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인간과 건강 (독서>책소개)/4.건강관리지식

왜 아플까 (2022)

동방박사님 2024. 1. 23. 07:18
728x90

책소개

“나는 왜 아플까?”

심장 질환, 암, 뇌혈관 질환, 알츠하이머병, 당뇨병. 이 모든 질환의 공통적인 원인은 ‘인슐린 저항성’이다. 이름조차 낯선 이 질병과 어떻게 싸워야 할까? 신장 전문의이자 인슐린 전문가 벤저민 빅먼 박사가 이 막강한 전염병에서 벗어날 가장 쉽고 확실한 비법을 공개한다! 건강에 딱히 문제도 없는데 무기력하고 여기저기 통증에 시달린다면? 개운한 기분으로 아침을 시작한 것이 언제였는지 기억도 안 난다면? 먹는 것도 없는데 늘 살이 찌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면? 가족 중에 당뇨병 진단을 받은 사람이 있다면? 이 가운데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건강 검진 결과에 당뇨의 위험성이 표시되지 않았더라도 당신은 이미 인슐린 저항성일 수 있다! 인슐린 저항성은 수십 년에 거친 생활 습관이 만들어내는 질병이다. 당신이 모르는 동안 당신의 인슐린 저항성은 서서히 악화되고 있다! 지금 당장 『왜 아플까』를 펼쳐라! 당신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여줄 놀라운 내용을 만나게 될 것이다.

목차

추천사 4
감수의 글 8
머리글 10
미리 보기 14

PART 1인슐린 저항성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Chapter 1
인슐린 저항성이란 무엇인가
인슐린이란 - 30
인슐린은 인체의 모든 세포에 영향을 준다 - 31
인슐린 저항성이란 - 32
왜 인슐린이 아닌 포도당에 관심이 집중되었을까 - 33

Chapter 2
심혈관 질환
고혈압 - 40
인슐린 저항성은 나트륨 및 수분 정체를 유발한다 - 41
인슐린 저항성은 혈관 벽을 두껍게 만든다 - 42
인슐린 저항성은 혈관 확장을 방해한다 - 43
인슐린 저항성은 혈관을 수축시킨다 - 44
인슐린 저항성은 이상 지질 혈증을 만든다 - 45
동맥 경화증 - 48
인슐린 저항성은 염증을 활성화한다 - 49
심근증 - 50

Chapter 3
뇌와 신경 질환
알츠하이머병의 새로운 이해 - 54
혈관성 치매 - 58
파킨슨병 - 59
편두통?61
신경병증 - 61

Chapter 4
생식 기능
인슐린과 여성의 생식 - 64
임신성 당뇨병 - 66
자간전증(임신중독증) - 67
과체중 또는 저체중인 신생아 - 68
모유의 공급 부족 - 70
다낭성 난소 증후군 - 71
난임 치료의 문제 - 73
인슐린과 남성의 생식 - 74
정자 생성 - 75
발기 부전 - 75
인슐린과 사춘기?76
영양 과잉과 조기 사춘기 - 78

Chapter 5

유방암 - 84
전립샘암 - 85
대장암 - 87

Chapter 6
노화, 피부, 근육, 뼈
인슐린 저항성과 피부 - 90
흑색가시세포증 - 90
쥐젖 - 91
건선 - 92
여드름 - 92
인슐린과 근육 - 93
근육 손실 - 94
섬유근육통 - 95
인슐린과 뼈, 관절 - 96
골 질량 감소 - 97
골관절염 - 98
통풍 - 100

Chapter 7
소화기관과 신장
인슐린과 소화 - 102
역류성 식도염 - 102
위마비증 - 103
인슐린과 간 - 105
고지질혈증 - 106
비알코올성 지방간 - 107
인슐린과 담낭 - 109
담석 - 110
인슐린과 신장 - 112
신장 결석 - 112
신부전 - 113

Chapter 8
대사 증후군과 비만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의 복잡한 관계 - 117
왜 살이 찔까 - 118

PART 2 인슐린 저항성은 왜 생기는가

Chapter 9
나이와 유전이 인슐린에 미치는 영향
유전 - 125
민족성 - 126
나이 - 128
여성의 노화와 호르몬 변화 - 129
남성의 노화와 호르몬 변화 - 130

Chapter 10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는 호르몬
지나치게 많은 인슐린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한다 - 131
스트레스 호르몬: 에피네프린과 코르티솔 - 135
갑상샘 호르몬?137

Chapter 11
다시 보는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
위치가 중요하다 - 140
지방 세포의 크기가 중요하다 - 143
이소성 비만 - 147
지방이 많은 간(지방간) - 148
지방이 많은 췌장(지방 췌장) - 148
지방이 많은 근육 - 149

