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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학문의 세계에서 지도와 나침반 역할을 해 주는 것이 바로 “연구사”이다. 한 학문의 연구사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은 각 분야의 전후 맥락과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한 연구자에게 각 학문의 역사와 분위기를 익히게 도와줄 뿐 아니라, 자신의 학문적 좌표를 빠르게 잡을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은 20세기 중국미술사에서 세계적인 권위자들인 미국의 제임스 캐힐, 방문, 제롬 실버겔드, 무홍 교수와 중국의 설영년, 석수겸, 진지유 등의 교수들이 직접 집필한 중국미술사 연구사 및 연구의 기초가 되는 논문을 번역 하여 소개하였다. 한국의 일반인, 학생 그리고 전문가들이 20세기 중국미술사 연구사를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추천사
머리말
서문: 중국미술사연구 입문_김홍대(金弘大)
제1장_ 이론적 틀로 보는 중국미술사 방법론
중국회화사 방법론_제임스 캐힐(James Cahill)
중국화의 연구방법을 논하다_방문(方聞)
묘장: 미술사학과 갱신의 하나의 예_무홍(巫鴻)
최근 30년 동안 중국미술이론 연구에 대한 간략한 정리_진지유(陣池瑜)
중국회화사연구의 몇몇 함정들_석수겸(石守謙)
중국미술사학의 발전과정 및 기본 특징_진지유(陣池瑜)
제2장_ 20세기 중국미술사연구의 세계적 자취
20세기 중국미술사연구의 회고와 전망_설영년(薛永年)
20세기 미국의 중국회화사연구_설영년(薛永年)
미국의 중국미술사연구 개관_캐서린 린더프(Katheryn M. Linduff)
서양 중국회화사연구 특론_제롬 실버겔드(Jerome Silbergeld)
서양의 중국회화연구_방문(方聞)
한국의 중국미술사연구: 회화사연구를 중심으로_김홍대(金弘大)
최근 80년간 일본의 중국회화사연구_고하라 히로노부(古原宏伸)
제3장_ 중국 속의 또 다른 시각
도전에 직면한 미술사연구: 최근 40년 동안 대만의 중국미술사연구_석수겸(石守謙)
홍콩의 중국미술사연구_막가량(莫家良)
1990년대 대륙의 미술사연구_설영년(薛永年)
제4장_ 세부 주제를 통해 바라본 20세기 중국미술 연구사
20세기 중국 서학연구의 발전_막가량(莫家良)
돈황 미술연구사_장건우(張建宇)
고고학의 영향과 중국미술사학의 학과성_이송
진위, 양식, 회화사: 방문(方聞)과 중국미술사연구_막가량(莫家良)
예술품에 대한 감식과 역사 인식: 부신(傅申) 교수의 서화연구_막가량(莫家良)
머리말
서문: 중국미술사연구 입문_김홍대(金弘大)
제1장_ 이론적 틀로 보는 중국미술사 방법론
중국회화사 방법론_제임스 캐힐(James Cahill)
중국화의 연구방법을 논하다_방문(方聞)
묘장: 미술사학과 갱신의 하나의 예_무홍(巫鴻)
최근 30년 동안 중국미술이론 연구에 대한 간략한 정리_진지유(陣池瑜)
중국회화사연구의 몇몇 함정들_석수겸(石守謙)
중국미술사학의 발전과정 및 기본 특징_진지유(陣池瑜)
제2장_ 20세기 중국미술사연구의 세계적 자취
20세기 중국미술사연구의 회고와 전망_설영년(薛永年)
20세기 미국의 중국회화사연구_설영년(薛永年)
미국의 중국미술사연구 개관_캐서린 린더프(Katheryn M. Linduff)
서양 중국회화사연구 특론_제롬 실버겔드(Jerome Silbergeld)
서양의 중국회화연구_방문(方聞)
한국의 중국미술사연구: 회화사연구를 중심으로_김홍대(金弘大)
최근 80년간 일본의 중국회화사연구_고하라 히로노부(古原宏伸)
제3장_ 중국 속의 또 다른 시각
도전에 직면한 미술사연구: 최근 40년 동안 대만의 중국미술사연구_석수겸(石守謙)
홍콩의 중국미술사연구_막가량(莫家良)
1990년대 대륙의 미술사연구_설영년(薛永年)
제4장_ 세부 주제를 통해 바라본 20세기 중국미술 연구사
20세기 중국 서학연구의 발전_막가량(莫家良)
돈황 미술연구사_장건우(張建宇)
고고학의 영향과 중국미술사학의 학과성_이송
진위, 양식, 회화사: 방문(方聞)과 중국미술사연구_막가량(莫家良)
예술품에 대한 감식과 역사 인식: 부신(傅申) 교수의 서화연구_막가량(莫家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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