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책소개
나, 가족, 사회를 위해 꼭 필요한 은퇴 준비
황금빛 노후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다섯 가지
2025년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는 우리나라에서 은퇴 준비는 개인과 가족, 사회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이 됐다. 지은이가 13년 동안 강의한 은퇴 교육과 퇴직자 상담 경험, 노후 파산 위기를 극복한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황금빛 노후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다섯 가지 내용을 담았다.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
1장 설레는 은퇴를 맞으려면 준비가 필요해요
우아하게 나이 들 거야
55세까지만 일할 거라고
120세까지 사는 세상이 온다
준비보다 좋은 솔루션은 없다
갈 길이 멀다, 그래서 더 기대된다
2장 은퇴의 방해꾼이 생겨도 계획이 필요해요
꽃길을 걷다가 가시밭길을 만나다
남자만 가장 하라는 법 있나?
터널의 끝은 빛이다
은퇴를 맞이하기 위한 5가지
3장 은퇴를 돕는 내 편이 필요해요
가족이라는 든든한 끈
우리 부부가 사는 법
나는야 B급 부모
언제까지 어깨춤을 추게 할 거야
오십의 친구, 양보다 질이다
4장 은퇴를 설레게 하는 연금이 필요해요
졸지 마라, 노후 자금
행복한 노후를 보장하는 5가지 연금
은퇴에 필요한 소득 통장
자산 수명을 늘려라
소득 크레바스를 건너는 3가지 방법
5장 은퇴를 당당하게 하는 지식재산이 필요해요
평생 현역이 답이다
자기 이름 석 자가 브랜드가 되게 하라
지식재산을 만들어라
책만 한 스승은 없다
학습이 없는 삶은 치명적이다
앙코르 커리어를 준비하라
6장 은퇴를 활력 있게 하는 건강 자산이 필요해요
오십, 몸과 마음이 보내는 신호에 귀 기울일 때
은퇴에 필요한 건강 통장
20억 자산 효과에 맞먹는 건강 수명
건강하게 나이 먹는 10가지 방법
7장 은퇴를 앞당기는 좋은 습관이 필요해요
인생을 바꾸는 것은 결국 좋은 습관
뿌린 대로 거둔다는 수확의 법칙
미루기 병 금지
‘하겠다’를 ‘했다’로 바꿔주는 공개 선언의 묘미
버리고 사는 습관
8장 은퇴의 기쁨을 누려요
설레는 마음으로 은퇴할 수 있어 다행이다
나답게 산다는 것
인생의 오후는 느리게, 단순하게, 둔감하게
나를 비우고 채우는 시간 1년
나는 여전히 청춘
저자 소개
저 : 박상금
40년간 공공 기관과 비영리단체에서 기업 경영 컨설팅을 했으며, 13년간 직장인 은퇴 교육을 하고 퇴직자 2000여 명을 상담하며 사회 공헌 활동을 지원했습니다. 자타가 인정하는 은퇴 준비 전도사지만, 배우자의 은퇴 창업 실패로 정작 본인은 노후 파산 위기를 맞았습니다. 이후 6년간 철저한 은퇴 준비와 각고의 노력 끝에 위기를 극복하고 64세에 은퇴했습니다. 현재는 직업적 사치와 인생의 황금기를 누리겠다는 꿈에 ...
책 속으로
‘당신에게 일의 의미는 무엇인가? 일의 정년을 정해뒀는가? 일의 정년 이후는 무엇을 하며 살 계획인가? 일의 정년 이후는 어떻게 살고 싶은가?’ (…) 당신이 50대라면 더욱 진지하게 물어야 한다.
--- p.28
단순히 생각하면 100세까지 사는 세상이지만, 그 안에 내포된 의미는 ‘그러니 대비하라, 단단히 설계하고 준비해야 100세까지 삶을 편안하게 누릴 수 있다’는 말이다.