Chapter 12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
염증 - 152
또다시 비만 - 152
산화 스트레스 - 154

Chapter 13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는 생활 환경
호흡 - 156
대기 오염 - 157
담배 연기 - 158
식품 - 160
글루탐산 나트륨(MSG) - 161
석유 화학 물질 - 161
살충제 - 162
감미료 - 163
지질 다당류 - 165
너무 적은 소금 섭취 - 166
기아 - 167
일상적인 활동 - 168
잠 - 168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는 생활 - 170

PART 3 인슐린 저항성을 물리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Chapter 14
움직여라! 신체 활동의 중요성
적절한 신체 활동이 중요하다 - 175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 - 177
운동 강도 - 179

Chapter 15
똑똑하게 먹기! 식품에 관한 증거
칼로리 제한 - 184
식이섬유 - 187
간헐적 단식 혹은 시간 제한 식이 요법 - 190
생체 리듬과 여명 현상 - 194
탄수화물 제한 - 196
탄수화물 섭취와 인슐린 저항성 - 197
탄수화물의 질과 양 - 200
포도당 불내증 - 202
포화 지방과 다가 불포화 지방 - 204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 - 206
케톤식 - 206
케토시스 대 케톤 산증 - 208
케톤 보충제 - 209
체중 조절 - 210
탄수화물 제한의 다른 혜택 - 212
혈중 콜레스테롤 - 212
혈압 - 213
다낭성 난소 증후군 - 214
낮은 테스토스테론 - 214
알츠하이머병 - 214
파킨슨병 - 215
편두통 - 216
가슴쓰림 - 216
피부 - 217
노화 - 217

Chapter 16
전형적인 해결책: 약물 요법과 수술
비만 대사 수술 - 219

Chapter 17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생활
현 상황을 파악한다 - 225
목표는 시작점에 따라 달라진다 - 229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는 운동 - 230
어떤 종류의 운동을 해야 할까 - 230
운동은 얼마나 자주, 얼마나 오래, 언제 해야 할까 - 233
운동 강도는 어느 정도여야 할까 - 234
인슐린을 낮게 유지하는 식이 - 235
탄수화물을 제한하라 - 235
단백질을 우선하라 - 242
지방으로 채워라 - 245
미량 영양소와 비타민 - 247
단식을 활용하라 - 250
기타 조언 - 251
식사에 대한 아이디어 - 252
아침 식사 - 252
점심 식사 - 253
저녁 식사 - 253
디저트 - 254

부록 A 일간 운동 계획 샘플 - 256
부록 B 권장 식품 목록 - 260
마치며 - 264
참고 문헌 - 266

저자 소개

저 : 벤자민 빅먼 (Benjamin Bikman)
 
벤저민 빅먼은 미국 이스트캐롤라이나대학에서 비만 대사 수술 적응 연구로 생물 에너지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싱가포르 국립대학 듀크의과대학원에서 박사 후 선임 연구원으로 인슐린 저항성에 초점을 맞춘 대사 장애 연구를 계속했다. 현재 브리검영대학의 교수이자 당뇨연구소의 소장으로 재직하며 인간 대사의 규제 장치로서 인슐린이 하는 역할은 물론, 만성 질환과의 관련성 등 인슐린에 대한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다. 빅먼 박사...
 
역 : 이영래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였다. 현재 가족과 함께 캐나다에 살면서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움직임의 뇌과학』 『부의 추월차선 위대한 탈출』 『빌 게이츠 넥스트 팬데믹을 대비하는 법』 『제프 베조스, 발명과 방황』 『파타고니아,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세대 감각』 『모두 거짓말을 한다』 『뇌는 팩트에 끌리지 않는다』 등이 있다.
 
감수 : 황성혁
 
신경외과 전문의(뇌·척추 질환 전문). 한국에서 최초로 미국 의사 자격증(ECFMG)과 일본 의사 면허를 같이 취득한 3개국 의사 면허 보유자이다. 성장의학 전문의를 취득하였고, 대한성장의학회의 섭외이사로서 학회 강의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 대한만성피로학회 수석 학술이사로서도 매년 많은 의사들에게 최신 의학 지식을 강의하고 있다. 국내 요오드 치료의 선구자이며, 기능의학과 케톤식으로 만성 피로, 당뇨,...

