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교육의 이해 (독서>책소개)/3.역사왜곡비판

역사적 상상과 역사교육 (2024)

동방박사님 2024. 12. 6.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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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역사 이해에 필수적인 사고방식, 상상
역사교육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전통적으로 교과교육에서 상상의 문제는 무시되거나 소홀하게 취급되었다. 

교육은 학생들의 논리적 분석과 합리적 추론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고를 이분법적으로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로 나누고, 상상을 비합리적 사고의 형태로 여겨왔다. 역사적 사고에 대한 논의도 분석적 사고나 비판적 사고에 치우쳐왔다. 

그러나 교육에서 사고의 비판적 요소와 상상적 요소는 그렇게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다. 

상상 역시 마음속으로 이미지를 그리는 의식적인 행위라고 할 때, 엉뚱한 공상이나 불합리한 사고가 아닌 합리적이고 지적인 정신 작용일 수 있다.

역사는 재창조와 설명, 예술과 과학의 양면성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사고방식은 상호보완의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다. 

역사가 재창조 또는 예술의 성격을 가졌다는 것은 역사적 이해를 위해서는 상상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역사 이해는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보다 상상을 더 필요로 한다. 

역사적 상상은 순수한 창조적 행위가 아니라 과거의 재구성에 필요한 것으로, 자료에 직접 나타나 있지 않은 내용을 재구성하거나 자료의 간극을 메우는 데 사용된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역사적 사고와 상상 이론을 검토해, 역사 이해 방식으로서 역사적 상상의 개념과 속성을 체계화하고 역사적 상상을 경험하는 학습 방안을 탐색한다.

목차
들어가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동향
3. 책의 구성

1장 역사 이해와 역사적 상상

1. 역사적 사고의 성격
2. 역사 이해의 논리
3. 역사적 상상의 개념

2장 역사적 상상의 범주

1. 감정이입적 이해
2. 구조적 상상
3. 역사적 판단

3장 역사 내러티브와 역사적 상상

1. 역사 내러티브의 개념과 상상
2. 내러티브적 구성을 위한 상상
3. 내러티브 표현을 위한 역사적 상상

4장 역사적 상상력과 역사학습

1. 학습 기능으로서의 역사적 상상력
2. 인지발달론과 역사적 상상력
3. 역사적 상상력의 발달
4. 중·고등학생의 역사적 상상 양상

5장 역사적 상상 기반 역사학습

1. 역할극
2. 사료의 상상적 탐구
3. 시뮬레이션 게임

결론

저자 소개 
저 : 김한종 
1958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전반 격변의 시기에 대학을 다니고 사회에 본격적인 발걸음을 내디뎠지만, 그리 이야깃거리가 될 만한 일 없이 살아왔고 지금도 그렇게 살아가고 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역사교육을 전공하여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재직했고, 현재 퇴직하여 명예교수이다. 역사교육 연구의 학문적 ...

 

출판사 리뷰
역사 이해에 필수적인 사고방식, 상상
역사교육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전통적으로 교과교육에서 상상의 문제는 무시되거나 소홀하게 취급되었다. 

교육은 학생들의 논리적 분석과 합리적 추론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고를 이분법적으로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로 나누고, 상상을 비합리적 사고의 형태로 여겨왔다. 

역사적 사고에 대한 논의도 분석적 사고나 비판적 사고에 치우쳐왔다. 

그러나 교육에서 사고의 비판적 요소와 상상적 요소는 그렇게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다. 

상상 역시 마음속으로 이미지를 그리는 의식적인 행위라고 할 때, 엉뚱한 공상이나 불합리한 사고가 아닌 합리적이고 지적인 정신 작용일 수 있다.

역사는 재창조와 설명, 예술과 과학의 양면성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사고방식은 상호보완의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다. 

역사가 재창조 또는 예술의 성격을 가졌다는 것은 역사적 이해를 위해서는 상상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역사 이해는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보다 상상을 더 필요로 한다. 

역사적 상상은 순수한 창조적 행위가 아니라 과거의 재구성에 필요한 것으로, 자료에 직접 나타나 있지 않은 내용을 재구성하거나 자료의 간극을 메우는 데 사용된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역사적 사고와 상상 이론을 검토해, 역사 이해 방식으로서 역사적 상상의 개념과 속성을 체계화하고 역사적 상상을 경험하는 학습 방안을 탐색한다.

역사적 상상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다른 분야의 상상과 구분되는가?

지금까지 역사적 상상의 개념은 명확하게 정의되지 못했다. 

역사적 상상의 개념에 대한 논의는 대부분 그 의미를 직접 제시하기보다는 다른 분야의 상상과 비교해 역사적 상상의 특성을 제시한다. 

