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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의 법칙 (2025) - 내 안의 잠재력을 깨우는 끈기와 몰입의 힘

동방박사님 2025. 2. 21.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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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당신의 잠재력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끈기와 몰입이 당신의 인생을 바꿀 것이다!

우리는 종종 천재를 특별한 재능을 타고난 소수의 사람들만이 될 수 있는 존재로 여긴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이라도 연습, 몰입, 집중, 그리고 끈기를 통해 천재성을 분출할 수 있다.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재능을 타고났기 때문이 아니라, 남들보다 더 깊이 파고들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천재로 불리게 되었던 것이다. 

이 책은 천재성을 결정짓는 것은 유전이 아니라, 반복된 연습과 몰입의 힘이라는 사실을 다양한 연구와 사례를 통해 증명한다. 

어떤 분야에서든 꾸준한 연습과 집중적인 몰입이 쌓이면, 누구나 천재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저자는 이를 통해 평범한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의 숨겨진 잠재력을 깨우고, 비범한 성취를 이룰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우리는 자주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며, “나는 평범한 사람이야.” “아무리 노력해봤자 소용없어.

 나는 타고난 재능이 없어.”라고 자신의 한계를 정해버린다. 

하지만 이 책은 그 생각을 뒤집는다. 우리가 아는 천재들은 대부분 평범한 사람이었다.

 다만 더 고통스럽게 더 오랫동안 노력과 실행을 했을 뿐이다.

 당신의 한계를 뛰어넘을 준비가 되었는가? 

지금 이 순간부터, 당신도 천재성을 끌어낼 수 있다. 

필요한 것은 단 하나, ‘끝까지 나아가려는 의지’뿐이다.


목차
프롤로그 - 천재는 위대한 도약을 한 평범한 사람이다 4

제1장 천재를 만드는 1%의 차이

천재들이 따르고 있었던 원칙 14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천재의 진실 22
재능보다 중요한 요소 36
신동과 천재: 타고난 능력은 필요조건이 아니다 48
도전하는 자만이 천재성을 꽃피운다 60
압도적인 양이 탁월함을 만들어낸다 70
생각과 훈련이 만드는 무한한 가능성 82
성공을 부르는 자기암시의 힘 98

제2장 위대한 작가들의 성공 원칙

어니스트 헤밍웨이 - 글쓰기는 노동이다 110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 고통과 역경이 만든 걸작들 116
스티븐 킹 - 끝없는 글쓰기, 끝없는 성장 122
파울로 코엘료 - 두려움 없는 도전이 스토리를 만든다 130

제3장 천재 학자들의 사고법

지그문트 프로이트 - 20년의 실패 끝에 탄생한 위대한 업적 140
찰스 다윈 - 위대한 여정, 비글호 항해에서 진화론까지 150
세스 고딘 - 마케팅을 예술로 만든 천재의 사고방식 164
존 스튜어트 밀 - 평범한 소년에서 비범한 사상가로 170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 물리학의 혁명을 이끈 집념과 사고의 힘 180

제4장 창조적 인물들의 시크릿 코드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 음악적 천재성의 성장 과정 194
빈센트 반 고흐 - 고통과 집념이 남긴 불멸의 유산 204
파블로 피카소 - 예술 혁명의 아이콘, 신동에서 거장으로 216
추사 김정희 - 유배지에서 탄생한 독창적 서체 234
레오나르도 다빈치 - 무한한 호기심이 천재를 만든다 242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 예술을 위한 극한의 몰입 260

제5장 그들은 어떻게 위대함에 도달했는가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했다 274
피를 끓게 하는 높고 담대한 목표가 있었다 282
상상도 못 할 정도의 생산성을 가지고 있었다 292
세상의 칭찬에도, 비난에도, 절대 흔들리지 않았다 298
엄청난 양의 지식, 경험, 독서의 인풋이 있었다 306
놀라운 추진력과 확고한 결단력이 있었다 314
보이지 않는 곳에서 남들보다 백 배 더 노력하고 인내했다 320
천재들은 모두 ‘도약의 순간’을 경험했다 328
평범함에서 탁월함으로 도약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336

에필로그 - 끈기와 몰입이 기적을 만든다 348
참고문헌 358

저자 소개
저 : 김병완 (金炳完, 필명:주선용) 
“누적 수강생 8000명 대한민국 최대 최고 독서법, 책쓰기 학교 김병완칼리지 운영 ” “3년 1만 권 독서가, 10년 100권 출간 작가, 전 삼성연구원 출신의 자기계발 1위 베스트셀러 작가 ” “10년 동안 800명이 책쓰기 수업 수강, 책 출간, 유명 저자 배출” 삼성전자에서 10년 이상 휴대폰 연구원 생활을 했다.

