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성서신학 (연구>책소개)/1.교회사.성서고고학

성경과 고대정치

동방박사님 2022. 2. 18. 08:56
728x90

책소개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풍성한 사랑이야기와 함께, 왕의 명령들과 조서들, 즉 그 시대의 정치 이야기가 생각 이상으로 많이 기록되어 있다. 고대 제국 왕들의 통치 명령과 조서들은 대부분 치명성을 띠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것들 가운데 상당수가 '전쟁'을 지시한 것이기 때문이다.

대개의 경우 전쟁은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준비한다. 그리고 이 왕들의 명령에 의해 시작된 전쟁에서 승자는 제국을 가지거나 유지하고, 패자는 제국을 내어 주거나 제국의 지배를 받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고대 전쟁들의 결과가 세계질서를 변동시켰고, 그 결과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가 순차적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5대 제국의 변동이 성경 안에서 기록되었다는 것 그 자체가 하나님의 세계정치, 경영이라는 메시지를 함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통通박사 조병호의 성경과 고대정치』는 이미 출간한 『성경과 5대제국』,『성경과 고대전쟁』과 함께 고대사 3부작의 완결편의 역할을 한다. 성경이 함축하고 있는 민족과 국가에 대한 담론을을 통해 예수님의 활동무대를 이해하는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다.

 

목차

추천사
들어가며
“국가가 나한테 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선행학습 : 하나님의 꿈과 고대 왕들의 꿈
하나님의 꿈 - 민족과 국가
고대 왕들의 꿈 Ⅰ - 이집트(애굽) 바로 왕의 꿈
고대 왕들의 꿈 Ⅱ -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의 꿈

chapter 1 : 이집트 왕의 명령과 하나님의 세계정치
야곱을 통한 하나님의 명령 - 자연재난과 입(入)애굽
바로 왕의 명령들 - 노동착취와 영아살해명령
이집트 공주의 결정 - 갈대상자
이집트에서 모세를 통한 하나님의 명령 - 유월절과 출(出)애굽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한 하나님의 명령 - 한 민족과 모든 민족을 위한 법(法)
사회복지 법과 국가안보 법

chapter 2 : 다윗: 고대정치 길라잡이
사울의 공포정치와 차기 대권후보 다윗
고대정치 길라잡이 Ⅰ - 국민통합
고대정치 길라잡이 Ⅱ - 정치의제(議題)
고대정치 길라잡이 Ⅲ - 법치의 범위
고대정치 길라잡이 Ⅳ - 쿠테타 대응
고대정치 길라잡이 Ⅴ - 정치인 유언
솔로몬 ‘정치학’ 3부작

chapter 3 : 앗수르 왕의 조서와 명령
아람 왕 벤하닷의 조서 - 사마리아 공격
요나와 앗수르 왕의 행간(行間)읽기
남유다 아하스 왕의 굴욕조서와 앗수르 왕 불의 명령
앗수르 왕들의 명령

chapter 4 : 바벨론 왕의 조서와 명령
바벨론 왕의 특사파견
예레미야를 통한 하나님의 결정 - 국가경영 포기, 민족포로
시드기야 왕의 최후 명령
느부갓네살 왕의 명령
벨사살 왕의 명령
에스겔을 통한 하나님의 결정 - 성전재건
제국의 변동과 다니엘의 인사청문회

chapter 5 : 페르시아 왕의 조서와 명령
페르시아 고레스 왕(키루스 2세)의 조서 - 성전재건
정치인 에스라 & 학사 에스라
다리오 왕(다레이오스1세)의 조서
아하수에로 왕(크세르크세스)의 조서
정치인 아내의 입김 Ⅰ- 아하수에로 왕(크세르크세스)의 왕후 에스더
정치인 아내의 입김 Ⅱ - 아닥사스다 왕의 왕후
유대 총독 느헤미야의 결정

