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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 했던가, 이 말의 진실 여부를 떠나 기록되지 않은 것은 잊혀진다는 것은 자명하다. 최악의 경우는 그 비어 있는 역사책에 누군가 목소리 큰 사람의 억지가 사실로서, 신화로서, 이데올로기로서 채워지는 것이다.
이 책은 네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제1장 서사에서는 2006년 광화문광장이 탄생하게 된 이야기를 도심재창조공약, 교통과 은행나무, 휘어진 육조거리로 살펴본다. 제2장 이데올로기에서는 광장과 이데올로기 간의 관계를 최인훈의 《광장》, 이데올로기, 르페브루의 《공간의 생산》, 광장의 역사와 유형에서 확인한다. 제3장 서울의 광장과 이데올로기에서는 조선왕조, 일제강점기, 이승만·박정희·전두환 정권에 이어 1987년 민주화 이후에 등장한 직선제 정권, 2016년 촛불집회까지 광장의 유형이 과시형에서 저항형으로 다시 소통형으로 전화되는 것을 광장 공간에서의 집회와 시위에 대한 각 정권의 입장과 함께 소개한다. 마지막 제4장에서는 2009년 광장이 조성된 이후 2022년 재탄생하기까지 재구조화려는 여러 시도와 쟁점을 소개하고 육조거리의 정확한 위치와 형태를 밝히고, 집회와 시위에 대한 정부와 서울시의 전향적 검토와 미래의 전면보행광장화에 대한 필자의 바람으로 정리한다.
이 책은 네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제1장 서사에서는 2006년 광화문광장이 탄생하게 된 이야기를 도심재창조공약, 교통과 은행나무, 휘어진 육조거리로 살펴본다. 제2장 이데올로기에서는 광장과 이데올로기 간의 관계를 최인훈의 《광장》, 이데올로기, 르페브루의 《공간의 생산》, 광장의 역사와 유형에서 확인한다. 제3장 서울의 광장과 이데올로기에서는 조선왕조, 일제강점기, 이승만·박정희·전두환 정권에 이어 1987년 민주화 이후에 등장한 직선제 정권, 2016년 촛불집회까지 광장의 유형이 과시형에서 저항형으로 다시 소통형으로 전화되는 것을 광장 공간에서의 집회와 시위에 대한 각 정권의 입장과 함께 소개한다. 마지막 제4장에서는 2009년 광장이 조성된 이후 2022년 재탄생하기까지 재구조화려는 여러 시도와 쟁점을 소개하고 육조거리의 정확한 위치와 형태를 밝히고, 집회와 시위에 대한 정부와 서울시의 전향적 검토와 미래의 전면보행광장화에 대한 필자의 바람으로 정리한다.
목차
프롤로그
제1장 서사
1. 도심재창조공약
2. 교통과 은행나무
3. 휘어진 육조거리의 축
제2장 이데올로기
1. 최인훈의 《광장》
2. 이데올로기
3. 르페브르의 《공간의 생산》
4. 광장의 역사와 유형
제3장 서울의 광장과 이데올로기
1. 조선시대 : 군·신공치(君臣共治)광장
2. 일제강점기 : 동화주의광장
3. 이승만 정권 : 4.19 혁명광장
4. 박정희 정권 : 세종로와 5.16 과시형 광장
5. 1987년 민주화 전후 : 민주·자치광장
6. 2016년 이후 : 촛불광장
제4장 광화문광장의 재탄생
1. 경과
2. 집회시위의 자유
3. 육조거리의 정확한 위치·형태
4. 전면보행광장화
에필로그
참고자료
제1장 서사
1. 도심재창조공약
2. 교통과 은행나무
3. 휘어진 육조거리의 축
제2장 이데올로기
1. 최인훈의 《광장》
2. 이데올로기
3. 르페브르의 《공간의 생산》
4. 광장의 역사와 유형
제3장 서울의 광장과 이데올로기
1. 조선시대 : 군·신공치(君臣共治)광장
2. 일제강점기 : 동화주의광장
3. 이승만 정권 : 4.19 혁명광장
4. 박정희 정권 : 세종로와 5.16 과시형 광장
5. 1987년 민주화 전후 : 민주·자치광장
6. 2016년 이후 : 촛불광장
제4장 광화문광장의 재탄생
1. 경과
2. 집회시위의 자유
3. 육조거리의 정확한 위치·형태
4. 전면보행광장화
에필로그
참고자료
출판사 리뷰
광화문광장. 서울의 자랑거리이며 외국인들이 꼭 한 번씩은 들르는 유명 관광지이다. 겉으로 드러나는 화려함과 달리 광화문광장은 여러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역사적 흐름이 숨 쉬는 장소이며 상징이다.
저자는 2006년 광화문광장이 탄생하게 된 이야기부터 광화문광장을 둘러싼 이데올로기, 역사, 정치 등의 관점으로 소개하고 있다.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 아이디어를 내고 광장의 형태와 명칭 결정까지 관여한 광화문광장의 산증인인 저자는 ‘기록되지 않은 역사는 왜곡되고 그릇된 역사 인식이 사람들에게 진실인 양 받아들여질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없애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억압에 대한 저항권이 집회와 시위의 자유로 인정되면서 지배층의 통치 이데올로기와 피지배층의 저항 이데올로기의 분열과 대립은 과시형 광장을 저항형 광장으로 전화시키며, 두 이데올로기의 조화와 융합은 저항형 광장을 소통형 광장으로 다시 전화시킨다.”
저자는 광화문광장의 공공공간에 통치 이데올로기가 얽혀 있는 역사적 사실을 마주하였다고 한다. ‘조선왕조 때는 유교와 풍수, 일제강점기에는 풍수와 동화주의, 해방 후 자유 민주주의와 민족주의….’
관광자원으로만 보고 지나칠 수 있는 광화문광장에 숨어 있는, 혹은 눈치채지 못하고 있는 이데올로기와 저항의 역사는 무엇일까. 이 책에 담겨 있는 조선시대의 육조거리부터 지금의 광화문광장으로 이어지기까지의 이야기를 알게 되면 광화문광장을 보는 시각이 달라질 것이다.
저자는 2006년 광화문광장이 탄생하게 된 이야기부터 광화문광장을 둘러싼 이데올로기, 역사, 정치 등의 관점으로 소개하고 있다. 광화문광장 조성 사업 아이디어를 내고 광장의 형태와 명칭 결정까지 관여한 광화문광장의 산증인인 저자는 ‘기록되지 않은 역사는 왜곡되고 그릇된 역사 인식이 사람들에게 진실인 양 받아들여질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없애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억압에 대한 저항권이 집회와 시위의 자유로 인정되면서 지배층의 통치 이데올로기와 피지배층의 저항 이데올로기의 분열과 대립은 과시형 광장을 저항형 광장으로 전화시키며, 두 이데올로기의 조화와 융합은 저항형 광장을 소통형 광장으로 다시 전화시킨다.”
저자는 광화문광장의 공공공간에 통치 이데올로기가 얽혀 있는 역사적 사실을 마주하였다고 한다. ‘조선왕조 때는 유교와 풍수, 일제강점기에는 풍수와 동화주의, 해방 후 자유 민주주의와 민족주의….’
관광자원으로만 보고 지나칠 수 있는 광화문광장에 숨어 있는, 혹은 눈치채지 못하고 있는 이데올로기와 저항의 역사는 무엇일까. 이 책에 담겨 있는 조선시대의 육조거리부터 지금의 광화문광장으로 이어지기까지의 이야기를 알게 되면 광화문광장을 보는 시각이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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