 직장인의 삶이 지는 낙엽 같다는 깨달음에 안정된 직장을 포기하고, 3년 동안 도서...

책 속으로
일반적으로 물이 끓기 위해서는 100도가 되어야 한다.

 99도까지는 아무리 뜨거워도 끓지 않는다. 천재가 되기 위해서도 마찬가지다.

 결정적인 임계점을 돌파해야 한다. 

그리고 그 순간이 오기까지는 수많은 연습과 훈련이 필수적이다. 

대가들은 이 과정을 거치지 않은 적이 없다. 

그들 역시 임계점을 넘기 전까지는 수없이 많은 작품을 만들어왔다.

 1%의 법칙은 단 한 명의 천재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수많은 천재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현대 심리학의 창시자로 불리며, 인간의 잠재력과 노력이 삶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던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가 도달해야 할 경지에 비추어 보면 지금 우리는 잠이 반쯤 덜 깬 상태다.

 불길은 눅눅히 젖었고 계획은 위축되었다. 

우리는 정신적?

육체적 재원의 극히 일부만을 사용할 뿐이다. 

크게 보면, 인간 개개인은 자신의 한계에 크게 못 미치는 삶을 살고 있다.

” 이는 단순한 동기 부여의 메시지가 아니다.

 오히려 인간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사실을 지적하는 말이다. 

우리는 우리가 설정한 작은 목표를 성취하는 것만으로도 스스로를 ‘최선을 다했다’고 믿는다. 

하지만 윌리엄 제임스의 말에 따르면, 우리의 능력은 그보다 훨씬 더 위대하며, 우리가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그 한계에 도달하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다.

천재에게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 인내가 없다면, 그는 결국 평범해진다. 

어린 시절 남다른 재능을 가졌던 이들이 시간이 흐르며 평범해지는 이유도 여기 있다. 

날마다 반복해야 하는 노력이 결코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누구에게나 쉬운 일도 아니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1%의 법칙은 위대한 업적을 남긴 위대한 작가, 화가, 음악가, 건축가, 스포츠 선수, 학자, 과학자, 발명가 들은 모두 엄청난 노력과 훈련을 통해 엄 청난 양의 아웃풋을 만들어냈고, 그 아웃풋 중 단지 1% 만이 위대한 걸작의 반열에 올랐다는 것이다.

재미있는 이 실험에서 우리는 질이 높은 완벽한 하나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온갖 궁리를 하며 전전긍긍하는 사람들보다는 질이 낮고 불완전해도 자꾸 작품을 만들어나가는 사람들이 궁극적으로는 훨씬 많은 질 높은 작품을 만들어내게 된다는 귀중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이 실험을 통해 우리가 생각해봐야 하는 것은 질에 연연하지 않고 마음껏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대범함 속에 천재성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이다.

 

 행동하고 도전할 때 질의 향상도 기대해볼 수 있다. 

자. 이제 우리는 중요한 사실을 하나 배웠다.

 대담하게 시작하여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내면에서 숨겨져 있고 잠자고 있는 천재성을 깨우는 좋은 방법이라는 사실을 말이다.
--- 「제1장 천재를 만드는 1%의 차이」 중에서

“‘위대한 업’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게 아니었다. 

그것은 하루하루 자아의 신화를 살아내는 세상 모든 사 람 앞에 조용히 열려 있다.” 그가 한 말처럼, 

우리는 하루하루 자신의 신화를 살아 내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훈련, 그리고 연습을 거듭해 야 한다.

 위대한 업적은 결코 타고난 재능이나 지능만으로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미켈란젤로가 『다비드상』을 조각하기 위해 바친 시간 은 3년이었으며, 시스티나 성당의 『천지창조』를 완성하기까지는 4년 6개월의 각고의 노력과 고통이 필요했다.

 단순한 천재성이 아니라 집요한 인내와 끊임없는 연습이야말로 걸작을 탄생시키는 원동력임을 보여주는 사례다. 

