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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한국인으로 태어나 성인이 될 때까지 한국에서 자랐고, 이후 30여 년을 미국에서 이방인으로 살았다.
어쩔 수 없이 느지막이 미국 국적을 취득한 지 2년 만에 또 다시 어찌할 수 없는 형편 탓에 미국인 신분으로 돌아온 모국 한국. 그렇게 저자 김희민은 한국과 미국 양국에서 인생의 2/3를 이방인으로 살았다.
“두 사회는 많이 달랐다. 내가 당연시했던 것들이 사회에서는 당연하지 않았고, 사회에서 당연시하는 것들이 나에게는 당연하지 않았다.”
저자는 익숙지 않은 불편함을 오히려 학문적 자산으로 승화시켰다.
학문적 자산은 사회 곳곳을 날카로운 통찰과 애정어린 시선으로 피어났다. 어느 곳에 있어도 정신만은 편향되지 않으려 했던 이방인다운 모습이다.
정치학자로서 플로리다대학 종신 교수로 미국에서 학문적 성취와 인생 경력의 정점에 오르고,
다시 돌아온 한국에서 서울대학교 교수로 연구 교육에 매진하던 중 발현된 유전적 질환으로 이제는 물리적 시력을 잃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영원한 ‘이방인’ 김희민에게 ‘불편함’은 좌절이 될 수 없는 또 다른 도전의 계기일 뿐이다.
물리적 ‘시선’의 불편함은 우리 사회 대중을 향한 날카로운 통찰과 애정 어린 마음의 ‘시선’으로 변화되었다.
학자적 통찰을 우리 사회 변화를 위한 실천적 도구로 삼고, 애정 어린 마음의 ‘시선’은 동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들과 함께 변화를 위해 함께 나아가자고 제안한다.
그리하여 대중들과 함께 호흡하기 위해 나온 첫 에세이가 바로 이 책 『삐딱한 이방인, 불편한 시선』이다. 저자는 정치, 교육, 종교 그리고 삶과 죽음의 의미에 이르기까지,
한국 사회를 소용돌이로 몰아 넣는 오늘의 문제들을 드러내어 리더와 시민들에게 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하며 그 변화를 위한 공동의 모색을 제안한다.
목차
제1부 나는 이방인 정치학자 13
01 정치, 어떻게 할 것인가? 15
02 신뢰의 정치, 불신의 정치 29
03 리더의 조건 53
04 시민의 조건 75
제2부 이상한 나라의 이방인 89
05 사다리 바로 세우기_백년지대계를 어찌하랴 91
06 거꾸로 진격하는 대학 107
07 뭣이 중헌디_본말전도의 대학 강의! 123
08 오, 주여 당신은 어디에_방황하는 한국 교회 141
09 기독교를 ‘참으로’ 믿는다는 것 153
10 북한을 어찌하랴 161
11 행복 생, 존엄 사_백세 시대 단상 175
제3부 이방인 십년 살이 185
12 이방인 하루 살이 187
13 이방인 낙서 223
에필로그 233
[부록] 수능을 잘 보는 아이들 242
저자 소개
저 : 김희민
1981년 미국에 유학하여 1983년 미네소타 대학교(University of Minnesota)에서 정치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1990년에는 워싱턴대학교(Washington University in St.Louis)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9년에 플로리다 주립대학교(Florida State University)에 조교수로 임용이 되었고,
그곳에서 22년을 근무하였다. 2011년 귀국, 서울대학교 ...
출판사 리뷰
책은 총 3부와 부록으로 구성되었다.
1부에서 저자는 한국과 미국의 정치 상황을 중심으로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리더와 시민의 역할에 주목한다.
현대 민주주의에서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개인의 이익은 서로 대립하지 않는다.
한국에서는 오랫동안 개인은 공동체를 위해 희생해야 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오늘날 권력과 시민, 개인의 관계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복잡 다단해진 정치 사회 구조 속에서 민주주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전제이다.
정치적 리더가 되고자 하는 욕망은 누가 권력을 가질지 정해져 있지 않은 사회에서 권력 추구 동기를 유발하며, 리더가 제시하는 정책 목표 또한 리더의 권력 추구 동기인 이기주의와 무관하지 않다.
민주주의와 이기주의, 상반되는 듯하지만 리더가 지향하는 권력 추구 동기를 시민의 이해와 일치하게 만들 수 있다면 이기주의에 근거한 민주주의는 발전할 수 있다.
그리하여 저자는 이 책에서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리더들이여, 시민들이여, 공부 좀 하자!”라고 외친다.
리더와 시민 모두에게 현재와 같은 정치적 태도 이상을 견지할 수 있는 정치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최근 퇴보하고 있는 한국과 미국 정치의 사례를 예로 들어 통찰한다.
정치를 생활과 분리된 영역이라 여기면 왜곡된 정보, 왜곡된 정치 환경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인 채 무능한 정치를 탓할 수밖에 없다.
민주주의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려면 시민 스스로 정치 교육에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는 저자의 주장은 그래서 설득력 있다.
2부에서는 한국에서의 교육, 종교, 남북 관계, 그리고 존엄사라는 주제를 학자적 통찰과 개인적 단상을 담아 독자들과 변화의 방향을 모색한다.
이들 주제는 오늘날 한국 사회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근본적 변화를 모색해야 할 지점들이다
1부에서 이야기한 전제를 바탕으로 꼬일 대로 꼬이고, 얽힐 대로 얽힌 문제들을 풀어나가기 위해 저자가 제시하는 해법에는 한 걸음 비껴선 이방인으로서의 통찰과 불편한 시선으로 바라본 비판적 시각이 내부인들에게 새롭게 다가온다.
오늘날 일부 종교가 한국 사회를 극단적으로 몰아넣는 현상을 비판하며 올바른 신앙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하며, 존엄사 문제에 이르러서는 비록 개인적 소회로 담담하게 이야기를 풀어 가지만 백세시대를 살아야 할 우리 모두에게 삶과 죽음의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을 하게 한다.
3부는 앞서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 한국에서 이방인으로 살며 경험한 하루하루의 모습들을 때로는 일기 형식으로 때로는 낙서 형식으로 통찰과 해학을 담아 재미있는 글로 담았다.
부록은 한국 사회의 대학 입시 문제를 논문으로 발표했던 내용 중 수능과 사회 경제적 문제의 상관관계를 통해 이른 바 “사다리 걷어차기”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분석한 실증 사례를 실었다.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9855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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