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책소개
오늘날 빠르게 바뀌는 교육 현장에 필요한 역사교육론은 무엇인가?
역사교육의 과거-현재-미래를 가로지르며
이론부터 실천 방안까지 폭넓게 다룬 개설서
역사교육론은 역사교육의 개념과 성격이나 기본적인 역사교육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앞으로 역사교육을 깊이 있게 공부하고 그 이론을 수업실천에 적용하려는 역사교사나 연구자들이 알아야 핵심적인 문제와 쟁점을 대상으로 한다. 그래서 역사교사가 되고 싶은 학생들의 필수 수강 과목이기도 하다.
이 책은 수십 년간 예비 역사교사들을 가르치며 역사교육 연구에 힘써온 김한종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명예교수가 새롭게 쓴 역사교육론 개설서이다.
2000년대 이후 양적·질적으로 축적된 역사교육의 연구 성과뿐만 아니라, 강단에서 직접 경험한 변화를 토대로 역사교육론을 둘러싼 논의를 폭넓게 다루고자 했다.
무엇보다 역사교육의 개념·성격과 역사교육을 둘러싼 사회적·교육적 문제, 역사교육의 이론으로서 기본적으로 알거나 생각해야 할 전반적인 내용을 충실히 담았다.
목차
들어가며
1장 역사교육의 성격
1. 역사교육론인가, 역사교육학인가? - 담론과 학문의 사이
2. ‘역사’를 공부하는가, 역사를 ‘공부’하는가?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논쟁
3. 역사교육은 과거 일어난 일을 공부하는 것인가? - 역사적 사실과 역사해석
4. 역사 연구방법을 가르칠 수 있을까? - 역사 자료의 성격과 역사 연구
5. 역사교육 연구는 이론인가, 실천인가? - 역사교육 연구의 목적과 실천
2장 역사인식과 역사적 사고
1. 역사를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 역사인식의 의미와 역사학습
2. 역사적 설명은 역사교육에 유용한가? - 과학과 역사의 설명
3. 추체험과 감정이입은 역사 이해의 본질인가? - 역사 이해와 역사교육
4. 내러티브는 인식인가, 표현인가? - 내러티브적 역사 탐구와 서술
3장 역사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1. 내용 구성은 왜 역사교육과정에서 가장 큰 관심 대상일까? - 교육과정과 교육 내용의 의미
2. 역사적 사실인가, 개념인가? - 조직개념과 실재적 개념
3. 어떤 역사적 사실이 의미 있는가? - 역사교육의 내용 선정
4. 주제 중심의 내용 구성은 대안인가? - 통사와 주제학습
5. 생활사는 쉽고, 사회경제사는 어려운가? - 한국사의 계열화
4장 역사수업과 교사 지식
1. 수업인가, 배움인가? - 수업 인식의 전환
2. 교사는 어떻게 수업내용을 만드는가? - 교과내용과 교사 지식
3. 초·중·고등학생도 역사가처럼 탐구할 수 있는가? - 역사 탐구와 역사하기
4. 다양한 관점은 역사인식의 본질인가? - 역사의 논쟁적 성격과 쟁점 학습
5. 역사 탐구는 질문에서 시작하는가? - 역사발문의 성격과 유형
5장 역사의 사회적 기억과 역사 읽기
1. 새로운 역사인가, 탈역사인가? - 역사 연구의 동향과 역사교육
2. 역사교육은 집단기억을 전하는 것인가? - 기억으로서의 역사적 정체성
3. 부끄러운 역사를 기억해야 하는가? - 다크투어리즘의 역사교육
4. 역사교육은 일상적 삶을 다루어야 하는가? - 일상생활사의 양면성
5. 공공역사는 학교 역사를 대체할 것인가? - 역사대중화와 공공역사
6장 역사교육의 변화와 학교 역사교육
1. 역사교육은 유교 교육인가? - 경사일체와 교훈의 전근대 역사교육
2. 역사는 ‘국민’이라는 정체성을 갖게 하는가? - 근대 국민국가 건설 도구로서의 역사교육
3. 동화인가, 차별인가? - 일제의 조선교육령과 역사교육
4. 역사교육은 정치적 이념의 산물인가? - 해방 이후 역사교육의 변화
5. 민족인가, 계급인가? - 북한 역사교육의 양면성
7장 역사교육의 과제와 전망
1. 역사교육은 시민교육인가? - 시민교육으로서 역사교육의 딜레마
2. 역사 갈등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 역사인식의 다양성을 위한 역사교육
3. 역사교육은 실천적 인간을 육성하는가? - 비판적 사고와 역사교육의 사회적 실천성
4. 지역의 관점과 국가의 관점은 달라야 하는가? - 지역의 눈으로 보는 역사
5. 역사교육의 주체는 누구인가? - 국가, 교사, 학생의 행위주체성
저 : 김한종
1958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전반 격변의 시기에 대학을 다니고 사회에 본격적인 발걸음을 내디뎠지만, 그리 이야깃거리가 될 만한 일 없이 살아왔고 지금도 그렇게 살아가고 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역사교육을 전공하여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재직했고, 현재 퇴직하여 명예교수이다. 역사교육 연구의 학문적 ...
