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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2006년 2월에 출간되었던 『해방전후사의 재인식』을 쉽게 풀어 설명한 EBS 라디오의 특강을 토대로 쓰여진 책. 네 명의 책임편집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던 이영훈 교수가 그동안 조사하고 연구하고 이해한 한국 근대사를 통시적으로 설명해 가면서 『재인식』에 수록된 논문의 내용을 쉽게 풀어썼다.
20세기 한국사는 외래문명이 들어와 우리의 전통문명과 상호작용하면서 나름의 형태로 정착하는 과정이었다. 이와 같은 관점을 기초로 『대한민국 이야기』는 한국 근현대사를 전면 재해석한다. 역사는 해석이지만, 격동의 20세를 거친 대한민국 근현대사에서 우리는 '민족주의'라는 정서에 묶인 역사만을 얘기하고 해석해온 것이 사실이다. 저자는 우리를 옭아 맨 민족주의를 해체하고 분별력 있는 이기심을 본성으로 하는 인간 개체를 역사 서술의 단위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조선왕조가 패망한 원인, 식민지 수탈론, 친일파청산 문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현대사의 중요한 문제와 쟁점들도 새로운 시각으로 풀어간다.
20세기 한국사는 외래문명이 들어와 우리의 전통문명과 상호작용하면서 나름의 형태로 정착하는 과정이었다. 이와 같은 관점을 기초로 『대한민국 이야기』는 한국 근현대사를 전면 재해석한다. 역사는 해석이지만, 격동의 20세를 거친 대한민국 근현대사에서 우리는 '민족주의'라는 정서에 묶인 역사만을 얘기하고 해석해온 것이 사실이다. 저자는 우리를 옭아 맨 민족주의를 해체하고 분별력 있는 이기심을 본성으로 하는 인간 개체를 역사 서술의 단위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조선왕조가 패망한 원인, 식민지 수탈론, 친일파청산 문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현대사의 중요한 문제와 쟁점들도 새로운 시각으로 풀어간다.
목차
책을 열며
제1부 | 역사에의 시선
1. 빗나간 역사의식
극단의 20세기/잘못 세워진 나라/《해방전후사의 인식》 비판/역사교과서의 현대사 인식
2. 민족주의의 함정에서 벗어나자
근본주의적 사고방식/백두산은 언제부터 민족의 영산이었나?/민족이라는 말의 유래/민족주의의 국가이념화 과정/민족주의의 폐해
제2부 | 문명사의 대전환
3. 조선왕조는 왜 망하였나
문화적 민족주의 비판/환경 파괴와 경제 위기/성리학의 정치원리/중화제국의 국제질서/대전환
4. 식민지수탈론 비판
역사란 무엇인가?/국사교과서의 수탈론/토지수탈설이 만들어진 과정/만들어진 기억의 상업화
5. 식민지근대화론의 올바른 이해
한용운의 자유의 논리/‘영구병합’을 위한 근대의 이식/신분제의 해체/근대적 경제 성장/사유재산제도의 확립/수탈의 메커니즘6. 협력자들
제국주의의 조건/중인 출신의 협력자들/협력과 저항의 역설/친일 내셔널리스트/제국의 이등시민으로서
7.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실체
위안부와 정신대는 다르다/혼동의 기억이 성립하는 과정/기억의 집단화, 공식화/일본군 위안소의 역사/위안부들의 처지/그녀들은 어떻게 끌려 갔던가?/일본군의 전쟁범죄
8. 그날 나는 왜 그렇게 말하였던가
무엇이 문제인가?/군에 의한 여성의 성 약취(1)/군에 의한 여성의 성 약취(2)/군에 의한 여성의 성 약취(3)/식민지 지배라는 수준/남성의 가부장적 지배라는 수준/그날의 토론회
9. 일제가 이 땅에 남긴 유산
개발(development)의 뜻/물적 유산/제도적 유산/인적 자본/충성과 반역의 정신세계/
제3부 | 나라세우기
10. 해방은 어떻게 이루어졌나
갑작스런 해방/도움은 어디에서?/독립운동의 실태/자본주의 세계체제의 구조 변동/해방의 세계사적 의의
11. 분단의 원인과 책임
역사교과서의 난폭한 서술/해방 공간의 사회 실태/소용돌이의 중앙 정치/분단의 선구는 어느 쪽에서?/천황제를 계승한 수령체제
