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세계사 이해 (독서>책소개)/1.세계사

아틀라스 세계사

동방박사님 2021. 12. 2. 07:22
728x90

책소개

그동안 우리 역사서들은 대체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을 기술하는 연대기적 성격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제는 종적인 시간의 흐름에 횡적인 지리 공간을 더함으로써 역사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할 때가 되었다. 나무에 비유하자면, 그동안은 가지와 잎은 앙상한 채 키만 높이 솟았으나 이제 다채로운 가지들과 우거진 잎들을 통해 나무를 풍성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아틀리스 역사 시리즈’는 이렇게 역사를 토실하게 살찌우는 작업이다.

문명의 기원에서 21세기 현대 세계에 이르기까지 총 80개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테마는 2쪽 펼친 페이지에 담겨 있으며, 텍스트, 지도, 다이어그램, 도판이 해당 주제를 향해 일목요연하게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매 꼭지가 시작되는 페이지 첫머리에는 연표가 마련되어 있다. 따라서 찾아보고 싶은 시대나 주제가 담겨 있는 페이지를 힘들이지 않고 찾아볼 수 있다.

총 185컷의 지도와 지도를 이용한 다이어그램, 80개의 도판이 실려 있다. 지도와 다이어그램은 기본적으로 텍스트 이해를 위한 보조적 장치이지만 그 자체로 독자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지도만 자세히 들여다봐도 세계사의 대략적인 맥을 짚어낼 수 있다. 지도는 목차에서 검색할 수 있다.

목차

옮긴이의 말
저자의 말

1. 문명의 탄생
2. 조각난 세계
3. 서유럽의 등장
4. 현대 세계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역 : 김성환
 
서울대 국사학과 78학번. 전두환 정권의 폭압에 항의하며 1981년 교내 시위를 주동하여 제적, 구속되었다. 1983년 출옥 후 민청련 창립에 참여했고, 사무국장, 동민청위원장을 거쳐 의장을 역임했다. 현재 민청련동지회 회장을 맡고 있다. 민청련 해소 이후 민족문제연구소 사무차장, 『월간 말』 편집국장을 지냈다. 최근엔 남영동대공분실인권기념관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을 맡아 활동했다. 출판활동으로 『역사신문』, 『세계사신문』, 『생활사박물관』 기획에 참여했으며 지은 책으로 『교실밖 세계사여행』, 『키워드 한국사』 등이 있다.