--- p.44
은퇴 후 서로 힘이 되고 편안한 가정생활을 하려면 젊은 시절부터 배우자와 자녀, 부모, 형제자매 등 가족 관계를 소중히 관리해야 한다.
--- p.81
자녀에게 힘이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모를 부양할 의무를 덜어주는 것이야말로 부모 세대가 자녀 세대에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 p.92
재정적인 면에서 노후 준비는 긴 시간 모으고 투자해서 불려야 하므로 기간이 중요하다. 은퇴 전 1~2년은 너무 촉박하다. 10년이 아니라면 5년 전, 늦어도 3년 전에는 재점검하고 준비해야 한다.
--- p.108
국민연금은 반납과 추가 납부, 연기 등 제도를 알고 잘 활용하면 연금 수급액을 늘릴 수 있다. (…) 예상 연금 수급액이 적고 국민연금 가입 기간 중 반납과 추가 납부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라면 공단에 상담할 것을 권한다.
--- p.118
설레는 마음으로 은퇴를 맞이하고 직업적 사치를 부리며 황금빛 노후를 보내고 싶다면 은퇴에 필요한 소득(연금) 통장을 점검해서 3층 구조 연금을 만들자.
--- p.130
퇴직 후의 일이 현역 시절의 직업과 같거나 그 연장선에 있을 필요는 없다. (…) 평생 현역은 일을 뛰어넘어 자신이 원하는 일, 좋은 일을 하면서 인생을 뜻깊게 마무리하는 개념이다.
--- p.148
읽으며 살자는 ‘읽자 생존’, 기록하며 살자는 ‘적자 생존’, 걸으며 살자는 ‘걷자 생존’, 웃으며 살자는 ‘웃자 생존’이 내 후반생의 모토다.
--- p.167
건강 통장 잔고가 바닥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며 부족한 부분은 채우자. 그래야 장수가 주는 또 다른 기쁨을 누리며 행복하게 살 수 있다.
--- p.194
건강한 노후, 배우는 노후, 즐거운 노후, 나누는 노후를 꿈꾸며 스트레칭, 감사 일기, 글쓰기, 독서, 걷기 등으로 좋은 습관의 씨앗을 뿌리고 가꾼다. 어떤 열매인지 알 수 없지만, 반드시 맺고 거둘 것이다.
--- p.229
설레는 마음으로 은퇴를 맞이하기 위해 50대 중반부터 차곡차곡 다섯 가지(일, 건강, 돈, 관계, 습관) 통장을 채울 준비를 해왔다. 65세 이후 인생의 황금기 만들기 프로젝트 구상과 준비를 끝내고 나의 과거와 작별했다.
--- p.254
출판사 리뷰
지은이 7문 7답
Q 직장인 은퇴 교육 강의를 오랫동안 하시고 퇴직자 2000여 명을 상담하신, 자타가 인정하는 은퇴 준비 전도사입니다. 이제야 책을 내는 이유가 있을까요?
A 강의할 때 은퇴 준비와 관련해 설문 조사를 했고, 어느 정도 완성한 원고가 있었어요. 출간 계획도 세웠고요. 그런데 은퇴 창업한 남편이 파산 위기를 맞으며 제 은퇴 계획이 무너졌어요. 앞가림도 못 하면서 책을 내는 게 마음에 걸려 접었죠. 결과적으로는 지금 내는 게 낫다 싶어요. 제가 은퇴 준비의 중요성을 더 절실히 깨달았고, 위기를 극복한 경험까지 책에 담았으니까요.
Q 책 제목이 《은퇴 프로젝트 ‘메리골드를 구하라’》로 독특합니다. ‘메리골드를 구하라’가 무슨 뜻인가요?