12. 건국의 문명사적 의의
헌법을 읽자/자유민주주의 국가/자유시장 경제체제/농지개혁/애비는 종이었다/소경영적 개혁/전통에 바탕을 둔 문명사의 전환
13. 이승만 대통령 바로 알기
중상모략/개종과 자유민주주의/그의 정치적 자산/농지개혁과 이승만/1952년 부산 정치파동의 재해석/칼을 물고 뜀을 뛰다/문명개화파의 적자(嫡子)
14. 반민특위를 되돌아 봄
반민특위의 좌절/분열의 근원으로서 친일파 문제/박흥식의 재판기록/역사의 아픔을 정신혁명으로
15. 한국전쟁은 누가 왜 일으켰나
전쟁의 상처/커밍스의 수정설/모스크바 문서가 이야기하는 전쟁의 진실/일제가 북한에 남긴 군사공업/끝나지 않은 ‘나라세우기’
16. 1950년대 재평가
1950년대의 암울/절대 가난의 역사적 업보/교육혁명/마지막 소농사회
17. 개발의 새로운 시대를 위하여
그 고집불통의 합리성/원조와 수입대체공업화/도덕해이를 피하다/국제환경은 변하는데/그의 시대는 저물고
맺음말 : 역사로부터의 자유를
제1부 | 역사에의 시선
1. 빗나간 역사의식
극단의 20세기/잘못 세워진 나라/《해방전후사의 인식》 비판/역사교과서의 현대사 인식
2. 민족주의의 함정에서 벗어나자
근본주의적 사고방식/백두산은 언제부터 민족의 영산이었나?/민족이라는 말의 유래/민족주의의 국가이념화 과정/민족주의의 폐해
제2부 | 문명사의 대전환
3. 조선왕조는 왜 망하였나
문화적 민족주의 비판/환경 파괴와 경제 위기/성리학의 정치원리/중화제국의 국제질서/대전환
4. 식민지수탈론 비판
역사란 무엇인가?/국사교과서의 수탈론/토지수탈설이 만들어진 과정/만들어진 기억의 상업화
5. 식민지근대화론의 올바른 이해
한용운의 자유의 논리/‘영구병합’을 위한 근대의 이식/신분제의 해체/근대적 경제 성장/사유재산제도의 확립/수탈의 메커니즘6. 협력자들
제국주의의 조건/중인 출신의 협력자들/협력과 저항의 역설/친일 내셔널리스트/제국의 이등시민으로서
7.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실체
위안부와 정신대는 다르다/혼동의 기억이 성립하는 과정/기억의 집단화, 공식화/일본군 위안소의 역사/위안부들의 처지/그녀들은 어떻게 끌려 갔던가?/일본군의 전쟁범죄
8. 그날 나는 왜 그렇게 말하였던가
무엇이 문제인가?/군에 의한 여성의 성 약취(1)/군에 의한 여성의 성 약취(2)/군에 의한 여성의 성 약취(3)/식민지 지배라는 수준/남성의 가부장적 지배라는 수준/그날의 토론회
9. 일제가 이 땅에 남긴 유산
개발(development)의 뜻/물적 유산/제도적 유산/인적 자본/충성과 반역의 정신세계/
제3부 | 나라세우기
10. 해방은 어떻게 이루어졌나
갑작스런 해방/도움은 어디에서?/독립운동의 실태/자본주의 세계체제의 구조 변동/해방의 세계사적 의의
11. 분단의 원인과 책임
역사교과서의 난폭한 서술/해방 공간의 사회 실태/소용돌이의 중앙 정치/분단의 선구는 어느 쪽에서?/천황제를 계승한 수령체제
12. 건국의 문명사적 의의
헌법을 읽자/자유민주주의 국가/자유시장 경제체제/농지개혁/애비는 종이었다/소경영적 개혁/전통에 바탕을 둔 문명사의 전환
13. 이승만 대통령 바로 알기
중상모략/개종과 자유민주주의/그의 정치적 자산/농지개혁과 이승만/1952년 부산 정치파동의 재해석/칼을 물고 뜀을 뛰다/문명개화파의 적자(嫡子)
14. 반민특위를 되돌아 봄
반민특위의 좌절/분열의 근원으로서 친일파 문제/박흥식의 재판기록/역사의 아픔을 정신혁명으로
15. 한국전쟁은 누가 왜 일으켰나
전쟁의 상처/커밍스의 수정설/모스크바 문서가 이야기하는 전쟁의 진실/일제가 북한에 남긴 군사공업/끝나지 않은 ‘나라세우기’
16. 1950년대 재평가
1950년대의 암울/절대 가난의 역사적 업보/교육혁명/마지막 소농사회
17. 개발의 새로운 시대를 위하여
그 고집불통의 합리성/원조와 수입대체공업화/도덕해이를 피하다/국제환경은 변하는데/그의 시대는 저물고
맺음말 : 역사로부터의 자유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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