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심리학 연구 (독서>책소개)/1.심리학이론

꿈의 해석 (프로이트) : 무의식의 세계

동방박사님 2021. 12. 16. 12:33
728x90

책소개

무의식의 방을 여는 열쇠, 꿈의 해석

돋을새김의 '푸른책장 시리즈' 여덟 번째 책 [꿈의 해석]은 꿈의 세계에 심리적 가치를 인정하고 분석의 메스를 들이대었던 프로이트가 20세기 초에 내놓은 최고의 문제작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꿈이란 과연 무엇이고 어떻게 해서 꿈이 생성되는가 하는 질문에서 시작해 꿈을 해석하는 방법과 사례들, 꿈의 왜곡 현상, 꿈의 작동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개괄과 심도 있는 이론, 꿈이 형성될 때 작용하는 정신 과정 등에 대해 고찰한 책이다. 자타가 공인하는 프로이트의 가장 대표적 저서인 [꿈의 해석]을 누구나 편안하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인 문체로 핵심적인 내용을 축약했다.

목차

독자에게
제1장|꿈에 관한 학문적 성과들
제2장|꿈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제3장|꿈의 목적은 소망 충족에 있다
제4장|꿈은 왜곡돼 나타난다
제5장|꿈의 재료와 출처
제6장|꿈의 작업
제7장|꿈 과정의 심리학
부록

 

저자 소개 

저 : 지그문트 프로이트 (Sigmund Freud, Sigmund Schlomo Freud,지기시문트 술로모 프로이트)
 
1896년 '정신분석'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소개함으로 정신분석학 발전의 계기를 마련한 인간 정신의 탐구자이다. 그는 현대 사상에 코페르니쿠스적인 대전환을 가져온 위대한 사상가로서 무의식 세계를 개척하여 아인슈타인과 더불어 20세기의 양대 산맥으로 불리고 있다. 1856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모라비아 프라이베르크에서 태어난 프로이트는 신경 해부학, 신경 생리학 분야에서 놀라운 업적을 쌓으면서 그의 연구 활...

편역 : 이환

 
문학평론가. 1990년 [서울신문] 신춘문예를 통해 문단에 나왔다. 그동안 문학과 철학의 만남에 깊은 관심을 갖고 글을 써오고 있으며 지은 책 『문학 속의 철학, 철학 속의 문학』, 『애정사전』, 편역한 책으로 『국가론』, 『에밀』, 『꿈의 해석』 등이 있다. “프로이트는 우리에게 하나의 열쇠를 주었다. 그때까지 아무도 그 존재를 몰랐던 비밀의 방으로 통하는 열쇠, 즉 무의식의 방을 여는 열쇠를 우리에게 주...

 

출판사 리뷰

* 원전에 충실한 핵심, 알차고 깊이있는 지침서!
현재까지 완역된 [꿈의 해석]은 낯선 개념들과 용어, 난해한 문장 때문에 청소년들은 물론, 성인들도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푸른책장 시리즈의 [꿈의 해석]은 그러한 문제점을 보완해, 중심적인 내용을 축약하여 보다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각 장의 제목과 소제목을 새롭게 붙여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이 책은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만날 수 있게 해주는 길라잡이이다. 편역자는 독자들을 위해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정신분석학에서 쓰이는 전문 용어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또한 프로이트가 전제로 하는 이론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여 본문을 읽기 전에 이해하기 쉽도록 지침서의 역할을 한다.
또한 프로이트의 삶과 사상, [꿈의 해석]의 전체적인 이해를 도와주는 해설과 프로이트의 연보가 부록으로 실려있어 이 책에 대해서는 물론, 저자인 프로이트에 대해서도 독자들이 지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


* 무려 여덟 번의 개정판을 낸 [꿈의 해석]
[꿈의 해석]은 프로이트가 여덟 번이나 내용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개정판을 낸 책이며, 그가 가장 애착을 가졌던 대표 저서이기도 하다. 인간의 정신이 이성의 산물만이 아니라 무의식의 존재라는 인식을 가지고 펴낸 [꿈의 해석]은 오늘날 정신분석학의 토대가 되었다. 하지만 당대에는 몹시 센세이셔널한 내용이었고, 사람들은 코웃음과 냉소로 일관했다. 하지만 이제는 현대의 복잡한 이면을 설명하는 코드가 된 프로이트의 이 ‘무의식’이라는 언어! 돋을새김의 푸른책장 시리즈 여덟 번째 [꿈의 해석]을 통해 쉽고 흥미롭게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