책 속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은 노화 요인 외에도 같은 나이의 인슐린에 민감한 사람에 비해 근육 단백질의 분해가 많다. 달리 말해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은 근육 성장 촉진은커녕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조차 힘들어 진다.
--- p.96

중요한 것은 인슐린 저항성이 실제 흡연자에게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2차 흡연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인슐린 저항성까지 올린다는 점이다. 실제로 우리 연구실에서의 연구는 2차 흡연만으로도 세라마이드가 생성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세라마이드라는 나쁜 지방이, 흡연이 유도한 인슐린 저항성의 주요 동인 중 하나일 확률이 높다.
--- p.159

MSG가 인슐린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사람들에게 MSG를 경구 섭취하게 하게 하면 포도당 부하에 대한 인슐린 반응이 커진다. 15 MSG 1그램(아시아 전역에서 허용되는 일일 최대 섭취량)은 인슐린 저항성 발생 위험을 14퍼센트 높인다.
--- p.161

수면 부족의 부정적인 효과 중 하나는 내분비계의 확연한 변화이다. 호르몬이 변화하는 것이다. 특히 일주일만 수면이 부족해도 정상적인 수면이 이루어진 주에 비해 인슐린 저항성이 약 30퍼센트 더 상승할 수 있다.
--- p.169

지나치게 오래 앉아 있는 것이 크게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 않겠지만 실제로는 인슐린 저항성을 굉장히 높이는 행위이다. 이에 관한 대단히 흥미로운 연구가 있다. 식사 전에 두 시간 동안 앉아만 있게 한 사람들과, 앉아 있다가 일어났다 할 수 있었던 사람들을 비교한 것이다.

계속 앉아 있던 사람들은 식후 혈당 반응이 약 45퍼센트 높았다. 앉아 있는 것이 인슐린 저항성에 미치는 피해를 완화시키는 간단한 해법은, 약 20분마다 잠깐씩(2분 정도) 자세를 바꾸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끔 몸을 풀어주거나, 몇 초 동안 근육을 수축시키는 것만으로도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p.171

출판사 리뷰

만성 질환을 일으키는 숨겨진 질병,
인슐린 저항성 퇴치를 위한 최고의 건강서


1900년 기준 3대 사망 원인은 폐 감염(폐렴과 독감), 결핵, 위장 내 감염증이었다. 1900년에 “우리는 왜 아플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전염성 질환’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환경 위생의 개선과 약물의 발전으로 이런 감염병은 더 이상 인류에게 큰 위협이 되지 않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왜 아플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완전히 달라졌다. 인류의 7대 사망 원인 중 다섯 가지(심장 질환, 암, 뇌혈관 질환, 알츠하이머병, 당뇨병)가 만성 대사 질환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 질환들은 지난 몇십 년간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인간은 왜 아플까?” 하는 질문은 여기서 출발한다. 이 질환들은 왜 현시대에 인류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게 된 것일까? 연구 결과, 놀랍게도 이 질환들은 한 가지 근본 원인으로 귀결되는데 바로 ‘인슐린 저항증’과 ‘고인슐린혈증’이다. 모든 만성 질환에는 여러 다른 원인과 인자가 관련되지만, 고인슐린혈증과 인슐린 저항성의 전형적 상태인 제2형 당뇨가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그렇다면 질문을 한 번 더 해보자. “인슐린 저항증과 고인슐린혈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과도하게 섭취하는 ‘당분’이 그 원인이다. 밥, 빵, 면을 비롯해 각종 간식과 음료, 가공 당분과 양념류에 이르기까지 아주 쉽고 저렴하게 섭취할 수 있는 먹을거리가 넘쳐나면서 인간의 당분 섭취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이 과도한 당분이 인슐린 저항증과 고인슐린혈증을 유발하고, 이를 통해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기면서 각종 질환이 인간의 몸을 공격하게 된 것이다.

과도한 당분 섭취로 인한 건강 문제를 다룬 도서들이 적지 않게 출간되었다. 하지만 『왜 아플까』는 당분 섭취에서 비롯된 인슐린 저항성과 고인슐린혈증 문제를 집중 조명한 최초의 책이라는 점에서 완전히 차별화된다. 신장 전문의이자 인슐린 저항성 전문가인 벤저민 빅먼 박사는 놀라울 정도로 많은 양의 연구를 수집하고 분석한 뒤 인슐린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적나라하게 알려준다. 인슐린의 비밀을 속속들이 알고 있는 그의 광범위한 지식을 매우 예리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 것이 이 책의 특별한 점이다.

