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성서신학 (연구>책소개)/7.역사서.예언서

내가 속히 오리라 요한계시록 03 (2006)

동방박사님 2023. 12. 18. 06:26
728x90

책소개

이 책은 십자가에 달려 죽고 만유의 주로 높임 받은 그리스도의 복음의 상황화의 놀라운 전형을 보여준다. '죽임 당한 어린양', '유다의 사자' 인 예수 그리스도의 궁극적인 승리와 하나님나라의 완성 그리고 하나님나라의 완성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 구원을 예언할 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군사로 부름 받은 교회가 사단의 나라에 대항해 어떻게 성전을 수행해가야 하는가를 감동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그리하여 요한계시록은 예리한 문명 비판의 통찰력을,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계시된 하나님의 신적 본질과 역사 방법에 대한 깊은 신학적 터득을 가져다 준다. 또한 물신주의와 우상숭배로 뒤틀려 죽어가는 인간 세계와 자연을 넘어 다가오는 창조의 구속, 완성에 대한 확실한 소망을, 하나님의 경륜의 도구인 교회의 선교적 사명에 대한 포괄적이고 깊은 이해를 가져다 준다.

목차

추천의 글/감사의 글/서문

프롤로그
요한계시록 1:1-8 -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1부 서론부
서론부1 승귀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환상
요한계시록 1:9-20 - 승귀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환상

서론부2 일곱 교회에게 보내는 메시지(2-3장)
요한계시록 2장 - 일곱 교회에게 보내는 일곱 메시지(1):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교회
요한계시록 3장 - 일곱 교회에게 보내는 일곱 메시지(2):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교회

2부 본론부
본론부1 하늘 성전 환상(4-5장)
요한계시록 4장 - 창조주 하나님의 구속 계획
요한계시록 5장 - 하늘 성전의 환상(2)

본론부2 심판과 구속의 실제적 실현(6-16장)
요한계시록 6장, 8:1-5 - 인 심판 시리즈(1-7번째)
요한계시록 7장 - 십사만 사천과 셀 수 없는 무리(삽입)
요한계시록 8:6-9:21 - 나팔 심판 시리즈(1-6번째)
요한계시록 10-11장 - 열려진 책과 두 증인(삽입) 그리고 일곱 번째 나팔 심판
요한계시록 12-14장
요한계시록 12장 - 영적 전투의 현장
요한계시록 13장 - 두 짐승 이야기
요한계시록 14장 - 하늘의 십사만 사천과 세 천사의 종말적 심판 메시지
요한계시록 15-16장 - 일곱 대접 심판 시리즈

3부 결론부
결론부1 악의 세력의 심판과 멸망(17-20장)
요한계시록 17장 - 바벨론의 심판과 멸망
요한계시록 18:1-19:10 - 바벨론의 멸망과 그 멸망에 대한 찬양
요한계시록 19:11-20:15 - 악의 세력인 두 짐승.용.추종자들에 대한 심판과 멸망

결론부2 새 창조와 새 예루살렘의 영광(21:1-22:9)

에필로그
요한계시록 22:6-21 - 내가 속히 오리라

참고문헌
 

저자 소개

저자 : 이필찬
총신대학교와 합동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고 미국 칼빈신학교(Th.M) 를 거쳐, 영국 스코틀랜드 최고의 대학인 University of St. Andrews에서 세계적 학자로 인정받고 있는 리차드 보캄(Richard Bauckham)의 지도로 박사 학위(Ph.D)를 취득했다. 그의 박사 학위 논문은 세계 최고 수준의 논문만을 출판하는 독일 튀빙겐의 Mohr Siebeck에서 영문으로 2001년 출판되기도 ..

출판사 리뷰

제 24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국내신학부문 최우수상

● 출판사 서평
요한 계시록의 봉인을 열다

한국교회에서 요한계시록은 봉인된 책이다. 왜냐하면 요한계시록은 유대교의 묵시전승, 로마제국의 역사 그리고 근동의 다양한 신화에서 인용한 상징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이 책은 오랜 기간 동안 상당히 왜곡된 해석에 시달려 왔다. 하지만 드디어 그 봉인된 빗장을 이필찬 교수가 열었다. 저자는 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본문을 자세히 설명하고 세계적인 주석서·연구서와 토론하며 가장 설득력 있는 저자만의 논지로 요한계시록을 해석해 나간다. 이 책을 읽는 이들에게 요한계시록은 더 이상 봉인된 책이 아니라 활짝 열린 책이 될 것이다.

● 이 책의 주요 포인트
- 요한계시록 전체를 헬라어 원문을 바탕으로 주해하여 요한계시록의 진정한 의미를 드러냄
- 핵심 메시지, 설교 포인트, 설교 아우트 라인을 수록하여 목회자들의 성경공부와 설교를 돕는다.
- 요한계시록 전체의 핵심과 문맥, 신학적 사상을 분명히 하여 바른 성경 이해에 도달한다.

● 이 책의 독자
- 요한계시록을 순서대로 설교하려는 목회자와 신학생
- 요한계시록으로 그룹 성경공부를 하기 원하는 성도
- 바른 요한계시록 이해를 통해 그릇된 종말론과 이단의 가르침을 이겨내고 참된 교회와 성도의 사명을 깨닫기 원하는 성도
 

추천평

한국교회의 요한계시록의 정론( ??을 제시하는 계시록 전공자 이필찬 교수의 최고의 역작! 이 책의 저자는 세계적인 주석서, 신학논문 등을 비교 분석하면서 본문의 의미를 상세히 설명한다. 독자들은 이 책에서 본문에 대한 학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해석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세계 신약학계의 토론도 겸하여 얻게 될 것이다. 각 장의 주석 끝에 요약한 「핵심 메시지」와 「설교 포인트」는 설교자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학문적이면서도 설교와 개인적 묵상을 동시에 돕는 매우 실용적인 책이기에 모든 설교자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김세윤(풀러신학교 신약학 교수)
이 책은 난해한 요한계시록을 원문에 근거하여 구조와 의미와 문맥을 성경과 전 세계의 요한계시록학자들의 문헌을 종합적으로 참고하며 풀어가는 책이다. 이 책은 요한계시록을 이해하고 가르치고 설교하려는 모든 목회자와 신학생들의 서재에 반드시 있어야 할 서적이 될 것이다.
김상복(할렐루야교회 담임, 횃트리니티신학대학원 대학교 명예총장)
저자는 철저한 역사적·문법적 접근으로 본문을 강해하며 계시록의 진정한 구속사적 의미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진지한 성경학도들에게는 역사의 희망의 파노라마를, 설교자들에게는 설교 포인트와 명료한 아웃라인으로 선명한 그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종말론적 치유를 구하는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동원(전, 지구촌교회 담임목사)
한국교회에서 요한계시록은 아직 인봉을 떼지 않은 책처럼 여겨져 왔다. 어떤 이들은 몰라서, 어떤 이들은 잘못된 해석이 될까 두려워서 감히 접근하지 못했다. 본서는 요한계시록을 열어 바르게 읽을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있다. 나는 이 책이 강단에서 요한계시록을 설교하는데 목회자들에게 큰 힘이 될수 있다고 믿는다.
정주채(향상교회 목사, 바른 교회 아카데미 이사장)
본서는 영원과 씨름하는 책이다. 우리를 역사에서 미래로 건너가게 하며, 미래에서 영원으로 뛰어넘게 한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영원한 세계의 일면을 체감한다. 정확히 말하면 역사의 책도 미래의 책도 아닌 영원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요한계시록을 사랑하는 모든 성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조병수(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신약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