어릴 적부터 글쓰기를 좋아했던 파울로 코엘료 역시 오랜 세월 동안 주변의 반대와 심한 우울증, 그리고 분노와 싸우며 자신의 신화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우리가 보는 그의 성공 뒤에는 헤아릴 수 없는 인내와 시련이 있었다.

 무엇을 하든 단기간의 성과나 기적적인 성공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위대한 업적은 수많은 날들이 차곡차곡 쌓여 만들어지는 것임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파울로 코엘료의 삶을 통해 우리는 배울 수 있었다.
--- 「제2장 위대한 작가들의 성공 원칙」 중에서

이 대목에서 아인슈타인이 몇 년 사이에 25편의 논문을 쏟아낼 수 있었던 비결이 그의 재능 때문이 아니라, 

위대한 거인들을 따라 배우는 데 엄청난 시간을 할애했다는 사실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그 역시 목표를 이미 성취해낸 거인들을 따라 배우는 것부터 시작했던 것이다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가기 위해 노력하고 공부했다’고 말한 뉴턴처럼, 아인슈타인 역시 거인들이 평생을 거쳐서 습득한 지식과 업적들을 빨리 습득하기 위해 따라 배우는 것에 노력했고, 시간을 투자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 「제3장 천재 학자들의 사고법」 중에서

피카소가 생전에 남긴 작품 수는 얼마나 될까? 

그는 다른 천재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장수한 천재다. 

그는 92세의 나이로 1973년 4월 8일에 생을 마감했다

그는 데생에서 시작해서 유화, 조각, 판화, 도자기 그림 등의 영역에서 활발한 창작활동을 평생 해왔던 인물이다. 

그 덕분에 그가 남긴 작품 수는 5만여 점에 이른다고 한다. 

 

그는 1만 3,500점의 유화와 소묘화, 3만 4,000점의 삽화, 10만여 점의 판화, 300점의 조각과 도예를 제작하여 가장 작품 수가 많은 화가로서 기네스북에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그는 엄청난 양의 작품을 창작하고, 또 창작했던 거장이다. 

그의 유화만을 두고 보아도 1만 3,500점 중 1%인 135점의 유화가 세계적인 수준의 작품이라고 우리는 충분히 수긍할 수 있을 것이다.
--- 「제4장 창조적 인물들의 시크릿 코드」 중에서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말처럼, 우리가 결단할 때 우리만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다. 

하늘도 움직여주고, 없던 재능도 생겨난다. 

이것이 결단의 힘이다. 

그리도 우리가 결단할 때 무엇보다 더 큰 변화는 우리가 진정 인생을 걸고 하기를 원하는 것, 바로 인생 최대의 목표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우리가 천재가 되지 못하는 단 한 가지 이유는 인생 최대의 목표가 없어서다.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다. 능력이 없어서 우리가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가 없으므로 실패하는 것이다.
--- 「제5장 그들은 어떻게 위대함에 도달했는가」 중에서

출판사 리뷰
천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평범함을 넘어 탁월함으로 도약하는 법:
심리학, 뇌과학, 인문학이 밝혀낸 1%의 법칙

우리 사회는 천재를 마치 신화적 존재로 여긴다. 

특별한 유전적 재능을 타고난 소수만이 예술, 과학, 문학, 비즈니스 등에서 비범한 업적을 남길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역사 속 위대한 인물들의 삶을 깊이 들여다보면, 그들 역시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한 평범한 인간이었다. 

신간 『천재의 법칙: 내 안의 잠재력을 깨우는 끈기와 몰입의 힘』은 이러한 통념을 깨고, 천재의 비범함이 아닌 평범함에 집중하며, 심리학, 뇌과학, 인문학 연구를 통합하여 성공의 핵심 요소를 분석한다.

이 책이 주목하는 것은 ‘1%의 법칙’이다. 

우리가 천재라고 부르는 사람들은 수많은 작품과 업적을 남겼지만, 그들조차도 걸작으로 평가받는 결과물은 단 1%에 불과했다. 

나머지 99%는 평범하거나 졸작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멈추지 않았다. 

수십 년간 몰입하고,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며 결국 1%의 걸작을 만들어냈다. 

책은 심리학적 연구를 통해 집중력과 끈기가 어떻게 천재성을 끌어내는지를 설명하고, 뇌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신경가소성이 연습과 학습을 통해 강화되는 과정을 밝힌다.

 또한, 역사 속 인문학적 사례들을 통해 위대한 인물들이 어떻게 평범함에서 탁월함으로 도약했는지를 분석한다.