출판사 리뷰
20년간 축적된 역사교육 연구 성과와 교육 현장의 변화를 반영하여
새롭게 펴낸 역사교육론의 결정판
《역사교육 강의》는 20여 년 전 다른 3명의 연구자와 함께 《역사교육의 이해》라는 역사교육 개설서를 간행한 바 있는 저자 김한종 교수가 지난 20년간 축적된 역사교육 연구 성과와 교육 현장의 변화를 반영하여 새롭게 펴낸 역사교육 개설서다.
역사교육론은 대학이나 대학원의 역사교사 양성 과정이라면 학교에 따라서 명칭은 약간씩 다르지만 필수적으로 들어 있는 과목이다.
역사교육의 개념과 성격이나 기본적인 역사교육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앞으로 역사교육을 깊이 있게 공부하고 수업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는 취지로 개설되는 강좌이다.
이 책의 내용도 그런 성격을 가진다. 그래서 이 책에는 역사교육론의 성격과 역사교육을 둘러싼 사회적·교육적 문제, 역사교육의 이론으로 기본적으로 알거나 생각해야 할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하고자 했다.
특히 저자가 매년 보완해온 역사교육론 강의의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했고 책 곳곳에는 강의에서 실제로 사용했던 설명 방식이나 사례도 그대로 담았다.
그렇다 보니 한 가지 설명 방식을 고집하기보다는 절이나 항에 따라서 역사교육 이론 및 실천의 성격과 구체성, 사례 제시 방식을 때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했다.
주로 저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사교육론의 핵심 쟁점들을 풀어내면서도 역사교육론을 둘러싼 논의를 가급적 폭넓게 다루고자 했다.
역사교육 연구는 이론인가 실천인가?
두 양극의 통합적 이해를 모색하다
이 책은 역사교육의 개념과 성격 등 핵심 내용을 논하는 동시에 역사교육 연구에서 오랜 논란거리인 이론과 실천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다룬다.
1장 〈역사교육의 성격〉에서는 역사교육과 역사교육론의 개념 및 성격을 다룬다.
그리고 역사교육 연구의 학문적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천, 내용과 방법을 통합적으로 이해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2장 〈역사인식과 역사적 사고〉에서는 역사인식의 성격, 역사적 설명과 이해, 내러티브 등 역사교육 이론의 핵심 개념을 정리하고 그 연구 동향을 살핀다.
역사교육뿐 아니라 철학이나 역사이론, 나아가서는 해석학이나 인식론과도 얽혀 있는 다양한 개념, 그리고 역사적 사실의 사례들을 통해 역사교육 이론이 실천에 주는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3장 〈역사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에서는 국가교육과정의 개발은 물론 교사들이 수업을 계획할 때도 가장 많이 논의되는 영역으로, 내용선정과 조직의 원리와 방법을 소개하고 학교교육에서 이를 논의할 때 일어나는 문제들을 짚어보았다.
4장 〈역사수업과 교사 지식〉에서는 3장의 내용을 실제 역사수업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문제로 특히 역사교육을 실천하는 주체로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에 주목한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도 중요하지만, 교사의 역사인식과 역사교육관, 그리고 교실 수업의 여건이나 학생에 따라 받아들이는 역사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알아보고, 관련 이론들을 함께 살펴본다.
역사교육의 사회적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사회 변화에 따라 역사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역사교육은 사회적으로도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때로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역사교육이 변화하기도 했다. 이 책에서는 한국 역사교육에 관한 사회적 논의를 과거부터 현재까지 돌아보며 역사교육이 나아갈 방향 또한 제안한다.
5장 〈역사의 사회적 기억과 역사 읽기〉에서는 근래 학교 역사교육은 물론 사회에서도 관심이 높은 기억의 문제를 살펴본다.
체험학습이 활성화되면서 최근 다크투어리즘이 주목받고 있으며, 공공역사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통해 기억과 역사의 관계, 역사기억에 대한 관심의 증가가 학교 역사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했다.
6장 〈역사교육의 변화와 학교 역사교육〉은 한국 역사교육의 변화를 다루는 역사교육사에 해당한다.
전근대부터 근현대까지 역사교육의 변화를 다루면서 역사과 국가교육과정이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그리고 역사교육이 정치나 사회 변화에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해서도 주목했다.
마지막으로 북한의 역사교육이 해방 이후 어떻게 달라졌는지 또한 확인한다.
7장 〈역사교육의 과제와 전망〉에서는 현행 역사교육의 과제와 이를 둘러싼 교육적·사회적 논의를 검토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전망하고자 했다.
시민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 역사관과 역사인식의 차이로 인한 국내외 갈등, 지식 중심의 역사교육 대안으로 강조되는 비판적 사고와 역사교육의 실천성 문제, 국가사와 지역사의 관계 등 여러 문제를 검토했다.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9892452>
'60.교육의 이해 (독서>책소개) > 3.역사왜곡비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적 상상과 역사교육 (2024) (1) | 2024.12.06 |
---|---|
일본의 전쟁범죄 (2024) -‘위안부’부터 731부대까지, 역사 전쟁의 진실 (22) | 2024.11.30 |
뉴라이트 비판 (2024) - 나라를 망치는 사이비들에 관한 18가지 이야기 (5) | 2024.10.22 |
한국 근현대의 파시즘적 역사인식 (2023) (0) | 2024.07.04 |
매국사학의 18가지 거짓말 (2017) - 우리 역사를 팔아먹는 주류 역사학자들의 궤변을 비판한다 (0) | 2024.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