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궤열차
궤도 간격이 762㎜로 일반열차의 표준궤간(1,435㎜)보다 좁은 협궤철도에서 사용되었던 열차이다. 열차구성은 증기기관차와 객차 2량으로 되어 있다. 1951년 일본에서 제작하고 철도청 무산 철도차량 공작창에서 조립하여 1951년부터 1973년 1월까지 수인선(수원~남인천)과 수려선(수원~여주) 구간에서 운행하였다. 기관차 규격은 길이 14,49m 높이 3.7m 폭 2.28m이다. 무게는 40.2t, 연료탱크 용량은 2.6㎡,수조용량 7.3㎡ 최고견인력은 8,600kg로 이루어져 있다. 1975년부터 어린이대공원에 전시되었던 것을 2017년 5월 이곳 경춘선 숲길공원으로 옮겨왔다.
미카5-56호
미카 증기기관차는 바퀴 배열이 2-8-2 인 증기기관차 이름이다. 일본 전기차량 제작소에서 제작되었고 1952년 도입하여 경부선(서울~부산) 구간에서 운행하였다. 미카 증기기관차는 화물을 끌기에 적합지 못한 이전 기관차와는 달리 화물용 증기기관차로 1919년부터 도입되어 운행되다가 1967년 디젤기관차가 나오자 중단되었다. 미카5-56호 기관차의 정식 명칭은 미카 탠더형 증기 기관차로 무게는 양102톤 속도는 70km이며, 그동안 총화물 수송량은 4,927,500t, 총 주행거리는 1,642,500km이다. 1975년부터 어린이 대공원에 전시되었던 것을 2017년 5월 이곳에 경춘선 숲길 공원으로 옮겼다.
일본 노면전차 내부공개 안내
1960년대까지 한국에서 운행되었던 것과 유사한 노면전차로 일본 히로시마에서 운행되었던 전차이다.
향후 경춘선숲길 철도공원 사업에 따라 우리나라와 일본의 노면전차 역사를 알릴 수 있는 공간으로 공개 할 예정이다. * 1957년 일본제작, 2018년 1월 노원구에 무상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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