끊임없는 몰입과 반복된 연습이 천재성을 만든다

이 책은 역사 속 천재들의 삶을 연구하며, 그들이 어떻게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비범한 성취를 이루었는지를 탐구한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스티븐 킹, 파울로 코엘료 같은 문학 거장들은 타고난 문장력이 아니라 끝없는 연습과 시행착오 끝에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했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반복된 연습과 몰입은 뇌의 신경회로를 강화시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데 필수적이다. 

스웨덴 심리학자 안데르스 에릭슨(Anders Ericsson)은 ‘의도적인 연습(deliberate practice)’ 

즉, ‘단순한 연습에 비해 훨씬 목적 의식이 강하고 용의주도하며 집중적인 연습’을 통해 전문가 수준의 기술을 형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의 연구에 따르면 특정한 기술을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최소 1만 시간 이상, 10년 이상의 집중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헤밍웨이는 “글쓰기는 노동”이라고 말했다.

 그는 영감이 아닌 매일 규칙적으로 글을 쓰는 습관이야말로 최고의 작가를 만든다고 믿었다. 

스티븐 킹 역시 하루 2,000단어 이상을 쓰는 훈련을 수십 년 동안 지속하며 세계적인 작가로 자리 잡았다. 

표도르 도스토옙스키는 감옥에서조차 글쓰기를 멈추지 않았고, 삶의 고통을 바탕으로 위대한 문학을 창조했다. 이처럼 천재들의 공통점은 철저한 연습과 몰입이었다. 

그들은 하루아침에 성공한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작업하고, 실수를 통해 배우며 성장했다.

과학과 철학이 입증한 ‘1만 시간의 법칙’

『천재의 법칙』에서는 지그문트 프로이트, 찰스 다윈,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 같은 학자들의 사고법도 소개한다. 

그들은 특정한 순간 갑자기 천재성을 발휘한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탐구하고, 생각하고, 연구하는 과정 속에서 혁신적인 이론을 탄생시켰다. 

 

말콤 글래드웰은 그의 저서 『아웃라이어』에서 ‘1만 시간의 법칙’을 주장했다.

어떤 분야에서든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려면 최소 1만 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매일 3시간씩 꾸준히 연습해도 10년이 걸리는 시간이다

 

따라서 단순한 노력의 반복이 아니라, ‘의도적 연습’과 ‘몰입의 질’이 중요하다

실제로 위대한 예술가들 역시 연습을 통해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끝없는 호기심을 바탕으로 수천 개의 스케치를 남겼고, 

 

빈센트 반 고흐는 10년 동안 2,000여 점의 작품을 그리며 몰입의 극치를 보여줬다. 

파블로 피카소는 다작의 힘을 통해 예술적 변화를 거듭하며 예술 혁명의 아이콘이 되었다. 

요즘 사람들은 오롯이 개인의 몰입과 노력만을 강조하는 말로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노력은 어찌되었든 확실한 미래를 보장하는 행동 지침임에는 분명하다.

천재가 되는 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천재의 법칙』은 독자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준다.

 그렇다면 나의 천재성을 깨우고 끊임없는 연습과 몰입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다음과 같은 실천 전략을 제시한다.


ㆍ자신이 진정으로 몰입할 수 있는 분야를 찾는다.
ㆍ매일 연습하고, 실력을 쌓는다.
ㆍ실패해도 포기하지 않는다.
ㆍ양이 질을 만든다는 원리를 실천한다.
ㆍ세상의 평가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를 믿는다.

천재들은 특별한 사람이 아니었다. 

그들은 단순히 한 가지 일에 깊이 빠져들었고, 끝까지 몰입했다. 

이 책은 바로 그 몰입의 힘을 통해 평범한 사람이 어떻게 위대한 성취를 이룰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우리는 자주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며, “나는 평범한 사람이야.” “아무리 노력해봤자 소용없어. 

나는 타고난 재능이 없어.”라고 단정 짓는다. 하지만 이 책은 그 생각을 뒤집는다.

천재도 결국 평범한 사람이었다. 

다만 남들보다 더 고통스럽게 더 오랫동안 노력과 실행을 했을 뿐이다.

 당신의 한계를 뛰어넘을 준비가 되었는가? 

지금 이 순간부터, 당신도 천재성을 끌어낼 수 있다. 

필요한 것은 단 하나, ‘끝까지 나아가려는 의지’뿐이다.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42792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