‘역사적 상상’은 그 성격을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허구가 아니라 사실적인 상상이다. 

사실에 기반하기에 역사적 상상은 제한적이다. 

둘째, 현재적 관점이 아니라 과거 맥락 속의 상상이다. 

상상을 하는 사람은 현재의 인물이지만, 상상을 하는 방식은 과거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했을지 추론하는 것이다. 셋째, 역사 텍스트에 대한 상상이다. 

사료에 나타나지 않거나 사료가 말하는 것 이외의 사실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사료 내용이 직접 전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의미에까지 생각을 확장하는 것이다.

이 책은 이렇듯 모호해 보이지만 역사 이해에 필수 키워드인 역사적 상상을 다양한 논의를 통해 점차 구체화시키며 이를 실제 역사교육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던진다.

첫째, 다른 학문이나 교과와 구분되는 역사의 특징적인 사고방식은 무엇인가?

역사적 사고의 중요한 방식 중 하나로 역사적 상상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역사 연구와 역사교육에 나타나는 상상의 형식과 속성은 무엇인가?

이러한 역사적 상상을 어떻게 범주화할 것인가?

셋째, 역사교육에 내재되어 있는 상상의 요소는 무엇인가? 

그리고 앞으로 역사교육에서 상상력을 어떻게 구조화할 것인가?

넷째, 역사적 상상력은 어떻게 발달하며 어떤 단계를 거치는가? 

역사학습에서 학생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 상상적 이해에 도달하는가? 

그리고 학생들의 역사적 상상은 어떤 유형을 보이는가?
다섯째, 역사적 상상을 기반으로 하는 역사수업을 어떻게 구성하며, 이 수업에서 학생들이 어떤 학습활동을 경험하게 할 것인가?

주요 내용과 구성

이러한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이 책에서는 먼저 역사적 사고의 개념과 성격, 이에 대한 역사학적 논리를 밝혔다. 

역사적 사고의 특징적인 방식으로 역사적 상상력의 개념, 구조와 형식을 정리하고 역사 내러티브에서 이러한 역사적 상상이 어떻게 들어가는지를 검토했다. 

이를 바탕으로 역사적 상상력이 들어가는 역사학습 방법과 수업 절차를 제시했다.

1장 〈역사 이해와 역사적 상상〉에서는 역사적 상상의 개념을 다룬다.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언급하는 상상이나 다른 학문 분야의 상상과 역사적 상상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통해 역사적 상상의 개념과 성격을 밝혔다. 

그리고 역사적 상상을 역사적 사고의 특징적인 방식으로 볼 수 있는 역사 이해의 논리를 딜타이, 콜링우드, 드레이의 이론을 중심으로 탐색했다.

2장 〈역사적 상상의 범주〉에서는 말 그대로 역사적 상상의 범주를 정리했다. 

역사적 사고는 공통적인 속성을 가진 사고 범주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렇기에 역사적 상상에 해당하는 사고를 그 성격에 따라 일정하게 분류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역사적 상상의 범주를 감정이입적 이해, 구조적 상상, 역사적 판단력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 범주의 역사적 상상 개념과 사고 속성을 구체화했다.

3장 〈역사 내러티브와 역사적 상상〉에서는 역사적 상상의 성격을 문학이나 예술의 상상과 비교하여 명확히 하고자 했다. 

역사적 상상은 역사의 인문학적 성격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가장 가까운 것이 문학가나 예술가의 상상이다. 

역사인식과 서술의 기본적인 방식이 내러티브이다. 

역사 내러티브와 문학 또는 예술의 내러티브는 어떤 점을 공유하고 무슨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면 역사적 상상의 성격을 명확히 할 수 있다. 

이는 역사가의 상상과 작가의 상상을 비교하는 일이기도 하다.

4장 〈역사적 상상력과 역사학습〉에서는 역사적 상상력이 실제 학교 역사교육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했다. 

이를 위해 교육목표분류학과 교육과정 목표로서의 상상력 요소를 분석하고, 그것이 역사적 상상의 성격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를 검토했다. 

그다음으로 역사적 감정이입과 구조적 상상력의 단계를 발달 이론을 토대로 설정하고, 국내 중 · 고등학생들의 역사적 상상력이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를 실제 조사를 통해 확인했다.

5장 〈역사적 상상 기반 역사학습〉에서는 역사적 상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수업 방안을 제시했다. 

역할극, 자료의 상상적 탐구, 그리고 시뮬레이션 게임 등이다. 

학생들은 역할극에서 감정이입적 이해, 자료의 상상적 탐구에서 구조적 상상, 그리고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감정이입적 이해와 구조적 상상을 경험한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수업의 방향을 탐색하고 구체적인 수업안을 예시했다.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9892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