chapter 6 : 헬라 왕의 조서와 명령
20살 왕의 정치 - 알렉산더(알렉산드로스)
프톨레미 왕의 조서 - 70인역(LXX)
셀루커스 왕의 명령 - 율법금지

chapter 7 : 로마황제·총독의 조서와 명령
법의 민족 로마의 종교민족 유대를 위한 정치 - 헤롯왕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조서(유언장) - 공화정(共和政)에서 제정(帝政)으로
옥타비아누스 황제의 명령
가이사의 것과 하나님의 것
산헤드린공회의 결정과 빌라도총독의 결정
콘스탄티누스황제의 조서 - 다신교에서 기독교로

마치면서
성전(聖殿)과 5대제국 - 제국 정치와 제사장 나라 정치
 

저자 소개

저 : 조병호
 
통독원 원장, 하이기쁨교회 담임목사, 미국 드루대학교 객원교수, 통바이블월드미션 이사장 2004년 독일 신학사전 RGG4에 아티클 ‘세계기독학생선교운동 (Studentische Missionsbewegung)’을 기고했다. 2006년 영국 왕립역사학회(Royal Historical Society)에 스피커로 초청되어 발제했다. 2006년 삶의 방법론이자 새로운 성경 읽기의 방식으로서 ‘통(通)’을 ...
 

출판사 리뷰

통通박사 조병호의 고대사 3부작, 완결편!

성경은 민족과 국가에 대한 담론을 간과하지 않는다. 성경은 창세기 12장부터 아브라함 한 개인을 두고 벌써 민족을 이야기한다. 야곱시대에 하나님께서는 야곱의 이름을 이스라엘로 바꿔주시면서 ‘이스라엘’이란 말이 최초로 언급되며, 이는 장차 그 민족의 나라 이름으로 바뀌게 된다.

아브라함의 후손 히브리 민족은 이집트(애굽)에서 출애굽해서 광야에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법을 받고, 군대를 조직하고, 가나안에 들어가 영토를 확보하자 명실공히 이스라엘이라는 국가를 가지게 된 것이다. 이후 이스라엘은 사사시대를 거쳐 다윗 왕이 통치하다가, 솔로몬 이후 한 민족 두 국가, 북이스라엘과 남유

다의 형태로 200여 년을 지낸다. 그리고 북이스라엘이 먼저 앗수르에게 멸망하고, 남유다 혼자 150년을 더 유지했지만 결국 국가의 문을 닫고 바벨론에 70년간 포로로 잡혀 가지만, 제국의 변동이 바벨론에서 페르시아로 바뀌면서 남유다 백성이 귀환한다. 그렇게 아브라함의 후손들은 이집트 사람들이 지어준 이름 히브리인들, 출애굽해서는 이스라엘, 그리고 나라가 둘로 나뉘었을 때는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오면서는 유대인으로 이름이 계속 바뀌면서 민족이 유지되었다.

그런데 성경은 이렇게 아브라함의 후손민족에 관한 이야기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이집트를 포함한 5대 제국,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라는 민족과 나라들이 등장하고, 그들 나라 왕들의 명령과 조서들이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이집트 바로 왕의 명령은 히브리 노예출신 요셉을 이집트 총리의 자리에 오르게 했으며, 느부갓네살 왕의 명령은 다니엘을 바벨론 제국의 행정가로 자리매김을 해 주었다. 또한, 페르시아의 키루스 2세(고레스) 왕의 조서는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의 명령으로 불타버린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게 했다. 헤롯 왕의 명령은 베들레헴의 두 살 아래 사내아이들의 목숨을 한꺼번에 앗아가기도 했고, 또 다른 헤롯, 빌립 왕의 명령은 세례 요한의 목을 과일 담는 소반에 올려놓기도 했다.

