 의견이라는 뜻은 아니고, 마찬가지로 승리했다고 해서 무조건 옳은 의견이라는 의미도 아니다. 다만 토론에서의 명백한 승패는 ‘무엇을 말하는가’보다 ‘어떻게 전달하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소중한 진실을 일깨운다. 자신의 의견을 명료하게 표현하는 일 못지않게 상대를 어떻게 설득해야 할지 열심히 고민해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금 상기시킨다.
논쟁을 할 때는 상대편의 입장에서 자신의 주장을 검토해보는 일이 좋은 전략이 된다. 반대 입장에 서보면 완전히 다르게 보이는 면들이 존재해 사안의 다층적인 면들을 두루 살피며 고려하게 되기 때문이다. 한편 상대의 논리를 반박하는 일 역시 좋은 논쟁에 꼭 필요한 요소다. 이는 상대의 의견을 무시하는 행위가 아니라 오히려 상대에게 예의를 갖추고 자신과 다른 의견을 존중하는 행위다. 갈등을 덮어두고 회피하는 일이야말로 어차피 화합할 수 없을 거라는 냉소적인 태도와 타인을 신뢰하지 못하는 마음에서 비롯한다.
시민으로서 우리는 잘 반대할-폭력이 아닌 설득의 힘으로 분쟁을 해결하고, 공통의 이해가 걸린 문제를 숙의하고, 우리가 반대하는 이들에게 이유를 말하고, 그에 응답할 기회를 줄-의무가 있었다. 이 의무는 우리와 집, 일터, 동네, 국가를 공유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강하게 적용되었다. 토론을 회피하는 일은 책임을 회피하는 일이기도 했다. _299쪽
AI는 결코 할 수 없는 일, 인간이라서 할 수 있는 일
타인을 설득하고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일
2019년, 저자는 테크 회사 IBM의 연례 콘퍼런스에 참석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인간과 토론을 벌일 수 있도록 훈련받은 인공지능 시스템 ‘프로젝트 디베이터’를 마주한다. 이날 로봇은 뛰어난 실력의 ‘인간’ 토론자와 토론을 벌인다. 토론이 시작되자 프로젝트 디베이터는 어마어마한 정보수집 능력을 발휘해 온갖 연구와 수치로 자신의 주장을 탄탄하게 뒷받침한다. 상대편의 반박에도 동요하지 않고 상냥한 목소리로 주장을 개진해나간다. 승자는 누구였을까?
토론의 힘은 무엇보다도 서로 얼굴을 맞대는 행위가 불러일으키는 마법에 있다. 서로에게 귀를 기울이고 상대를 향해 나아가려는 마음이 세상을 바꿔나가는 열쇠가 된다. 인공지능은 인간 지식의 한계에 제약당하지 않는 정보력을 보여줄 수 있고, 호소력 있게 주장을 펼칠 수도 있다. 하지만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려 한다면, 논리적 유추나 무수한 사실 정보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부드럽게 공감하고 타협하는, 인간적인 교감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의 눈과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 말하자면 “설득이란 곧 말을 사랑의 무기로 활용하는 일”(저메이카 킨케이드)이다.
세상을 자신의 눈과 다른 사람들의 눈으로 동시에 보는 경험은 혼란스럽고, 불안하고, 힘이 든다. 하지만 이는 사랑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고도 할 수 없었다. _358쪽
토론대회의 형식과 기능, 종류까지 아주 잘 소개한 책. 흥미진진한 역사적 장면들과 실용적인 조언도 가득하다. 『디베이터』는 긍정적인 믿음을 바탕으로 한 논쟁은 사람들을 분열시키는 대신 하나로 모은다는 사실을 파고들며 우리를 고무시킨다. _퍼블리셔스 위클리
유해한 주장들이 넘쳐나는 지금 같은 시대에 특히 중요한, 잘 반대하는 법에 대한 유용한 고찰. _커커스
서보현 작가는 실제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고 관찰한 바를 펼쳐 보이며 독자를 신나고 놀라운 세계로 데려간다.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뜨게 하는 이 책은 토론대회라는 매력적인 세계를 엿보게 하면서 생각할 거리를 잔뜩 안겨준다. _북리스트
추천평
- 김용 (전 세계은행 총재)
- 홍정욱 (㈜올가니카 회장)
- 석지영 (하버드 로스쿨 종신교수, 『내가 보고 싶었던 세계』 저자)
- 저메이카 킨케이드 (하버드대학교 연구교수, 소설가)
- 애덤 그랜트 (와튼스쿨 종신교수)
- 스티븐 슈워츠먼 (사모펀드 그룹 ‘블랙스톤’ 공동 창립자)
- 마이클 커비 (전 호주 연방대법원 대법관, 전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장)
- 질리언 트릭스 (유엔 사무차장보, 유엔난민기구 고등판무관)
- 케빈 러드 (전 호주 연방총리)
- 미치코 가쿠타니 (문학비평가, 서평가)
- 루이스 메넌드 (하버드대학교 영문학 교수)
- 제이 하인리히 (『유쾌한 설득학』 저자)
- 요한 하리 (『주장해줘서 고마워요』 저자)
- 애너벨 크랩 (정치평론가, 『아내 가뭄』 저자)
'54.인문교양 (독서>책소개) > 1.인문교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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