또한 『왜 아플까』는 인슐린 문제에 대한 명쾌한 해결책도 제시하고 있는데, 수술이나 약물이 아니라 보통 사람들의 식이와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하는 해법이다. 그렇다고 해서 달리기를 하라거나 섭취 칼로리를 줄이라는 뻔한 충고와는 다르다. 벤저민 빅먼 박사는 -철저하게- 생리학적으로 똑똑하게 계획하고, 똑똑하게 먹고, 똑똑하게 운동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음식과 건강, 음식과 다이어트의 관계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1부. 인슐린 저항성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2부. 애초에 인슐린 저항성은 왜 생기는가 ▲3부. 어떻게 인슐린 저항성을 물리칠 수 있을까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이해, 식이 요법의 경험 등 독자의 다양한 수준을 고려해 기본 지식을 설명하는 1부부터 읽거나, 실천법을 담고 있는 3부부터 살펴보는 식으로 각자의 인식과 목적에 맞게 정보를 취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책의 또 한 가지 특별한 점은 이 책에 나오는 수많은 내용 중 단 한 가지도 저자 개인의 의견, 주장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 책에 실린 내용은 인슐린 저항성 문제가 연구되기 시작한 이래 100여 년 동안 전 세계 수백 곳의 연구소와 병원들이 수행해 온 연구 자료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충분한 연구와 상호 검토를 거쳐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만을 담고 있는 것이다.

인슐린 저항성, 당질 제한, 포화 지방의 섭취 등은 기존에 당연하게 여겨졌던 건강 상식과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이유로 아직도 ‘일부의 주장’, ‘객관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이론’이라고 치부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빅먼 박사의 『왜 아플까』는 수많은 과학적 근거를 통해 당질 과다 섭취의 문제점과 인슐린 저항성의 위험성을 주장함으로써 인간의 건강과 질병 문제에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를 확인시켜주고 있다.

혈당을 비롯한 모든 신체 조직과 세포에 영향을 미치며 각종 질병의 강력한 원인으로 인간의 건강을 가장 기초부터 위협하는 인슐린 저항성의 특징을 비롯해 그것이 신체 각 조직 및 장기에 일으키는 다양한 질병, 건강의 근본 문제를 해결할 쉽고 간단한 식사법과 운동법까지 총망라한 『왜 아플까』는 건강과 다이어트의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다.

★ 인슐린이 무엇이며,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지를 쉽게 설명한다.
★ 인슐린 저항성이 현대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들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증명함으로써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을 제시한다.
★ 당질(탄수화물)과 인슐린의 관계를 정확히 규명함으로써 건강한 식생활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한다.
★ 식사법, 운동법, 생활 환경 개선에 이르기까지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통해 인슐린 저항성을 물리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제시한다.
 

추천평

『왜 아플까』는 질병의 근본 원인에 대해서 ‘제대로’ 얘기하고 있는 훌륭한 책이다. 현대 사회가 고통받고 있는 모든 만성 질환에 대해 저자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데이터를 직접 보여주면서 질병의 근본 원인뿐만 아니라 실제 '해결책'까지 제시한다. 최근 몇 년간 읽었던 책 중에서, 가장 최고의 책이며 독자가 의사이건 아니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정말 이해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읽기 바란다.
- 황성혁 (『잠든 당신의 뇌를 깨워라』 저자, 유튜브 건강 채널 「닥터쓰리」 운영자)
우리가 성인병(생활 습관병)이라고 부르는, 현대인이 겪고 있는 대부분의 질환에는 인슐린 저항성이 관련된다. 인슐린 저항성은 지방간을 유발하며 그 결과로 비만, 당뇨, 고혈압, 치매, 각종 신경계 질환, 호르몬 질환, 암 질환 등을 만드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인슐린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 자체가 우리가 왜 아플 수밖에 없는지를 알 수 있는 단서가 되며 『왜 아플까』는 이를 명확하게 설명한다.
- 이영훈 (『기적의 식단』 저자, 네이버 「저탄고지 라이프스타일」 카페 운영자)
벤저민 빅먼 박사는 『왜 아플까』에서 인슐린을 만성 질환의 주범으로 지목하고 믿기 힘들 정도로 많은 연구 자료를 수집해서 인슐린이 우리가 건강할 때와 그렇지 못할 때 몸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하게 그려낸다. 널리 퍼져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인슐린 저항성에 대해 경종을 울리는 데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해결책까지 제시한다.
- 제이슨 펑 (『독소를 비우는 몸』, 『당뇨 코드』, 『비만 코드』 저자)
현대인의 건강 상태를 다룬 기사는 제목만 봐도 암울하다. 특히 심장병, 당뇨병,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이 증가세다. 그런데 이런 모든 상태와 질환이 별개가 아니라, 하나의 생리적 상태, 즉 인슐린 문제가 원인이라면? 빅먼 박사는 현대병의 근본 원인을 분석해 건강을 되찾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간결한 로드맵을 제공한다.
- 롭 울프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