성경은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풍성한 사랑이야기와 함께, 왕의 명령들과 조서들, 즉 왕의 정치이야기가 생각 이상으로 많이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고대 제국 왕들의 통치 명령과 조서들은 대부분 치명성을 띠고 있다. 왜냐하면 그 명령이나 조서들 가운데 상당수가 '전쟁'을 지시한 것이기 때문이다. 대개의 경우 전쟁은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준비한다. 그리고 이 왕들의 명령에 의해 시작된 전쟁에서 승자는 제국을 가지거나 유지하고, 패자는 제국을 내어 주거나 제국의 지배를 받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고대 전쟁들의 결과가 세계질서를 변동시켰고, 그 결과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가 순차적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5대 제국의 변동이 성경 안에서 기록되었다는 것 그 자체가 하나님의 세계정치, 경영이라는 메시지를 함축하는 것이다.

때문에 본서는 이미 출간한 『성경과 5대제국』, 『성경과 고대전쟁』과 함께 고대사 3부작의 완결편이라 할 수 있다.
 

추천평

조병호 ‘통通박사'의열렬한 팬이자 『성경통독』의 애독자로서 ‘고대사 3부작’ 완결판 출간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조병호 박사의 쉽고도 깊이 있는 저술은 성경이라는 거대한 숲과 그 숲의 나무들을 동시에 보게 해줍니다. 전혀 모순된 것도 같고 또 한편 관련성이 밀접한 『성경과 고대정치』를 야심차게 다룬 그의 용기와 신념에 경의를 표합니다. 고대 권력 세계에서 성경은 어떤 역할을 하였으며 어떤 구원의 길을 제시했을까요? 이 탁월한 성경학자는 이를 주제 삼아 일반 학자들이 못 본 분야까지 남다른 식견으로 통通술하고 있습니다.
김형오(前 국회의장)
성경을 통通으로읽자고 주창하는 조병호 박사는 그의 저서 『성경과 5대제국』, 『성경과 고대전쟁』에서 세계 역사 가운데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손에 잡힐 듯이 그려내고 있습니다. 『성경과 고대정치』에서도 세상 권력자들의 일거수일투족이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투영된 것임을 낱낱이 밝혀내고 있을 것입니다. 조 박사의 날카로운 통찰력은 성경 시대의 세계역사가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움직인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우리 시대의 모든 역사도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있음을 이야기하려는 것 같습니다. 역사는 사람이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에 의하여 인도되는 것입니다. 『성경과 고대정치』를 통하여 세계역사를 움직여 가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모습을 생생하게 뵙게 되기 바랍니다.
이용훈(前 대법원장)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의 신앙은 출애굽 사건 이후 히브리 민족이 주변 강대국들과의 끊임없는 대결, 저항, 종속 그리고 독립 투쟁의 고대 정치 과정에서 하나님의 지배가 세상 제국의 정치를 극복해내는 감동적인 신앙고백이기도 합니다. 『성경과 고대정치』 이 책으로 모든 것이 가이사의 것으로 강요되었던 로마 제국의 억압 상황에서 하나님의 지배 영역이 살아 있음을 오늘도 깨닫게 해주시는 예수님을 새롭게 만나시기 바랍니다.
한완상(前 부총리 겸 통일원 장관)
조병호 박사의 『성경과 고대정치』는 하나님의 세계경영을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풀어낸 또 하나의 역작입니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비전과 믿음은 성경과 그것에 근거한 기독교를 여타의 종교전통으로부터 확실하게 차별화합니다. 성경적 기독교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방식으로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야 하는 사명을 가집니다. 『성경과 고대정치』는 성경적 기독교의 정치학 교본입니다.
박종천(세계감리교협의회 신학위원회 위원장)

 

'45.성서신학 (연구>책소개) > 1.교회사.성서고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눈에 보는 성경 인물, 지리,사건  (0) 2022.02.18
성경과 고대전쟁  (0) 2022.02.18
신구약 중간사  (0) 2022.02.18
성경과 5대제국  (0) 2022.02.18
말씀의 힘  (0) 2022.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