A 노후 파산 위기에 빠졌을 때 참 막막했어요. 하지만 잿빛 노후를 황금빛 노후로 바꾸자고 마음을 다잡았죠. 저는 말의 힘을 믿거든요. 간절한 마음으로 은퇴 준비를 다시 시작하며 꽃말이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인 메리골드를 필명 삼아 무슨 사업 프로젝트처럼 진행했어요. 메리골드를 구하는 데 6년이 걸렸죠. 그 계획과 실천이 이 책을 쓰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Q 은퇴하신 선생님은 요즘 어떻게 지내시는지 궁금합니다.
A 앞으로 살아갈 날이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하며 충전의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러시아에서는 늦여름부터 초가을에 들어서는 2주를 ‘바비레따’라고 한답니다. 1년 중 가장 아름다운 시기로, 중년 여성에게 “당신은 지금 바비레따에 살고 있군요”라고 하면 대단한 찬사래요. 젊은 시절보다 화사하고 매혹적인 아름다움을 간직했다는 뜻이기 때문이죠. 저는 지금 바비레따에 살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은퇴 전문가가 되셨나요?
A 저는 비영리단체에서 기업 경영 컨설팅 일을 하며 자기 계발 차원으로 대학원에 진학했어요. 석사과정을 공부할 때, 고령화 트렌드 과제를 수행하며 고령화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과 은퇴 준비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죠. 우연히 베이비 붐 세대 사회 공헌 지원 사업에 참여하면서 은퇴 교육 강의와 퇴직자 상담을 시작했는데, 13년 동안 계속할 줄은 몰랐어요.
Q 시중에 은퇴 관련 책이 많습니다. 이 책의 차별점이 있나요?
A 은퇴 준비라고 하면 대다수가 경제적인 측면 위주로 생각해요. 저도 처음엔 그랬죠. 직장인 은퇴 교육을 하고 2000명이 넘는 퇴직자와 상담하며 깨달은 바가 컸어요. 제 책의 주요 내용은 ‘균형 잡힌 은퇴 준비하기’입니다. 은퇴 준비의 네 가지 필수 요소인 사람(인간관계), 돈(노후 자금), 일(평생 현역), 건강관리의 중요성과 방법을 다뤘고, 노후 준비를 가능하게 하는 습관의 중요성과 좋은 습관을 실천하는 방법을 더했어요.
Q 선생님이 은퇴 준비에서 가장 강조하시는 건 무엇인가요?
A 저는 은퇴에 대한 세 가지 올바른 인식을 강조하는 편이에요. 첫째, 은퇴 준비 영역의 올바른 인식입니다. 노후 자금 준비도 중요하지만,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빈곤과 질병, 무위, 고독 등에 균형 있게 대처해야 해요. 둘째, 은퇴 준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입니다. 은퇴 후 30~40년의 삶은 은퇴 전에 결정되니까요. 셋째, 은퇴 준비의 마지막 골든 타임에 대한 인식입니다. 빠를수록 좋지만 늦어도 50대에는 구체적으로 시작해야 해요.
Q 은퇴를 준비하는 직장인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은퇴 후 30~40년의 삶을 네 가지 영역에서 균형 있게 준비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는 것이 출발점이에요. 돈이 전부가 아니거든요. 은퇴 준비에 앞서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 자문자답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졌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자유를 얻은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그림을 그리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할 수 있으니까요.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4873746>
'55.인간과 건강 (독서>책소개) > 2.백세시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당히 잊어버려도 좋은 나이입니다 (2024) - 도쿄의대 노년내과 의사가 알려주는 인생 후반을 위한 현실 조언 (16) | 2024.11.27 |
---|---|
혼자 살면서 99세 (2024) - 한번 맛보면 빠져나올 수 없는 생활 방식 (8) | 2024.11.04 |
노년의 역사 (2012) - 고정관념과 편견을 걷어낸 노년의 초상 (3) | 2024.10.03 |
생의 마지막을 생각할 때 삶은 비로소 시작된다 (2024) (1) | 2024.07.11 |
집에서 혼자 죽기를 권하다 (2022) - 건강하게 살다 가장 편안하게 죽는 법 (0) | 2024.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