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교육의 이해 (독서>책소개)/4.자기계발

강의를 시작하는 당신에게 (2024) - 교수자들을 위한 강의법 실전 가이드 37가지 팁

동방박사님 2024. 10. 7. 08:01
728x90

책소개

강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당신에게
20년 경력 교수자가 전하는 강의 노하우


이 책은 교수자로서의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본적인 내용을 넘어 구체적인 방법을 담고 있다. 총 8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를 하는 교수자들이 가져야 할 마인드부터 각종 교수법 스킬 및 교안 구성과 제작 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이제는 일반화된 온라인 강의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다. 그리고 기업의 사내강사 부분까지 제시되어 실제 강의를 하는 교수자는 물론, HRD 담당자에게도 유용하다. 강의를 잘하는 방법, 이른바 교수법에 대한 내용은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지만 이 책의 저자는 강의를 하는 교수자의 입장에서 정말 가려운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것과 놓치면 안 되는 것들을 중심으로 교수자가 가능하면 강의를 즐기고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독자로 하여금 오랜 시간을 들여서 이해하고 숙지해야 하는 이론적인 내용을 설명하기보다는 현장에서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으로 접근했다. 교육학과 교육공학적 이론과 실제 그리고 저자의 풍부한 경험에 기반한 교수법 노하우는 강의를 시작하거나 강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교수자들에게 더 나은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이다.

목차

1장: 교수자의 마인드

어떤 마음으로 앉아 계십니까 / 유능한 교수자에게는 어떤 역량이 있을까요 / 성인 학습자는 무엇이 다른가요 / 성인 학습자에게는 어떤 교수 전략이 필요한가요

2장: 강의 시작 전 확인사항

물리적 측면에서 확인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 심리적 측면에서 확인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 언어적 측면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3장: 언어적 강의 스킬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학습자에게 어떻게 말해야 하나요 / 학습자들이 기억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질문에 반응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학습자에게 어떻게 반응해야 하나요 / 무엇부터 말해야 하나요

4장: 비언어적 강의 스킬


강의장에는 왜 거울이 없나요 / 학습자들과는 눈맞춤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학습자들에게 강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의상에도 신경을 써야 하나요

5장: 교안 구성


무엇을 다루어야 하나요 / 강의 내용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나요 / 어떻게 해야 학습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 어떻게 해야 학습자들을 지치지 않게 할 수 있나요 / 어떤 사례를 쓰면 좋을까요 / 강의의 마무리를 어떻게 하면 되나요

6장: 교안 제작


교안은 꼭 필요한가요 / 강의 제목이 중요한가요 / 교안은 예쁘게 만들어야 하나요 / 교안에 이미지나 영상 자료가 꼭 있어야 하나요 / 교안의 내용은 어떻게 작성하면 될까요 / 교재와 교보재는 꼭 준비해야 하나요

7장: 온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는 다른가요 / 온라인 강의 교안은 어떻게 구성해야 하나요 / 온라인 강의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요 / 온라인 강의 시 고려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요

8장: 사내강사


사내강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 사내강사를 운영하면 효과가 있나요 / 사내강사를 어떻게 육성해야 하나요 / 사내강사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저자 소개

저 : 김희봉
교육공학박사. 공주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윤리교육과 영어교육을 전공하고 국방대학원 및 한양대학교에서 리더십(M.A)과 교육공학(Ph. D)을 전공했다. 리더십은 이론과 실제가 접목되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대한리더십학회 상임이사와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편집위원장으로도 활동하면서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주제로 지속적인 학술연구와 발표를 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리더십과 HRD 분야에서 컨설팅, 교육과...

책 속으로

단순히 강의 내용을 숙지하거나 암기하는 정도로는 자신감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교수자의 강의에 대한 자신감은 말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 p.28

구조가 잘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확인은 비교적 쉽다. 전체 강의 시간에 맞게 강의안을 만든 후 강의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든다면 무엇을 남길지를 확인해 보면 된다. 만일 시간이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빼야 할 내용을 찾기 어렵다면 구조를 다시 만들어 볼 필요가 있다.
--- p.57

교수자가 던진 질문에 학습자가 반응하지 않는다고 해서 교수자가 다시 답을 하는 이른바 자문자답은 피하는 것이 좋다. 질문에 대한 답은 반드시 학습자로부터 얻어야 한다.
--- p.61

출판사 리뷰

“강의를 준비하는 마음가짐부터 세부적인 강의 스킬까지
두루 다룬 강사를 위한 실무지침서!”


이 책은 교수자의 입장이 아닌, 학습자의 입장에서 필요로 하는 주제를 제시한다. 특히 강의의 본질은 학습자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라고 말하며 학습자를 위한 강의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스킬을 총 8장에 걸쳐 정리해 놓았다. 교수자가 지니고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마인드와 강의를 시작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중요 사항들이 무엇인지 상세하게 안내해 준다. 또한 학습자들과 보다 좋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비언어적 강의 스킬을 정리했다. 이 외에도 교안 구성 및 제작 등 처음 강의를 준비한다면 어리둥절할 수 있는 사항들에 대해서 20년 이상의 경험자로서 겪은 교수법 노하우를 상세하게 담아냈다. 이 책은 강의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강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교수자들에게 더 나은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