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이데올로기 연구 (독서)/8.부루주아

19세기 가문 주인을 위한 하인 관리 예법서 & 19세기 상류층 가문 식사 시중 예법서 (2022)

동방박사님 2023. 11. 7. 21:00
728x90

책소개

19세기 영국, 빅토리아 시대 남녀 주인들이 하인을 가르치기 위해 참고하던 책과 상류 가문의 식사 시중을 알 수 있는 고문헌 번역서 19세기 영국의 남녀주인들이 가사와 관련한 세부 내용을 찾아보거나 하인을 가르칠 때 참고하도록 집필한 ‘The servants practical guide(The management of servants)’와 당대 상류층 가문의 하인들이 식사 시중을 하는 방법을 담은 ‘Waiting at Table’의 최초 한국어판 번역서이다. 당대 저택의 하인들에는 어떤 직급들이 있었으며, 각각 어떠한 책무를 맡았는지 그리고 상류 가문에 고용된 하인들은 만찬과 오찬, 애프터눈 티와 결혼 피로연, 가든파티, 무도회 만찬, 조식, 사냥 조식 등을 어떻게 준비하였는지. 19세기 귀족가의 일원인 저자는 세세히 저술하였다.

목차

19세기 가문 주인을 위한 하인 관리 예법서

1장 시작하는 말
2장 다양한 규모의 집
3장 하인의 고용과 해고
4장 손님맞이와 손님의 방문 알리기5장 하인의 식사
6장 상급 유모와 보모가 하는 일들
7장 요리사가 하는 일들
8장 가정부가 하는 일들
9장 집사가 하는 일들
10장 레이디스 메이드가 하는 일들
11장 키친 메이드, 스컬러리 메이드, 스틸룸 메이드가 하는 일들
12장 풋맨이 하는 일들
13장 하인의 급료
14장 저택 관리인, 그룸 오브 더 체임버스, 시종이 하는 일들
15장 하우스 메이드가 하는 일들
16장 팔러 메이드가 하는 일들
17장 집에 단독으로 고용된 남자 하인과 급사가 하는 일들
18장 마부와 마필 관리사가 하는 일들
19장 데어리 메이드와 론드리 메이드가 하는 일들
20장 정원사와 사냥터지기가 하는 일들
21장 끝맺는 말

19세기 상류층 가문 식사 시중 예법서

1장 식사 시중 규칙 들여다보기
2장 팔러 메이드가 지켜야 하는 식사 시중 규칙
3장 저녁 만찬 시중과 만찬 테이블 준비하는 법
4장 오찬 시중과 오찬 테이블 준비하는 법
5장 애퍼트눈 티와 “가정식 파티” 시중 및 테이블 준비하는 법
6장 결혼 오찬 시중과 테이블 준비하는 법
7장 결혼 피로연 시중과 테이블 준비하는 법
8장 가든 파티 시중과 테이블 준비하는 법
9장 저녁 파티 시중과 테이블 준비하는 법
10장 무도회 만찬 시중과 테이블 준비하는 법
11장 조식 시중과 조식 테이블 준비하는 법
12장 사냥 조식 시중과 테이블 준비하는 법
13장 냅킨 종류와 접는 법
14장 19세기 광고 & 도판 목록
 

저자 소개 

19세기 귀족의 일원인 원작자는 The servants practical guide(The management of
servants)와 Waiting at Table 외에도 수많은 당대 에티켓 북을 집필하였다.
 
역 : 이미경
 
건국대학교 영문학과와 이화여자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영번역학과를 졸업했다.『적응력』,『오이디푸스 왕, 안티고네, 엘렉트라』,『어서 와, 이런 이야기는 처음이지?』,『아메리칸 노트』,『폴 메카트니』,『패션과 정신분석학』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역 : 홍수연

 
이화여자대학교 영문학과와 이화여자대학교 통번역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환경부, 문화재청 등의 기관에서 번역 일을 하였다. 찰스 디킨스의《홀리데이 로맨스》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책 속으로

이 책은..(생략)...남녀주인들이 가사와 관련한 세부 내용을 찾아보거나 훈련을 받지 못해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하인을 가르칠 때 참고하도록 집필한 것이다. 하인들의 업무에 관한 내용은 하나도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 깊게 검토하였고, 미숙한 하인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도 예방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설명해 놓았다. 또 하인 개개인이 자신의 업무를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도 못지않게 중요한 내용으로서 다뤘다. 이 책을 세상에 선보이면서 이 책이 하인을 다루는 문제에서만큼은 분명 실질적이고도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며, 따라서 그동안 각 가정에서 다소나마 느껴왔던 갈증을 해소해 주리라 확신해 마지않는다.
---「서문」중에서

아침 식사 시중에서 팔러 메이드의 역할은 아주 적다. 아침 식사 테이블은 다음과 같이 차린다. 테이블 위에 두꺼운 모직 천을 펼친 다음 하얀 리넨 소재의 식탁보를 겹쳐 놓고 꽃이나 관엽 식물로 테이블 중앙을 장식한다. 커피 잔과 받침, 찻잔과 받침을 여주인이 앉는 자리 오른편과 왼편에 세팅하고 가운데에 커피 주전자와 찻주전자 그리고 뜨거운 물을 채운 항아리를 놓는다. 커피 주전자와 찻주전자를 도자기로 대신할 때도 있다. 뜨거운 우유, 차가운 우유, 크림을 담은 단지, 두 종류의 설탕을 각각 담은 설탕 통을 양쪽에 놓는다. 한 사람당 큰 나이프 1개, 작은 나이프 1개, 큰 포크 1개, 작은 포크 1개 그리고 중앙에 놓는 아침용 접시를 준비한다. 소금 통은 테이블 양쪽에 준비해 두며 머스터드와 후추가 담긴 양념 통도 함께 둔다. 테이블스푼은 테이블 양쪽 가장자리에 놓는다. 잼이 담긴 유리병과 작게 소분한 버터를 담은 유리 접시도 테이블 양쪽에 비치한다. 방금 막 조리한 아침 식사 2가지를 내용물에 상관없이 집주인 자리에 놓고 뜨겁게 데운 접시도 옆에 쌓아 놓는다. 차가운 고기, 햄, 혀 요리 등을 담은 접시는 요청에 따라 보조 테이블에 두기도 하고 아침 식사하는 테이블에 올려 두기도 한다. (후략)
---「팔러 메이드의 아침 식사 시중드는 법」중에서
 

출판사 리뷰

1800년대 귀족이 저술한 하인 관리 예법과 상류층 가문 식사 시중 예법서

귀족들이 거리를 거닐던 19세기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상류층 가문들은 어떻게 애프터눈 티를 준비하고 무도회 만찬을 열었을까. 상류 가문들에서 당연시되던 세세한 생활상들을 한눈에 배울 수 있는 고문헌 번역서가 우리 앞에 찾아왔다.

저택 관리인, 론드리 메이드, 하우스 메이드, 레이디스 메이드 등. 저택 내부 다양한 직급의 하인과 하녀, 시녀들이 남녀주인을 어떻게 보필하였는지, 어떤 책무를 맡았는지. 19세기 작가는 21세기를 사는 동양의 독자들에게는 자칫 낯설고 알기 어려웠던 빅토리아 시대 생활상을 풀어놓고 있다.

당대 가문의 남녀주인들이 가사와 관련한 내용을 찾아보거나, 하인을 가르칠 때 참고하도록 집필되었던 19세기 도서는 유럽 문화와 옛 생활상이 궁금한 현대인들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주기에 충분하다.

유수의 드라마와 소설, 영화 속의 배경으로도 쓰이는 19세기 영국. 호화스럽고 찬란한 저택 내부의 사용인들과 하인들을 다룰 때의 지침을 주도록 만든 예법서가 오랜 시간 여행 끝에 한국어로 번역되어 한국 독자들의 책장에 꽂힐 수 있다면, 19세기 저자가 펜촉을 누르며 쓴 가치가 한국까지 전달된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